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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êµê°œí˜ 500주년, 루터 2017 ì˜ë¯¸ 조명

ë…ì¼ê°œì‹ êµíšŒ, 500주년 기리는 프로ì íŠ¸ 루터10ë…„ ê°€ë™, 진단과 ì „ë§ ì œì‹œ
종êµê°œí˜ 500주년, 루터 2017 ì˜ë¯¸ 조명

[2017ë…„ì€ ì¢…êµê°œí˜ 500ì£¼ë…„ì´ ë˜ëŠ” 해다. 종êµê°œí˜ì€ 중세êµíšŒì˜ íŒì„ 뒤엎어버렸고, 중세êµíšŒì˜ íƒìš•ê³¼ 뿌리 ê¹Šì€ ë¶€íŒ¨, ì˜ì ì¸ 마비를 í­ë¡œí•´ ì‹ ì•™ì˜ ì¤‘ì‹¬ê³¼ ì˜í˜¼ì˜ ìƒëª…ë ¥ì„ íšŒë³µí•œ 사건ì´ë‹¤. ë…ì¼êµíšŒë¥¼ í•„ë‘ë¡œ 세계êµíšŒë“¤ì€ 올 í•œ í•´ 종êµê°œí˜ 500ì£¼ë…„ì„ ê¸°ë¦¬ê¸° 위한 ë§Žì€ í–‰ì‚¬ë¥¼ 기íší•  것ì´ê³ , ë§Žì€ ì–¸ë¡ ë§¤ì²´ëŠ” 특집 기사로 다룰 것ì´ë©° 다양한 세미나가 ì¤€ë¹„ë  ê²ƒìœ¼ë¡œ 예ìƒí•˜ê³  있다. ë”°ë¼ì„œ ìœ ëŸ½ì˜ ê°œì‹ êµíšŒ, 즉 ë…ì¼êµíšŒì—ì„œ ì´ë¯¸ ì „ê°œë˜ê³  있는 500주년 프로ì íŠ¸ ‘루터 10ë…„(Luther Decade)â€™ì˜ í˜„í™©ì„ ì•Œì•„ë³´ê³ , 신구êµê°„ì˜ í™”í•´ì™€ ì¼ì¹˜ë¥¼ 위한 ë…¸ë ¥ì„ ì§šì–´ë³¸ë‹¤. 그리고 ë…ì¼ ê°œì‹ êµíšŒ(EKD) 종êµê°œí˜ 500주년 기ë…ì‚¬ì—…ì„ ìœ„í•œ ì‹ í•™ìžë“¤ì˜ ê³µë™ ìž‘ì—…ì˜ ê²°ê³¼ë¬¼ì¸ â€œ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ìœ„í•œ 진단과 ì „ë§(Perspectives for the Reformation Jubilee)â€ ì „ë¬¸ì„ ì†Œê°œí•œë‹¤.]

2017ë…„ì€ 2000ë…„ 기ë…êµ ì—­ì‚¬ì—ì„œ 개신êµíšŒì˜ 역사가 500ë…„ì´ ë˜ëŠ” 해다. 사실 ‘프로테스탄트’(Protestant)ë¼ëŠ” 용어는 1529ë…„ì— ì²˜ìŒ ë“±ìž¥í–ˆë‹¤. 그러나 ê·¸ ì •ì‹ ì€ 1517ë…„ 10ì›” 31ì¼ ë©´ì£„ë¶€ ë°˜ë°•ë¬¸ì„ ë‚´ê±´ ë£¨í„°ì˜ í–‰ë™ì—ì„œ ì´ë¯¸ 발로ë다고 보기 ë•Œë¬¸ì— ì˜¬í•´ë¥¼ 500주년으로 기ë…한다. ìœ ëŸ½ì˜ ê°œì‹ êµíšŒ, 특히 ë…ì¼êµíšŒëŠ” 종êµê°œí˜ 500ì£¼ë…„ì„ ê¸°ë…하기 위해 프로ì íŠ¸ ‘루터10년’(Luther Decade)ì„ ì´ë¯¸ 10ë…„ ì „ì— ì°©ìˆ˜í–ˆë‹¤. 매년마다 종êµê°œí˜ê³¼ ì—°ê´€ëœ ì£¼ì œë¥¼ 정하고 학술 ë° ë¬¸í™” 행사를 ì—´ê³  있다. 500ë…„ 전과는 극명하게 달ë¼ì§„ 현대 세계ì—ì„œ 당시 종êµê°œí˜ì˜ ì˜ë¯¸ë¥¼ ë˜ì§šê³ , 현대 êµíšŒê°€ ì§ë©´í•œ 정치, 사회, 문화 그리고 종êµì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êµíšŒê°€ 가야할 ë°©í–¥ì„ ëª¨ìƒ‰í•˜ëŠ”ë° ì°¸ëœ ëœ»ì´ ìžˆë‹¤. 2008ë…„ì€ â€˜ë£¨í„°10년’ 프로ì íŠ¸ ì¶œë°œì˜ í•´ì˜€ë‹¤. 향후 10ë…„ ë™ì•ˆ 전개할 구체ì ì¸ ì‚¬ì—…ì˜ ì•„ì›ƒë¼ì¸ì„ 정했다.

