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ê³µë™ì£¼ê±°, 미국가정 새 대안으로 부ìƒ

CT, ì¦ê°€í•˜ëŠ” 코하우징 현ìƒì— 따른 ì´í•´ì™€ êµíšŒì˜ 준비 ë³´ë„
ê³µë™ì£¼ê±°, 미국가정 새 대안으로 부ìƒ

[미국ì—ì„œ 전통ì ì¸ ê°€ì •ì€ â€œí•µê°€ì¡±â€ì´ì—ˆë‹¤. 그러나 ì´ ì „í†µì ì¸ ê°€ì •ì´ í•´ì²´ë˜ê³  다른 í˜•íƒœì˜ ê°€ì •ë“¤ì´ ì¦ê°€í•˜ê³  있다. 핵가족(nuclear family)ì´ëž€ ë§ì´ ì²˜ìŒ ë“±ìž¥í•œ 때는 1949ë…„ì´ë‹¤. 결혼한 남ìžì™€ ì—¬ìž, 그리고 ìžë…€ë¡œ ì´ë£¨ì–´ì§„ ê°€ì¡±ì„ ì˜ë¯¸í•˜ëŠ” 것ì´ì—ˆë‹¤. ì´í›„ í•µê°€ì¡±ì€ ë¯¸êµ­ì˜ ì „í†µì  ê°€ì •ì„ ì˜ë¯¸í•˜ê²Œ ë다. 아버지는 ì§ìž¥ì— 나가고 어머니는 집ì—ì„œ ì•„ì´ë“¤ì„ 키우며 가사를 ëŒë³¸ë‹¤ëŠ” 게 í•µê°€ì¡±ì˜ ì¼ë°˜ì  ê°œë…ì´ë‹¤. í•µê°€ì¡±ì€ ë¯¸êµ­ì‚¬íšŒì—ì„œ ì¼ì¢…ì˜ ë„ë•ì  불문율ì´ì—ˆë‹¤. 부부와 어린ì´ë¡œ êµ¬ì„±ëœ ê°€ì •ì´ ì •ìƒì  가정ì´ê³  ì—¬ìž í™€ë¡œ 어린ì´ë¥¼ 키운다거나, 다른 í˜•íƒœì˜ ê°€ì •ì€ ë¹„ì •ìƒìœ¼ë¡œ 간주ëë˜ ê²ƒì´ë‹¤. 한마디로 핵가족 형태가 ì•„ë‹Œ ê°€ì •ì€ ê·¸ ë„ë•ì  기반까지 ì˜ì‹¬ë°›ë˜ 게 ë¯¸êµ­ì‚¬íšŒì˜ ë¶„ìœ„ê¸°ì˜€ë‹¤. 그러나 ë¯¸êµ­ì˜ ì „í†µì  ê°€ì •ì´ ê¸‰ê²©ížˆ 사ë¼ì§€ê³  있다. 2014ë…„ ‘타임’지는 한마디로, 미국ì—ì„œ í•µê°€ì¡±ì€ ë” ì´ìƒ 존재하고 있지 않다고 ë³´ë„í–ˆì„ ì •ë„(There Is No Longer Any Such Thing as a Typical Family)ë¡œ, í•µê°€ì¡±ì˜ ë¶•ê´´ëŠ” ìŸì ì´ ë다. ‘í¬ë¦¬ìŠ¤ì²˜ë‹ˆí‹°íˆ¬ë°ì´â€™ëŠ” í•µê°€ì¡±ì´ ì‚¬ë¼ì§€ê³  다양한 í˜•íƒœì˜ ê°€ì •ë“¤ 즉 싱글부모와 ìžë…€, 캥거루족(부모 ì§‘ì— ì–¹í˜€ì‚¬ëŠ” 성ì¸ìžë…€), ë™ê±° 등등 중ì—ì„œ 급ì†í•œ ì¦ê°€ì„¸ë¥¼ ë³´ì´ê³  있는 ‘공ë™ì£¼ê±°â€™ 즉 코하우징(Cohousing)ì— ì£¼ëª©í•œë‹¤(Cohousing: The New American Family, How alternative forms of living are changing communities, challenging the church, and keeping millennials in the fold). 미국 사회ì—ì„œ ì ì  늘고 있는 코하우징 ìš´ë™ì˜ ì›ì¸ê³¼ ì´ì— 따른 êµíšŒì˜ ë„ì „ê³¼ 준비, 구체ì ìœ¼ë¡œ ë§í•˜ë©´ 밀레니엄 세대ì—게 다가설 수 있는 기회를 코하우징ì—ì„œ ì°¾ì„ ìˆ˜ 있다고 ë³´ë„한다. ]

