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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선ìƒë‹˜ì´ 가르치실 때업

ì´ í¬ ê°‘ 목사 (아주사í¼ì‹œí”½ ëŒ€í•™êµ êµìˆ˜)

ìžë¹„를 베푼 사마리아 ì‚¬ëžŒì˜ ì´ì•¼ê¸°

í•œ 율법사가 예수님께 와서 질문하였다. “선ìƒë‹˜, ë‚´ê°€ ë¬´ì—‡ì„ í•˜ì—¬ì•¼ ì˜ìƒì„ 얻겠습니까?â€ ëˆ„ê°€ë³µìŒ 11ìž¥ì— ë‚˜ì˜¤ëŠ” ì´ì•¼ê¸°ì´ë‹¤. 그는 ì£¼ë‹˜ì„ ì„ ìƒë‹˜ìœ¼ë¡œ 불렀지만 ê·¸ì˜ íƒœë„ì— ë¬¸ì œê°€ 있었다. 진정 모르는 ê²ƒì„ ê²¸ì†ížˆ 묻는 ìžì„¸ê°€ ì•„ë‹ˆë¼ êµì‚¬ë¥¼ 떠보는 ìƒê°ìœ¼ë¡œ 하는 질문ì´ì—ˆê¸° 때문ì´ë‹¤. 사실 그는 전문ì ì¸ 율법선ìƒì´ì—ˆê¸°ì— ìœ¨ë²•ì— ê´€í•œí•œ 모르는 게 없었다. 반면 그가 ìƒê°í•˜ê¸°ì— ì£¼ë‹˜ì€ ë‚˜ì‚¬ë ›ì—ì„œ 태어난 어수룩한 촌사람, 그리고 í•™êµêµìœ¡ë„ 제대로 받지 못한 무ì‹í•œ ìžë¡œ ì–´ì°Œ ìœ¨ë²•ì„ ì•Œ 수 있겠는가하는 오만한 태ë„를 가지고 ìžˆì—ˆë˜ ê²ƒì´ë‹¤. 그러면서 ê·¸ ì†ë‚´ë¥¼ 드러내지 않게 ì„ ìƒë‹˜ì´ë¼ê³  호칭하며 그럴듯한 ì§ˆë¬¸ì„ í•˜ì˜€ë˜ ê²ƒì´ë‹¤. 그런 태ë„를 ì£¼ë‹˜ì´ ëª¨ë¥´ì‹¤ë¦¬ 없다. 그런 ì£¼ë‹˜ì´ ì˜¤ížˆë ¤ ë˜ë¬»ëŠ”다. â€œìœ¨ë²•ì— ë¬´ì—‡ì´ë¼ê³  기ë¡ë˜ì—ˆìœ¼ë©° 네가 어떻게 ì½ëŠëƒ?†왜 ì£¼ë‹˜ì€ ë˜ë¬¼ìœ¼ì…¨ì„까? êµìœ¡ì˜ 효과는 ë‚¨ì´ ê°€ë¥´ì³ì£¼ëŠ” 것보다 스스로 ë°œê²¬í•˜ëŠ”ë° ìžˆë‹¤. ë‚¨ì´ ì§€ì í•´ì£¼ëŠ” ê²ƒì´ ì¤‘ìš”í•œ ê²ƒì´ ì•„ë‹ˆë¼ ë‚´ê°€ ê·¸ê²ƒì„ ì–´ë–»ê²Œ ì´í•´í•˜ëŠ” ê²ƒì´ ë” ì¤‘ìš”í•œ 것ì´ë‹¤. ìœ¨ë²•ì„ ìž˜ 알고 있는 ê·¸ ì‚¬ëžŒì€ ìžê¸° 과시를 위한 ì¢‹ì€ ê¸°íšŒê°€ 온 것으로 알고 신명기 6:5, 레위기 19:18 ë§ì”€ì„ ì¤„ì¤„ì´ ë¶ˆì–´ëŒ”ë‹¤.