íŠ¹ì •ì¸ í˜¹ì€ íŠ¹ì •êµíšŒê°€ ì•„ë‹Œ 모ë‘ì˜ ì¢…êµê°œí˜ì´ ë˜ë„ë¡ ì¼ë°˜ëŒ€ì¤‘ì—게 ì´ˆì ì„ 맞춰 전시회, 학술대회, 문화행사 ë“±ì„ ê°œìµœí•˜ê³ , 종êµê°œí˜ê³¼ ì§ì ‘ ì—°ê´€ëœ ì—­ì‚¬ì ì¸ 장소를 ëª¨ë‘ ê°œë³´ìˆ˜í•˜ì—¬ ë³´ì¡´ 내지 í›„ëŒ€ì— ë‚¨ê¸´ë‹¤ëŠ” ë°©í–¥ì„ ì„¤ì •í–ˆë‹¤. 2009ë…„ì˜ ì—°ì¤‘ 주제는 ‘종êµê°œí˜ê³¼ 신앙고백’ì´ì—ˆë‹¤. 특히 1509ë…„ 출ìƒí•œ 칼뱅 íƒ„ìƒ 500ì£¼ë…„ì„ ê²¸í•´ 축하하고, ê°œí˜ìžë“¤ì´ ê°•ì¡°í•œ êµë¦¬ë¬¸ë‹µì˜ 중요성과 ì‹ ì•™ê³ ë°±ì˜ ì˜ë¯¸ë¥¼ 집중 조명했다. 2010ë…„ì€ â€˜ì¢…êµê°œí˜ê³¼ êµìœ¡â€™ì„ 연중 주제로 삼아, 필립 멜란히톤(1497-1560)ì„ ì¡°ëª…í–ˆë‹¤. 2010ë…„ì€ ê·¸ì˜ ì„œê±° 450주년ì´ê¸°ë„ 했다. ë©œëž€ížˆí†¤ì€ ë£¨í„°ì™€ 함께 종êµê°œí˜ì˜ ìŒë‘마차로 비í…베르í¬ëŒ€í•™ ê°œí˜ê³¼ ë…ì¼ êµìœ¡ì œë„ ê°œí˜ì— íƒì›”í•œ ë‘ê°ì„ ë³´ì—¬ ‘ë…ì¼ì˜ 스승’(Praeceptor Germaniae)ì´ë¼ 불렸다. 2011ë…„ì€ â€˜ì¢…êµê°œí˜ê³¼ ìžìœ â€™ê°€ ê·¸ 주제였다. ì‹ ì•™ì˜ ìžìœ , ì–‘ì‹¬ì˜ ìžìœ ëŠ” ê°œì‹ êµ ì´ˆê¸°ë¶€í„° 핵심 íŠ¹ì§•ì´ ë다.

특히 ì´ ì£¼ì œì™€ 연관해 ë£¨í„°ì˜ ì €ì„œ ‘그리스ë„ì¸ì˜ ìžìœ ì— 관하여’(1520)는 ê°œì¸ì  ìžìœ ì™€ ì‚¬íšŒì  ì±…ìž„ì— ëŒ€í•´ ì¢‹ì€ ì•ˆë‚´ìž ì—­í• ì„ í–ˆë‹¤. 2012ë…„ì€ â€˜ì¢…êµê°œí˜ê³¼ ìŒì•…’으로 정했다. 종êµê°œí˜ì€ ìœ ëŸ½ì˜ ìŒì•… 문화ì—ë„ ì˜í–¥ì„ 주었다. ìŒì•…ì€ íšŒì¤‘ì°¬ì†¡ì˜ í˜•ì‹ì—ì„œ ê°œì¸ ì°¬ì†¡ì˜ í˜•ì‹ìœ¼ë¡œ, êµíšŒì—ì„œ 가정으로 디테ì¼í•´ì§€ë©´ì„œ 구체화ë다. ë°”í(Bach), 슈츠(Schu¨tz), 텔레만(Telemann)ê³¼ í—¨ë¸(Ha¨ndel) 등 ë§Žì€ ìŒì•…가가 등장했다. 특히 2012ë…„ì€ ë¼ì´í”„ì¹˜ížˆì˜ í† ë§ˆìŠ¤ 합창단 창단 800ì£¼ë…„ì˜ í•´ì˜€ë‹¤. 2013ë…„ì€ â€˜ì¢…êµê°œí˜ê³¼ 관용’ì´ì—ˆë‹¤. 유럽 ì—°í•©ì´ 28ê°œì˜ íšŒì›êµ­ì„ ë‘ê³  있지만 ê³µì¡´ì„ ìœ„í•œ 정치와 ê²½ì œì  í†µí•©ì€ ë°˜ë³µë˜ëŠ” 주제ì´ë©°, ë‚œë¯¼ì— ëŒ€í•œ 관용과 수용 ì—­ì‹œ 가장 시급한 현대 문제로 부ê°ë˜ê³  있기 때문ì´ë‹¤.

