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ê°œí˜ì£¼ì˜ 윤리학(5)

ì´ê¸¸í˜¸ 목사 (뉴욕 성실장로êµíšŒ ì›ë¡œ)

V. 율법주ì˜(legalism)와 율법í기주ì˜(antinomianism)

 

성경ì ì¸ 기ë…êµ ìœ¤ë¦¬ë¥¼ 세우기 위해서는 율법주ì˜ì™€ 율법í기주ì˜(반율법주ì˜)ì˜ ìž˜ëª»ì„ ì•Œì•„ì•¼ 한다. 율법주ì˜ì™€ 율법í기주ì˜ë¼ëŠ” 용어는 율법과 ë³µìŒì˜ ê´€ê³„ì— ê´€í•œ ë‘ ê°€ì§€ ìž˜ëª»ëœ ê°€ë¥´ì¹¨ì—ì„œ 비롯ëœë‹¤. 율법주ì˜ëŠ” 우리가 í•˜ë‚˜ë‹˜ì˜ ìœ¨ë²•ì´ë‚˜ 법규와 ê·œì •ì„ ì¤€ìˆ˜í•¨ìœ¼ë¡œì¨ í•˜ë‚˜ë‹˜ ì•žì—ì„œ ì˜ë¡­ë‹¤ê³  ì„ ì–¸ëœë‹¤ê³  가르친다. 율법í기주ì˜(ë„ë•ë²• í기주ì˜, í˜¹ì€ ë°˜ìœ¨ë²•ì£¼ì˜)는 하나님께서 ì‹ ìžë“¤ì—게 ë„ë•ë²• (즉, 십계명)ì— ìˆœì¢…í•  ê²ƒì„ ìš”êµ¬í•˜ì§€ 않으신다고 ë§í•œë‹¤. 

 

A. ìœ¨ë²•ì£¼ì˜ (legalism)

 

ì˜ˆìˆ˜ë‹˜ì€ ë‹¹ì‹œ ì´ìŠ¤ë¼ì—˜ì˜ ì¢…êµ ì§€ë„ìžë“¤ì˜ 율법주ì˜ì ì¸ ì‚¶ì˜ ìœ„ì„ ì ì´ê³ , ë…ì„ ì ì¸ 가르침과 ì‚¶ì„ ì±…ë§í•˜ì…¨ë‹¤ (마 23:4; 눅 18:9). ì‚¬ë„ ë°”ìš¸ì€ ì´ˆëŒ€ êµíšŒë¥¼ 오염시킨 ìž˜ëª»ëœ êµë¦¬ì¸ 율법주ì˜ì— 맞서 싸우면서 ë³µìŒì„ 단호하게 사수했다(ê°ˆ 1-3; 딤전 1:6-7).

로마 카톨릭 êµíšŒëŠ” 오랫ë™ì•ˆ 수ë„ì› ê¸ˆìš•ì£¼ì˜, 참회 ì œë„ (penitential system), ì„±ë¡€ì „ì£¼ì˜ (sacramentalism) ë° ì¸ê°„ì˜ ê³µë¡œê°€ 구ì›ì— ë³´íƒ¬ì´ ëœë‹¤ëŠ” ê²ƒì„ ê°•ì¡°í•´ 왔다. 로마 ì¹´í†¨ë¦­ì€ ì˜¤ì§ ê·¸ë¦¬ìŠ¤ë„를 믿ìŒìœ¼ë¡œ ì˜ë¡­ë‹¤ ì¹­í•¨ì„ ë°›ëŠ”(justification by faith alone) ì„±ê²½ì  êµë¦¬ë¥¼ 부ì¸í•˜ë©°, ì‚¬ëžŒì´ ê·¸ë¦¬ìŠ¤ë„를 믿는 믿ìŒê³¼ 함께 ì„ í–‰ì„ í–‰í•¨ìœ¼ë¡œ ì˜ë¡­ë‹¤ í•¨ì„ ë°›ëŠ”ë‹¤ê³  가르친다. 초대êµíšŒë¶€í„° 지금까지 율법주ì˜ëŠ” ì¸ê°„ì´ ë§Œë“  규범과 ê·œì •ì„ ì¤€ìˆ˜í•˜ë„ë¡ í–ˆë‹¤(골 2:20-23).