“네 마ìŒì„ 다하며 ëª©ìˆ¨ì„ ë‹¤í•˜ë©° íž˜ì„ ë‹¤í•˜ë©° ëœ»ì„ ë‹¤í•˜ì—¬ 주 ë„ˆì˜ í•˜ë‚˜ë‹˜ì„ ì‚¬ëž‘í•˜ê³  ë˜í•œ 네 ì´ì›ƒì„ 네 ìžì‹ ê°™ì´ ì‚¬ëž‘í•˜ë¼ í•˜ì…¨ìŠµë‹ˆë‹¤.†ì˜ê¸°ì–‘양하고 ìžˆë˜ ê·¸ë¥¼ ì£¼ë‹˜ì´ ì¹­ì°¬í•˜ì‹ ë‹¤. “네 ëŒ€ë‹µì´ ì˜³ë„다.†그가 ìš°ì­í•˜ê³  ìžˆì„ ë•Œ, 그러나, ì£¼ë‹˜ì€ ê²°ì •ì ì¸ í•œë°©ì„ ë‚ ë¦¬ì‹ ë‹¤. “ì´ë¥¼ 행하ë¼, 그리하면 살리ë¼.â€

무슨 ë§ì¸ê°€? ë§ì”€ì„ 암송하고 기억하고 있는 ê²ƒì´ ì¤‘ìš”í•œ ê²ƒì´ ì•„ë‹ˆë¼ëŠ” ì´ì•¼ê¸°ì´ë‹¤. ì•„ëŠ”ë° ê·¸ì¹˜ì§€ ë§ê³  ì ìš©í•˜ë¼ëŠ” 것ì´ë‹¤. ë§ì”€ì€ 실행하여야 하고 진리는 구체화해야 하는 것ì´ë‹¤. 아무리 ëª¨ì„¸ì˜¤ê²½ì„ ë‹¬ë‹¬ 외고 ìžˆì–´ë„ ê·¸ê²ƒì´ ì‚¶ì†ì— 녹아들ì´ì§€ 않으면 무슨 소용ì¸ê°€? ì£¼ë‹˜ì´ ë°”ë¦¬ìƒˆì¸ë“¤ì„ 비난하신 ì´ìœ ê°€ ê·¸ë“¤ì€ ì™¸ì‹í•˜ëŠ” ìžë“¤ì´ì—ˆê¸° 때문ì´ë‹¤. “그러므로 무엇ì´ë“ ì§€ ê·¸ë“¤ì´ ë§í•˜ëŠ” 바는 행하고 ê·¸ë“¤ì´ í•˜ëŠ” 행위는 본받지 ë§ë¼, ê·¸ë“¤ì€ ë§ë§Œ 하고 행하지 아니한다â€(마23:3). 주님ì—게 한방 당했다고 ìƒê°í•œ ê·¸ 율법사가 다시 질문한다. “그러면 ë‚´ ì´ì›ƒì´ 누구입니까?†세ìƒì— 어리ì„거나 ìž˜ëª»ëœ ì§ˆë¬¸ì€ ì—†ë‹¤. 다만 ì´ ê²½ìš°ì²˜ëŸ¼ 질문ìžì˜ ìž˜ëª»ëœ ì˜ë„ê°€ 있다면 ê·¸ê²ƒì´ ë¬¸ì œì¸ ê²ƒì´ë‹¤. 율법사가 질문한 ê²ƒì€ ê·¸ê°€ ì´ì›ƒì˜ ê°œë…ì„ ëª°ë¼ì„œ 그런 ê²ƒì´ ì•„ë‹ˆì—ˆë‹¤. 그는 ê·¸ ìžì‹ ì„ 옳게 ë³´ì´ë ¤ê³  질문한 것ì´ê¸° 때문ì´ë‹¤. 그는 ìžê¸°ê°€ ì´ì›ƒì„ 너무나 잘 사랑하고 있다고 믿었다. 세리와 바리새ì¸ì˜ 기ë„(눅18:9-14)를 기억하는가?