2014ë…„ì€ â€˜ì¢…êµê°œí˜ê³¼ 정치’를 연중 주제로 채íƒí–ˆë‹¤. 권위와 ì±…ìž„, 권력과 ì‹ ë¢°ì˜ ìƒê´€ê´€ê³„, ì–‘ì‹¬ì˜ ìžìœ ì™€ ì¸ê¶Œ ë“±ì„ ì£¼ìš” 내용으로 삼았고, 종êµê°œí˜ì„ 오늘 ì´ ì‹œëŒ€(here and now)ì— ë°˜ì˜í•´ 해결하고 ê¹Šì´ í† ì˜í•´ì•¼ í•  ë‹¹ìœ„ì„±ì„ ê³µê°í–ˆê¸° 때문ì´ë‹¤. 2015ë…„ì˜ ì—°ì¤‘ 주제는 ‘종êµê°œí˜ê³¼ 예술 그리고 성경’ì´ì—ˆë‹¤. 2015ë…„ì€ ë£¨ì¹´ìŠ¤ í¬ë¼ë‚˜í 2세(1515-1586)ì˜ íƒ„ìƒ 500ì£¼ë…„ì˜ í•´ì˜€ë‹¤. 종êµê°œí˜ ì‹œëŒ€ì˜ ì˜ˆìˆ ì„ ìž¬í‰ê°€í•˜ê³ , 당시 ë§¤ì²´ì˜ í˜ëª…ì´ ì¢…êµê°œí˜ì— 준 ì˜í–¥ë„ 함께 ê³ ë ¤í•˜ê³ ìž í•˜ëŠ” ì˜ë„였다. 2016ë…„ì˜ ì£¼ì œëŠ” ‘종êµê°œí˜ê³¼ 새로운 세계’다. 종êµê°œí˜ì€ 비í…베르í¬ì—ì„œ ì „ 세계로 확산ë다. 오늘날 4ì–µ ì´ìƒì˜ 개신êµì¸ë“¤ì€ ê·¸ì˜ ì‹ ì•™ì  ë¿Œë¦¬ë¥¼ 종êµê°œí˜ì— ë‘ê³  있다. ì´ì œ 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ë§žì•˜ë‹¤. ì „ ì„¸ê³„ì˜ ê°œì‹ êµíšŒê°€ 기ë…예배를 드리고, ì‹ ì•™ ë° ì‹ í•™ 그리고 전시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ì—´ 계íšì´ë‹¤. 사실 루터는 ìžì‹ ì˜ ì´ë¦„ì´ ë†’ì—¬ì§€ê±°ë‚˜ 알려지는 ê²ƒì„ ë‹¬ê°‘ê²Œ 여기지 않았다. ì˜¤ì§ ê·¸ë¦¬ìŠ¤ë„ë§Œì´ ì¸ê°„ì˜ ì•Žì˜ ëŒ€ìƒì´ìš”, ë‚´ìš©ì´ì–´ì•¼ 했다. 한편 ë…ì¼ê°œì‹ êµíšŒê°€ 2017ë…„ì„ â€œí¬ë…„â€ìœ¼ë¡œ ì„ í¬í•œ ê²ƒì€ íŠ¹ë³„í•œ ì˜ë¯¸ê°€ 있다. 다시 ë§í•´ì„œ, 종êµê°œí˜ 500ì£¼ë…„ì˜ ì˜ë¯¸ë¥¼ ‘화해와 ì¶œë°œì˜ ì‹œê·¸ë„’과 ‘êµíšŒì¼ì¹˜ë¥¼ 위한 ì—­ì‚¬ì  ê¸°íšŒâ€™ë¼ëŠ” ë‘ ê°€ì§€ 키워드로 제시했다.

ì´ëŠ” ë…ì¼ê°œì‹ êµíšŒê°€ ë” ì´ìƒ 500ë…„ ì „ ê³¼ê±°ì˜ ê¸°ì–µê³¼ ì—…ì ì—만 머물 ê²ƒì´ ì•„ë‹ˆë¼, 종êµê°œí˜ì´ 초래한 ì˜ë„치 ì•Šì€ êµíšŒë¶„ì—´ì˜ ì—­ì‚¬ì  ê³¼ì˜¤ë¥¼ ë˜ìƒˆê¸°ë©° 미래를 향해 새로운 ì¶œë°œì„ í•˜ëŠ” 계기로 í¬ë…„ì„ ë§žì•„ì•¼ í•¨ì„ ì—­ì„¤í•œ 것ì´ë‹¤. ë”°ë¼ì„œ 500ë…„ ë§Œì— ì²˜ìŒìœ¼ë¡œ 가톨릭 êµí™©ì´ 종êµê°œí˜ì¼ ì˜ˆë°°ì— ì°¸ì„í•´ ì–‘ êµíšŒ ê°„ì˜ í™”í•´ì™€ ì¼ì¹˜ì— 대한 ì„±ëª…ì„ ë°œí‘œí•  예정으로, 루터êµíšŒë¥¼ 중심으로 í•œ 신구êµê°„ì˜ í™”í•´ì™€ ì¼ì¹˜ë¥¼ 위한 ìž‘ì—…ë“¤ì´ ì´ë¯¸ ì „ê°œë˜ê³  구 ì—´ë§¤ë“¤ì´ ë§ºì–´ì§€ê³  있다. ì´ëŠ” êµíšŒì‚¬ì ìœ¼ë¡œ 중대한 ì˜ë¯¸ë¥¼ 주는 것으로 í•´ì„ëœë‹¤. 바로 개신êµëŠ” 물론 가톨릭 ì—­ì‹œ '종êµê°œí˜ì˜ ì˜ì , ì‹ í•™ì ì¸ 유산'ì„ êµíšŒì‚¬ì ì¸ ê³µë™ì˜ 유산으로 수용함으로 과거지향ì ì¸ ê²ƒì„ ë„˜ì–´ 미래를 향해 ì–‘ êµíšŒì— ë¶€ì—¬ëœ í˜„ìž¬ì ì¸ ê³µë™ì˜ ì„ êµê³¼ì œë¥¼ 함께 수행해나가겠다는 ìƒì§•ì ì¸ ì„ ì–¸ì´ë¼ê³  여겨진다. ë˜í•œ ì´ëŠ” 21세기 근대ì´í›„ì˜ ì„¸ì†í™” ëœ ì‚¬íšŒì—ì„œ 전통ì ì¸ 기ë…êµì™•êµ­(Christendom)ì´ ì§€ë…€ì™”ë˜ ì˜ì ì¸ ì˜í–¥ë ¥ê³¼ ì„ êµë™ë ¥ì´ 쇠퇴한 유럽êµíšŒê°€ 취한 현실ì ì¸ 대ì‘ì´ë©° 새로운 출발ì´ë‹¤.

