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í¬ë¦¬ìŠ¤ì²œë“¤, 다른 ì„¸ê³„ê´€ì— í”들린다

ë³€ì¦ë‹¨ì²´ 서미트 미니스트리와 함께 미 í¬ë¦¬ìŠ¤ì²œ 1456 명 대ìƒìœ¼ë¡œ 설문 조사 ê²°ê³¼
í¬ë¦¬ìŠ¤ì²œë“¤, 다른 ì„¸ê³„ê´€ì— í”들린다

[현대 사회는 í¬ìŠ¤íŠ¸ëª¨ë”ë‹ˆì¦˜ì˜ ì˜í–¥ìœ¼ë¡œ ì¸í•´ 탈 전통 현ìƒì´ ë‘드러지고 있다. ê·¸ ê²°ê³¼ í•œ 사회를 ì§€íƒ±í•´ì£¼ë˜ ë‹¨ì¼ì˜ ì„¸ê³„ê´€ì´ ê±°ë¶€ë˜ê³  ì„¸ê³„ê´€ì´ íŒŒíŽ¸í™”ë¨ìœ¼ë¡œ ë§ë¯¸ì•”ì•„ ì‚¶ì˜ ìž£ëŒ€ê°€ ë˜ëŠ” 가치체계가 무너져버렸다. ì´ëŸ° 사회 ì†ì—ì„œ 기ë…êµì„¸ê³„ê´€ì˜ ì •ë¦½ì€ ì¤‘ìš”í•œ 문제다. 기ë…êµì„¸ê³„ê´€ì´ëž€ ì¸ê°„ì´ ê°–ëŠ” ê·¼ì›ì ì´ê³  본질ì ì¸ ë¬¸ì œë¿ ì•„ë‹ˆë¼, 삶 ì†ì—ì„œ 부딪히는 여러 ìƒí™© ì•žì—ì„œ 올바른 íŒë‹¨ê³¼ ì„ íƒì„ í•  수 있ë„ë¡ ë¶„ëª…í•œ ì‚¶ì˜ ê°€ì¹˜ì²´ê³„ë“¤ì„ ì œì‹œí•´ì£¼ëŠ” ì„±ê²½ì  ê´€ì ì˜ í‹€ì´ë‹¤. 그러나 ì‹ ì•™ìƒí™œì— ì—´ì‹¬ì¸ ë¯¸êµ­ í¬ë¦¬ìŠ¤ì²œë“¤ì´ 기ë…êµì„¸ê³„ê´€ì´ ì•„ë‹Œ 다른 세계관 즉 새로운 ì˜ì„±ìš´ë™, í¬ìŠ¤íŠ¸ëª¨ë˜ì£¼ì˜, 막시즘 그리고 세ì†ì£¼ì˜ì˜ ë„ì „ì— ë§¥ì„ ëª»ì¶”ê³  있다. ê·¸ê²ƒë„ ì£¼ì¼ë§ˆë‹¤ êµíšŒì— 나가 예배를 드리고 ì„±ê²½ì„ ì½ìœ¼ë©° ì „ë„를 하는 í¬ë¦¬ìŠ¤ì²œë“¤ 중 17%ë§Œì´ ê¸°ë…êµì„¸ê³„ê´€ì„ ì˜¬ê³§ê²Œ 정립하고 살아가고 있다. 바나리서치는 최근 ì´ì²˜ëŸ¼ 비기ë…êµì ì¸ ì„¸ê³„ê´€ë“¤ì˜ ë²”ëžŒì— í”들리고 있는 실ìƒì„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ìžì„¸í•˜ê²Œ 알려준다(Competing Worldviews Influence Today’s Christians, +/- 2.4 오차율, 95% 신뢰ë„).]

