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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 사ìƒì€ ë³€í•´ë„ ë³µìŒì€ 불변하는 ì˜ì›í•œ 진리

Q: ì˜¤ëŠ˜ë‚ ì„ í¬ìŠ¤íŠ¸ëª¨ë”니즘 시대ë¼ê³  í•˜ëŠ”ë° ê·¸ 중요한 íŠ¹ì„±ì„ ì•Œë ¤ì£¼ì‹œê³  ì´ ì‹œëŒ€ì— ì˜ˆìˆ˜ë‹˜ë§Œì´ ìœ ì¼í•œ 구세주ë¼ëŠ” ê²ƒì„ ì–´ë–»ê²Œ 설명해야 하는가요? 

-하버ì—ì„œ ì´í¬ì€

 

A: ëª¨ë˜ ì‹œëŒ€ì—는 진보를 믿는 낙관주ì˜ì  ì„±í–¥ì„ ë ì–´ ì´ ì„¸ìƒì€ ì ì  괜찮아질 것ì´ë¼ê³  주장하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ì¸ê°„ì€ ì œ 1ì°¨ 대전과 2ì°¨ ëŒ€ì „ì„ ì°¨ë¡€ë¡œ 겪으면서 ê·¸ 환ìƒì€ ì—¬ì§€ì—†ì´ ê¹¨ì–´ì¡ŒìŠµë‹ˆë‹¤. í¬ìŠ¤íŠ¸ 모ë˜ì  ìƒí™©ì„ 몇 가지로 정리해 ë³´ê³ ìž í•©ë‹ˆë‹¤. í•©ì‹ ì˜ ì´ìŠ¹êµ¬êµìˆ˜ì˜ ‘광장신학’ì„ ë§Žì´ ì°¸ì¡°í•´ì„œ 정리하였습니다(p.354-369).  

첫째는 ì´ì„±ì¤‘심주ì˜ì˜ 비íŒìž…니다. ì´ì„±ì´ ë³´íŽ¸íƒ€ë‹¹ì„±ì— ê°•í•œ ë¶€ì •ì„ ë§í•˜ê³  있습니다. 그래서 ì´ì„±ì£¼ì˜ë¥¼ 비정ìƒì ì¸ 것 열등한 담론체계ë¼ê³  봅니다. 그러므로 í¬ìŠ¤íŠ¸ëª¨ë”니즘ì—서는 ë°ì¹´ë¥´íŠ¸ë¡œë¶€í„° ì‹œìž‘ëœ ê·¼ëŒ€ì  í•©ë¦¬ì„±ì„ ì‹ ëž„í•˜ê²Œ 비íŒí•˜ë©´ì„œ ì´ì„±ì¤‘ì‹¬ì˜ ë…¼ì˜ë³´ë‹¤ ì˜ì‚¬ì „달ì—ì„œ ì´ì•¼ê¸°(story, narrative)ê°€ ì¤‘ì‹¬ì  ìœ„ì¹˜ë¥¼ 차지하게 ë©ë‹ˆë‹¤. ì´ì•¼ê¸° ì†ì—ì„œ 모든 ê²ƒì´ ê°€ëŠ¥í•˜ë‹¤ëŠ” 것입니다. 모든 ì‚¬ëžŒì´ ë‹¤ Story-tellerë¼ëŠ” 것입니다.  

둘째는 ì–´ë–¤ 절대ì ì¸ ê²ƒì´ ì „ì²´ë¥¼ 지배하는 것보다 다ì›ì£¼ì˜ì  ì„±í–¥ì„ ë³´ìž…ë‹ˆë‹¤. 중앙집권ì ì´ê¸°ë³´ë‹¤ 지방분권ì ì´ê³  모든 ë©´ì— ë‹¤ì›ì„±ì„ 강조하게 ë©ë‹ˆë‹¤. 그래서 ê°ìžì˜ 소리를 다 들어야 하는 ë‹¤ìˆ˜ì„±ì„ ê°•ì¡°í•©ë‹ˆë‹¤. 그래서 í¬ìŠ¤íŠ¸ëª¨ë˜ ì‹œëŒ€ì˜ íŠ¹ì§•ì€ ë§ˆì¹˜ 하ì´ë¸Œë¦¬ë“œ 차처럼  ì–´ë–¤ ê²ƒì´ í‘œì¤€ì ì´ë‹¤ ë¼ëŠ” ê²ƒì´ ì—†ë‹¤ëŠ” 것입니다. 성경ì´ë‚˜ ì˜¤ì§ ì˜ˆìˆ˜ë‹˜ì„ í†µí•´ì„œ 구ì›ë°›ëŠ” 다는 ì´ë¡ ì€ 다른 종êµë¥¼ 무시하는 것ì´ë¼ë©° 배타ì ì´ê³  ë…ì„ ì ì´ë¼ê³  거부합니다.  