2000년부터 ì „í†µì  ë¯¸êµ­ 가정 소멸 ìƒí™©ì„ 맞아 미 ì–¸ë¡ ë“¤ì€ ë³¸ì§ˆì ì¸ 문제 지ì ì„ 회피했다. 핵가족 대신 ìžë¦¬ ìž¡ì€ ì—¬ëŸ¬ í˜•íƒœì˜ ê°€ì •ë“¤ë§Œì„ ì†Œê°œí–ˆì§€, 왜 í•µê°€ì¡±ì´ í•´ì²´ë˜ê³  있는가를 정확하게 짚어내지 못했다. ë¬¸ì œì˜ ë³¸ì§ˆì€ ì •ì²´ì„±(identity) ìƒì‹¤ì— 있었다. 정체성 ìƒì‹¤ì€ 다름 ì•„ë‹Œ ë¬¼ì§ˆì  í’ìš”ì˜ ë¶€ì‚°ë¬¼ì´ë‹¤. ì‚¶ì˜ ëª©ì ì„ 찾지 못하는 ‘í’ìš”ì‹œëŒ€ì˜ í•µ ì¸ê°„’(nuclear man)ì´ ë³´ì´ê³  있는 ì •ì‹ ì  í™©íê°€ 미국 ì‚¬íšŒì— ë§Œì—°í–ˆê³  ê·¸ ê²°ê³¼ ë¯¸êµ­ì˜ ì „í†µì  ê°€ì¹˜ê´€ì´ ì†Œë¦¬ ì—†ì´ ë¬´ë„ˆì ¸ë²„ë¦° 것ì´ë‹¤.

ì´ ê°™ì€ ì§€ì ì„ í•œ ì‚¬ëžŒì€ ì—­ì‚¬ì‹¬ë¦¬í•™ìž ë¡œë²„íŠ¸ 립튼ì´ë‹¤. ê·¸ì— ë”°ë¥´ë©´ í’ìš”ì˜ ì‹œëŒ€ì— ì‚¬ëŠ” 현대ì¸, 다른 ë§ë¡œ 하면 ‘핵 ì¸ê°„â€™ì€ ì—­ì‚¬ì  ë‹¨ì ˆ, ë‹¨íŽ¸í™”ëœ ì´ë°ì˜¬ë¡œê¸° ë“±ì´ íŠ¹ì§•ìœ¼ë¡œ 핵 ì¸ê°„ì€ ìžì‹ ì„ 역사나 전통과는 ìƒê´€ì´ 없는 존재로 여겨 ‘지금 여기’(the here and now)만 중요시하는 세기ë§ì  ì˜ì‹êµ¬ì¡°ë¥¼ ë³´ì¸ë‹¤ëŠ” 것ì´ë‹¤. ì´ëŸ° ìœ í˜•ì˜ ì¸ê°„ì— ìžˆì–´ ì‚¶ì€ ì¹˜ì—´í•œ ê²°ë‹¨ì´ ì•„ë‹Œ ì‹¤í—˜ì— ë¶ˆê³¼í•˜ë‹¤ëŠ” 것ì´ë‹¤. 다른 ë§ë¡œ 하면 í’ìš” ì†ì—ì„œ ìžê¸° ì •ì²´ì„±ì„ ìƒì‹¤í•  ë•Œ ì´ëŠ” ì •ì‹ ì  ê³µí™©ì„ ë¶ˆëŸ¬ì™€ ê·¸ ê²°ê³¼ ê¸°ì¡´ì˜ ê°€ì¹˜ì²´ê³„ê°€ 무너진다는 것ì´ë‹¤. 그래서 ì‚¬ëžŒë“¤ì€ ìƒˆë¡œìš´ í˜•íƒœì˜ ì°½ì¡°ì ì¸ 주거형태, ê°™ì´ ì‚´ë©´ì„œ í•µê°€ì¡±ì´ ê³µê¸‰í•´ì£¼ì§€ ëª»í–ˆë˜ ì˜ë¯¸ì™€ 필요를 구체ì ìœ¼ë¡œ 찾아 나서게 ëœ ê²ƒì´ë‹¤. “코하우징â€ì€ ì´ì œ 미국 사회ì—ì„œ 주류가 ë다. 엘리스 ì•Œë ‰ì‚°ë” ì „ë¯¸ì½”í•˜ìš°ì§•í˜‘íšŒ ì‚¬ë¬´êµ­ìž¥ì€ ì½”í•˜ìš°ì§•ì€ â€œê³µë™ ì£¼ê±°ê³µê°„ì„ ê°™ì´ ë‚˜ëˆ  사는 주거로 나눔과 ê³µë™ì²´ì˜ì‹ 그리고 지ì†ì„±ì— 중ì ì„ ë‘는 형태â€ë¼ê³  ì •ì˜í•œë‹¤. ì—°ë ¹ì— ë”°ë¼, ì½”í•˜ìš°ì§•ì„ ì„ íƒí•˜ëŠ” ì´ìœ ë„ 다르다. ë¶€ë¨¸ë“¤ì€ ë˜ë„ë¡ì´ë©´ ì£¼ê±°ê³µê°„ì„ ì¤„ì´ê³  홀로 산다는 ê³ ë…ê°ì„ 없애고, 어울려서 ë” ë§Žì€ ì‹œê°„ì„ ë³´ë‚´ë ¤ê³  코하우징 ì»¤ë®¤ë‹ˆí‹°ë“¤ì„ ë§Œë“¤ê¸° 시작했다.