ì´ë²ˆ 설문 조사 결과는 한마디로 충격ì´ë‹¤. 왜ëƒí•˜ë©´ “명목ìƒì˜ í¬ë¦¬ìŠ¤ì²œâ€ 즉 무늬만 í¬ë¦¬ìŠ¤ì²œì´ ì•„ë‹Œ 실제로 주ì¼ì´ë©´ êµíšŒì— 가고, ì„±ê²½ì„ ì½ê³ , ê¸°ë„ ìƒí™œì„ 하며 ì„ êµì—ë„ íž˜ì“°ëŠ” í¬ë¦¬ìŠ¤ì²œë“¤(practicing Christians)ì„ ëŒ€ìƒìœ¼ë¡œ 나온 ê²°ê³¼ì´ê¸° 때문ì´ë‹¤. ì´ë“¤ 중 61%는 새로운 ì˜ì„±ìš´ë™ì—ì„œ 나온 ìƒê°ë“¤ì— ë™ì˜í•˜ê³  있고, 54%는 í¬ìŠ¤íŠ¸ëª¨ë˜ì£¼ì˜ì  ê²¬í•´ë“¤ì„ ìˆ˜ìš©í•˜ë©°, 36%는 막시즘과 ê´€ë ¨ëœ ì‚¬ìƒë“¤ì„ 받아들ì´ë©° 그리고 29%는 세ì†ì£¼ì˜ì  사ìƒë“¤ì„ 믿고 있다. ì´ì™€ ê°™ì€ 4가지 ë¹„ì„±ê²½ì  ì„¸ê³„ê´€ì„ ì„¤ëª…í•˜ê¸° ì´ì „ì—, ì´ë²ˆ ê²°ê³¼ì—ì„œ ë°í˜€ì§„ 결과는 다ìŒê³¼ 같다: 1. 기ë…êµì  맥ë½ì—ì„œ 조금 ë™ë–¨ì–´ì§„ 밀레니엄ì´ë‚˜ ì  -엑서스 ì„¸ëŒ€ë“¤ì´ ë¶€ë¨¸ìŠ¤ë‚˜ ì—˜ë”스 세대보다 8ë°° ì´ìƒ 비기ë…êµì  ì„¸ê³„ê´€ë“¤ì„ ìˆ˜ìš©í•˜ê³  있다. 2. 성별로 ë³¼ ë•Œ, ë‚¨ì„±ì´ ì—¬ì„±ë³´ë‹¤ 2ë°° ì •ë„ ë§Žì´ ë¹„ê¸°ë…êµì  ì„¸ê³„ê´€ì— ì·¨ì•½í•˜ë‹¤ 3. ë„ì‹œì— ì‚¬ëŠ” í¬ë¦¬ìŠ¤ì²œë“¤ì´ 시골ì´ë‚˜ 외곽지역 í¬ë¦¬ìŠ¤ì²œë“¤ë³´ë‹¤ ë” ì‰½ê²Œ 받아들ì¸ë‹¤. 4. ì¸ì¢…ì ìœ¼ë¡œëŠ” ë°±ì¸ì´ 비기ë…êµì  ì„¸ê³„ê´€ë“¤ì— ë…¸ì¶œë˜ê¸° 쉽다.

새로운 ì˜ì„±(New Spirituality) í¬ë¦¬ìŠ¤ì²œë“¤ì´ 소위 “새로운 ì˜ì„±â€ì— 쉽게 빠지는 ì´ìœ ëŠ” 바로 ì´ˆìžì—°ì ì¸ ê²ƒì„ ê°•ì¡°í•¨ê³¼ ë™ì‹œì— ì´ë¯¸ ì œë„í™”ëœ êµíšŒì™€ ê°™ì€ ê¸°ê´€ë“¤ì„ ë¶€ì •í•˜ê¸° 때문ì´ë‹¤. 다시 ë§í•´ì„œ, êµíšŒì™€ ê°™ì€ ì œë„나 ê¸°ê´€ì´ êµ¬ì›ì— ì´ë¥´ëŠ” ì˜ì„±ì„ ë…ì í•  수 없다는 ì´ì•¼ê¸°ë‹¤. í¬ë¦¬ìŠ¤ì²œ 중 18%는 “ì˜ì  ì¡´ìž¬ì˜ ì´ë¦„과는 ìƒê´€ì—†ì´ 하나님ì´ê±´ 초월ìžì´ê±´ 위대한 ì˜ì´ê±´ ë™ì¼í•œ ì‹ ì´ë‚˜ ì˜ì  ì¡´ìž¬ì— ê¸°ë„한다â€ëŠ” ì„¤ë¬¸ì— ë™ì˜í•˜ê³  있다. 새로운 ì˜ì„±ì— 대한 ë™ì˜ëŠ” 곧바로 ìœ¤ë¦¬ì  ì˜ì—­ìœ¼ë¡œê¹Œì§€ ê·¸ ì˜í–¥ë ¥ì„ ì¦ëŒ€í•˜ê³  있다. 무려 32%ì˜ í¬ë¦¬ìŠ¤ì²œë“¤ì´ ì¸ê³¼ì‘ë³´ì ì¸ 견해 즉 “만약 ë‹¹ì‹ ì´ ì„ ì„ í–‰í•˜ë©´ 선으로 ë³´ìƒì„ 받고, ì•…ì„ í–‰í•˜ë©´ 악으로 ë³´ìƒì„ 받는다â€ëŠ” ì„¤ë¬¸ì— ë™ì˜í•  ì •ë„다. 특히 ì´ëŸ¬í•œ ì•”ë¬µì  ë™ì˜ëŠ” ê¶ê·¹ì  ì •ì˜ë¥¼ 실현하는 ì°¨ì›ì—ì„œ 호ì‘ì„ ë°›ê³  있다.

