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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êµíšŒ 1000ë…„ - ì–´ë‘ ì— ìž ê¸´ 구ì†ì—­ì‚¬ì˜ 현장 (28)

중세êµíšŒì˜ ìƒí™© ì†ì—ì„œ 

 

ëŒ€ì¤‘ì´ êµíšŒë¡œë¶€í„° ë“±ì„ ëŒë¦¬ëŠ” ì´ìœ ê°€ 무엇ì¼ê¹Œ? êµíšŒë¥¼ 향한 기대ê°ì„ ìƒì‹¤í–ˆê¸° 때문ì´ë‹¤. ì„±ë ¹ì˜ ê°•ë¦¼ê³¼ 함께 출발한 êµíšŒëŠ” 하나님으로부터 지ìƒëª…ë ¹ì„ ë¶€ì—¬ë°›ì•˜ë‹¤. ì‹­ìžê°€ ë³µìŒì„ ì „í•´ ìƒëª…ì„ êµ¬í•˜ê³ , 구ì›ì„ 얻는 ìžë¥¼ 온전케 하는 것ì´ë‹¤. ë§Œì¼ ë§¡ê²¨ì§„ 사명ì—는 충실하지 ì•Šê³  ìžì‹ ë“¤ë§Œì˜ ê´€ì‹¬ì˜ ìš¸íƒ€ë¦¬ 안ì—ì„œ 안주한다면, êµíšŒëŠ” ìƒëª…ë ¥ì„ ìžƒê³  세ì†ì ì¸ ë¯¼ë‚¯ì„ ë“œëŸ¬ë‚´ê²Œ ëœë‹¤. 

스콜ë¼ì‹ í•™ì˜ 등장과 함께 ì•„ë¦¬ìŠ¤í† í…”ë ˆìŠ¤ì˜ ì² í•™ì  ì‚¬ê³ ì— í‹€ì„ ë§žì¶˜ ì‹ í•™ì´ ë°œì „í• ìˆ˜ë¡, 성ë„ë“¤ì˜ ì˜ì ì„±ìž¥ì„ 위한 ì‹ í•™ì´ëž€ ì •ì²´ì„±ì„ ìƒì‹¤í•˜ê²Œ ë˜ì—ˆë‹¤. 무미건조하고 사변ì ì¸ ì‹ í•™ì˜ ë°œì „ì— ë§¤ë£Œë ìˆ˜ë¡ êµíšŒëŠ” 하나님과 ê°œì¸ì  관계ì—ì„œ ì´ë¤„지는 ì˜ì ìƒí™œì— 대한 관심으로부터 ì ì  멀어져갔다. 

ì˜ì ì¸ ì–´ë‘  ì†ì—ì„œ ë°©í™©í•˜ë˜ êµíšŒ 안ì—ì„œ ìžì„±í•˜ëŠ” ìš´ë™ì´ ì¼ì–´ë‚¬ë‹¤. 대표ì ì¸ 예가, 1216ë…„ì— ìš°ë¦¬ì—게 잘 알려진 ë„미니í¬(Dominic Félix de Guzman, 1170-1221)ê°€ ë„미니í¬ìˆ˜ë„회는 창설한 것ì´ë‹¤. ë„미니í¬ëŠ” ë³µìŒì „íŒŒì— íž˜ì„ ì“°ì§€ ì•Šê³  무기력해져가는 êµíšŒë¥¼ ë°”ë¼ë³´ë©´ì„œ 안타까운 마ìŒì„ 가지고, 설êµë¥¼ 통해 ì˜í˜¼ì„ ëŒë³´ëŠ” ì¼ì— ì¶©ì‹¤í•˜ê³ ìž í•˜ì˜€ë‹¤. 나아가서 그는 ì´ë‹¨ê³¼ 회êµë„ì˜ íšŒì‹¬ì— ì§€ëŒ€í•œ ê´€ì‹¬ì„ ê°€ì§€ê³  있었다. ë”°ë¼ì„œ ë„미니í¬ìˆ˜ë„회는 설êµë¥¼ 통한 ì „ë„활ë™ì„ ì£¼ëœ ì‚¬ì—­ìœ¼ë¡œ 삼았다.  