ë°€ë ˆë‹ˆì—„ë“¤ì€ í’€íƒ€ìž„ìœ¼ë¡œ ì¼í•˜ë©´ì„œ 어린 ìžë…€ë“¤ì„ ëŒë³´ê¸° ë•Œë¬¸ì— ì•„ì´ë“¤ì„ 맡아주고, ìŒì‹ì„ 준비해주고 그리고 집 청소까지 í•´ê²°ë  ìˆ˜ 있는 ì£¼ê±°ê³µê°„ì„ ì°¾ê¸° 시작한 것ì´ë‹¤. 알렉산ë”ì— ë”°ë¥´ë©´, 현재 미국ì—는 130ê°œ 가정 ì´ìƒì´ ê°™ì´ ì‚¬ëŠ” 160ê°œ ì´ìƒì˜ 코하우징 ì»¤ë®¤ë‹ˆí‹°ë“¤ì´ ìžˆë‹¤. ì´ ìˆ«ìžëŠ” ë¹™ì‚°ì˜ ì¼ê°ì— 불과하다. ë˜ ë‹¤ë¥¸ 코하우징 단체(The Fellowship for Intentional Community)만해ë„, 미 ì „ì—­ì— 1,556ê°œ ì»¤ë®¤ë‹ˆí‹°ë“¤ì´ ë“±ë¡ë¼ 있기 때문ì´ë‹¤. 그리고 ì´ëŸ¬í•œ ë‹¨ì²´ë“¤ì— ì†Œì†ë¼ 있지 않는 가정들 즉 대저íƒì„ ê³µë™êµ¬ë§¤í•˜ê±°ë‚˜ 다가구 세대를 임대해 ê°™ì€ ê°€êµ¬ì›ë“¤ë¼ë¦¬ 진지하고 ê¹Šì€ ì—°ëŒ€ê°ì„ 누리려는 ì‚¬ëžŒë“¤ì´ ëˆ„ë½ë¼ 있다. 기업들 ì—­ì‹œ ì‚¬ëžŒë“¤ì˜ ìš”êµ¬, 즉 커뮤니티 지향ì ì¸ 주거형태가 대세ë¼ê³  íŒë‹¨í•˜ê³  있다. 그래서 주íƒì „문회사들(WeLive, Common)ì€ ì‹ ë¬¸ê´‘ê³ (The New Yoker)ì— â€œê°€êµ¬ë“¤ì´ êµ¬ë¹„ë¼ ìžˆê³  무제한 커피와 화장지가 리필ë˜ë©°, ê³µë™ì²´ì— 소ì†ë¼ 있다는 ì•ˆì •ì„±ì„ ì¤„ 수 있는†ìžì‹ ë“¤ì˜ 다세대 주íƒì— ì´ì‚¬ 올 ê²ƒì„ ê¶Œê³ í•˜ê³  ìžˆì„ ì •ë„다.