세ì†ì£¼ì˜(Secularism)

세ì†ì£¼ì˜ì˜ ê·¼ê°„ì€ ë°”ë¡œ 과학ì ì¸ 방법ì´ë‹¤. 논리ì ìœ¼ë¡œ 삶과 세ìƒì´ 어떻게 ëŒì•„가는지를 예측하고 기대한다. 그러나 ëŒ€ë¶€ë¶„ì˜ ê²½ìš°, í¬ë¦¬ìŠ¤ì²œë“¤ì€ 과학주ì˜ì™€ ì§„í™”ë¡ ì— ë°˜ëŒ€í•œë‹¤.

불과 10%ë§Œì´ â€œê³¼í•™ì ìœ¼ë¡œ ì¦ëª…ëœ ì‚¬ì‹¤ë§Œì´ ì°¸ë˜ë‹¤â€ëŠ” ì„¤ë¬¸ì— ë™ì˜í•œë‹¤. 그리고 ì‚¬ëžŒì´ í•˜ë‚˜ë‹˜ì˜ í˜•ìƒëŒ€ë¡œ 지ìŒì„ 받았다는 사실ì—ë„ ëŒ€ë¶€ë¶„ ë™ì˜í•œë‹¤. 세ì†ì£¼ì˜ì  설명 즉 â€œì‚¬ëžŒì˜ ê°€ì¹˜ëŠ” 사회가 결정한다â€ëŠ” ì„¤ë¬¸ì— 13%ë§Œì´ ë™ì˜í•˜ê³  있기 때문ì´ë‹¤. 그러나 문제는 세ì†ì£¼ì˜ì˜ ë˜ ë‹¤ë¥¸ ì´ì•„ì¸ â€œë¬¼ì§ˆì£¼ì˜â€ì˜ ë„ì „ì—는 너무나 쉽게 무너지고 있다는 ì ì´ë‹¤. ë¬¼ì§ˆë§Œì´ ì „ë¶€ì¸ ì„¸ìƒì—ì„œ ê²°êµ­ â€œì‚¶ì˜ ì˜ë¯¸ì™€ 목ì ì€ 열심히 ì¼í•´ì„œ 최대한 ë§Žì€ ë¬¼ì§ˆì  ë³´ìƒì„ 받는 것ì´ë‹¤â€ëŠ” ì„¤ë¬¸ì— 20%ì˜ í¬ë¦¬ìŠ¤ì²œë“¤ì´ “맞다â€ê³  ë™ì˜í•˜ê³  있다. ì—¬ê¸°ì— í‘ì¸(24%), 히스패닉(27%) í¬ë¦¬ìŠ¤ì²œë“¤ 그리고 31%ì˜ ì¹´í†¨ë¦­ì€ ë”ìš± ë” ì‹ ì•™ì„ ì¸ê°„ì´ ì—´ì‹¬ížˆ ì¼í•´ì„œ 얻어내는 “ì˜â€ì™€ ê°™ì€ ì ‘ê·¼ì— ë™ì¡°í•œë‹¤. 물론 ì Šì€ ì„¸ëŒ€ë‚˜ ë„ì‹œì— ì‚¬ëŠ” í¬ë¦¬ìŠ¤ì²œì¼ìˆ˜ë¡, 열심히 ì¼í•´ì„œ 행복하게 사는 ê²ƒì´ ë°”ë¡œ ì‹ ì•™ì´ë¼ëŠ” ìž˜ëª»ëœ ì„¸ì†ì£¼ì˜ì— ë¹ ì ¸ 있다.

