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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 í•©í•œ êµìœ¡ë‚´ìš©ë¡ 

ì´ í¬ ê°‘ 목사 (아주사í¼ì‹œí”½ ëŒ€í•™êµ êµìˆ˜)

êµìœ¡ì€ 진리를 전달하는 것

최근 캘리í¬ë‹ˆì•„주 êµìœ¡ìœ„ì›íšŒê°€ 성 소수ìžë“¤(LGBT, 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ì— ëŒ€í•œ êµìœ¡ì„ 실시하기로 만장ì¼ì¹˜ë¡œ 결정했다는 소ì‹ì´ 들려졌다. ì´ì— 따르면 ë™ì„±ì• ìž, 양성애ìž, ì„±ì „í™˜ìž ë“±ì˜ ê¶Œìµìš´ë™ì— 미친 ì¸ë¬¼ë“¤ì„ 역사, ì‚¬íšŒìˆ˜ì—…ì‹œê°„ì— ê°€ë¥´ì³ì•¼ 한다. 예를 들면 ì´ì œëŠ” 우리 ì•„ì´ë“¤ì´ ë™ì„±ì•  ìš´ë™ì˜ ëŒ€í‘œì  ì¸ë¬¼ì¸ 하비 ë°€í¬ë¥¼ ì‚¬íšŒì  ìœ„ì¸ìœ¼ë¡œ 배우게 ëœë‹¤. ë˜í•œ 초등학êµë¶€í„° 고등학êµ(2-12학년) êµì‚¬ë“¤ì€ ì˜ë¬´ì ìœ¼ë¡œ 다양한 가족 구조를 가르ì³ì•¼ 한다. ì´ëŸ° ë‚´ìš©ë“¤ì€ ëˆ„ê°€ ì–´ë–¤ ê¸°ì¤€ì— ì˜ê±°í•˜ì—¬ ì„ ì •ë˜ëŠ”ê°€?

ì‚¬ìš°ìŠ¤ì›¨ìŠ¤íŠ¸ì¹¨ë¡€ì‹ í•™ëŒ€í•™êµ êµìˆ˜ì¸ William Yount 박사는 ê·¸ì˜ ì±… “Created to learnâ€ì—ì„œ ì œìž ëª¨ë¸(Disciplers’ model) êµìœ¡ë‚´ìš©ì„ 구성하는 기초는 성경과 ê°œì¸ í•™ìŠµìžì˜ 요구(needs)ë¼ëŠ” ë‘ ê°€ì§€ë¡œ 보았고, ì´ë¥¼ 토대로 êµìœ¡ì˜ ê³¼ì •ì€ ì‚¬ëžŒë“¤ë¡œ 하여금 ìƒê°í•˜ë„ë¡ ì´ëŒì–´ì£¼ê³ , ìžì‹ ì˜ ì •ì²´ì„±ì„ ìžìœ ë¡­ê²Œ 표출하ë„ë¡ ë•ê³ , ë˜ ì‚¬ëžŒë“¤ ìƒí˜¸ê°„ ë•ëŠ” ê³µë™ì²´ë¥¼ 형성하ë„ë¡ í•˜ëŠ” 과정ì´ë¼ê³  설명하고 있다. ì´ëŸ¬í•œ ê³¼ì •ì„ í†µí•´ êµìœ¡ì˜ 목ì ì€ 예수 안ì—ì„œ ìžë¼ê°€ëŠ” 것ì´ë¼ê³  설명하고 있다. ê²°êµ­ ìžë¼ë‚¨ì€ ì‹ ì²´ì , ì •ì„œì , 사회ì , ì˜ì , 그리고 ê³µë™ì²´ì  ì„±ìž¥ì„ ëª©í‘œë¡œ 성숙하는 ê²ƒì´ êµìœ¡ì˜ 목표ì´ê³  ì´ë¥¼ 가능케 하는 ê²ƒì€ ì„±ë ¹ë‹˜ì˜ ì—­ì‚¬ì™€ ìš´ë™í•˜ì‹¬ì´ë¼ê³  그는 설명하고 있다.