마지막으로, “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ìœ„í•œ 진단과 ì „ë§(Perspectives for the Reformation Jubilee2017)â€ ì „ë¬¸ì„ ì†Œê°œí•œë‹¤. ë™ ë¬¸ì„œëŠ” ë…ì¼ ê°œì‹ êµíšŒ(EKD) 종êµê°œí˜ 500주년 기ë…ì‚¬ì—…ì„ ìœ„í•œ ìžë¬¸í•™ìžë“¤ì˜ ê³µë™ ìž‘ì—…ì˜ ê²°ê³¼ë¬¼ì´ë‹¤. ì´ê²ƒì€ 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ì¤€ë¹„í•˜ê³  ë„리 알리기 위한 것으로, 여기서는 종êµê°œí˜ì˜ ì—­ì‚¬ì  ì‚¬ì‹¤ë¿ë§Œ 아니ë¼, ê·¸ 종êµê°œí˜ì´ ì˜¤ëŠ˜ë‚ ì— ì´ë¥´ê¸°ê¹Œì§€ ë…ì¼ê³¼ ìœ ëŸ½ì˜ ì¢…êµ, 문화, 사회, êµìœ¡ 등 사회 ê° ë¶„ì•¼ì— ë¼ì¹œ ì˜í–¥ë ¥ê³¼ ì˜ì˜ë¥¼ 설명하고 있다. 종êµê°œí˜ì˜ ìœ ì‚°ì— ê·¼ê±°í•´ 개신êµëŠ” 다ì›í™”ëœ ì‚¬íšŒì˜ íŠ¹ì§•ì„ ë³´ì¡´í•˜ë©´ì„œë„ í•˜ë‚˜ë¡œ 통합할 ëŠ¥ë ¥ì„ ê°–ê³  있다. 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ë£¨í„°ì™€ 종êµê°œí˜ì˜ 메시지를 ë˜ìƒˆê¹€ í•  수 있는 최ì ì˜ 기회ì´ìž 시간ì´ë‹¤. 종êµê°œí˜ì€ ì„¸ê³„ì‚¬ì  ì˜ë¯¸ë¥¼ 지니고 ìžˆì„ ë¿ë§Œ ì•„ë‹ˆë¼ ì „ ëŒ€ë¥™ì— íšê¸°ì ì¸ 변화를 가져다 준 ì˜í–¥ë ¥ 있는 사건ì´ì—ˆë‹¤. ë”°ë¼ì„œ 종êµê°œí˜ì„ 통한 모든 사건 하나하나는 ë…ì¼ë¿ë§Œ ì•„ë‹ˆë¼ ìœ ëŸ½ê³¼ ì „ ì„¸ê³„ì— ì¤‘ìš”í•œ ì˜ë¯¸ë¥¼ 지닌다. 종êµê°œí˜ì´ 가져다 준 ì˜í–¥ë ¥ì€ 다양한 ê´€ì ì—ì„œ ìƒì´í•˜ê²Œ ì¸ì‹ë˜ê³  í‰ê°€ëœë‹¤. ë”°ë¼ì„œ 2017ë…„ 종êµê°œí˜ 기ë…ì¼ì„ ì•žë‘ê³  행해지는 모든 준비는 종êµê°œí˜ê³¼ ê·¸ ì˜í–¥ë ¥ì„ 놓고 다양한 ê´€ì ì—ì„œ 토론할 기회ì´ìž ì˜ì‚¬ì†Œí†µì„ 시작할 í•˜ë‚˜ì˜ ë„ì „ì¸ ì…ˆì´ë‹¤. 종êµê°œí˜ì€ 서방êµíšŒì˜ 해체를 촉진시켜 주ë„ì ì¸ êµíŒŒë“¤ ê°„ì˜ëª¨ìˆœì„ 드러내게 í•˜ì˜€ì„ ë¿ë§Œ ì•„ë‹ˆë¼ ê³µí†µì„±ì„ í˜•ì„±ì‹œì¼œ, 종êµì™€ ë¬¸í™”ì˜ ë‹¤ì–‘í™” ë° ë‹¤ì›í™”ë¼ëŠ” íŠ¹ì§•ì„ ê°€ì§„ 유럽사회를 ì´ë£¨ê²Œ 했다.

