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중한 울타리

소중함을 깨달아 그 소중한 것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 당시에는 그 소중함을 모르다가 세월이 지난 후에 혹은 그것을 잃어버린 후에야 그 소중함을 깨닫고 후회하고 아쉬워하게 됩니다. 삶의 지혜는 제 때에 그것의 소중함을 알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존재론적으로 사람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보호 받음이 필요치 않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사람은 출생하여 천국에 갈 때까지 여러 가지 종류의 보호를 받으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보호본능을 주셨습니다. 스스로 자기를 보호하지 못하는 연약한 대상을 향한 보호본능은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그 보호본능을 통하여 보호받아야 할 존재들이 보호를 받으며 살아가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 보호본능은 사람은 물론 모든 생명 있는 존재들에게 있습니다. 동물들의 세계에도 보호본능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식물의 세계에도 은밀한 보호본능을 따른 보호하고 보호받음의 이치가 있습니다. 특별히 사람들에게는 강력한 보호본능을 주셨습니다. 자식을 향한 부모의 강력한 보호본능이 있습니다. 가족에 대한 강력한 보호본능이 있습니다. 목회를 하는 저 같은 목회자로 교회를 주의 종들은 자기에게 허락한 주님의 양무리에 대한 강력한 보호본능을 가집니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해주시는 전능자이십니다. 우리 하나님은 우리 생명과 인생과 귀한 것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호를 하십니다. 특별히 몇 가지 울타리(fence)들을 통하여서 우리의 삶을 보호해주십니다.

목자는 어두운 밤이 되면 양무리들을 양우리 곧 양을 보호하는 울타리 안으로 인도합니다. 양들은 그 우리 곧 울타리 안에서 어두운 밤에도 보호를 받으며 편안한 밤을 지나게 됩니다. 목자는 양의 우리를 통하여서 양무리를 보호합니다. 양은 양의 우리 안에서 목자의 보호를 받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우리들을 위해 우리 곧 울타리를 만들어주셨습니다.

예컨대 교회는 우리 주님이 우리를 위해 만들어주신 우리들의 귀중한 울타리입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사자를 비롯한 맹수 이리떼가 득실거리는 이 세상을 살아 갈 때에 목자이신 하나님의 강력한 보호를 받으려면 교회라는 울타리 안에 머물러야 합니다.

비록 울타리 안에 머무름에 따르는 고충이 있어도 교회라는 울타리 안에 머물러야 합니다. 울타리 밖이 환경이 깨끗하고 불편케 하는 이웃도 없고 부딪힘이 없는 자유로움이 있다 해도 울타리 밖에서는 안전을 보장 받지 못합니다. 목자의 보호를 받지를 못합니다.

혹 교회라는 우리 곧 교회울타리 안에 있는 것이 힘들고 어려워도 그곳이 안전한 곳입니다. 그리고 교회울타리 안에서 살아가는 수준 높은 행복도 있기에 교회 울타리 안의 분복을 누리며 살도록 우리는 기도하고 겸손히 적응하고 이웃을 사랑으로 섬겨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은 우리 주님이 우리를 위해 만들어 주신 복된 울타리입니다. 사람은 가정에서 출생하고 가정에서 자라고 가정에서 살다가 가정에서 죽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가정적 존재이며 가정이란 울타리 안에서 살 때 모든 것이 형통하고 행복을 누리게 됩니다.

가정이란 울타리가 가끔 사람을 부담 되게 하고 부자유하게 하고 고통이 될 때도 있겠지만 그래도 가정이란 울타리 안에서의 존재자로서 살아가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이유에서라도 가정이란 울타리를 탈출하면 헛된 방황의 인생을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혹 가정이란 울타리 밖에서 제 아무리 화려하고 욕망충족적인 인생을 산다 해도 결국은 후회만 가득한 허망한 방랑아로 존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가정이란 울타리를 만들고 지키며 그 울타리 안에서 오손도손 얽히고설키며 더불어 살아 가는 것이 가끔 힘들고 어려울지 몰라도 그것이 인생의 분복이 되는 것입니다. 인생의 참 행복은 가정이란 울타리 안에 있습니다.

5월은 흔히 가정의 달이라고 합니다. 가정은 나그네 인생길을 걸어가는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최고의 선물입니다. 우리는 소중한 가정의 가치를 깨달아야 합니다. 우리는 가정이란 울타리를 견고하게 세워야 합니다. 우리는 소중한 가정이란 울타리를 허물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가정이란 울타리 안에서 누리는 행복에 감사하고 만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소중한 가정의 울타리를 허는 사탄의 공격을 말씀과 기도와 성실한 사랑과 인내로 막아내고 가정의 울타리를 견고하게 지켜야 합니다.

우리 각자에게 주신 소중한 가족을 책임지고 보살펴 모든 가족이 가정이란 울타리 안에서 가정을 통해서 주시는 인생의 분복을 누리도록 기도하는 5월이 되시기를 기도하고 축복합니다. 

cyd777@hotmail.com

05.08.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