í•„ìžê°€ ì´ë¥¼ 소개한 ì´ìœ ëŠ” êµìœ¡ì˜ ê·¼ë³¸ì  ë¬¸ì œì¸ êµìœ¡ë‚´ìš©ì„ 어디서 어떻게 수렴해야 하는가? 그리고 누가 êµìœ¡ë‚´ìš©ì„ 결정하는가 ë¼ëŠ” ì§ˆë¬¸ì— ëŒ€í•œ ë‹µì„ ì£¼ê¸° 위해서ì´ë‹¤. êµìœ¡ì€ 진리를 보존하고 계승하는 행위ì´ë‹¤. ê·¸ 진리를 누가 어떻게 규정하는가? 진리는 ìƒí™©ê³¼ ì¡°ê±´ì— ë³€ì¹˜ 않는 ì‚¬ì‹¤ì„ ë§í•œë‹¤. 그런 진리를 êµìœ¡ë‚´ìš©ìœ¼ë¡œ í•™ìƒë“¤ì—게 가르ì³ì•¼ 한다. 그러나 ê·¸ 진리는 ê·¸ ì‚¬ëžŒì˜ í™˜ê²½ê³¼ ìƒí™©, ì¡°ê±´ì— ë”°ë¼ ë‹¤ë¥´ë‹¤ë©´ 그건 진리가 아니다. 그러한 ë‚´ìš©ì€ êµê³¼ë‚´ìš©ì— í¬í•¨ë˜ì–´ì„œëŠ” ì•ˆë  ê²ƒì´ë‹¤. 왜 ì„±ê²½ì´ êµìœ¡ë‚´ìš©ì„ 결정하는 가장 기본 ìˆ˜ë‹¨ì´ ë˜ì–´ì•¼ 하는가? 왜ëƒí•˜ë©´ ì„±ê²½ì€ ì°½ì¡°ì£¼ 하나님께서 우리ì—게 주신 ì§„ë¦¬ì˜ ë§ì”€ì´ê¸° 때문ì´ë‹¤. 세ìƒì€ 변하고 문화는 달ë¼ì§€ê³ , ë¬¸ëª…ì€ ì‹œì´ˆì™€ 종ë§ì´ 있지만 창세부터 지금까지 ì„±ê²½ì€ ë™ì„œê³ ê¸ˆì„ 막론하고 우리를 í”들리지 않는 ì§„ë¦¬ì˜ í„°ì—ì„œ 우리를 잡아주는 기준ì´ìš”, 다림줄ì´ìš”, 알파와 오메가ì´ê¸° 때문ì´ë‹¤.

ë§ì”€ê³¼ ë¬¸í™”ì— ì í•©í•œ êµìœ¡ë‚´ìš©

하지만 ì—¬ê¸°ì— ê³ ë¯¼ì´ ìžˆë‹¤. 진리는 변치 않는 ì˜ì›ë¶ˆë³€ì˜ ë‚´ìš©ì„ ë§í•˜ëŠ”ë°, 그러나 문화는 왔다 가고, ì‹œëŒ€ë„ ì²˜ìŒê³¼ ëì´ ìžˆê³  역사는 변화한다. 그러한 변치 않는 진리와 변하는 ìƒí™© ì†ì—ì„œ 기ë…êµêµìœ¡ì˜ ë‚´ìš©ì€ ì–´ë–¤ 것ì´ì–´ì•¼ 하는가? êµìœ¡ë‚´ìš©ì„ 어떻게 수렴하고 ì•„ì´ë“¤ì—게 가르ì³ì•¼ í•  것ì¸ê°€? ì—¬ê¸°ì— ëŒ€í•´ 근본ì ìœ¼ë¡œ ê³ ë¯¼í–ˆë˜ ë¶„ì´ ë‚˜ì´ì§€ë¦¬ì•„ ì„ êµì‚¬ë¡œ 섬긴 í›„ì— Fuller Seminaryì—ì„œ 문화간 ì˜ì‚¬ì†Œí†µì„ 가르ì³ì˜¨ Charles Kraft 박사였다. 그가 2005ë…„ì— ì“´ Appropriate Christianity(“ì í•©í•œ 기ë…êµâ€ë¼ê³  번역)ë¼ëŠ” ì±…ì—ì„œ 그는 ë³µìŒì€ 주어진 ì‚¬íšŒì  ìƒí™©ê³¼ ë§ì”€ì— ë™ì‹œì ìœ¼ë¡œ ì í•©í•œ 기ë…êµì ì¸ 표현ì´ì–´ì•¼ 한다고 주장한다.