그렇다면 ì‚¬ëžŒë“¤ì€ ì™œ ì½”í•˜ìš°ì§•ì— ëª°ë¦¬ëŠ”ê°€? 물론 경제ì ì¸ ì´ìœ ê°€ 있다. ê³µë™ ì£¼ê±°ê³µê°„ì„ ì„œë¡œ 나누면서 비êµì  ë‚®ì€ ì£¼ê±°ë¹„ìš©ì„ ë¶€ë‹´í•˜ê¸°ì— ìž¥ì ì´ 있다. 소ë“ì€ ì¼ì •í•˜ê³  물가는 ìƒìŠ¹í•˜ê¸°ì—, ë§Žì€ ì‚¬ëžŒë“¤ 특히 ë°€ë ˆë‹ˆì—„ë“¤ì€ ì´ì œëŠ” ë” ì´ìƒ 해변가가 있는 ë„시들ì—ì„œ ì§‘ì„ êµ¬ìž…í•œë‹¤ëŠ” ‘아메리칸 ë“œë¦¼â€™ì„ ì„±ì·¨í•˜ê¸°ê°€ 힘들다는 ì‚¬ì‹¤ì„ ì•Œê³  있다. ë”°ë¼ì„œ ì½”í•˜ìš°ì§•ì€ í˜„ìž¬ ê°ê´‘받고 있는 공유 형태 사업들, 즉 우버, 사무실 임대(Co-office) 그리고 여행지 현지 ì£¼íƒ ìž„ëŒ€(Airbnb)와 ê°™ì€ ë°˜ì—´ì—ì„œ ì‚¬ëž‘ì„ ë°›ê³  있다.

그러나 경제ì ì¸ ì´ìœ ë¥¼ 넘어선 ë” í° ì›ì¸ì´ 있다. ì‚¬ëžŒë“¤ì€ ì™œ 낯선 사람들과 ê°™ì´ ì‚´ë©´ì„œ ìž¦ì€ ë§Œë‚¨ë“¤ì„ ê°–ê³  부대ë¼ë©´ì„œ 살려고 하는가? 바로 너무 외롭기 때문ì´ë‹¤. 지난 20ë…„ ë™ì•ˆ ê´€ê³„ì˜ ë‹¨ì ˆë¡œ ì¸í•´ ë§Œì„±ì  ìš°ìš¸ì¦ì´ë‚˜ ì™¸ë¡œì›€ì„ ëŠë¼ëŠ” 미국ì¸ë“¤ì´ 엄청나게 ì¦ê°€í–ˆë‹¤ê³ , 관련 연구 결과는 ì´ë¥¼ ì¦ëª…한다. SNS를 통한 ì‚¬íšŒì  ë¯¸ë””ì–´ëŠ” 확대ë지만, 최근 ì—°êµ¬ì— ë”°ë¥´ë©´ 미국ì¸ë“¤ì€ 불과 2ëª…ì˜ ì¹œêµ¬í•˜ê³ ë§Œ 중요한 ë¬¸ì œë“¤ì„ ì´ì•¼ê¸°í•˜ê³  있다. êµíšŒ ì—­ì‹œ 몇몇 êµíšŒë“¤ë§Œì´ ì´ì²˜ëŸ¼ 변한 세대 ê°„ì˜ ìš”êµ¬ë‚˜ í•„ìš”ë“¤ì— ìž˜ ì ì‘하고 있으며, ì•„ì§ê¹Œì§€ë„ ë§Žì€ êµíšŒë“¤ì€ 전혀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고 별다른 ë„ì›€ì„ ì£¼ê³  있지 못하고 있다.