ì´ëŸ¬í•œ 다양화는 종êµì ì¸ ëŒ€ë¦½ì— í­ë ¥ìœ¼ë¡œ ë°˜ì‘하는 세ìƒì—ì„œ (절대ì ì¸ 변수는 아니지만) 다른 요소들과 ë”불어 현재까지 ê·¸ 후예가 존재하는 êµíŒŒë“¤ 사ì´ì—ì„œ 종êµì „ìŸ ë° ê°ˆë“±ì˜ ì›ì¸ì´ ë˜ê³  있다. ë™ì‹œì— 다ì›í™”를 향한 ì´ëŸ¬í•œ 발전 ì†ì— ìœ ëŸ½ì€ ë¶„ë¦¬ë˜ê³  ì ëŒ€ì‹œ ëœ êµíŒŒë“¤ ê°„ì˜ í‰í™”와 ê³µì¡´ì„ ë³´ìž¥í•˜ê¸° 위해, 그리고 배타ì ìœ¼ë¡œ 진리 ì£¼ìž¥ì„ í•˜ëŠ” 경우ì—ë„ ê´€ìš©ê³¼ ìƒëŒ€ë°©ì— 대한 ì¡´ì¤‘ì— ê·¼ê±°í•˜ë„ë¡ ê·œì •ë“¤ì„ êµ¬ìƒí–ˆë‹¤. ì´ëŸ¬í•œ ë°œì „ì€ 1555ë…„ì˜ ì•„ìš°êµ¬ìŠ¤ë¶€ë¥´í¬ ì¢…êµí‰í™”ì¡°ì•½ì„ ê¸°ì ìœ¼ë¡œ 시작ë는ë°, ì´ ì¡°ì•½ì€ â€˜ë¶„ë¦¬ë¥¼ 통한 í‰í™”’ë¼ëŠ” 구ìƒì„ 통해 오랫ë™ì•ˆ í•´ê²°í•  수 ì—†ì—ˆë˜ ì–´ë ¤ìš´ ìƒí™©ì—ì„œë„ í‰í™”ì ìœ¼ë¡œ 공존하는 첫 발걸ìŒì„ 가능하게 했다. ì´í›„ ì´ë£¨ì–´ì§„ 계ì†ëœ ë°œì „ì€ êµíŒŒì™€ 종êµë“¤ 사ì´ì˜ í‰í™”ê°€ ì‚¬íšŒì˜ í‰í™”를 위한 ê²°ì •ì ì¸ ì¡°ê±´ì´ë¼ëŠ” ì‚¬ì‹¤ì„ ë³´ì—¬ì¤¬ë‹¤. 종êµê°œí˜ì€ êµíšŒì™€ 신학만 근본ì ìœ¼ë¡œ 변화시킨 ê²ƒì´ ì•„ë‹ˆë‹¤. 오히려, 종êµê°œí˜ìœ¼ë¡œë¶€í„° 유래한 개신êµëŠ” ê°œì¸ê³¼ ê³µì ì¸ 삶, 사회ì ì¸ 구조와 경제행위, ì •ì‹ ì ì¸ ì‚°ë¬¼ì¸ ë¬¸í™”ì˜ ì–‘ì‹, 법 í•´ì„, 학문개ë…, 예술ì ì¸ í‘œí˜„ì–‘ì‹ ë“±ì„ ëª¨ë‘ ìƒˆë¡­ê²Œ 구성했다. 그러한 í¬ê´„ì ì¸ ì—­ì‚¬ì  ì˜ë¯¸ë¥¼ 가진 종êµê°œí˜ì˜ í•µì‹¬ì€ ì¢…êµì ì¸ ì„±ê²©ì˜ ì‚¬ê±´ì´ì—ˆë‹¤ëŠ” 것ì´ë‹¤. 종êµê°œí˜ì—ì„œ ì¤‘ìš”ì‹œëœ ê²ƒì€ ì¸ê°„ì´ í•˜ë‚˜ë‹˜, ìžê¸° ìžì‹ , ì´ì›ƒ, 그리고 세ìƒê³¼ 갖는 관계ì´ë©°, ì´ëŸ¬í•œ 관계가 종êµê°œí˜ì„ 통해 근본ì ìœ¼ë¡œ 새롭게 규정ë다. 종êµê°œí˜ì€ 새로운 ë°©ì‹, 즉 ì˜¤ì§ ê·¸ë¦¬ìŠ¤ë„를 통해 ì˜ë¡­ê²Œ ë˜ê³  ì–´ë–¤ 중재 ì—†ì´ ì§ì ‘ 하나님 ì•žì— ì„œ 있는 ì¡´ìž¬ë¡œì„œì˜ ì¸ê°„ì„ ë°œê²¬í•˜ê²Œ 했다. 종êµê°œí˜ì€ ì´ëŸ¬í•œ ì¡´ìž¬ì˜ ì •ì²´ì„±ê³¼ 가치를 ìžì—°ì ì¸ 구성(성), 사회ì ì¸ ìƒíƒœ(신분), ê°œì¸ì ì¸ 능력(성공)ê³¼ 종êµì ì¸ 성취(공로)ê°€ ì•„ë‹ˆë¼ ì˜¤ì§ í•˜ë‚˜ë‹˜ì˜ ì˜ë¡­ë‹¤ ì¸ì •í•˜ì‹¬ì— 근거를 ë‘었다. 종êµê°œí˜ì€ ìžìœ ë¥¼ ì´ëŸ¬í•œ ì¡´ìž¬ì˜ ë³¸ì§ˆë¡œ 규정하고 ì´í•´í–ˆë‹¤.

종êµê°œí˜ì€ 세례 ë°›ì€ ëª¨ë“  ì‚¬ëžŒì´ ì‚¬ì œë¼ëŠ” ì˜ë¯¸ì—ì„œ êµíšŒë¥¼ ì–´ë–¤ ê³„ì¸µì  ì§ˆì„œ 없는, 모든 êµíšŒ 구성ì›ì˜ 연합으로서 ì´í•´í•˜ë©°, êµíšŒ 안ì—ì„œì˜ ì°¨ì´ëŠ” 단지 ì—­í• ì˜ ì°¨ì´ë¡œ 보는 ê²ƒì„ ì •ë‹¹í•œ 것으로 간주했다. 종êµê°œí˜ì€ êµíšŒì— 대한 ì´ëŸ¬í•œ ì´í•´ë¥¼ 위해 개개ì¸ì´ í•˜ë‚˜ë‹˜ì— ì˜í•´ ì¸ì •ë°›ì€ ìžìœ ë¡œìš´ ì¡´ìž¬ìž„ì„ ìžê°ì‹œì¼°ë‹¤. 종êµê°œí˜ì€ ì´ì›ƒ 사랑과 ì‚¬íšŒì  ì±…ìž„ì— ëŒ€í•œ ìˆ˜ìš©ì„ í•˜ë‚˜ë‹˜ê»˜ ì¸ì •ë°›ì€ 사실로부터 떼어낼 수 없는 결과로 규정했다. í•˜ë‚˜ë‹˜ì— ëŒ€í•œ 관계와 ì´ì›ƒì— 대한 관계가 구분ë˜ì§€ ì•Šê³  함께 ì†í•´ 있다는 사실ì€, 마틴 ë£¨í„°ì˜ ì´ì¤‘논제ì—ì„œ ê³ ì „ì ìœ¼ë¡œ 표현ë다: “그리스ë„ì¸ì€ 모든 ê²ƒì˜ ìžìœ ë¡œìš´ 주ì¸ì´ë©° ì–´ëŠ ëˆ„êµ¬ì—ê²Œë„ ì¢…ì†ë˜ì–´ 있지 않다. 그리스ë„ì¸ì€ 모든 ê²ƒì˜ ì„¬ê¸°ëŠ” 종ì´ë©° 누구ì—게나 종ì†ë˜ì–´ 있다â€(“그리스ë„ì¸ì˜ ìžìœ ì— 관하여†1520). 종êµê°œí˜ì˜ ê´€ì ì—ì„œ ì´ ëª¨ë“  ê²ƒì€ ë¯¿ìŒì˜ ëŠ¥ë ¥ì— ë”°ë¥¸ 것ì´ë‹¤: ì‚¬ëžŒì€ ë¯¿ìŒ ì•ˆì—ì„œ, í•˜ë‚˜ë‹˜ì— ì˜í•´ ì¸ì •ë°›ê³  ìžìœ ë¡œìš´ 존재가 ëœë‹¤. ì¸ê°„ì˜ ì¡´ìž¬, ê·¸ì˜ ìžìœ ì™€ ì±…ìž„ì— ê´€í•œ 종êµê°œí˜ì ì¸ 언급ì€-ë³µìŒì ì¸ êµíšŒì—서조차 í•­ìƒ í™˜ì˜ ë°›ëŠ” ê²ƒì€ ì•„ë‹ˆì§€ë§Œ-수백 ë…„ì´ ì§€ë‚˜ë©´ì„œ êµíšŒì™€ 기ë…êµë¥¼ 넘어 서양 세계 ì „ì²´ì—, 그리고 사회 ê° ë¶„ì•¼, 특히 문화, 학문, êµìœ¡, 법, 정치, 경제 ì˜ì—­ì— ì˜í–¥ì„ 미쳤다.