설êµë¥¼ 통해 ì˜í˜¼ì„ 주님께 ì¸ë„하는 ì¼ì— 몰ë‘하는 수ë„ì‚¬ë“¤ì´ ëª¨ì˜€ìœ¼ë‹ˆ, ìžì—°ì ìœ¼ë¡œ ‘올바른 설굒가 ì–´ë–¤ 것ì¸ê°€ì— 대한 ê´€ì‹¬ì´ ë†’ì•„ì§€ê²Œ ë˜ì—ˆë‹¤. 바른 지ì‹ì„ 토대로 설êµí•˜ëŠ” ì¼ì„ 마땅히 여기게 ëœ ìˆ˜ë„ì‚¬ë“¤ì€ ì„±ê²½ì—°êµ¬ì— ì •ì—´ì„ ê°€ì§€ê³  ë§Žì€ ì‹œê°„ì„ í• ì• í•˜ì˜€ë‹¤. ê²°êµ­ ì´ëŸ° ìƒí™©ì—ì„œ ë„미니í¬ìˆ˜ë„회는 ì¤‘ì„¸ì‹ í•™ì˜ ì¤‘ìš”í•œ ì¶•ì´ ë˜ì—ˆë‹¤.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를 가장 대표ì ì¸ ì¸ë¬¼ë¡œ ê¼½ì„ ìˆ˜ 있다. 

13세기 중세êµíšŒëŠ” 1230ë…„ì— ë§ˆê°ëœ ì‹­ìžêµ°ìš´ë™ìœ¼ë¡œ ì¸í•´ ë”ìš± í° ì–´ë ¤ì›€ì„ ê²ªê²Œ ë˜ì—ˆë‹¤. 기ë…êµ ì‹ ì•™ì„ ëª…ëª©ì ìœ¼ë¡œ 앞세워서 비 성경ì ì¸ í–‰ë™ì„ ì¼ì‚¼ì•˜ë˜ ì‹­ìžêµ°ë“¤ë¡œ íš¡í¬ë¡œ ì¸í•´, êµíšŒì— 대한 ë¶€ì •ì  ì‹œê°ê³¼ 비íŒì˜ 목소리가 높아지게 ë˜ì—ˆë‹¤. 나아가서 ì‹­ìžêµ°ìœ¼ë¡œ 지ì›í•œ ë‚¨íŽ¸ì„ ìžƒì€ ì—¬ì„±ë“¤ì˜ ìˆ˜ê°€ ì—„ì²­ 늘어난 ìƒí™©ì—ì„œ ì˜ì ìœ¼ë¡œ 무기력해진 êµíšŒë¥¼ 향한 ë¹„ë‚œì˜ í™”ì‚´ì´ ê·¸ì¹˜ì§€ 않았다. 

 

하나님과 나 

 

중세êµíšŒê°€ ë¬´ì—‡ì„ ë†“ì¹˜ê³  있었ì„까? êµíšŒê°€ ê´€ì‹¬ì„ ê°€ì¡Œì–´ì•¼ í•  ë¶€ë¶„ì€ í•˜ë‚˜ë‹˜ê³¼ ê°œì¸ ì‚¬ì´ì˜ ëˆë…í•œ ì˜ì ê´€ê³„를 ëˆë…하게 해주는 ì—­í• ì„ ë‹´ë‹¹í•˜ëŠ” ì¼ì´ì—ˆë‹¤. 초대êµíšŒì—ì„œ 출발한 수ë„ì›ì€ 전통ì ìœ¼ë¡œ ê°œì¸ ê²½ê±´ì— ê°€ìž¥ 중ì ì„ ë‘어왔다. ê·¸ëŸ°ë° ì„¤êµë¥¼ 통한 ì „ë„활ë™ì„ 설립목ì ìœ¼ë¡œ ì‚¼ì•˜ë˜ ë„미니í¬ìˆ˜ë„회는, ‘하나님과 나’ì˜ ê´€ê³„ì— ëŒ€í•´ ìƒëŒ€ì ìœ¼ë¡œ ëœ ê°•ì¡°í•˜ê²Œ ëœ ê²ƒì´ë‹¤.  