í¬ìŠ¤íŠ¸ëª¨ë˜ì£¼ì˜(Postmodern ism)

세ì†ì£¼ì˜ê°€ ë” ë¾°ì¡±í•˜ê²Œ ë°œí†±ì„ ë“œëŸ¬ë‚¸ ì´ë… 즉 í¬ìŠ¤íŠ¸ëª¨ë˜ì£¼ì˜ëŠ” 모든 ê²ƒì´ ê³¼í•™ì ìœ¼ë¡œ ê°ê´€ì ìœ¼ë¡œ ì„¤ëª…ë  ìˆ˜ 있기ì—, 절대ì ì¸ ê²ƒì„ ë” ì´ìƒ ê·¸ 존재 가치가 없다고 ë§í•œë‹¤. ê²°êµ­ ì–´ë””ì—나 편재하는 절대ì ì¸ 존재는 부정ë˜ê³  ìƒí™©, ê·¸ê²ƒë„ ì¸ê°„ì˜ ê²½í—˜ì— ì˜í•´ì„œ 주관ì ìœ¼ë¡œ ì¸ì§€ë˜ëŠ” ê²ƒë§Œì´ ì´ˆì›”ì˜ ì˜ì—­ì´ë‹¤. 그래서 í¬ë¦¬ìŠ¤ì²œ 중 19%는 â€œì‚¶ì˜ ëª©í‘œì™€ ì˜ë¯¸ê°€ 반드시 그것ì´ë¼ê³  ë§í•  수 없는 존재는 없다â€ê³  ì‘답했다. ë„ë•ì  ê¸°ì¤€ì„ ê²°ì •í•˜ëŠ” 바로미터 ì—­ì‹œ í”들리게 ëœë‹¤. “ì¸ê°„ì´ ë¯¿ì„ ìˆ˜ 있는, ë„ë•ì ìœ¼ë¡œ ë¬´ì—‡ì´ ì°¸ì´ê³  거짓ì¸ì§€ë¥¼ ê²°ì •í•  수 없다â€ê³  23%ê°€ 받아들ì´ê³  있기 때문ì´ë‹¤. ê²°êµ­ ê°ê´€ì ì¸ ì§„ë¦¬ë§Œì´ í¬ìŠ¤íŠ¸ëª¨ë˜ì£¼ì˜ì— 들어갈 수 있는 유ì¼í•œ 열쇠가 ëœë‹¤.

막시즘(Marxism)

ìž‘ë…„ 대선ì—ì„œ “버니 샌ë”스 ëŒí’â€ì€ 미국사회를 지금까지 ì´ëŒì–´ì˜¨ ìžë³¸ì£¼ì˜ì˜ 몰ë½(?)ì„ ìƒì§•í•œë‹¤. ì Šì€ ìœ ê¶Œìžë“¤ì˜ ì¼ë°©ì ì¸ 지지를 ì—…ê³  샌ë”스는 â€œë¯¼ì£¼ì  ì‚¬íšŒì£¼ì˜â€ëž€ ì´ë¦„으로, 오바마 ì „ 대통령보다 ë” ì§„ë³´ì ì¸ 정책들과 사ìƒìœ¼ë¡œ ë¯¸êµ­ì˜ í–¥í›„ ë…¸ì„ ì„ ê²°ì •ì§€ì„ ë»” 했다.

냉전 ì²´ì œì˜ ëª°ë½ê³¼ 함께 막시즘 즉 사회주ì˜ëŠ” ì´ë¯¸ í™”ì„í™” ë˜ë‹¤ì‹œí”¼ í•œ ì´ë°ì˜¬ë¡œê¸°ë‹¤. 그런ë°ë„ ì´ë°ì˜¬ë¡œê¸° ì´ìƒì˜ 성격, 즉 준 종êµì— 버금가는 ì„¸ê³„ê´€ì„ ê°€ì§€ê³  있기ì—, ì•„ì§ê¹Œì§€ë„ ì˜í–¥ë ¥ì€ 건재한 편ì´ë‹¤. 실제로 í¬ë¦¬ìŠ¤ì²œ 중 ê·¸ ëˆ„êµ¬ë„ ê³µì‚°ë‹¹ 후보ì—게는 투표하지 않겠다고 ì‘답했고, 사회주ì˜ì  정당 후보ì—게는 단지 3%ë§Œì´ íˆ¬í‘œí•˜ê² ë‹¤ê³  ì‘답했다. 그러나 “개ì¸ì  ìž¬ì‚°ì€ ìš•ì‹¬ê³¼ ì§ˆíˆ¬ë§Œì„ ë¶ˆëŸ¬ ì¼ìœ¼í‚¨ë‹¤â€ëŠ” ì„¤ë¬¸ì— 11%ê°€ ë™ì˜í•œë‹¤. 물론 ì Šì€ ì„¸ëŒ€ì¼ìˆ˜ë¡ ì‚¬ìœ í™”ëœ ìžì‚°ì˜ 축ì ê³¼ í˜•ì„±ì— ë°˜ê°ì„ 가진다. ë”°ë¼ì„œ ê°œì¸ì´ ì•„ë‹Œ 국가가 모든 ì‚¬ëžŒë“¤ì´ ê· ë“±í•˜ê²Œ 부를 ë¶„ë°°ë°›ì„ ìˆ˜ 있ë„ë¡ ë‚˜ì„œì•¼ 한다â€ëŠ” ì„¤ë¬¸ì— 14%ì˜ í¬ë¦¬ìŠ¤ì²œë“¤ì´ 강력하게 지지한다. 어떻게 ë³´ë©´ 미국 ìžë³¸ì£¼ì˜ ì²´ì œì˜ ì†Œìˆ˜ ì§‘ë‹¨ì¸ í‘ì¸ë“¤ì€ 강력하게 사회주ì˜ì  ë°œìƒì„ 지지한다. 그러나 ì´ëŸ¬í•œ ê°ì •ì  지지는 ì„±ê²½ì  ì„¸ê³„ê´€ì— ëŒ€í•œ ë¶€ì •ì´ ì•„ë‹ˆë¼ ë¯¸êµ­ì˜ ì •ì¹˜ì , ê²½ì œì  ì²´ì œê°€ í‘ì¸ë“¤ì„ í¬ìƒì–‘으로 만들었기 ë•Œë¬¸ì— ìžì—°ìŠ¤ëŸ½ê²Œ 나오는 ë°˜ê°ì´ë‹¤. ê²°êµ­ ì´ì²˜ëŸ¼ 넘ì³ë‚˜ëŠ” 비기ë…êµì  ì„¸ê³„ê´€ì— í”들리는 미국 í¬ë¦¬ìŠ¤ì²œë“¤ì„ 온전하게 붙잡기 위해서 êµíšŒëŠ” 반드시 기ë…êµì„¸ê³„ê´€ì„ ê°€ë¥´ì¹˜ê³  행해 나가야 한다.