바리새ì¸ì€ ê·¸ì˜ ì˜³ìŒì„ ìžëž‘하고 있다. “하나님, 나는 ì´ì›ƒì„ 너무 사랑하여 토색, 불ì˜, ê°„ìŒí•˜ì§€ 아니한 사람ì´ê³  ì´í‹€ì— ë‘ ë²ˆì”© 금ì‹í•˜ê³  ì‹­ì¼ì¡°ë¥¼ 드림으로 ë­‡ì‚¬ëžŒë“¤ì˜ ëª¨ë²”ì´ ë˜ëŠ” ì‚¶ì„ ì‚´ê³  있으니 나를 축복하여 ì£¼ì‹¬ì´ ë§ˆë•…í•©ë‹ˆë‹¤.†êµíšŒì—ì„œ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ì‚¬ëžŒì´ ë°”ë¡œ ì´ëŸ° ì¢…ë¥˜ì˜ ì‚¬ëžŒì´ë‹¤. “나는 하나님 ì•žì— ê±°ë¦¬ë‚Œì´ ì—†ëŠ” 사람입니다.â€ í˜¹ì€ â€œí•˜ë‚˜ë‹˜ì´ ë‚˜ì˜ ì˜ë¡œìš´ ì‚¶ì„ ì•„ì‹œë¦¬ë¼ ìƒê°í•©ë‹ˆë‹¤.†내가 옳다는 사람ì´ë‹¤. 나 중심ì ì¸ 사람ì´ë‹¤. ì´ëŸ° ì‚¬ëžŒë“¤ì€ ë‹¤ë¥¸ ì‚¬ëžŒë“¤ì„ ì‰½ê²Œ íŒë‹¨í•˜ë©° 정죄한다. ìžê¸°ê°€ 가장 잘 알고 있다는 것ì´ë‹¤. ì´ë¯¸ 주님께 질문하기 ì „ì— ì´ ìœ¨ë²•ì‚¬ëŠ” ëŒ€ë‹µì„ ê°€ì§€ê³  있다. ì´ì›ƒì´ëž€ ë™ë£Œ 유대ì¸ì„ ë§í•˜ëŠ” ê²ƒìž„ì„ ê·¸ëŠ” 오래전부터 배워왔기 때문ì´ë‹¤. 사실 유대ì¸ë“¤ì€ ì´ì›ƒì´ëž€ 오로지 유대ì¸ë§Œì„ ì˜ë¯¸í–ˆê³  ê·¸ë“¤ì€ ì¡°ìƒë“¤ë¡œë¶€í„° 그렇게 ê°€ë¥´ì¹¨ì„ ë°›ê³  ìžë¼ì™”다. ê·¸ëŸ°ë° ì£¼ë‹˜ì€ ë‹¬ëžë‹¤. ì´ì›ƒì˜ ê°œë…ì´ í™•ìž¥ë˜ì–´ì•¼ í•¨ì„ ê·¸ëŠ” 가르치고 싶었다. 바로 그런 êµìœ¡ì´ ì¼ì–´ë‚˜ëŠ” ì‹œì ì„ êµìœ¡í•™ì—서는 ‘가르칠만한 순간’ (teachable moment)ì´ë¼ê³  부른다. 사ë„ë°”ìš¸ì´ ì•„ë´ì—ì„œ 행한 설êµë¥¼ 기억하는가? 그는 ê·¸ ë„ì‹œ 어디서나 세워져 있는 ìš°ìƒì„ 기ë…하는 무수한 ë‹¨ì„ ë³´ì•˜ë‹¤. 심지어 그는 ‘알지 못하는 ì‹ ì—게’ë¼ê³  새긴 ë‹¨ë„ ë³´ì•˜ë‹¤(í–‰17:23). 바로 ì´ ì•Œì§€ 못하는 ì‹ ì„ í•˜ë‚˜ë‹˜ê³¼ 연결시키는 ì „ëžµì´ ë°”ë¡œ teachable momentì´ë‹¤. ì˜ˆìˆ˜ë‹˜ì€ ë°”ë¡œ ì´ëŸ¬í•œ í•™ìŠµì˜ ê¸°íšŒë¥¼ í¬ì°©ì‹œí‚¤ëŠ” ëŠ¥ë ¥ì´ íƒì›”í•œ ì„ ìƒë‹˜ì´ì…¨ë‹¤. 친숙한 ê°œë…ì„ í†µí•˜ì—¬ í•œ 단계 ë†’ì€ ê°œë…ì„ í•™ìŠµì‹œí‚¤ëŠ” 것! 바로 ê·¸ê²ƒì´ ì£¼ë‹˜ì´ í–‰í•˜ì‹  êµìœ¡ì˜ 첫 번째 성공 요소ì´ë‹¤. ì´ì›ƒì´ë¼ëŠ” ê°œë…(ê·¸ 율법사가 ì´ë¯¸ 알고 있었ë˜)ì„ í†µí•˜ì—¬ ì£¼ë‹˜ì€ ê·¸ê°€ ì›í•˜ì‹œëŠ” 새로운 ì´ì›ƒì´ë¼ëŠ” ê°œë…ì„ ê°€ë¥´ì¹˜ì‹  것ì´ë‹¤. ì£¼ë‹˜ì´ ê°€ë¥´ì³ì£¼ê³  ì‹¶ì€ ê²ƒì´ ë¬´ì—‡ì´ì—ˆì„까? 왜 ì´ ì´ì•¼ê¸°ì—ì„œ 사마리아 ì‚¬ëžŒì´ ì˜ì›…으로 등장하게 ë˜ëŠ”ê°€?