최근 수십 ë…„ ë™ì•ˆ “ë°”ìš¸ì— ëŒ€í•œ 새 관젔(New Perspective(s) on Paul)ì˜ ì§€ì§€ìžë“¤ì€ 하나님 ì•žì—ì„œ ì‚¬ëžŒì˜ ìµœì¢…ì ì¸ ì˜ë¡œìš´ 신분(final right standing before God)ì´ ë˜ëŠ” 근거는 í•˜ë‚˜ë‹˜ì˜ ëª…ë ¹ì— ìˆœì¢…í•´ì•¼ 한다고 ê°€ë¥´ì³ ì™”ë‹¤(“ë°”ìš¸ì˜ ìƒˆ ê´€ì ”ì˜ ì£¼ì œëŠ” ì•„ëž˜ì˜ ë³„ë„ì˜ ì œëª©ìœ¼ë¡œ ìžì„¸í•˜ê²Œ 다루겠다).

ì´ìŠ¬ëžŒêµ, 유대êµ, 불êµì™€ ê°™ì€ ì¢…êµëŠ” ì¸ê°„ì´ ì„ í•œ 행위로 ì¸í•´ ì²œêµ­ì— ë“¤ì–´ê°€ê±°ë‚˜ ì—´ë°˜ì„ ê²½í—˜í•˜ëŠ” 구ì›ì„ 가르치기 ë•Œë¬¸ì— ë¹„ê¸°ë…êµì ì¸ í˜•íƒœì˜ ìœ¨ë²•ì£¼ì˜ì´ë‹¤.

율법주ì˜ì˜ 가장 핵심 í¬ì¸íŠ¸ëŠ” ì‚¬ëžŒë“¤ì´ ì„ í•œ 행위를 통해 하나님 ì•žì—ì„œ ì˜ë¥¼ 얻으려는 ì‹œë„ì´ë‹¤. ê·¸ë“¤ì€ ìœ¨ë²•ì˜ ìš”êµ¬ ì‚¬í•­ì„ ì´í–‰í•¨ìœ¼ë¡œì¨ 하나님으로부터 ì¸ì • (God’s approval)ì„ ì–»ì„ ìˆ˜ 있다고 믿는다.

마틴 루터는 1517ë…„ 그리스ë„ì¸ë“¤ì´ ì˜¤ì§ ë¯¿ìŒ (sola fide)으로만 구ì›ì„ 받는다고 주장하면서, ê°œì‹ êµ ì¢…êµê°œí˜ì„ ì¼ìœ¼ì¼°ë‹¤. ì´ê²ƒì€ 구ì›ì´ 믿ìŒê³¼ ì„ í–‰ì„ í†µí•´ì„œ 온다고 주장하는 로마 ì¹´í†¨ë¦­ì˜ êµ¬ì› êµë¦¬ë¥¼ 거부하고, 성경ì ì¸ ì¹­ì˜ êµë¦¬ë¥¼ 재확립한 위대한 ì¼ì´ì—ˆë‹¤. ê°ˆ 3:11, “ë˜ í•˜ë‚˜ë‹˜ ì•žì—ì„œ ì•„ë¬´ë„ ìœ¨ë²•ìœ¼ë¡œ ë§ë¯¸ì•”ì•„ ì˜ë¡­ê²Œ ë˜ì§€ 못할 ê²ƒì´ ë¶„ëª…í•˜ë‹ˆ ì´ëŠ” ì˜ì¸ì€ 믿ìŒìœ¼ë¡œ ì‚´ë¦¬ë¼ í•˜ì˜€ìŒì´ë¼.”

