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ê°œí˜êµíšŒ 전통ì—ì„œ 본 êµíšŒì™€ êµ­ê°€ì˜ ê´€ê³„(중)

ì¹´ì´í¼ëŠ” 주장하기를 칼빈주ì˜ëŠ” ì¸ê°„ì˜ ì£„ ë•Œë¬¸ì— êµ­ê°€ì œë„ë„ ì •ì¹˜ë„ í•„ìš”í•˜ê²Œ ë˜ì—ˆìŒì„ 역설했다. ë˜í•œ ì¹´ì´í¼ëŠ” ì‚¬ëžŒì„ ì§€ë°°í•˜ëŠ” 권위는 사람ì—게 나올 수 없다는 것ì´ë‹¤. 아무리 다수가 ë“세하ë”ë¼ë„ 다수가 반드시 옳다 í•  수 없고, ë¹„ë¡ ì†Œìˆ˜ë¼ë„ 반드시 ì˜³ì€ ê²ƒì€ ì•„ë‹ˆë¼ê³  했다. 칼빈주ì˜ìžë¡œì„œ ì¹´ì´í¼ì˜ ìž…ìž¥ì€ ë¯¼ì£¼ì£¼ì˜ëŠ” 가장 ì¢‹ì€ ì •ì¹˜ì²´ì œì´ì§€ë§Œ 그렇다고 다수가 í•­ìƒ ì˜³ì€ ê²ƒì²˜ëŸ¼ ë³´ì´ëŠ” ê²ƒì´ ë¬¸ì œë¼ê³  했다. 

ë˜ ì¹´ì´í¼ëŠ” ë§í•˜ê¸°ë¥¼ ‘정부란 í•˜ë‚˜ë‹˜ì˜ ì¼ë°˜ì€ì´ì˜ ë„구’(De overhead een instrument van gemeene gratie)ë¡œ 보았다(A. Kuyper, Het Calvinisme, Amsterdam, 1898. p.74). ì¹´ì´í¼ëŠ” ìƒê°í•˜ê¸°ë¥¼ 하나님께서 ê·¸ë¦¬ìŠ¤ë„ ì•ˆì—ì„œ ì¸ê°„ì„ êµ¬ì›í•˜ëŠ” 구ì†ì‚¬ì—­ì„ 특별ì€ì´ì´ë¼ë©´ 정부, 정치, 경제, 사회, 예술, 문화 ë“±ì˜ ëª¨ë“  ì˜ì—­ì€ ì¼ë°˜ì€ì´(gemeene gratie)으로 보았다. ì¼ë°˜ì€ì´ë„ ê²°êµ­ í•˜ë‚˜ë‹˜ì´ ì£¼ì‹  것ì´ë¯€ë¡œ í•˜ë‚˜ë‹˜ì˜ ëœ»ì— ë§žê²Œ ì„ ìš©ë˜ì–´ì•¼ 한다는 것ì´ë‹¤. 

ì¹´ì´í¼ëŠ” 칼빈(J. Calvin)ì˜ “사무엘서 ì£¼ì„”ì„ ì¸ìš©í•˜ë©´ì„œ, 선거를 통한 ë¯¼ì£¼ì£¼ì˜ ë°©ë²•ì´ ìµœì„ ìž„ì„ ì¸ì •í–ˆë‹¤. 즉 투표를 통해서 가장 ì¢‹ì€ ê²ƒì„ ì„ íƒí•˜ëŠ” ê²ƒì´ ë¯¼ì£¼ì£¼ì˜ ê·¼ê°„ì´ë‹¤. ë¯¼ì£¼ì£¼ì˜ ë°©ë²•ì€ ì¹¼ë¹ˆê³¼ 낙스와 멜빌, 언약ë„ì˜ ì‹ ì•™ì„ ë”°ë¥´ëŠ” 장로êµíšŒì˜ 전통ì´ì—ˆë‹¤. 장로êµíšŒëŠ” 목사를 청빙할 ë•Œë„, 장로를 선출할 ë•Œë„ íˆ¬í‘œë¥¼ 통해서ì´ë‹¤. ì´ê²ƒì´ 한국장로êµíšŒ 100ë…„ ë™ì•ˆì˜ 전통ì´ê¸°ë„ 하다. í•œêµ­ì€ ì´ ë•…ì— ìžìœ ë¯¼ì£¼ì£¼ì˜êµ­ê°€ê°€ 세워지기 ì „ì— ì´ë¯¸ 1912년부터 대한예수êµìž¥ë¡œíšŒ ì´íšŒëŠ” 민주제ë„를 실행했다. 