ì´ëŸ° ìƒí™©ì—ì„œ, 마ì´ìŠ¤í„° ì—í¬í•˜ë¥´íŠ¸(Meister Eckkhart, 1260-1328)란 ë„미니í¬ìˆ˜ë„회 출신 수ë„사 등장하여 ì „ê³¼ 다른 새로운 ì‹ í•™ì  ì ‘ê·¼ë°©ë²•ì„ ì‹œë„하였다. ì—í¬í•˜ë¥´íŠ¸ëŠ” 고타 근방 호í하임ì—ì„œ 출ìƒí•˜ì—¬ 15ì‚´ì— ì—ë¥´í‘¸ë¥´íŠ¸ì— ì†Œìž¬í•œ ë„미니í¬ìˆ˜ë„íšŒì— ìž…ë‹¨í•˜ì˜€ë‹¤. ëª…ì„±ì„ ì–»ì€ ê·¸ëŠ”, ì¼ì°ë¶€í„° ì—르푸르트 수ë„ì›ìž¥ê³¼ 튀ë§ê² êµêµ¬ìž¥ì— 임명받았으며, 파리대학ì—ì„œ êµìˆ˜ ìƒí™œì„ ì—­ìž„í•˜ê¸°ë„ í•˜ì˜€ë‹¤. 1303ë…„ì—는 삭소니 ì§€ë°©ì˜ ë„미니í¬ìˆ˜ë„회 êµêµ¬ìž¥ì„ 맡아 ì‚¬ì—­í•˜ê¸°ë„ í•˜ì˜€ë‹¤.    

그러므로 ì—í¬í•˜ë¥´íŠ¸ëŠ” ì´ë¯¸ ë³´íŽ¸í™”ëœ ìŠ¤ì½œë¼ì² í•™ì˜ ë°©ë²•ë¡ ì„ ëˆ„êµ¬ë³´ë‹¤ 잘 ì´í•´í•˜ê³  있었다. 그러나 êµíšŒì˜ 전통과 ì² í•™, 나아가서 êµë¶€ë“¤ì˜ ê°€ë¥´ì¹¨ì— ëŒ€í•œ 지ì‹ì´ í’ë¶€í–ˆë˜ ê·¸ê°€ 다른 수ë„사들과 달ëžë˜ ê²ƒì´ ìžˆì—ˆë‹¤. ê·¸ê²ƒì€ ì‹œëŒ€ì ì¸ ìƒí™© ì†ì—ì„œ êµíšŒê°€ 새로운 길로 나아가야 한다는 확신 ì†ì— ì‹œìž‘ëœ ‘하나님과 나’ì˜ ê´€ê³„ë¥¼ 중시하는 ì‹ ë¹„ì£¼ì˜ ì‹ í•™ì„ ì†Œê°œí•˜ì˜€ë‹¤. 

ê·¸ 당시 êµíšŒëŠ” ë¬¼ì§ˆì  ì„¸ê³„ì— ëŒ€í•œ ì´ì„± 활ë™ì„ 통해 í•˜ë‚˜ë‹˜ì˜ ì¡´ìž¬ë¥¼ ì¦ëª…í•  수 있다는 아리스토텔레스 ì² í•™ì— ë§¤ë£Œë˜ì–´ 있었다. ì´ì— 반하여, ì—í¬í•˜ë¥´íŠ¸ëŠ” 본질ì ìœ¼ë¡œ ì˜ì  ì„¸ê³„ì— ì¡´ìž¬í•˜ëŠ” í•˜ë‚˜ë‹˜ì„ ì „ì œí•˜ëŠ” 신플ë¼í†¤ì  ì‚¬ê³ ì— ë”ìš± ë§Žì€ ê´€ì‹¬ì„ ê°€ì§€ê³  ì´ì„±ì„ 배제하지 않았으나 본질ì ìœ¼ë¡œ 신비주ì˜ì˜ í‹€ 안ì—ì„œ ë°œì „ëœ ì‹ í•™ì„ ì£¼ì°½í•˜ê³  발전시킨 것ì´ë‹¤. 