셋째는 탈구조와 í•´ì²´(deconstruction)를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집니다. í¬ìŠ¤íŠ¸ëª¨ë˜ ì‹ í•™ì„ ë§í•˜ëŠ” í…Œì¼ëŸ¬ëŠ” “ë‚˜ì˜ í…스트는 ë‚˜ì˜ ê²ƒì´ ì•„ë‹ˆë‹¤....작품쀠 ë‹¨ì¼ ì €ìžì˜ ì‚°ë¬¼ì´ ì•„ë‹ˆê³  í•­ìƒ ë§Žì€ ì €ìžì˜ 산물ì´ë‹¤. 그러므로 ì–´ë–¤ 입장ì—서는 ì±…ì´ë¼ê³  부르기를 회피하고 í•­ìƒ í…스트ë¼ê³  부르려고 합니다. í¬ìŠ¤íŠ¸ëª¨ë˜ì´ëž€ 본질ì ìœ¼ë¡œ í˜•ì‹ íŒŒê´´ì ì´ë©° ë¬¸í™”ì  ë¬´ì§ˆì„œì˜ ìƒíƒœë¼ê³  한다. ê²°êµ­ 모든 ì „í†µê³¼ì˜ ë‹¨ì ˆí˜„ìƒì„ 낳는 것입니다. 

넷째는 지금 현재를 중요하게 ìƒê°í•©ë‹ˆë‹¤. 다섯째는 ì² í•™ì  ì˜ë¯¸ì˜ 주체ìƒì‹¤ì„ 특징으로 합니다. ë°ì¹´ë¥´íŠ¸ëŠ” “나는 ìƒê°í•œë‹¤.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ë¼ê³  ë§í–ˆìœ¼ë‚˜ í¬ìŠ¤íŠ¸ëª¨ë”ë‹ˆì¦˜ì€ “나는 과연 있는 ê±°ëƒ?”ë¼ê³  ë§í•©ë‹ˆë‹¤. ê·¸ ì–´ë–¤ ê²ƒë„ ì ˆëŒ€ì ì¸ ê²ƒì´ ì—†ê³  ë¶™ìž¡ì„ ìˆ˜ 없다고 ë§í•©ë‹ˆë‹¤. 

ì˜ˆìˆ˜ë‹˜ì˜ ìœ ì¼ì„±ì˜ 입장ì—ì„œ 시대와 ìƒí™©ì´ ë³€í•´ê°€ë„ “예수 그리스ë„는 어제나 오늘ì´ë‚˜ ì˜ì›í† ë¡ ë™ì¼í•˜ì‹œë‹ˆë¼”(히13:8)는 ì„±ê²½ì˜ ë‹¨ì–¸ì€ ì°¸ë©ë‹ˆë‹¤. 우리가 ë§í•˜ëŠ” ì˜ë¯¸ì˜ 역사ìƒì˜ ì˜ˆìˆ˜ë‹˜ì€ ì‹ ì•½ì„±ê²½ì— ê¸°ë¡ëœ 바로 그분ì´ë©° 니케아-콘스탄티노플-ì¹¼ê²Œëˆ ì‹ ì¡°ê°€ 규정한 ê·¸ë¶„ì˜ ì •ì²´ì„±ì´ ì„±ê²½ì˜ ë¬˜ì‚¬ì— ì¶©ì‹¤í•œ 것입니다. 우리 주 예수그리스ë„ê°€ 진정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와 ë°°ê²½ì„ ì§€ë‹Œ 다양한 사람들ì—게 구주와 주가 ë˜ì‹ ë‹¤ëŠ” 것입니다. ì‚¬ëžŒì€ ë³€í•˜ê³  시대사조는 ë³€í•´ê°€ë„ ì˜ˆìˆ˜ 그리스ë„ë§Œì´ í•˜ë‚˜ë‹˜ê»˜ë¡œ 가는 길ì´ìš” 구ì›ìžê°€ ëœë‹¤ëŠ” 측면ì—ì„œ 배타ì ì´ê³  제한ì ì¸ 구ì›ì„ 기ë…êµëŠ” 강조합니다. 그러나 ì´ê²ƒì€ 시대와 사ìƒì€ ë³€í•´ë„ ë¶ˆë³€í•˜ëŠ” ì˜ì›í•œ ë³µìŒì´ë©° 진리입니다. 

09.04.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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