ì¹´ì´í¼ê°€ êµíšŒì™€ êµ­ê°€ì™€ì˜ ê´€ê³„ì—ì„œ ‘기ë…êµ ì •ì¹˜’를 구현하는 가장 í° ì´ìœ ëŠ” 1880ë…„ì— í™”ëž€ì˜ ë¿Œë¼ì•¼ëŒ€í•™(Vrije Universiteit)ì˜ ì´ìž¥ì·¨ìž„연설ì—ì„œ 그가 주창한 ì´ë¥¸ë°” ì˜ì—­ì£¼ê¶Œ(Souvereniteit in Eegen Kring)사ìƒì´ë‹¤. ‘ì˜ì—­ì£¼ê¶Œ 사샒ì´ëž€ ìš°ì£¼ì˜ ëª¨ë“  ê¶Œë ¥ì€ í•˜ë‚˜ë‹˜ì˜ ì†Œìœ ì´ë‚˜, ê·¸ ê¶Œë ¥ì´ ë•… ìœ„ì— êµ¬ì²´í™” ë  ë•ŒëŠ” í•œ 사람 ë˜ í•œ ê¸°ê´€ì— ë…ì ë  수 없고, ì‚¶ì˜ ëª¨ë“  ì˜ì—­ì— 분산ë˜ì–´ 행사ëœë‹¤ëŠ” 주장ì´ë‹¤.

êµíšŒëŠ” 국가와 ë¶„ë¦¬ëœ ê²ƒ 아니고 êµ¬ë¶„ë  ë¿
ì‚¶ì˜ ëª¨ë“  ì˜ì—­ì— í•˜ë‚˜ë‹˜ì˜ ì£¼ê¶Œì€ ìž‘ë™ë¼

 

본래 ì˜ì—­ì´ëž€ 화란ë§ë¡œ Kringì´ë¼ í•˜ëŠ”ë° ì´ê²ƒì€ ì›ì´ëž€ 뜻ì´ë‹¤(ì˜ì–´ë¡œ Sphere는 ì ì ˆí•œ ë²ˆì—­ì´ ë  ìˆ˜ 없다). ì›ì´ 하나면 ì¤‘ì‹¬ì´ í•˜ë‚˜ì´ê³ , ì›ì´ ì—´ 개면 ì¤‘ì‹¬ë„ ì—´ ê°œì´ë‹¤. ì¸ê°„ì˜ ëª¨ë“  ì˜ì—­ 곧 ì›ì—는 í•˜ë‚˜ë‹˜ì´ ì¤‘ì‹¬ì´ê³ , 예수 그리스ë„ê°€ ì¤‘ì‹¬ì´ ëœë‹¤ëŠ” 것ì´ë‹¤. 

ì´ ì‚¬ìƒì€ 본래 19세기 ë…ì¼ì˜ ë²•ì² í•™ìž ìŠ¤íƒˆ(Dr. F. J. Stahl 1802-1855)ì´ ì£¼ìž¥í•˜ì—¬ êµíšŒì™€ êµ­ê°€ì™€ì˜ ê´€ê³„ë¡œ ì˜ì—­ì£¼ê¶Œì„ 제시했다. ê·¸ 후 ì•žì„œ ë§í•œ 대로 ì¹´ì´í¼ì˜ 스승ì´ìž 화란 수ìƒì„ ì§€ëƒˆë˜ ì¹¼ë¹ˆì£¼ì˜ ì •ì¹˜ê°€ í룬 ë°˜ 프린스터ì—게 접목ë˜ê³ , ì´ê²ƒì´ 다시 아브ë¼í•¨ ì¹´ì´í¼ì—게 í¬ê²Œ 꽃 피어 êµíšŒì™€ êµ­ê°€ì— ëŒ€í•œ 칼빈주ì˜ì  정치 ì´ë¡ ê³¼ 칼빈주ì˜ì  ì„¸ê³„ê´€ì´ ë˜ì—ˆë‹¤. 