기ë…êµ êµìœ¡ë‚´ìš©ë„ 마찬가지다. êµìœ¡ë‚´ìš©ì€ 변치 않는 하나님 ë§ì”€ì—ì„œ ë„ì¶œí•˜ë˜ ì´ëŠ” 주어진 ìƒí™© í•˜ì— ì í•©í•˜ê²Œ 재조명ë˜ì–´ì•¼ ê·¸ 효과가 극대화ë˜ëŠ” 것ì´ë‹¤. ì˜ˆìˆ˜ë‹˜ì˜ êµìœ¡ì´ 바로 그런 것ì´ì—ˆë‹¤. 그는 학습ìžì˜ ìƒí™©ê³¼ í™˜ê²½ì— ì í•©í•˜ê²Œ êµìœ¡ë‚´ìš©ì„ 연계시켰다. ê³µì¤‘ì— ë‚˜ëŠ” 새, 들꽃, 새 술과 새 부대, 세금, 겨ìžì”¨, ì–‘, 염소, ë°°, 그물, 어린 ì•„ì´ë“¤, ë°ë‚˜ë¦¬ì˜¨ ë“±ì€ ëª¨ë‘ ë‹¹ì‹œ 학습ìžë“¤ì´ ìµížˆ 알고 있는 ì¼ìƒìƒí™œê³¼ ê´€ë ¨ëœ ê²ƒë“¤ì´ì—ˆê³  ì´ë“¤ê³¼ ì—°ê³„ëœ ì˜ˆìˆ˜ë‹˜ì˜ ê°€ë¥´ì¹¨ì€ ëª¨ë“  학습ìžë“¤ì´ 쉽고 친근하게 ì´í•´í•  수 있게 하였다.

í•„ìžê°€ ë¯¸êµ­ì— ì‚´ê²Œ ëœ ì´ëž˜ë¡œ 안타ê¹ê²Œ ìƒê°í•œ ê²ƒì´ ê³§ 미국ì—ì„œ ìžë¼ë‚˜ëŠ” í•œì¸ ì•„ì´ë“¤ì—게 올바른 ì˜ì  ì •ì²´ì„±ì„ ê¸¸ëŸ¬ì£¼ëŠ” 학습êµìž¬ê°€ 없다는 것ì´ë‹¤. 미국 í•œì¸êµíšŒëŠ” ì•„ì´ë“¤ì˜ êµìž¬ë¥¼ 한국ì—ì„œ 발행하는 êµìž¬ë¥¼ 사용하거나 아니면 미국 ì•„ì´ë“¤ì˜ ìƒí™©ì„ ë°˜ì˜í•˜ëŠ” êµìž¬(예를 들면 오렌지커리í˜ëŸ¼)를 사용한다. 그러나 ë¯¸êµ­ì— ì‚¬ëŠ” í•œì¸ì•„ì´ë“¤ì€ 그들 ë‚˜ë¦„ì˜ ë…특한 ìƒí™©ì— 처해 있기 ë•Œë¬¸ì— í•„ìžê°€ ìƒê°í•˜ê¸°ì— 세 가지 중요한 주제가 ì´ ì•„ì´ë“¤ì—게 가르ì³ì ¸ì•¼ 한다고 본다.