ê·¸ì˜ ë…특한 ì‹ í•™ì„ í•œ 마디로 ì •ì˜í•˜ìžë©´ 다름 ì•„ë‹Œ ‘하나님과 나’ì˜ ë˜ëŠ” ‘ì¼ì¹˜’ì´ë‹¤. ì—í¬í•˜ë¥´íŠ¸ê°€ ì¸ê°„ê³¼ í•˜ë‚˜ë‹˜ì˜ ‘하나 ë¨’ì— ê´€ì‹¬ì„ ìŸì•˜ë˜ ê²ƒì€ ê·¸ê°€ 설êµì‚¬ì—­ì„ 하면서 만난 ì‚¬ëžŒë“¤ì˜ í•„ìš”ê°€ 무엇ì¸ì§€ë¥¼ íŒë‹¨í•˜ì˜€ê¸° ë•Œë¬¸ì¼ ê²ƒì´ë‹¤. 특히 수녀ì›ì— ì†í•œ ìˆ˜ë…€ë“¤ì˜ ì˜ì  ë³´ì‚´í•Œì— ëŒ€í•œ ê³ ë¯¼ë„ í° ì—­í• ì„ í–ˆìŒì— 분명하다. 

 

ì—í¬í•˜ë¥´íŠ¸ì˜ 신비주옠

 

ì—í¬í•˜ë¥´íŠ¸ì˜ ì‹ ë¹„ì£¼ì˜ ì‹ í•™ì€ ê´‘ì‹ ì ì¸ ì„±í–¥ì„ ë¤ ê²ƒì´ ì•„ë‹ˆì—ˆë‹¤. ì„±ê²½ì— ë“œëŸ¬ë‚œ 중요 주제를 ìžì‹ ì´ 세운 신비주ì˜ì  접근방ì‹ìœ¼ë¡œ 풀어보려는 ë‚´ìš©ì„ ë‹´ê³  있다. 특ì´í•œ ì ì€ 그가 ì¸ê°„ì´ í•˜ë‚˜ë‹˜ê³¼ ì§ì ‘ 만날 수 있다는 í™•ì‹ ì„ ë까지 í¬ê¸°í•˜ì§€ 않았다는 것ì´ë‹¤. 특히 í•˜ë‚˜ë‹˜ê³¼ì˜ í•©ì¼ì€ 철저한 ìžê¸° í¬ê¸°ë¥¼ 통하여 가능하고, ì´ë•Œ ì°¸ëœ êµ¬ì›ì„ ì´ë£° 수 있다는 ê·¸ì˜ ì‚¬ìƒì€ ì–´ê±°ìŠ¤í‹´ì˜ ì‹ í•™ì„ ì˜¹í˜¸í•˜ë˜ ì‹ í•™ìžë“¤ì—게 í° ì¶©ê²©ì„ ì£¼ì—ˆë‹¤. ì–´ë–¤ ì´ìœ ì—서든지 ì—í¬í•˜ë¥´íŠ¸ëŠ” 그가 활ë™í•˜ë˜ ì‹œê¸°ì˜ ìŠ¤ì½œë¼ì‹ í•™ìžë“¤ì´ ë„저히 ë°›ì•„ë“¤ì¼ ìˆ˜ ì—†ì—ˆë˜ ë§¤ìš° ìƒì†Œí•œ ê°œë…ì„ ì£¼ìž¥í•œ 것ì´ë‹¤. 