ê·¸ëŸ°ë° ì˜ì—­ì£¼ê¶Œì— 대한 아브ë¼í•¨ ì¹´ì´í¼ì˜ ê¸°ë³¸ì  ì „ì œëŠ” ì‚¶ì˜ ëª¨ë“  ì˜ì—­ì— ‘í•˜ë‚˜ë‹˜ì˜ ì ˆëŒ€ì£¼ê¶Œ’(De absolute Souvereiniteit Gods)ê³¼ ‘그리스ë„ì˜ ì™•ê¶Œ’(Christus Koningschap)ì— ê¸°ì´ˆë¥¼ ë‘ê³  있다. 즉 ì—­ì‚¬ì˜ ë°°í›„ì—는 í•˜ë‚˜ë‹˜ì˜ ì†ê¸¸ì´ 움ì§ì´ê³  í•˜ë‚˜ë‹˜ì˜ ì£¼ê¶Œì„ ì¸ì •í•´ì•¼ 한다는 것ì´ë‹¤. í•˜ë‚˜ë‹˜ì˜ ì£¼ê¶Œê³¼ 그리스ë„ì˜ ì™•ê¶Œì€ êµíšŒë¿ë§Œ ì•„ë‹ˆë¼ ì •ì¹˜,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법률, êµìœ¡ 등 ì‚¶ì˜ ëª¨ë“  ì˜ì—­ì„ 지배한다는 것ì´ë‹¤. ê·¸ 후 í™”ëž€ì˜ ë²•ì² í•™ìžì´ìž ì¹¼ë¹ˆì£¼ì˜ ì‚¬ìƒì˜ 부ë™ì˜ 대 í•™ìžì¸ 헤르만 ë„예베르트(Dr. Herman Dooyeweerd) 박사ì—게 꽃 피었다.

그러므로 êµíšŒëŠ” 국가와 ë¶„ë¦¬ëœ ê²ƒì´ ì•„ë‹ˆê³  êµ¬ë¶„ë  ë¿ì´ë‹¤. í•˜ë‚˜ë‹˜ì˜ ì£¼ê¶Œì€ êµíšŒë‹¹ 울타리 안ì—만 작용하는 ê²ƒì´ ì•„ë‹ˆê³ , ì‚¶ì˜ ëª¨ë“  ì˜ì—­ì— í•˜ë‚˜ë‹˜ì˜ ì£¼ê¶Œì€ ìž‘ë™í•˜ê³  있다는 것ì´ë‹¤. ì¹¼ë¹ˆì£¼ì˜ ì„¸ê³„ê´€ì€ í•˜ë‚˜ë‹˜ ì£¼ê¶Œì€ êµíšŒë„, êµ­ê°€ë„, ê°€ì •ë„ ì˜ˆì™¸ê°€ ë  ìˆ˜ 없다는 것ì´ë‹¤. ê·¸ê²ƒì€ ì¹¼ë¹ˆì£¼ì˜ ê³§ ì„±ê²½ì  ì„¸ê³„ê´€ì´ë‹¤. 성ì§ìžë„ ì •ì¹˜ì— ëœ»ì´ ìžˆë‹¤ë©´ ê·¸ 성ì§ì„ 사임하고 얼마든지 ì •ì¹˜ì— ì°¸ì—¬í•  수 있고, 기ë…êµì •ë‹¹ì„ 만들 수 있다는 입장ì´ë‹¤. 