ìš°ì„  ì•„ì´ë“¤ì´ ê¸ì •ì ì¸ í•œì¸ ì •ì²´ì„±ì„ ê°€ì§€ê³  ì‚´ì•„ê°€ë„ë¡ í•˜ëŠ” 것(ìžê¸° ìžì¡´ê°ì€ ìžì‹ ì˜ ì •ì²´ì„±ì„ ì´í•´í•˜ëŠ”ë°ì„œ 출발한다는 ê²ƒì„ ëª…ì‹¬í•˜ë¼!), 그리고 미국 문화와 사회를 ì´í•´í•˜ì—¬ ì´ ì‚¬íšŒ ë©”ì¸ìŠ¤íŠ¸ë¦¼ìœ¼ë¡œ 성장하여 ë¯¸ëž˜ì˜ ì§€ë„ìžê°€ ë˜ë„ë¡ í•˜ëŠ” 것, 그리고 ê°ˆë“±ì˜ í¬ìŠ¤íŠ¸ëª¨ë˜ ì‹œëŒ€ì˜ íŠ¹ì§•ì„ ìž˜ ì´í•´í•¨ìœ¼ë¡œ ì´ë¥¼ í•˜ë‚˜ë‹˜ì˜ ëŠ¥ë ¥ê³¼ ì€í˜œë¡œ ì´ ì„¸ê³„ë¥¼ ë§ì”€ìœ¼ë¡œ 아우르는 진정한 ì˜ì  지ë„ë ¥ì„ í™•ë³´í•˜ë„ë¡ í•˜ëŠ” 것. 바로 ì´ ì„¸ 가지가 미국 í•œì¸êµíšŒì—ì„œ ì•„ì´ë“¤ì„ 가르칠 ë•Œ 반드시 ê³ ë ¤ë˜ì–´ì•¼ 하는 êµìœ¡ë‚´ìš©ì´ë‹¤. ì´ ë‚´ìš©ì— ëŒ€í•´ì„œëŠ” ë‚˜ì¤‘ì— ì»¤ë¦¬í˜ëŸ¼ì— 대해 ì´ì•¼ê¸°í•  ë•Œ 재차 언급할 것ì´ë‹¤. 그러면 ì´ëŸ¬í•œ êµìœ¡ë‚´ìš©ì„ 어떻게 가르ì³ì•¼ í•  것ì¸ê°€? í•„ìžê°€ ë³´ê¸°ì— ì´ëŸ¬í•œ êµìœ¡ì€ 곧 세 가지 단계를 거친다고 ìƒê°ëœë‹¤: (1)탈ì í•©í™”(decontextualization) 단계 (2)ì í•©í™” (contextualization) 단계 (3)재ì í•©í™”(recontextualization) 단계.

ì í•©í™” êµìœ¡ë‚´ìš© 단계

첫째 단계ì—ì„œ êµì‚¬ëŠ” í•™ìƒë“¤ì˜ 문화 환경과 ë°°ê²½ì— ì í•©í•œ êµìœ¡ê³¼ì •ì´ 무엇ì¸ì§€ 고민해야 한다. ì•„ì´ë“¤ì´ 잘 ì•Œ 수 없는 단어나 ê°œë…, 새로운 êµê³¼ë‚´ìš©ì„ 쉬운 ë§ë¡œ 잘 설명해 줌으로 í•™ìƒë“¤ì´ ê°€ê¸‰ì  ìž˜ ì´í•´í•  수 있ë„ë¡ í•˜ì—¬ì•¼ 한다. ë§Žì€ êµìœ¡í•™ìžë“¤ì´ ì´ë¥¼ 위한 íš¨ê³¼ì  ë°©ë²•ì— ëŒ€í•´ 연구를 거듭해왔다. 예를 들면 러시아 êµìœ¡ì‹¬ë¦¬í•™ìžì¸ Lev Vygotsky는 í•™ìƒ ê°ìžê°€ ì´í•´í•  수 있는 범위를 ìµœì  ë°œë‹¬ì˜ ë²”ìœ„(Zone of proximal development)ë¼ê³  ë¶ˆë €ëŠ”ë° êµì‚¬ëŠ” ê° í•™ìƒë“¤ì˜ ì´ëŸ¬í•œ ì´í•´ì˜ 범위를 파악하여 ì í•©í•œ 조치(ê·¸ì˜ ìš©ì–´ë¡œëŠ” Scaffolding)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와 ë™ì‹œëŒ€ 사람ì´ì—ˆë˜ 스위스 ì•„ë™ì‹¬ë¦¬í•™ìžì˜€ë˜ Jean Piaget는 ì•„ë™ ê°ìžëŠ” 스스로 다른 ì´í•´ì˜ í‹€(ê·¸ì˜ ìš©ì–´ë¡œëŠ” Schema)ì´ ìžˆìœ¼ë¯€ë¡œ ì•„ë™ì˜ ìƒí™©ê³¼ íŠ¹ì„±ì„ ìž˜ ì´í•´í•˜ëŠ” ê²ƒì´ êµì‚¬ì˜ 중요한 ìžì§ˆì´ë¼ê³  하였다.