ì‚¬ëžŒì´ ì§ì ‘ì ìœ¼ë¡œ 하나님 ì•žì—ì„œ 있다는 사실ì€, ìžì‹ ì´ 믿는 ê²ƒì„ ì´í•´í•˜ê³  ìžì‹ ì˜ 믿ìŒì— 관해 설명할 수 있다는 ì ì„ í¬í•¨í•œë‹¤. 종êµê°œí˜ì  ê²¬í•´ì— ë”°ë¥´ë©´, 그리스ë„ì¸ì€ ì„±ìˆ™ì„ ìœ„í•´ 부름 ë°›ì€ ì¡´ìž¬ë‹¤. 그러므로 종êµê°œí˜ì˜ 중심ì ì¸ 관심사는 성경과 설êµì˜€ë‹¤. ì„±ê²½ì´ ì¼ë°˜ ëŒ€ì¤‘ì˜ ì–¸ì–´ë¡œ 번역ë˜ê³ , ì„±ê²½ì— ê·¼ê±°í•œ, ë…립ì ì¸ ì˜ë¯¸ë¥¼ 갖는 ê°•í•´ 설êµê°€ ì˜ˆë°°ì˜ í•„ìˆ˜ë¶ˆê°€ê²°í•œ 요소가 ë다. 그로 ì¸í•´ 종êµê°œí˜ì€ ë§Žì€ ëŒ€ì¤‘ì—게 필요한 표준 ì–¸ì–´ì˜ ì°½ì‹œìžê°€ ë다. 그리고 종êµê°œí˜ìœ¼ë¡œ ì¸í•´ 개신êµê°€ 갖게 ëœ, 언어 ë° ë§ì”€ê³¼ì˜ 특별한 관계는 ìš°ì„  êµíšŒì™€, 후ì—는 ì„¸ì† ë¬¸í™”ì˜ ì‹œì™€ ë¬¸í•™ì— ë°˜ì˜ë다.

종êµê°œí˜ì€ 성숙한 그리스ë„ì¸ì˜ ì¡´ìž¬ì— ëŒ€í•œ 기본신ë…ì— ê·¼ê±°í•´ êµìœ¡ì˜ í•„ìš”ì„±ì„ ë¶ˆëŸ¬ ì¼ìœ¼ì¼°ë‹¤. ì‹ ì•™ì€ êµìœ¡ë°›ì€ ì‹ ì•™ì´ì–´ì•¼ 하며, 그로 ì¸í•´ êµë¦¬ë¬¸ë‹µì€ ì‹ ì•™ì— ëŒ€í•œ ì´í•´ë¡œ ì´ë„는 ë°°ì›€ì„ ìœ„í•œ ìˆ˜ë‹¨ì´ ë다. 그리스ë„ì¸ì´ë©´ì„œ ë™ì‹œì— 세ìƒì—ì„œ 살아가는 ì¡´ìž¬ì˜ ì–‘ì„±ì„ ìœ„í•´ ì–´ëŠ ê³³ì—서나 í•™êµê°€ 있어야 했다. í•™êµ êµìœ¡ì˜ í•„ìš”ì„±ì€ ê°œì‹ êµê°€ ë³´ê¸‰ëœ ì§€ì—­ì—ì„œ 보편ì ì¸ êµìœ¡ì˜ë¬´ì™€ êµìœ¡ì°¸ì—¬ì˜ ë„ìž…ì„ ì´‰ì§„ì‹œì¼°ê³ , ì´ê²ƒì€ 서양 ì„¸ê³„ì˜ ê³µê³µìžì‚°ì´ ë다. 종êµê°œí˜ì´ 그리스ë„ì¸ì˜ ì„±ìˆ™ì„ ìš”êµ¬í•˜ê³  후ì›í•œ ê²°ê³¼, ê°œì‹ êµ êµ­ê°€ë“¤, ë¬´ì—‡ë³´ë‹¤ë„ ë…ì¼ì—서는 계몽주ì˜ê°€ 발전해 ì‹ ì•™ ë° êµíšŒì™€ ê¸´ìž¥ê´€ê³„ì— ì„œê²Œ ë다. 하지만 ì´ ê´€ê³„ëŠ” ì ëŒ€ì ì¸ ëŒ€ë¦½ì— ë¹ ì§„ ê²ƒì´ ì•„ë‹ˆë¼, 오히려 둘 사ì´ì—는 ìƒì‚°ì ì¸ ê°ˆë“±ì´ í˜•ì„±ë다. 그런 ì ì—ì„œ ‘ì¸ê°„ì´ ìŠ¤ìŠ¤ë¡œ 초래한 미성숙으로부터 벗어나는 ê²ƒâ€™ì„ ë‚´ì„¸ìš´ 계몽주ì˜ì  요구는, ì´ì œëŠ” 종êµê°œí˜ì´ ì˜ì¡´í–ˆë˜ í•˜ë‚˜ë‹˜ì„ êµ³ì´ ë‚´ì„¸ìš°ì§€ ì•Šì•„ë„, ê° ê°œì¸ì˜ ì§ì ‘ì ì¸ì°¸ì—¬ë¥¼ ì´ëŒì–´ ë‚´ê³ ìž í•œ 종êµê°œí˜ì ì¸ í†µì°°ì˜ ì „ê°œë¡œ ì´í•´ë  수 있다. ì¸ê°„ì´ ë¯¿ìŒì— 근거해 ì§ì ‘ 하나님 ì•žì— ì„œ 있다는 사실ì€, 정치ì ì¸ ì œë„ë“¤ì´ ì¸ê°„ì˜ ë¯¿ìŒì„ 통제할 수 있는 ê°€ëŠ¥ì„±ì„ ë°°ì œí•˜ëŠ” 것ì´ë‹¤. 종êµê°œí˜ì€ ì´ ì‚¬ì‹¤ì„ í†µí•´ êµíšŒì™€ êµ­ê°€ ê°„ì˜ ë¶„ëª…í•œ êµ¬ë¶„ì„ ìš”êµ¬í–ˆê³ , ì´ë¥¼ 통해 종êµì˜ ìžìœ , ì–‘ì‹¬ì˜ ìžìœ ë¼ëŠ” 근대 ê¸°ë³¸ê¶Œì´ í˜•ì„±ë다. 그러나 그러한 ë™ê¸°ë¶€ì—¬ í•˜ì— ì¢…êµì˜ ìžìœ ì™€ ì–‘ì‹¬ì˜ ìžìœ ë¥¼ í—ˆë½í•´ì•¼ 하는 êµíšŒì™€ êµ­ê°€ì˜ êµ¬ë¶„ì€ ê°œì‹ êµ ì—­ì‚¬ì—ì„œ 여러 차례 충분하게 ì´ë¤„지지 않았다.