ì£¼ë‹˜ì˜ êµìœ¡ë°©ë²•

ì´ìŠ¤ë¼ì—˜ 역사를 우리가 잘 알고 ìžˆë“¯ì´ ì†”ë¡œëª¬ 사후 ë¶ìª½ ì´ìŠ¤ë¼ì—˜ê³¼ 남쪽 유다로 양분ë˜ê³  ë¶ˆì‹ ì•™ì´ íŽ¸ë§Œí•œ ë¶ì´ìŠ¤ë¼ì—˜ì€ 주전 724ë…„ ì•—ìˆ˜ë¥´ì— ì •ë³µë‹¹í•˜ì—¬ 멸ë§í•˜ì˜€ê³  ìˆ˜ë§Žì€ ì‚¬ëžŒë“¤ì´ í¬ë¡œë¡œ ëŒë ¤ê°€ê³  ë¶ìª½ ë•… ì—­ì‹œ ì´ë°©ì¸ë“¤ì´ 강제로 ì´ì£¼í•˜ì—¬ 살게 ëœë‹¤. 그래서 남쪽 ìœ ë‹¤ì‚¬ëžŒë“¤ì´ ë³´ê¸°ì—는 사마리아(ë¶ì´ìŠ¤ë¼ì—˜ ì™•êµ­ì˜ ìˆ˜ë„) ì‚¬ëžŒë“¤ì€ ê°™ì€ ë¯¿ìŒì„ 가진 ë™ì¡±ìœ¼ë¡œ 간주하지 아니하였고 유다 사람들과 사마리아 사람들 ê°„ì˜ ë¯¸ì›€ê³¼ ê°ˆë“±ì€ ìš°ë¦¬ê°€ 지금 ìƒê°í•˜ëŠ” ìˆ˜ì¤€ì„ í›¨ì”¬ 넘었다. 오죽했으면 당시 가장 ì¼ë°˜ì ì¸ 기ë„ê°€ “주님 사마리아ì¸ë“¤ì—게 ë¶€í™œì´ ì—†ê²Œ 하소서’ë¼ëŠ” 기ë„였ì„까?