세계 ë§Žì€ êµ­ê°€ì—서는 기ë…êµ ì •ë‹¹ì„ ê°–ê³  있다. 심지어 러시아ì—ë„ ê¸°ë…ì •ë‹¹ì´ ìžˆë‹¤. 그러나 기ë…ì´ëž€ ë§ì„ ê¼­ 붙ì´ì§€ ì•Šê³ , 기ë…êµì  ë˜ëŠ” ì„±ê²½ì  ì„¸ê³„ê´€ìœ¼ë¡œ 나ë¼ë¥¼ ì´ëˆë‹¤ëŠ” 뜻ì´ë‹¤. 그래서 ëŸ¬ì‹œì•„ì˜ ê¸°ë…êµì •ë‹¹ì€ ‘ì‹­ìžê°€ë‹¹’ì´ë¼ê³  했다. ë¿ë§Œ ì•„ë‹ˆë¼ ì•„ë¸Œë¼í•¨ ì¹´ì´í¼ê°€ ì´ëŒë˜ ì •ë‹¹ë„ ARP(Anti-Revolutionary party)ë¼ê³  했다. 즉 ‘ë°˜í˜ëª…당’ì´ëž€ 한국 사람으로는 잘 ì´í•´ê°€ ë˜ì§€ 않지만 기ë…êµì  세계관으로 ë³¼ ë•Œ 불란서 í˜ëª…ì€ ë§¤ìš° ì¸ë³¸ì£¼ì˜ì ì´ë©° 반기ë…êµì´ê¸°ì— 불란서 í˜ëª…ì‹ì˜ í˜ëª…ì€ ë°˜ëŒ€í•œë‹¤ëŠ” 뜻ì´ë‹¤. 불란서 í˜ëª…ì€ ê³µì‚°ì£¼ì˜í˜ëª…ê³¼ ì—°ê²°ëœë‹¤ëŠ” 사ìƒì´ë‹¤. 그래서 ì´ ì •ë‹¹ ì´ë¦„ì„ ì±„ìš©í•œ 것ì´ë‹¤. 

우리나ë¼ì—ì„œë„ 1947ë…„ì— ê¹€í™”ì‹ ëª©ì‚¬ì— ì˜í•´ì„œ ‘기ë…ìžìœ ë‹¹’ì— íƒ„ìƒë˜ì—ˆìœ¼ë‚˜ ê³µì‚°ë‹¹ì— ì˜í•´ì„œ ë°œê¸°ì¸ ëª¨ë‘ê°€ ì²´í¬ë˜ê³  ê¹€í™”ì‹ ëª©ì‚¬ ë“±ì€ ì´ì‚´í˜•ì„ 당했다. ê¹€ì¼ì„±ê³¼ ê³µì‚°ë‹¹ì€ ê¸°ë…êµì •ë‹¹ì„ ë°˜ë™ìœ¼ë¡œ 여기고 철퇴를 내린 것ì´ë‹¤. ê·¸ 지ìŒì— ê°ë¦¬êµëŠ” ‘기ë…êµë¯¼ì£¼ë‹¹’ì„, 그리고 í•œê²½ì§ ëª©ì‚¬ëŠ” ‘기ë…êµì‚¬íšŒë‹¹’ì„ ì‹œë„했으나 무위로 ëŒì•„갔다. ì´ë“¤ì€ 모ë‘ê°€ ì„±ê²½ì  ì„¸ê³„ê´€ìœ¼ë¡œ 나ë¼ë¥¼ 세우려는 충정ì—ì„œ 시작했으나 매우 아마추어ì ì´ì—ˆë‹¤. 

그러나 1948ë…„ ì´ìŠ¹ë§Œ 박사가 ëŒ€í•œë¯¼êµ­ì„ ì„¸ìš¸ ë•Œ ì´ìœ¤ì˜ì˜ì›ìœ¼ë¡œ 기ë„하게 í•œ ê²ƒì€ ì‹œì‚¬í•˜ëŠ” 바가 í¬ë‹¤. ì•„ë§ˆë„ ê·¸ê°€ 프린스톤 대학êµì‹œì ˆ 1ë…„ê°„ 신학공부를 í•  ë•Œ, 당시 프린스톤신학êµì˜ 분위기는 아브ë¼í•¨ ì¹´ì´í¼ì˜ 사ìƒì´ 대세였다. 그래서 ì´ìŠ¹ë§Œì˜ ê¿ˆì€ ë‚˜ë¼ê°€ ë…ë¦½ë  ë•Œ 기ë…ìž…êµ­ì„ ê¿ˆê¾¸ì–´ì™”ì„ ê²ƒì´ë‹¤.                       skc0727@yahoo.com

05.30.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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