êµíšŒë¥¼ 구성ì›ì˜ ë¹„ê³„ì¸µì  ê³µë™ì²´ë¡œì„œ ì´í•´í•˜ëŠ” ê²ƒì€ ì¢…êµê°œí˜ì— 있어서, ê·¸ 주변ì ì¸ 몇 무리를 제외하고는, ì¼ë°˜ì ì¸ 사회ì , ì •ì¹˜ì  ëª¨ë¸ì´ 아니었다. 아니 심지어 ê·¸ ìžì²´ê°€ ì €í•­ì— ë¶€ë”ªí˜”ë‹¤. 그러나 ì´ëŸ¬í•œ ì›ì¹™ì€ êµíšŒë¥¼ 위해 주장ë˜ë‹¤ê°€ 정치 ì˜ì—­ì—ì„œ 급진ì ì¸ í‰ë“±ì‚¬ìƒìœ¼ë¡œ ì „ê°œë¼ ë¯¼ì£¼ì£¼ì˜ë¥¼ 발전시키는 ê²°ì •ì ì¸ ë™ê¸°ê°€ ë다. ì´ëŸ¬í•œ 민주주ì˜ê°€ 개신êµê°€ ì£¼ì¶•ì„ ì´ë£¨ëŠ” ë§Žì€ êµ­ê°€ë“¤(네ëœëž€ë“œ, 스위스, ë´ë§ˆí¬, 노르웨ì´, ì•„ì´ìŠ¬ëž€ë“œ, 스웨ë´, 핀란드, ì˜êµ­, 미국)ì—ì„œ 발전한 ê²ƒì€ ìš°ì—°í•œ ì¼ì´ 아니다. 모든 세례ìžê°€ 사제ë¼ëŠ” ì‚¬ì‹¤ì— ëŒ€í•œ 예ì‹ì ì¸ í‘œí˜„ì€ ë§ì”€ì˜ ì„ í¬ í˜•íƒœì¸ ì˜ˆë°°ì˜ ê³µë™ ì°¬ì†¡ì—ì„œ 나타난다.

ì´ê²ƒìœ¼ë¡œ 종êµê°œí˜ì€ 다양한 ìŒì•…분야 ë°œì „ì— ì´ˆì„ì„ ë†“ì•˜ë‹¤. ì˜¤ëŠ˜ì— ì´ë¥´ê¸°ê¹Œì§€ ë³µìŒì ì¸ 기ë…êµì˜ 특별한 í‘œì‹œì¸ ì˜ˆë°°ì—ì„œì˜ ì„±ì•…ê³¼ 악기연주 ë“±ì˜ ìˆ˜ë§Žì€ ìŒì•… 형태는 êµíšŒì˜ ì˜ì—­ì„ 넘어서 다른 ë¶„ì•¼ì— ë„리 ì˜í–¥ì„ ë¼ì³¤ë‹¤. 종êµê°œí˜ì— ì˜í•´ ê²°ì •ëœ, 그리스ë„ì¸ì˜ ìžìœ ì˜ ê²°ê³¼ì¸ ì´ì›ƒê³¼ ê³µë™ì²´ì— 대한 ì„¬ê¹€ì€ ê°œì‹ êµì—ì„œ 사회질서와 ì‚¬íšŒë³¸ì§ˆì˜ ìƒˆë¡œìš´ 형태를 초래했다. 사회ì ì¸ ë¬¸ì œë“¤ì„ ëŒë³´ëŠ” 것(병ì›ê³¼ 빈민ëŒë´„)ì´ ì´ì œëŠ” ì „ì²´ ê³µë™ì²´ì˜ ì¼ì´ ë다. ì´ë¡œì¨ 종êµê°œí˜ì ì¸ ìžê·¹ë“¤ì´ 근대 세계ì—ì„œ ê³µë™ì²´ì˜ ì‚¬íšŒì  ì±…ìž„ì„ ìœ„í•œ 출발ì ì´ ë다.