ì¸êµ¬ì¡°ì‚¬êµ­ì— 따르면, 현재 ë¯¸êµ­ì¸ ì¤‘ ¼ ì •ë„ê°€ í˜¼ìž ì™¸ë¡­ê²Œ ì‚´ê³  있고, ìžë…€ ì—†ì´ ì‚´ì•„ê°€ëŠ” 성ì¸ë“¤ì´ ì ì  많아지고 있지만, ì•„ì§ê¹Œì§€ë„ ë§Žì€ êµíšŒ ì‚¬ì—­ë“¤ì€ ì •ìƒì ìœ¼ë¡œ ìžë…€ë¥¼ ë‘” 기혼 ê°€ì •ë§Œì„ ëª¨ë¸ ì‚¬ì—­ìœ¼ë¡œ ìƒì •í•´ í”„ë¡œê·¸ëž¨ë“¤ì„ ì§„í–‰í•˜ê³  있다. ê²°êµ­ 사회는 ì ì  ë” ë¹„ì¸ê°„ì ì¸ 경향으로 진행ë˜ëŠ” 현실ì—ì„œ, ë‹¤ì†Œì˜ êµíšŒë“¤ì€ 페ì´ìŠ¤ë¶ê³¼ ê°™ì€ SNS ê³„ì •ì„ ë§Œë“¤ì–´ ì‚¬ëžŒë“¤ì˜ ìš”êµ¬ì— ì‘하고는 있지만, 진정한 ì˜ë¯¸ì—ì„œì˜ ê³µë™ì²´ 형성과 소ì†ê°ì„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ì´ë‹¤. ë”°ë¼ì„œ 퓨리서치는 “주로 í¬ë¦¬ìŠ¤ì²œë“¤ì´ì—ˆë˜ ë‚˜ì´ ë“  성ì¸ë“¤ 대신, ê³µë™ì²´ 소ì†ê°ì´ ì•½í™”ëœ ì Šì€ ì„±ì¸ë“¤ì˜ 새로운 연대가 ì¦ê°€í•˜ê³  있다â€ê³  ë³´ê³  한다. 한마디로, 밀레니엄들과 ê°™ì´ ê¸°ì¡´ ì¡°ì§í™”ëœ ì¢…êµì—ì„œ 떨어져 나간 ì Šì€ì´ë“¤ì€ 코하우징과 ê°™ì€ ëŒ€ì•ˆ 형태로 진정한 ê³µë™ì²´ í˜•ì„±ì„ ì¶”êµ¬í•˜ê³  있다. ì´ëŸ¬í•œ 추세는 ê²°êµ­ êµíšŒê³µë™ì²´ì— ë„ì „ê³¼ 기회를 ë™ì‹œì— 주고 있다. ê²°êµ­ 우리는 ì˜ˆìˆ˜ì˜ ì œìžë“¤ë¡œì„œ, 우리 ìžì‹ ì—게 질문해야한다: 우리는 ì Šì€ì´ë“¤ì´ ë™ê²½í•˜ëŠ” 친절과 환대, 진실함, 그리고 ìƒí˜¸ì˜ì¡´ì ì¸ ê³µë™ì²´ë¥¼ 만들고 있는가?

“환대â€ëŠ” 바로 êµíšŒê°€ 최ìƒìœ¼ë¡œ 제공할 수 있는 ì „ë„ì˜ ê°€ìž¥ 강력한 형태로 ìžë¦¬ ìž¡ì„ ìˆ˜ 있다. 다시 ë§í•´ì„œ “êµíšŒì— 다니지 않는 사람들, ì¢€ë” êµ¬ì²´ì ìœ¼ë¡œ 난민들ì´ë‚˜ 불법 ì´ë¯¼ìžë“¤ 그리고 노숙ìžë‚˜ ê°ì˜¥ì— 있는 재소ìžë“¤ì—게 환대는 진정한 기ë…êµì  사랑과 ë³µìŒì„ ì „í•  수 있는 실천ì´ìž 기ë…êµê°€ 무엇ì¸ì§€ë¥¼ 알릴 수 있는 ë„구â€ë¼ê³  노스ìºë¡¤ë¼ì´ë‚˜ ë‘í•¨ì— ìžˆëŠ” êµ­ì œì  í¬ë¦¬ìŠ¤ì²œ ê³µë™ì²´ì¸ 룻바(Rutba) 코하우징 ë©¤ë²„ì¸ ìœŒìŠ¨ì€ ë§í•œë‹¤.

ê·¸ë§Œí¼ í™˜ëŒ€ëŠ”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ê²°ê³¼ì´ì§€, ê²°ì½” 프로그램화하거나 전략으로 만들어지는 ê²ƒì´ ì•„ë‹ˆê¸° 때문ì´ë‹¤. 환대는 수천 ëª…ì˜ ì‚¬ëžŒë“¤ì—게 마ì´í¬ë¥¼ 통해 설êµí•˜ëŠ” 것보다 오히려 따뜻한 í•œ ìž”ì˜ ì»¤í”¼ë‚˜ 스파게티 í•œ 접시를 통해 ì´ë£¨ì–´ì§„다. 그래서 오늘날 êµíšŒì—ì„œ 가장 중요하고 성경ì ì¸ ì²¨ë‹¨ê¸°ìˆ ì€ ë°”ë¡œ 대형 스í¬ë¦°ì´ë‚˜ 확성기가 ì•„ë‹Œ 바로 따뜻한 ìŒì‹ê³¼ ë¬¼ì´ ë‹´ê¸´ 접시가 ë  ìˆ˜ 있는 것ì´ë‹¤. ë°€ë ˆë‹ˆì—„ë“¤ì€ í˜„ìž¬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 즉 환경 훼ì†, ê²½ì œì  ë¶ˆí‰ë“± 그리고 ì¸ì¢…ê°„ 극심해지는 갈등 ë“±ì„ ë³´ê³  ìžë¼ë‚œ 세대다. ë™ì‹œì— 최고는 아니지만 살아가기 위해 미 ì „ì—­ì„ ëŒë©´ì„œ ì§ìž¥ì„ 구하면서, ìžì‹ ë“¤ì˜ 뿌리 ì—†ìŒê³¼ 정체성 위기를 극복해보려고 노력한다. ë”°ë¼ì„œ êµíšŒëŠ” ê·¸ë“¤ì˜ ì§„ì •í•œ ì´ì›ƒì´ ë¼ì¤˜ì•¼ 한다.