Teachingê³¼ Learningì˜ ì°¨ì´ë¥¼ 아는가? ì „ìžëŠ” êµì‚¬ê°€ 어떻게 지ì‹/ë‚´ìš©ì„ ë…¼ë¦¬ì ìœ¼ë¡œ 효과ì ìœ¼ë¡œ 잘 가르치는가를 ë§í•¨ì´ê³  후ìžëŠ” 학습ìžê°€ 어떻게 ê·¸ ë‚´ìš©ì„ ìž˜ ì´í•´í•˜ëŠ”가를 ë§í•¨ì´ë‹¤. ì˜¤ëŠ˜ì˜ êµìœ¡ì˜ 문제는 teaching=learningì´ë¼ê³  ìƒê°í•˜ëŠ”ë° ìžˆë‹¤. êµì‚¬ëŠ” 잘 가르쳤다고 ìƒê°í–ˆëŠ”ë° í•™ìŠµìžëŠ” ë°°ìš´ ë‚´ìš©ì„ ê¸°ì–µí•˜ì§€ 못하거나 í˜¹ì€ ì—‰ëš±í•œ ê²ƒì„ ê¸°ì–µí•˜ì§€ëŠ” 않는가? 바로 학습ìžì˜ 요구나 ìƒí™©ì„ 파악하지 않았거나 아니면 잘못 파악했기 때문ì´ë‹¤. ê·¸ëŸ¬ê¸°ì— ë‘ ë²ˆì§¸ ì í•©í™” 단계가 중요하다. 첫 번째 단계는 있는 단어/ê°œë…/ë‚´ìš©ì„ ì‚¬ì‹¤ 그대로 쉽게 설명해주는 단계ì´ì§€ë§Œ ì´ ë‹¨ê³„ì—서는 가르친 ë‚´ìš©ì„ í•™ìŠµìžì˜ ìƒí™©ê³¼ í™˜ê²½ì— ë§žê²Œ ì í•©í™” 시키는 단계ì´ë‹¤. ì£¼ë‹˜ì€ ë°”ë¡œ ì´ëŸ° ì ì—ì„œ ì í•©í™” êµìœ¡ìžì˜ 모ë¸ì„ 보여주신다. ì¼ì„  êµì‚¬ë“¤ì´ í•™ìƒë“¤ì„ 가르칠 ë•Œ, 차별화 êµìœ¡(differentiated instruction)ì´ë¼ëŠ” ì „ëžµì„ ì‚¬ìš©í•œë‹¤. 가르치는 í•™ìƒë“¤ 중ì—서는 특별한 í•™ìŠµìž ë‹ˆì¦ˆê°€ 있는 ì•„ì´ë“¤ì´ 있다. 예를 들면 ì˜ì–´ë¥¼ 잘 모르는 ì•„ì´ë“¤(English language learners), 특수êµìœ¡ì´ 필요한 ì•„ì´ë“¤, í˜¹ì€ ì˜ìž¬êµìœ¡ ì•„ì´ë“¤ì„ 위하여 ì´ë“¤ì„ 위한 차별화 êµìœ¡ì„ 하여야 í•  경우 í†µìƒ ì„¸ 가지 측면ì—ì„œ 차별화 êµìœ¡(ë‚´ìš©/과정/í‰ê°€)ì„ ì§„í–‰í•œë‹¤.

í•™ìŠµë‚´ìš©ì˜ ì°¨ë³„í™”ëž€ êµì‚¬ê°€ 가르치는 ë‚´ìš©ì„ í•™ìŠµìžì˜ 다양한 학습 경험, ì„±í–¥ì— ë”°ë¼ í•™ìŠµë‚´ìš©ì„ ë‹¤ì–‘í™”, ì°¨ë³„í™”í•¨ì„ ë§í•œë‹¤. 학습ìžì˜ í¥ë¯¸, 학습 성향, 예를 들면 ì‹œê°ì  학습ìžì—게는 비디오, 그래픽 ìžë£Œë¥¼, ì²­ê°ì  학습ìžì—게는 오디오ìžë£Œë¥¼, 그리고 활ë™ì§€í–¥ ì•„ì´ë“¤ì—게는 다양한 활ë™, 게임, 팀ì›, ì†Œê·¸ë£¹ì— ì°¸ì—¬í•¨ìœ¼ë¡œ ì•„ì´ë“¤ì´ ê°ìžì˜ í•„ìš”ì ì— ë”°ë¼ íš¨ê³¼ì ì¸ í•™ìŠµì´ ë  ìˆ˜ 있게 한다.