그러면 율법주ì˜ì˜ íŠ¹ì§•ì€ ë¬´ì—‡ì¸ê°€? (R.C. Sproulì˜ “three forms of legalism” ì„ ìš”ì•½í•œë‹¤).

 

1. 율법주ì˜ì€ í•˜ë‚˜ë‹˜ì˜ ê´€ê³„ë³´ë‹¤ëŠ” í•˜ë‚˜ë‹˜ì˜ ìœ¨ë²•ì— ì´ˆì ì„ 맞춘다. (Focusing on God’s laws more than relationship with God).

 

율법주ì˜ìžëŠ” ê·œìœ¨ì„ ì¤€ìˆ˜í•˜ëŠ” ì¼ì—만 집중하고, ì›ëž˜ 하나님께서 ìœ¨ë²•ì„ ì£¼ì‹  í•˜ë‚˜ë‹˜ì˜ ì‚¬ëž‘ê³¼ 구ì›ì˜ ë” ë„“ì€ ë§¥ë½ì„ 파괴시킨다. “(destroying the broader context of God’s love and redemption in which He gave His law in the first place).”

 

2. 진심으로 순종하는 ë§ˆìŒ ì—†ì´ ì™¸ì ì¸ ë²•ì„ ì§€í‚¨ë‹¤ (Keeping external laws without a truly submitted heart).

 

율법주ì˜ìžë“¤ì€ 하나님께서 ìœ¨ë²•ì„ ì£¼ì‹  ì˜ë„와 ìƒí™©ì„ 무시한다. 율법주ì˜ìžë“¤ì€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í•˜ë‚˜ë‹˜ê³¼ì˜ ê´€ê³„ë¥¼ 분리시킨다.

 

3. 율법주ì˜ìžë“¤ì€ í•˜ë‚˜ë‹˜ì˜ ë²•ì— ì¸ê°„ì˜ ê·œì¹™ì„ ì¶”ê°€ì‹œí‚¤ê³ , ê·¸ê²ƒì„ ì‹ ì„±í•œ 것으로 취급한다. (Adding human rules to God’s laws and treating them as divine). 예수님께서 바리새ì¸ë“¤ì„ 향하여 ì´ ì ì„ ì±…ë§í•˜ì…¨ë‹¤. 우리 ì¸ê°„ì—게는 하나님께서 명시ì ìœ¼ë¡œ 제한하지 않으신 ê²ƒë“¤ì„ ì œí•œí•  권리가 없다.

그러면 성ë„ë“¤ì€ í–‰ë™ (순종)ì— ê´€ì‹¬ì„ ê°€ì ¸ì„œëŠ” 안ëœë‹¤ëŠ” ê²ƒì€ ì•„ë‹ˆë‹¤. 오히려 성ë„ë“¤ì˜ ìƒí™œì—는 율법주ì˜ì™€ 관계없는 바른 ìˆœì¢…ì´ ìžˆì–´ì•¼í•œë‹¤(ì—¡ 2:8-10). “너í¬ëŠ” ê·¸ ì€í˜œì— ì˜í•˜ì—¬ 믿ìŒìœ¼ë¡œ ë§ë¯¸ì•”ì•„ 구ì›ì„ 받았으니 ì´ê²ƒì€ 너í¬ì—게서 ë‚œ ê²ƒì´ ì•„ë‹ˆìš” í•˜ë‚˜ë‹˜ì˜ ì„ ë¬¼ì´ë¼. 행위ì—ì„œ ë‚œ ê²ƒì´ ì•„ë‹ˆë‹ˆ ì´ëŠ” 누구든지 ìžëž‘하지 못하게 함ì´ë¼. 우리는 그가 만드신 ë°”ë¼ ê·¸ë¦¬ìŠ¤ë„ ì˜ˆìˆ˜ 안ì—ì„œ ì„ í•œ ì¼ì„ 위하여 ì§€ìœ¼ì‹¬ì„ ë°›ì€ ìžë‹ˆ ì´ ì¼ì€ í•˜ë‚˜ë‹˜ì´ ì „ì— ì˜ˆë¹„í•˜ì‚¬ 우리로 ê·¸ 가운ë°ì„œ 행하게 하려 하심ì´ë‹ˆë¼.”