êµìœ¡ì˜ ë°©í–¥ì€, 첫째, ì„±ê²½ì— ê¸°ì´ˆí•œ êµìœ¡ì´ì–´ì•¼ 한다. ì„±ê²½ì€ ì¸ìƒì˜ 근본ì ì¸ ë¬¸ì œì— ëŒ€í•´ 명쾌한 í•´ë‹µì„ ì œì‹œí•  ë¿ ì•„ë‹ˆë¼, 세ìƒì„ ë°”ë¼ë³´ëŠ” í•˜ë‚˜ë‹˜ì˜ ê´€ì , í•˜ë‚˜ë‹˜ì˜ íŒë‹¨ì„ 우리ì—게 ê°€ë¥´ì³ ì¤€ë‹¤. 둘째, í†µí•©ì  ì‚¬ê³ ë¥¼ 길러주는 방향으로 ì´ë¤„져야 한다. 모든 진리는 하나님 안ì—ì„œ 하나로 통합ëœë‹¤ëŠ” 기ë…êµì„¸ê³„ê´€ì„ ê°€ì§ˆ ë•Œ, 기ë…êµì¸ë“¤ì€ ì„¸ìƒ ë¬¸í™”ì— ëŒ€í•´ 주체ìžê°€ ë  ìˆ˜ 있으며, 신앙과 ì‚¶ì„ ì¡°í™”ì‹œí‚¤ëŠ” 균형 잡힌 ì‹ ì•™ìƒí™œì„ í•  수 있다. ì´ ê°™ì€ ë°©í–¥ì— ê¸°ì´ˆí•˜ì—¬ 기ë…êµì„¸ê³„ê´€ êµìœ¡ì˜ êµ¬ì²´ì  ë°©ë²•ìœ¼ë¡œì„œ 첫째, ì„±ê²½ê³µë¶€ì˜ ì‹¤ì‹œë¥¼ 제안할 수 있다. 성경공부는 실존ì ìœ¼ë¡œ 접근하ë˜, 토론과 ì ìš©ì¤‘ì‹¬ì˜ ê·€ë‚©ì  ë°©ë²•ì´ íš¨ê³¼ì ì´ë©° 소ê°ì“°ê¸° ë“±ì„ ë³‘í–‰í•  수 있다. 둘째, ë¬¸í™”ê°•ì¢Œì˜ ê°œì„¤ì´ë‹¤. ì´ë¥¼ 통해 여러 ëŒ€ì¤‘ë¬¸í™”ë“¤ì„ ì„±ê²½ì˜ ëˆˆìœ¼ë¡œ 비í‰í•˜ê³  재해ì„í•  수 있는 ì„±ê²½ì  ì•ˆëª©ì„ ê¸¸ëŸ¬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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