그때까지는 수ë„ì›ì œë„와 관련 있는, 특별히 ì˜ì ì¸ ì†Œëª…ìœ¼ë¡œì„œì˜ ì§ì—… ì´í•´ëŠ” 모든 ì‚¬ëžŒì˜ ì‚¶ì˜ ì „ ì˜ì—­ìœ¼ë¡œ 확대ë다. ìžì‹ ì˜ 장소ì—ì„œ ê° ê·¸ë¦¬ìŠ¤ë„ì¸ì˜ 활ë™ì€ ì˜ì ìœ¼ë¡œ ë™ë“±í•˜ê²Œ í•˜ë‚˜ë‹˜ì„ ì„¬ê¸¸ 수 있는 ì§ì—…으로 간주ë다. 모든 ë…¸ë™ ë¶„ì•¼ê°€ 기ë…êµ ì‚¶ì„ ì¦ëª…í•  수 있는 ì˜ì—­ì´ë¼ëŠ” ì´ëŸ¬í•œ í™•ì‹ ì€ ë¬´ì—‡ë³´ë‹¤ë„ ê·¸ë•Œê¹Œì§€ 알려지지 ì•Šì€ ê²½ì œ ë°œì „ì˜ ì›ë™ë ¥ì´ ë다. ì´ëŸ¬í•œ 다양한 ìƒí™©ì— ì§ë©´í•´ 2017ë…„ 종êµê°œí˜ 500ì£¼ë…„ì— ì´ë¥´ëŠ” ì‹œì ì—ì„œ 종êµê°œí˜ì´ 신학과 êµíšŒë¥¼ 넘어 현대 ë¬¸í™”ì˜ ë‹¤ì–‘í•œ ì˜ì—­ì„ 위해 ê°–ê³  있는 ì ì ˆì„±ì„ 제시하고, ë˜í•œ ê°œì¸ì£¼ì˜, 다ì›ì£¼ì˜, 세계화로 특징 지워진 시대ì—ì„œ 그러한 í•´ì„ì˜ ê°€ëŠ¥ì„±ì´ íƒ€ë‹¹í•œì§€ 질문하는 ê²ƒì´ í•„ìš”í•˜ë‹¤ê³  본다.

> 그러한 í˜„ìž¬ì  ì˜ë¯¸ì— 대한 고려는 역사ì ì¸ 기ë…ì˜ ì°¸ëœ ê³¼ì œì´ê³ , ì´ê²ƒì€ 현대 서양ì—ì„œ 문화 ì •ì²´ì„±ì˜ ë³´ì¡´ê³¼ ë¬¸í™”ì˜ ì§€ì†ì ì¸ ë°œì „ì„ ìœ„í•œ 기여가 ëœë‹¤. 오늘날 서양 ë¬¸í™”ì˜ ìœ ì§€ì™€ 계ì†ëœ ë°œì „ì€ ë‹¤ìŒ ë‘ ê°€ì§€ 특징, 즉 기ë…êµì˜ 공통성과 êµíŒŒë“¤ì˜ 개별성(êµíŒŒì˜ ì°¨ì´ì™€ êµíšŒ ì¼ì¹˜ì ì¸ 공통ì )ì´ ê³µì¡´í•  ë•Œë§Œì´ ê°€ëŠ¥í•˜ë‹¤.

종êµì ì¸ 세계는 심층ì ìœ¼ë¡œ 변화ë˜ê³  있다. 서양 사회는 ì•„ì§ ë‹¤ë¬¸í™”ì™€ 다종êµë¡œ ê°ì¸ëœ ê²ƒì€ ì•„ë‹ì§€ë¼ë„ 그러한 방향으로 움ì§ì´ê³  있다. ì´ëŸ¬í•œ ìƒí™©ì—ì„œ 기ë…êµ ì¢…íŒŒë“¤ì˜ ëŒ€ë¦½ê³¼ ìƒí˜¸ê³µì¡´ì„ 통해 얻어진 í†µì°°ë“¤ì„ ì‚´íŽ´ë³´ëŠ” 것 ì€ ìœ ìš©í•˜ë‹¤. 종êµì ì¸ ì‹ ë…ê³¼ ì„¸ê³„ê´€ì˜ ë‹¤ì›ì„±ì— ì§ë©´í•˜ì—¬, 기ë…êµ ì „ì²´ì— í•´ë‹¹ë˜ëŠ” íŠ¹ì§•ì˜ ì¤‘ìš”ì„±ì´ ì»¤ì§€ê³  있다. ë™ì‹œì— ê°ê°ì˜ íŠ¹ìƒ‰ë“¤ì€ ë‚˜ë¦„ëŒ€ë¡œì˜ íŠ¹ë³„í•œ ì˜ë¯¸ë¥¼ 지닌다. â€˜í•˜ë‚˜ì˜ ê¸°ë…êµì„¸ê³„’ë¼ëŠ” 세계ì , ì „ì²´ì  ê´€ì  ì†ì—는, 문화ì ìœ¼ë¡œ ë¿ë§Œ ì•„ë‹ˆë¼ ì¢…êµì ìœ¼ë¡œ ë™ì¼ì‹œë˜ê³  ë™ì¼í•¨ì„ ì¦ëª…í•  수 있는 ê·¼ì›ì— 대한 ê°ˆë§ì´ í‘œí˜„ë¼ ìžˆë‹¤.

ê²°êµ­ 종êµê°œí˜ 500ì£¼ë…„ì€ 16ì„¸ê¸°ì— ìžˆì—ˆë˜ ì¢…êµì  ì‚¬ê±´ì„ ìƒˆë¡­ê²Œ í‰ê°€í•˜ëŠ” 기회로만 머무는 ê²ƒì´ ì•„ë‹ˆë¼ ì˜¤ëŠ˜ 우리가 살아가고, 사역하는 시대ì—는 ì–´ë–¤ ì˜ë¯¸ê°€ 있는지 재조명해보는 기회가 ë¼ì•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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