예수님과 ë™ì‹œëŒ€ ì‚¬ëžŒì¸ ì—­ì‚¬ê°€ 요세프스는 ë‘ ë¯¼ì¡± ê°„ì˜ ê°ˆë“±ì„ ìƒì§•í•˜ëŠ” ë‘ ì‚¬ê±´ì„ ê·¸ì˜ ì—­ì‚¬ì±…ì— ìƒìƒí•˜ê²Œ 기ë¡í•˜ê³  있다. 첫 번째는 AD6-9ë…„ê²½, 몇 ëª…ì˜ ì‚¬ë§ˆë¦¬ì•„ì¸ë“¤ì´ ë¹„ë°€ë¦¬ì— ìœ ì›”ì ˆ í–‰ì‚¬ì— ì°¸ì—¬í•˜ëŠë¼ 예루살렘 ì„±ì „ì— ë“¤ì–´ì™”ë‹¤ê°€ ë°œê°ë˜ì–´ 잡히게 ë˜ì—ˆë‹¤. 유대ì¸ë“¤ì€ ì´ë“¤ì„ 죽ì´ê³  ì„±ì „ì„ ì •í™”í•œë‹¤ëŠ” 명목으로 ì´ë“¤ì˜ 뼈를 갈아 뿌렸다고 한다. ë‘ ë²ˆì§¸ ì‚¬ê±´ì€ AD51ë…„ 유월절 í–‰ì‚¬ì— ì°¸ì—¬í•˜ëŸ¬ 멀리서 온 유대ì¸ë“¤ì´ 사마리아 마ì„ì„ í†µí•˜ì—¬ 예루살렘으로 오려다가 그곳 사마리아 ì‚¬ëžŒë“¤ì— ìž¡í˜€ì„œ ì£½ìž„ì„ ë‹¹í•˜ì˜€ëŠ”ë° ì´ë¥¼ 안 유대ì¸ë“¤ì´ 당시 로마 êµ°ì¸ë“¤ì—게 신고하였지만 성공하지 못하게 ë˜ìž 분노한 유대ì¸ë“¤ì´ ê·¸ 사마리아로 ì³ë“¤ì–´ê°€ 사마리아 ë§ˆì„ ì‚¬ëžŒë“¤ì„ ëª°ì‚´ì‹œí‚¤ê³  마ì„ì„ ë¶ˆíƒœì› ë‹¤ê³  한다. ì´ëŸ¬í•œ ë‘ ë¯¼ì¡± ê°„ 극심한 분노와 ì ëŒ€ê°ì •ì„ ì£¼ë‹˜ì€ ì•Œê³  ìžˆì—ˆì„ í„°, 바로 여기ì—ì„œ ì£¼ë‹˜ì€ ì´ì›ƒì— 대한 ê°œë…ì„ í™•ì‹¤í•˜ê²Œ 가르ì³ì£¼ê³  ì‹¶ì—ˆë˜ ê²ƒì´ì—ˆë‹¤. 그래서 ì£¼ë‹˜ì˜ êµìœ¡ë°©ë²•ì€ ì–´ë–¤ 것ì´ì—ˆì„까? ì£¼ë‹˜ì€ ì§ì ‘ í•´ë‹µì„ ì´ì•¼ê¸°í•˜ì§€ 않으셨다. ì£¼ë‹˜ì€ ì ˆëŒ€ë¡œ ì •ë‹µì„ ë°”ë¡œ ë§í•˜ëŠ” 저급한 êµìœ¡ë°©ë²•ì„ íƒí•˜ì§€ 않으셨다. 대신 ì£¼ë‹˜ì€ ì´ì•¼ê¸°, ìš°í™”, ì€ìœ ì  ë°©ë²•ì„ í†µí•´ 가르치신 것ì´ë‹¤. ì´ë¥¼ 통하여 ì£¼ë‹˜ì€ í•™ìŠµìžê°€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문제 í•´ê²°ì˜ ë°©ë²•ì„ ìŠ¤ìŠ¤ë¡œ 발견하ë„ë¡ í•˜ì˜€ë˜ ê²ƒì´ë‹¤. 오늘날 í”히 ì´ì•¼ê¸°í•˜ëŠ” ë°œê²¬í•™ìŠµì€ ì´ë¯¸ ì£¼ë‹˜ì´ ì„±ê³µì ìœ¼ë¡œ 사용하신 것ì´ë‹¤. ì•„ë§ˆë„ ì£¼ë‹˜ì€ ì´ë ‡ê²Œ 시작하셨ì„지 모른다. “내가 ì´ì•¼ê¸°í•˜ë‚˜ 해줄까? 