ì—í¬í•˜ë¥´íŠ¸ê°€ ì¸ê°„ì´ í•˜ë‚˜ë‹˜ê³¼ í•©ì¼í•  수 있다고 주장하는 근본ì ì¸ ì´ìœ ëŠ” 그가 ì¸ê°„ì´ ì›ëž˜ 하나님과 하나로 창조ë˜ì—ˆë‹¤ëŠ” ì‹ í•™ì  ì´í•´ë¥¼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ì´ë‹¤. 즉, ì¸ê°„ì´ ì¡´ìž¬í•˜ëŠ” ê²ƒì€ í•˜ë‚˜ë‹˜ì˜ ì°½ì¡°ì˜ ê²°ê³¼ì´ì§€ë§Œ, í”¼ì¡°ë¬¼ì˜ ê°€ìž¥ ê¹Šì€ ê³³ì— í•˜ë‚˜ë‹˜ì´ ê±°í•˜ê³  계신다. 그러므로 ê·¸ í•©ì¼ì€ ì¸ê°„ì´ í•˜ë‚˜ë‹˜ì„ ë©€ë¦¬ 계신 í•˜ë‚˜ë‹˜ì˜ ìˆ˜ì¤€ì— ë„달하기 위해 노력한 ê²°ê³¼ë¬¼ì´ ì•„ë‹ˆë‹¤. ë„리어 ì´ë¯¸ 창조와 함께 ì¸ê°„ì˜ ì˜í˜¼ ì•ˆì— ì¡´ìž¬í•˜ê³  있는 í•˜ë‚˜ë‹˜ì„ ë§Œë‚˜ëŠ” ê²ƒì„ ë§í•œë‹¤. 

ë¹„ë¡ í•˜ë‚˜ë‹˜ì´ í•­ìƒ ì¸ê°„ì˜ ì˜í˜¼ì— ìžë¦¬í•˜ê³  있지만 하나님과 ë¶„ë¦¬ëœ ì¸ê°„ì€ ê²°ì½” 그와 ì¼ì¹˜ë  수 없다. 그러므로 ì¸ê°„ì„ ì´ ë¬¸ì œë¥¼ 해결하기 위하여 지성으로 í•˜ë‚˜ë‹˜ì˜ ì›ì²œì— 다가가야 한다. ì´ ê°€ëŠ¥ì„±ì€ ì°½ì¡°ëœ ì¸ê°„ 누구ì—게나 열려있는 길ì´ë‹¤. ì´ì™€ ê°™ì´ ì—í¬í•˜ë¥´íŠ¸ì˜ 신비주ì˜ëŠ” êµíšŒì˜ 전통으로부터 ìƒë‹¹ížˆ 거리가 먼 ì‹ í•™ì„ ë™ë°˜í•˜ì˜€ë‹¤. 그는 훌륭한 설êµìžì˜€ìœ¼ë©° 신실한 목회ìžì˜€ë‹¤. 당연히 ìžì‹ ì´ ì˜ì ìœ¼ë¡œ ëŒë³´ë˜ ìžë“¤ì—게 드러난 ìžëª…í•œ ì˜ì  문제를 마땅히 해결해야 한다는 ì˜ë¬´ê°ì— 사로잡혀 있었다. ê·¸ ê²°ê³¼ ë™ì‹œëŒ€ êµíšŒë¡œë¶€í„° ì§€íƒ„ì„ ë°›ìœ¼ë©´ì„œë„ ìžì‹ ì˜ ì£¼ìž¥ì„ êµ½ížˆì§€ 않았다. 

 

버리고 떠나기 

 