성ë„ë“¤ì´ ìœ¨ë²•ì£¼ì˜ì• ì„œ 벗어나기 위하여 í•˜ë‚˜ë‹˜ì˜ ê³„ëª…ì„ ë¬´ì‹œí•´ì„œëŠ” 안ëœë‹¤. ê·¸ê²ƒì€ ê¸°ë…êµì¸ì—게 주어진 ìžìœ ë¥¼ ë²—ì–´ë‚œ ìžìœ ì˜ 방종(an abuse of Christian freedom)ì´ë‹¤. ìš”í•œë³µìŒ 15:14, “너í¬ê°€ 나를 사랑하면 ë‚˜ì˜ ê³„ëª…ì„ ì§€í‚¤ë¦¬ë¼.” 

우리는 ìš°ë¦¬ì˜ ì¹­ì˜ì— ë„ì›€ì„ ì£¼ê¸° 위하여 (구ì›ì— ë³´íƒ¬ì´ ë˜ê¸° 위하여), í•˜ë‚˜ë‹˜ì˜ ê³„ëª…ì„ ì§€í‚¤ëŠ” ê²ƒì´ ì•„ë‹ˆë¼, 하나님께서 무조건ì ì¸ ì€í˜œë¡œ íƒí•˜ì…”ì„œ, ì€í˜œë¡œ ì˜ë¡­ë‹¤ê³  선언해 주셨기 때문ì—, 성ë„ë“¤ì€ í•˜ë‚˜ë‹˜ê»˜ ê°ì‚¬í•˜ë©°, í•˜ë‚˜ë‹˜ì„ ì‚¬ëž‘í•˜ëŠ” 마ìŒìœ¼ë¡œ í•˜ë‚˜ë‹˜ì˜ ê³„ëª…ì„ ì§€í‚¤ëŠ” 것ì´ë‹¤.

우리는 구ì›ì„ 얻기 위해서 ê³„ëª…ì„ ì§€í‚¤ê±°ë‚˜, ìˆœì¢…ì„ í•˜ëŠ” ê²ƒì´ ì•„ë‹ˆë¼, ì£¼ë‹˜ì— ëŒ€í•œ 사랑 ë•Œë¬¸ì— ì£¼ë‹˜ê»˜ 순종한다. ìˆœì¢…ì€ ê·¸ë¦¬ìŠ¤ë„ì¸ì˜ ì‚¶ì˜ ë°©ì‹ì´ì§€, 구ì›ì˜ ë°©ì‹ì´ 아니다(Obedience is how Christians should live, not how they are saved). 

루터는 “ë§¤ì¼ ë¬µìƒ ì§‘”(A daily Devotional)ì—ì„œ ì´ëŸ¬í•œ ë§ì„ 했다. “우리는 선행과 ì‚¬ëž‘ì— ëŒ€í•´ì„œë„ ê°€ë¥´ì³ì•¼ 한다. 그러나 우리는 ì´ëŸ¬í•œ ê²ƒë“¤ì„ (선행과 순종) ì ì ˆí•œ 시간와 장소ì—ì„œ 가르ì³ì•¼ 한다. 문제는 선행과 ì‚¬ëž‘ì˜ ì£¼ì œëŠ” 우리가 어떻게 ì˜ë¡­ê²Œ ë˜ëŠ”가가 아니ë¼,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ì˜ ë¬¸ì œì´ë‹¤.”(how we should live, not how we are justified). 