ê³¼ì •ì˜ ì°¨ë³„í™”ëž€ 학습ìžë“¤ì´ 어떻게 학습ìžë£Œ ë° ì •ë³´ì— ì ‘ê·¼í•˜ëŠ”ê°€, í˜¹ì€ í•™ìŠµë‚´ìš©ì„ ë§ˆìŠ¤í„°í•˜ê¸° 하기 위해 ì–´ë–¤ 활ë™ì— ì°¸ì—¬í•˜ëŠ”ê°€ì— ëŒ€í•œ 차별화 ì „ëžµì„ ì˜ë¯¸í•œë‹¤. 예를 들면 학습 센터를 ìš´ì˜í•˜ê¸°ë„ 하고, ê°œì¸ì  어젠다를 ì„ ì •, ì´ë¥¼ ê³„ì† ë°œì „ì‹œí‚¤ê¸°ë„ í•œë‹¤. 학습ìžì˜ ì¡°ê±´ê³¼ í™˜ê²½ì— ë”°ë¼ í•™ìŠµì‹œê°„ì„ ì¡°ì ˆí•  ìˆ˜ë„ ìžˆê³  팀활ë™ì„ 통해 ì„œë¡œì˜ í•™ìŠµì„ ë…려할 ìˆ˜ë„ ìžˆë‹¤.

í‰ê°€ì˜ 차별화는 학습ìžê°€ ë°°ìš´ ë‚´ìš©ì„ ê¶ê·¹ì ìœ¼ë¡œ 어떻게 í‘œí˜„í•˜ëŠ”ê°€ì— ëŒ€í•œ ë§í•˜ìžë©´ 학습결과 í˜¹ì€ ì ìˆ˜ë§¤ê¹€ì˜ 차별화를 ë§í•œë‹¤. í‰ê°€ëŠ” 여러 가지 ë°©ë²•ì„ í†µí•˜ì—¬ í•  수 있겠지만 학습ìžì˜ ìƒí™©ê³¼ ì¡°ê±´ì— ë”°ë¼ ë‹¬ë¼ì§ˆ 수 있다. 예를 들면 ì˜ì–´ë¥¼ 잘 못하는 ì•„ì´ë“¤ê³¼ ì˜ìž¬êµìœ¡ ì•„ì´ë“¤ì˜ í‰ê°€í•­ëª©ê³¼ 채ì ê¸°ì¤€ì´ ê°™ì„ ìˆ˜ëŠ” ì—†ì„ ê²ƒì´ë‹¤. ë˜ í‰ê°€ëŠ” 단지 간단한 ë‚´ìš©ì„ ì•”ê¸°í•˜ëŠ” í‰ê°€ë³´ë‹¤ëŠ” ì•„ì´ë“¤ì˜ ê³ ì°¨ì›ì  사고방ì‹ì„ 촉진하고 ë°°ìš´ ë‚´ìš©ì„ ì ìš©í•˜ëŠ” í‰ê°€ê°€ ë”ìš± 값진 ê²½í—˜ì´ ë  ìˆ˜ ìžˆì„ ê²ƒì´ë‹¤. ì´ì ì—ì„œ êµìœ¡í‰ê°€ëŠ” 매우 중요하다.

êµìœ¡ëª©ì ì´ 잘 달성ë˜ì—ˆë‹¤ëŠ” ê²ƒì€ ë¬´ì—‡ì„ ì˜ë¯¸í• ê¹Œ? ê²°êµ­ ì´ëŠ” í‰ê°€ë¥¼ 어떻게 í•˜ëŠ”ê°€ì˜ ë¬¸ì œì™€ 관련ëœë‹¤. êµìœ¡ì€ ë°°ìš´ 바를 실제 ìƒí™©ì— ì ìš©í•˜ì—¬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ë” ë‚˜ì•„ê°€ 문제가 í•´ê²°ë¨ìœ¼ë¡œ ë‚´ê°€, 우리 ì¡°ì§ì´, í•™êµê°€, 사회가 나아지고 행복해지고 있는 ê²ƒì„ ì¦ê±°í•´ì•¼ 한다. ì´ëŸ° ì ì—ì„œ í•„ìžê°€ ì´ì•¼ê¸°í•œ 재ì í•©í™” ë‹¨ê³„ì˜ ì¤‘ìš”ì„±ì´ ìžˆë‹¤. ë°°ìš´ ë‚´ìš©ì€ ë°˜ë“œì‹œ 학습ìžì˜ ìƒí™©ì— ì ìš©ë˜ì–´ì•¼ 하고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êµìœ¡ì˜ í•µì‹¬ì€ ë°”ë¡œ ì—¬ê¸°ì— ìžˆë‹¤. ì í•©í™” êµìœ¡ê³¼ì •ë¡ ì—ì„œ 중요하게 언급해야 í•  요소가 바로 êµì‚¬ì´ë‹¤. êµì‚¬ëŠ” 문화 ì¤‘ìž¬ìž ë° ë³€í˜ìžê°€ ë˜ì–´ì•¼ 한다. ê° ê°œì¸ í˜¹ì€ í•œêµ­ì´ë¼ëŠ” 문화와 성경ì—ì„œ ë§í•˜ëŠ” 기ë…êµì  가치를 연계시키고 ì´ë¥¼ ê°ìžì˜ 삶ì†ì—ì„œ ë³€í˜ì„ ì¸ë„하는 모ë¸ì„ 보여주어야 하는 ê²ƒì´ êµì‚¬ì˜ 임무ì´ë‹¤. ì£¼ë‹˜ì´ ë°”ë¡œ 그런 분 아니셨ë˜ê°€? 유대ì¸ìœ¼ë¡œ 태어나 ê²°ì½” 유대ì¸ì˜ ìƒì‹ê³¼ ë²”ì£¼ì— ì•ˆì£¼í•˜ì§€ 아니하시고 “둘로 하나를 만드사 ì¤‘ê°„ì— ë§‰ížŒ ë‹´ì„ í—ˆì‹œê³ â€¦ ìžê¸° 안ì—ì„œ í•œ 새 ì‚¬ëžŒì„ ì§€ì–´ í™”í‰í•˜ê²Œ 하신â€(ì—¡2:14) ë¶„ì´ ì•„ë‹ˆì…¨ë˜ê°€?