ì—í¬í•˜ë¥´íŠ¸ê°€ ìžì‹ ì˜ ìž…ìž¥ì„ ê³ ìˆ˜í•˜ì˜€ë˜ ê²ƒì€ ìžì‹ ì˜ ì£¼ìž¥ì´ ê·¸ 당시 ì˜ì ë¬¸ì œì— 대한 분명한 ë‹µì´ ë  ìˆ˜ 있다고 확신하였기 때문ì´ë‹¤. 그가 발견한 문제란 수ë„사들마저 ìžì•„ì— ì‚¬ë¡œìž¡í˜€ì„œ 외ì ì¸ í–‰ìœ„ì˜ ì¤‘ìš”ì„±ì— ëŒ€í•œ ìžì‹ ì˜ ì£¼ìž¥ì„ ë²„ë¦¬ì§€ 못하고 있다는 ì ì´ì—ˆë‹¤. ë˜í•œ ì†ë§ˆìŒì€ 극히 ì†í™”ë˜ì—ˆì§€ë§Œ, ì˜¤ì§ ê²‰ìœ¼ë¡œë§Œ í•˜ë‚˜ë‹˜ì˜ ì˜ê´‘ì„ ìœ„í•´ 사는 것처럼 ë³´ì´ë ¤ 한다는 것ì´ë‹¤. ë”ìš±ì´ ì¸ê°„ì´ íƒœì–´ë‚œ ì›ëž˜ ëª¨ìŠµì€ ê°€ë‚œí•œ 것ì¸ë°, 지성과 ì†Œìœ ì— ê´€ì‹¬ì„ ê¸°ìš¸ì´ëŠ” ê²ƒì€ ëª¨ìˆœì´ëž€ 것ì´ë‹¤. ë˜í•œ ìžì‹ ë§Œì˜ ì´ìµê³¼ ì •ì‹ ì  ë§Œì¡±ì— ì•ˆì£¼í•˜ë ¤ëŠ” ì´ê¸°ì‹¬ì„ 지ì í•˜ì˜€ë‹¤. 나아가서 ì°½ì¡°ëœ ì„¸ê³„ì— ìžˆëŠ” ê²ƒë“¤ì— ëŒ€í•´ 지나치게 집착하고 있다는 것ì´ë‹¤. 

í¥ë¯¸ë¡œìš´ ê²ƒì€ ì—í¬í•˜ë¥´íŠ¸ëŠ” ìžì‹ ì´ ì—´ê±°í•œ 모든 ë¬¸ì œì˜ ê·¼ë³¸ì„ ‘아집’ì´ë¼ê³  주장하였다. 다시 ë§í•´, ì˜ì  ë¬¸ì œì˜ ë¿Œë¦¬ë¥¼ ìžê¸° ìžì‹ ì— 집착한 ê²°ê³¼ 본래 진정한 ìžì•„ë¡œì„œì˜ ì—­í• ì„ ì œëŒ€ë¡œ í•  수 없다는 것으로 본 것ì´ë‹¤. 그렇다면 ì´ ì˜ì  문제를 어떻게 í•´ê²°í•  수 있단 ë§ì¸ê°€? 그는 ì•„ì§‘ì„ ë²„ë¦¬ê³  í•˜ë‚˜ë‹˜ê³¼ì˜ ì¼ì¹˜ë¥¼ 가능한 íšŒë³µëœ ìžì•„를 위한 방법으로, ‘버리고 떠남’란 신비한 ê°œë…ì„ ì†Œê°œí•˜ì˜€ë‹¤. 