 

ë°”ìš¸ì˜ ìƒˆ ê´€ì  (The New Perspective on Paul)

 

ë°”ìš¸ì˜ ìƒˆ ê´€ì  (The New Perspective on Paul)ì€ E. P. 샌ë”스 (E. P. Sanders)ê°€ 1977ë…„ì— ì¶œíŒí•œ <바울과 íŒ”ë ˆìŠ¤íƒ€ì¸ ìœ ëŒ€êµ> (Paul and Palestinian Judaism)ì—ì„œ 시작ë˜ì—ˆë‹¤. 종êµê°œí˜ ì´í›„ 전통ì ì¸ 개신êµì˜ ê´€ì ì€ ë°”ìš¸ì€ ìœ¨ë²•ì˜ í–‰ìœ„ë¥¼ 통해 ì˜ë¡­ë‹¤ í•¨ì„ ì–»ëŠ” ê²ƒì´ ì•„ë‹ˆë¼, 예수 그리스ë„를 믿ìŒìœ¼ë¡œ ì¹­ì˜ (justification by faith alone; sola fide) 를 얻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샌ë”ìŠ¤ì— ë”°ë¥´ë©´ 바울 ì„œì‹ ì€ “ì¼ë°˜ì ì¸ ì„ í–‰” (general good works)ì„ ë‹¤ë£¨ì§€ ì•Šê³ , 대신 유대ì¸ì„ 다른 민족 집단과 구별하는 “경계 표싔(boundary markers)ì´ì—ˆë˜ í• ë¡€, ìŒì‹ë²•, 안ì‹ì¼ 법과 ê°™ì€ ì¤€ìˆ˜ ì‚¬í•­ì— ëŒ€í•´ ì˜ë¬¸ì„ 제기한다. (Dunn, James D. G. (2005). The New Perspective on Paul. Grand Rapids: Eerdmans Publishing Co). 

샌ë”ìŠ¤ì€ 1세기 íŒ”ë ˆìŠ¤íƒ€ì¸ ìœ ëŒ€êµëŠ” “ìœ¨ë²•ì  ê³µë™ì²´ (legalistic community )”ë„ ì•„ë‹ˆì—ˆê³  “í–‰ìœ„ì— ì˜í•œ êµ¬ì› (salvation by works) “ì„ ì§€í–¥í•˜ì§€ë„ ì•Šì•˜ë‹¤. ê·¸ë“¤ì€ í•˜ë‚˜ë‹˜ê»˜ì„œ íƒí•˜ì‹  백성으로서 í•˜ë‚˜ë‹˜ì˜ ì–¸ì•½ 아래 있었다. 개신êµì˜ 믿ìŒê³¼ëŠ” 달리, ê·¸ë“¤ì´ ìœ¨ë²•ì„ ë”°ë¥´ëŠ” ê²ƒì€ ì–¸ì•½ì„ ë§ºëŠ” ë°©ë²•ì´ ì•„ë‹ˆë¼, ê·¸ ì•ˆì— ë¨¸ë¬´ë¥´ëŠ” 방법ì´ì—ˆë‹¤ (following the Law was not a way of entering the covenant, but of staying within it) 주장했다. 

그리고 제임스 ë˜ (James Dunn)ì— ì˜í•˜ë©´, 성공회 ì‹ í•™ìž N. T. ë¼ì´íŠ¸ (Wright)ê°€ 1978ë…„ í‹´ë°ì¼(Tyndale) ê°•ì˜ì—ì„œ “ë°”ìš¸ì— ëŒ€í•œ 새로운 관젔ì´ë¼ëŠ” 용어를 처ìŒìœ¼ë¡œ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N.T. ë¼ì´íŠ¸ (Wright)는 “새로운 ê´€ì ”ì˜ ëŒ€ì¤‘í™”ë¥¼ 위하여 ìˆ˜ë§Žì€ ìž‘í’ˆì„ ì €ìˆ í–ˆë‹¤.