í•µê°€ì¡±ì´ ì œê³µí•˜ì§€ ëª»í–ˆë˜ ë‚˜ëˆ”ê³¼ ìƒí˜¸ì˜ì¡´ì ì¸ 연대ê°ì„ 통해 ì½”í•˜ìš°ì§•ì€ ë°€ë ˆë‹ˆì—„ë“¤ì´ ì•ˆê³  있는 여러 문제ì ë“¤ì„ í•´ê²°í•  수 있ë„ë¡ ë„ì›€ì„ ì¤€ë‹¤. 한마디로, 서로 ê°„ì— ì¢‹ì€ ì´ì›ƒìœ¼ë¡œ ì„œë¡œì˜ ì§ì„ ëœì–´ì£¼ë©´ì„œ 하나가 ë¼ ì‚¬íšŒì  ë¬¸ì œì ë“¤ì„ 극복해나갈 수 있ë„ë¡ ë„ì›€ì„ ì¤„ 수 있다.

ë”°ë¼ì„œ 밀레니엄들ì—게 다가서려는 êµíšŒë“¤ì€ 코하우징 ìš´ë™ì—ì„œ ê·¸ ì ‘ì´‰ì ì„ ì°¾ì„ ìˆ˜ 있다. í’€ëŸ¬ì‹ í•™êµ ì—°êµ¬, “성장하는 êµíšŒë“¤ 중ì—ì„œ ì Šì€ ì„¸ëŒ€ì˜ ë¹„ìœ¨ì´ ë†’ì€ êµíšŒâ€ëŠ” ê·¸ 공통ì ì„ 짚어냈다: “êµíšŒë“¤ì€ 바로 êµíšŒê°€ ìžë¦¬ ìž¡ì€ ë„ì‹œì—ì„œ ë˜ë„ë¡ì´ë©´ ì´ì›ƒì´ ë˜ë ¤ê³  노력했다. ì¢‹ì€ ì´ì›ƒì´ ë˜ë ¤ëŠ” 창조ì ì¸ 사역들과 í—Œì‹ ì€ ì Šì€ ì„¸ëŒ€ë“¤ì´ êµíšŒë¡œ 오게 하는 구심ì ì´ ë다.†결론으로, 밀레니엄 ì„¸ëŒ€ë“¤ì€ ì´ì „ 세대들과는 달리 ëœ ì¢…êµì ì¼ 수 있다. 그러나 êµíšŒê³µë™ì²´ê°€ 진정한 ì´ì›ƒì´ìž ìƒëª…ì„ ì„œë¡œ 나누는 ê³µë™ì²´ë¡œì„œ 거듭난다면, ë°€ë ˆë‹ˆì—„ë“¤ì€ ë¶„ëª…ížˆ ê·¸ 달ë¼ì§„ ëª¨ìŠµì„ ë³¼ 수 있는 ëˆˆì„ ê°€ì§€ê³  있다. 환대와 연민ì´ë¼ëŠ” 어쩌면 비효율ì ì¸ ìžì„¸ë¡œ í•˜ë‚˜ë‹˜ì„ ëª¨ë¥´ëŠ” 사람들ì—게 다가가서, 하나님 나ë¼ì˜ 백성ë¨ì„ 알리는 ê²ƒì´ ì½”í•˜ìš°ì§• ë¬¼ê²°ì„ ê°€ìž¥ 잘 타는 ì§€ë¦„ê¸¸ì´ ë  ìˆ˜ ìžˆì„ ê²ƒì´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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