‘버리고 떠남’ì€ ‘잘ë¼ë‚´ë‹¤’ë¼ëŠ” 중세 ë…ì¼ì–´ Abgeschiedenheitì—ì„œ 유래하였다. 그는 먼저 ìžì‹ ì´ ìžì‹ ìœ¼ë¡œë¶€í„° ìžìœ ë¡œì›Œì•¼ 한다는 ê²ƒì„ ê°•ì¡°í•˜ì˜€ë‹¤. 그는 ìžì‹  ìžê¸° ì§‘ì°©ì„ í¬ê¸°í•˜ê³  비워서 í…… 빈 마ìŒì˜ ê²½ì§€ì— ì´ë¥¸ ìƒíƒœë¥¼ ‘ì²˜ë…€ì˜ ê²½ì§€’ë¼ê³  설명하였다. ì´ ìƒíƒœëŠ” ì¸ê°„ì˜ ì˜í˜¼ 가장 ê¹Šì€ ê³³, 즉 ì¸ê°„ì˜ ìš•ë§ì´ë‚˜ ì•„ì§‘ì˜ ì˜í–¥ì„ 전혀 받지 ê³³ì— ê±°í•˜ëŠ” í•˜ë‚˜ë‹˜ì„ ë§Œë‚  수 있든 ì¡°ê±´ì„ êµ¬ë¹„í•œ ìƒíƒœì´ë‹¤. 그렇다면, ì´ì œ ë‚¨ì€ ê²ƒì€ ‘ëŒíŒŒ’ì´ë‹¤. 마치 알갱ì´ê°€ 밖으로 나오기 위해 ê»ì§ˆì´ 깨져야 하듯, 하나님께 ì´ë¥´ì§€ 못하게 하는 모든 ìž¥ì• ë¬¼ì„ ëš«ê³  í•˜ë‚˜ë‹˜ì˜ ì²˜ì†Œì¸ ì˜í˜¼ì˜ 근저로 진입한다. ê·¸ ê²°ê³¼ ì¸ê°„ì´ í•˜ë‚˜ë‹˜ì´ ëœë‹¤. 그가 제시하는 성경구절ì€, “그런즉 ì´ì œëŠ” ë‚´ê°€ 사는 ê²ƒì´ ì•„ë‹ˆìš” ì˜¤ì§ ë‚´ ì•ˆì— ê·¸ë¦¬ìŠ¤ë„께서 사시는 것ì´ë¼”(ê°ˆ2:20)ì´ë‹¤. 

 

ì´ë‹¨ì  신비주ì˜

 

예ìƒëŒ€ë¡œ ì—í¬í•˜ë¥´íŠ¸ëŠ” êµíšŒë²•ì •ì— 고소당하였다. 그는 재íŒì˜ 결과가 나오기 ì „ì¸ 1328ë…„ì— ì‚¬ë§í•˜ì˜€ë‹¤. 그러나 êµí™© 요한 22세는 ìžì‹ ì´ 1329ë…„ì— ë°œí‘œí•œ êµì„œì—ì„œ 17ê°œ í•­ëª©ì€ ë¶„ëª…í•˜ê²Œ ì´ë‹¨ì ì´ë©° 11ê°œ í•­ëª©ì€ ì´ë‹¨ì„±ì´ ë†í›„í•œ 것으로 선언하였다. 그러나 ì´ë¯¸ ê·¸ì˜ ì‚¬ìƒì€ êµíšŒ ì•ˆì— ìžë¦¬ë¥¼ 잡게 ë˜ì—ˆë‹¤. ê·¸ì˜ ì‚¬ìƒì€ 후대 êµíšŒì— 지대한 ì˜í–¥ì„ 주었다. 그가 비성경ì ì¸ 신비주ì˜ì˜ ë°œì „ì„ ìœ„í•œ 토대를 ë†“ì€ ê²ƒì´ë‹¤.  

ì´ ì‹œëŒ€ì˜ ì˜ì  ë¬¸ì œì— ëŒ€í•´ 누구보다 êµíšŒê°€ 먼저 반성해야 한다. ‘하나님과 나’ì˜ ê´€ê³„ì— ëŒ€í•œ ê´€ì‹¬ì„ ê³ ì·¨ì‹œí‚¤ë©° 온 성ë„ë“¤ì´ ê°œì¸ì ìœ¼ë¡œ 잘 유지해 나가는 ì¼ì— ê´€ì‹¬ì„ ìŸì•„야 한다. 그러나 êµíšŒì˜ ì˜ì ë¬¸ì œë¥¼ 지ì í•˜ê³  해결하고ìží•˜ëŠ” ì˜ìš•ì´ 앞선다고 í•´ë„ ì´ë‹¨ì  ê°€ë¥´ì¹¨ì„ í—ˆìš©í•  수는 없다. ì„±ê²½ì´ ê°€ë¥´ì¹˜ëŠ” ë°©ë²•ì„ ëª¨ìƒ‰í•´ì•¼ 한다. ì–´ëŠ ì‹œëŒ€ ë˜ëŠ” ìƒí™©ì—ì„œë„ ì ìš©ë˜ëŠ” 중요한 êµí›ˆì´ë‹¤.                            

covenantcho@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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