ë°”ìš¸ì˜ ìƒˆë¡œìš´ ê´€ì ì— 따르면, ì¹­ì˜ì— 대한 ì „í†µì  ê°œì‹ êµì˜ ì´í•´ê°€ 잘못ë˜ì—ˆë‹¤ê³  주장하면서, ë°”ìš¸ì˜ ìƒˆ ê´€ì ì„ 주장하는 ìžë“¤ì€ ë°”ìš¸ì´ í–‰ìœ„ì˜ ì˜(works-righteousness)를 반대하는 ê²ƒì´ ì•„ë‹ˆë¼, ì‹ ì•½ì˜ í•˜ë‚˜ë‹˜ 백성 ì•ˆì— ìžˆëŠ” “유대ì¸ì˜ 경계 표시”(Jewish boundary markers in the New Testament people of God)를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쉽게 ë§í•˜ë©´, ë°”ìš¸ì˜ ìƒˆ ê´€ì ì„ 주장하는 ìžë“¤ì€ ì‹ ì•½ì„±ê²½ì˜ ìœ ëŒ€ì  ë§¥ë½ì´ 잘못 ì´í•´ë˜ì—ˆê³ , ì´ ìž˜ëª»ì´ ì¹­ì˜ì— 대한 ì „í†µì  ê°œì‹ êµì˜ ì´í•´ì— 오류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새로운 ê´€ì ì— 따르면, 유대ì¸ì˜ êµ¬ì› ì²´ê³„ëŠ” í–‰ìœ„ì˜ ì˜ì— 기초한 ê²ƒì´ ì•„ë‹ˆë¼, 오히려 ì–¸ì•½ì  ìœ¨ë²•ì£¼ì˜, 즉 ì‚¬ëžŒì´ ì€í˜œë¡œ í•˜ë‚˜ë‹˜ì˜ ë°±ì„±ì— ë“¤ì–´ê°€ê³  ì–¸ì•½ì— ëŒ€í•œ ìˆœì¢…ì„ í†µí•´ ê·¸ ì•ˆì— ë¨¸ë¬¼ëŸ¬ 있다는 믿ìŒì— 기초를 ë‘ê³  있다고 한다(one enters the people of God by grace and stays in through obedience to the covenant). 

ì´ê²ƒì€ ë°”ìš¸ì´ “ìœ¨ë²•ì˜ í–‰ìœ„”(works of the law)ë¼ëŠ” 표현으로, í–‰ìœ„ì˜ ì˜(works-righteousness)를 언급할 수 없었다고 한다. 대신 그는 누가 í•˜ë‚˜ë‹˜ì˜ ë°±ì„±ì¸ì§€ 아닌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유대ì¸ì˜ 경계 표시(Jewish boundary markers)를 언급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ê°œí˜ì£¼ì˜ ì‹ í•™ìžë“¤ì€ ìœ ëŒ€ì  ë§¥ë½(the Jewish context)ì— ëŒ€í•œ 새 ê´€ì ì˜ 재구성 (reconstruction)ì´ ì „í˜€ 정확하지 않으며, 신약ì—ì„œ ë°”ìš¸ì´ ë°˜ëŒ€í•˜ëŠ” 행위를 통한 ì˜ (works-righteousness)ì˜ ê²½ìš°ë¥¼ 쉽게 ì°¾ì„ ìˆ˜ 있다고 주장한다. ë”구나 로마서, ê°ˆë¼ë””ì•„ì„œ, 빌립보서ë¿ë§Œ 아니ë¼, 신약성경 ì „ì²´ê°€ ì¹­ì˜ì— 대한 ì „í†µì  ê°œì‹ êµì˜ ì´í•´ë¥¼ 지지한다.

(ë‹¤ìŒ í˜¸ì— “ë°”ìš¸ì˜ ìƒˆë¡œìš´ ê´€ì ”ì´ ê³„ì†ë©ë‹ˆë‹¤.)

 

KHL0206@gmail.com

 

11.0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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