잘 들어ë´. ì–´ë–¤ 유대ì¸ì´ ê¸¸ì„ ê°€ë‹¤ê°€ ê°•ë„를 만나 ê±°ë°˜ 죽게 ë˜ì—ˆì§€. ê·¼ë° ì œì‚¬ìž¥ì´ ì§€ë‚˜ê°€ì‹œëŠ” 거야. ì•„ ì´ì œ 살았구나 ë¼ê³  ìƒê°í–ˆëŠ”ë° ê·¸ê°€ ê±°ë“¤ë– ë³´ê¸°ë„ ì•Šê³  그냥 ì§€ë‚˜ì³ ë²„ë¦¬ì§€ 않았겠어? 너무 실ë§í•˜ê³  ìžˆëŠ”ë° ì¡°ê¸ˆ 후 레위ì¸ì´ 오는 ê²ƒì„ ë³´ì•˜ì§€. 너무 기ë»ì„œ ì´ì œëŠ” 살았구나하고 ìƒê°í–ˆì§€. í•œë° ì›¬ê±¸, ì´ì‚¬ëžŒ ì—­ì‹œ 본체만체 그냥 저쪽으로 비켜서 종종걸ìŒìœ¼ë¡œ 사ë¼ì ¸ 버렸지.â€ ì£¼ë‹˜ì€ ìœ ëŒ€ì¸ë“¤ì´ 지금까지 ë°°ì›Œì™”ë˜ ë™ë£Œ 유대ì¸ë“¤ì´ë¼ëŠ” í‹€ì„ ê¹¨ë²„ë¦¬ê³  싶으셨다. ì œì‚¬ìž¥ì€ ìœ ëŒ€ì¸ë“¤ì˜ ìµœê³ ì˜ ë¦¬ë” ì•„ë‹Œê°€? 레위ì¸ë“¤ì€ ì œì‚¬ìž¥ì„ ë„와 성전 안ì—ì„œ 예배 준비를 하고 ë°±ì„±ë“¤ì„ ì‚´íŽ´ì•¼ 하는 지ë„ìž ì•„ë‹Œê°€? ëª¨ë²”ì„ ë³´ì—¬ì•¼ í•  ê·¸ ì‚¬ëžŒë“¤ì„ ì˜ë„ì ìœ¼ë¡œ 배척시키는 ì´ ì´ì•¼ê¸°ë¥¼ 듣고 ìžˆì—ˆë˜ ë‹¹ì‹œ 율법사가 고개를 갸우뚱했ì„지 모른다. ê·¸ëŸ°ë° ì •ìž‘ 중요한 í¬ì¸íŠ¸ëŠ” ì´ì œë¶€í„°ì´ë‹¤. â€œê·¸ëŸ°ë° ë§ì´ì•¼, 저기 사마리아 ì‚¬ëžŒì´ ì˜¤ëŠ” 거야. ê·¸ ì‚¬ëžŒì´ ì“°ëŸ¬ì ¸ 있는 유대ì¸ì„ ë³´ë”니 불ìŒí•œ 마ìŒì´ 들어 치료를 해주는 게 아니겠어?†ì´ì•¼ê¸°ë¥¼ 듣고 ìžˆë˜ ê·¸ ìœ¨ë²•ì‚¬ì˜ ë°˜ì‘ì´ ì–´ë–¨ 것 ê°™ì€ê°€? 아마 모르긴 몰ë¼ë„ 그는 íŽ„ì© ë›°ë©´ì„œ ì£¼ë‹˜ì˜ ì´ì•¼ê¸°ë¥¼ 가로막았ì„ì§€ë„ ëª¨ë¥¸ë‹¤. “예수님 ìž ê¹ë§Œìš”, 누가 그랬다고요? 사마리아ì¸ì´ 그랬다고요? 아니요. 천만ì—, 사마리아ì¸ì€ 절대 그럴 수 없어요. ê·¸ ê°œë¼ì§€ë„ 못한 ê·¸ë“¤ì´ ìœ ëŒ€ì¸ì„ ë•ëŠ”다고요? 그건 서쪽ì—ì„œ í•´ê°€ 뜨는 것과 마찬가지예요. 맙소사, 절대로 그럴 ì¼ ì—†ì–´ìš”â€¦â€ ì™œ ì´ëŸ° ë°˜ì‘ì´ ë‚˜ì˜¬ê¹Œ? 