예수님: The Master Teacher 세 ë‹¨ê³„ì˜ ì í•©í™” ê³¼ì •ì„ í†µí•˜ì—¬ ì£¼ë‹˜ì€ í•™ìŠµìžë“¤ì—게 효과ì ìœ¼ë¡œ 가르치셨다. ëˆ„ê°€ë³µìŒ 10장ì—ì„œ ì£¼ë‹˜ì´ ì´ì›ƒì— 대한 ê°œë…ì„ í•œ 율법사ì—게 어떻게 가르치셨는가 ë³´ë¼! 탈ì í•©í™” 단계로 ì£¼ë‹˜ì€ ìœ¨ë²•ì˜ ì˜ˆë¥¼ 들어 어떻게 하여야 ì˜ìƒì„ 얻는가, ì´ì›ƒì´ëž€ ë¬´ì—‡ì„ ë§í•˜ëŠ”가를 í‰ë²”í•œ ê°€ë¥´ì¹¨ì„ í†µí•´ 설명하셨다. ì í•©í™” 단계ì—ì„œ ì£¼ë‹˜ì€ ìœ ëŒ€ì¸ë“¤ì— ì˜í•˜ì—¬ 내려온 ê°œë…ì´ ìž˜ëª»ë˜ì—ˆìŒì„ ê·¸ë“¤ì´ ì´í•´í•˜ê¸° 쉽게 유대ì¸ë“¤ê³¼ 사마리아 사람들 ê°„ ê°ˆë“±ì˜ ê´€ê³„ë¥¼ ì´ì•¼ê¸°(ì„ í•œ 사마리아 비유)를 통해 설명하셨다. 다시 ë§í•˜ë©´ ì´ì›ƒì´ë¼ëŠ” ê°œë…ì„ ì„¤ëª…í•˜ê¸° 위해 유대ì¸ì˜ 전통과 문화, ì—­ì‚¬ì  ë°°ê²½ì„ í†µí•´ 설명하신 것ì´ë‹¤. 그리고 질문하신다. ì´ ì„¸ 사람 ì¤‘ì— ëˆ„ê°€ ê°•ë„를 만난 ì´ì›ƒì´ ë˜ê² ëŠëƒ? ê¹Šì€ í†µì°°ê³¼ ì´í•´ë¥¼ 통하여 ê·¸ 율법사는 ì´ì›ƒì˜ ê°œë…ì„ ê¹¨ë‹«ê²Œ ë  ë•Œ ì£¼ë‹˜ì€ ì„¸ 번째 단계로 넘어가신다. â€œë„ˆë„ ì´ì™€ ê°™ì´ í•˜ë¼â€ 즉 재ì í•©í™” 단계ì´ë‹¤. 참으로 효과ì ì¸ êµìˆ˜ë°©ë²•ì´ ì•„ë‹ ìˆ˜ 없다.

<계ì†> hlee0414@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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