그는 율법사요 ìœ¨ë²•ì— ëŒ€í•´ ëˆ„êµ¬ë³´ë‹¤ë„ ìž˜ 아는 사람ì´ë©° ìœ¨ë²•ì€ ì˜¤ì§ ë™ë£Œ 유대ì¸ë§Œì´ ê·¸ë“¤ì˜ ì´ì›ƒìž„ì„ ìµížˆ ë°°ìš´ 것ì´ì—ˆê¸° 때문ì´ë‹¤. 그때 ì£¼ë‹˜ì€ ì–´ë–»ê²Œ ì´ì•¼ê¸°ë¥¼ 전개하셨ì„까? “내 얘기 ì•„ì§ ì•ˆ ë났어. 잘 들어ë´, ê·¸ëŸ°ë° ê·¸ 사마리아ì¸ì´ 유대ì¸ì„ ë°ë¦¬ê³  여관까지 가서 여관주ì¸ì—게 잘 ëŒë´ì£¼ë¼ê³  부íƒí•˜ëŠ” 것 아니겠어? ëˆì´ ë” ë“¤ë©´ ë‚˜ì¤‘ì— ë‚´ê°€ 지불한다고 하면서….†ì´ì•¼ê¸°ë¥¼ 마치신 ì£¼ë‹˜ì€ ì§ˆë¬¸ì„ í•˜ê²Œ ëœë‹¤. â€œê·¸ëŸ°ë° ì´ ì„¸ 사람 ì¤‘ì— ëˆ„ê°€ ê°•ë„를 만난 ì‚¬ëžŒì˜ ì´ì›ƒì¼ê¹Œ?â€ ì´ ì§ˆë¬¸ì´ ì£¼ë‹˜ì˜ ê°€ë¥´ì¹¨ì˜ í•µì‹¬ì´ë‹¤. ì´ë¥¼ êµìœ¡í•™ì—서는 ê²°ì •ì ì¸ 질문 (essential question)ì´ë¼ê³  부른다. ê·¸ ì§ˆë¬¸ì„ ë“£ê³  ì´ ìœ¨ë²•ì‚¬ëŠ” ë¬´ì–´ë¼ ì‘답했ì„까? ì•„ë§ˆë„ ê·¸ëŠ” ìžê¸°ê°€ ë°°ì›Œì™”ë˜ ê³¼ê±°ì˜ ì§€ì‹ê³¼ 지금 ì£¼ë‹˜ì´ ê°€ë¥´ì³ì£¼ì‹œëŠ” 새로운 ê°œë…사ì´ì—ì„œ 방황하고 있ìŒì— 틀림없다. êµìœ¡ì´ 바로 그런 것ì´ë‹¤. 지금까지 ìµìˆ™í–ˆë˜ ìƒê°ì„ 버리고 새로운 ê°œë…, 지ì‹, 패러다임으로 업그레ì´ë“œí•˜ëŠ” 것! êµìœ¡ì‹¬ë¦¬í•™ìžì¸ Jean Piaget는 ì´ë¥¼ disequilibriumì˜ ê³¼ì •ì´ë¼ê³  ì´ë¦„ 지었다. 다시 ë§í•˜ë©´ êµìœ¡ì€ ìµìˆ™í–ˆë˜ 것(equilibrium)ì„ ìž ì‹œ í˜¼ëž€ì— ë¹ ëœ¨ë ¤(disequilibrium) 새로운 수준으로 í•œ 단계 높ì´ëŠ” 과정ì´ë¼ê³ . ê·¸ 율법사는 ê³¼ê±°ì— ì˜¤ì§ ìœ ëŒ€ì¸ë§Œì´ ê·¸ì˜ ì´ì›ƒì´ë¼ê³  ìƒê°í–ˆëŠ”ë° ì´ ì„ í•œ 사마리아ì¸ì˜ 비유를 통하여 그가 미워했고 ì‹«ì–´í•œ 사람ì¼ì§€ë¼ë„ ê·¸ì˜ ì´ì›ƒì´ ë  ìˆ˜ 있ìŒì„ 마침내 통찰할 수 있었다. 새로운 í•™ìŠµì´ ì´ë£¨ì–´ì§„ 것ì´ë‹¤. 만약 율법사가 예수님ì—게 누가 ì´ì›ƒì´ë¼ê³  ë¬¼ì—ˆì„ ë•Œ ì£¼ë‹˜ì´ ìžì‹ ì˜ 답(사마리아ì¸ì´ ë„ˆì˜ ì´ì›ƒì´ë¼ê³ )ì„ ë°”ë¡œ 알려 주었ë”ë¼ë©´ ì´ëŸ¬í•œ ê·¹ì ì¸ êµìœ¡ì˜ 효과가 나타날 수 있었ì„까? ì•„ë‹ ê²ƒì´ë‹¤. ì´ëŸ¬í•œ 예화, ì´ì•¼ê¸°, ìš°í™” ë“±ì„ í†µí•˜ì—¬ 율법사는 ìžê¸°ê°€ 스스로 통찰하였고 스스로 깨닫게 ëœ ê²ƒì´ë‹¤. 그러한 ìƒí™©ì—ì„œ ì£¼ë‹˜ì€ í•œ ë°œì§ ë” ë‚˜ì•„ê°„ë‹¤. â€œë„ˆë„ ì´ì™€ ê°™ì´ í•˜ë¼!†깨달아 알게 ë˜ì—ˆë‹¤ë©´ 그대로 실천하ë¼ëŠ” 것ì´ë‹¤. êµìœ¡ì€ ë°°ìš´ 바를 ì‹¤í–‰ì— ì˜®ê¸°ëŠ”ë° ê·¸ ìƒëª…ì´ ìžˆë‹¤.

4단계 êµìœ¡ë°©ë²• 요약

í•„ìžê°€ ì„±ê²½ì„ ì½ì„ìˆ˜ë¡ ëŠê»´ì§€ëŠ” ê²ƒì´ ì£¼ë‹˜ì€ ìœ„ëŒ€í•œ êµìœ¡ìžë¼ëŠ” 사실ì´ë‹¤. 그는 ëˆ„êµ¬ì™€ë„ ëŒ€í™”í•˜ì…¨ê³  ì–´ë–¤ ìƒí™©ì´ë“  편안하셨다. 창녀ë„, 어린 ì•„ì´ë„, 세리ë„, 장애ì¸ë„ ëª¨ë‘ í™˜ì˜í•˜ì…¨ê³  가장 쉽게 가장 명확하게 êµìœ¡ì‹œí‚¤ì…¨ë‹¤. 앞으로 ìƒ¬ë¡¬ì— ê¸°ë°˜í•œ ì£¼ë‹˜ì˜ êµìœ¡ë°©ë²•ì„ 구체ì ìœ¼ë¡œ 나눌 것ì´ë‹¤. 다만 ì˜¤ëŠ˜ì€ ì£¼ë‹˜ì´ íƒí•˜ì‹  네 ë‹¨ê³„ì˜ êµìœ¡ë°©ë²•ë¡ ì„ êµíšŒêµìœ¡ì— 어떻게 접목할 것ì¸ê°€ë¥¼ 설명하면서 ê¸€ì„ ë§ˆì¹˜ë„ë¡ í•œë‹¤.

ì œ 1단계: teachable moment를 확실히 붙잡으면서 학습ìžì˜ í•™ìŠµì— ëŒ€í•œ ë‚´ì  ìžê°ì´ ìƒê¸°ê²Œ í•  것. 2단계: 핵심ì ì¸ 질문(critical question)ì„ í†µí•˜ì—¬ 학습ìžì˜ ìƒê°, 지ì‹, 태ë„를 ì ê²€í•˜ê³  í•™ìŠµì— ëŒ€í•œ ë™ê¸°ë¶€ì—¬ë¥¼ í•  것. 3단계: ìš°í™”, ì´ì•¼ê¸°, 예화 등 학습ìžê°€ 잘 ì´í•´í•˜ëŠ” ìƒí™©ì„ 통하여 학습ìžê°€ 문제를 통찰하고 í•´ê²°ì•ˆì„ ìŠ¤ìŠ¤ë¡œ ì°¾ë„ë¡ í•  것. 4단계: ë°°ìš´ ë‚´ìš©ì„ ë°˜ë“œì‹œ ì‹¤ì²œì— ì˜®ê¸°ë„ë¡ ë™ê¸°ë¶€ì—¬ë¥¼ 시킬 것. hlee0414@gmail.com <계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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