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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êµíšŒ êµë¶€ë“¤ì˜ ìƒì• ì™€ ì„ êµì‚¬ìƒ

ì†¡ì¢…ë¡ ëª©ì‚¬ (대학선êµ, Ph.D)

초대êµíšŒ ì´í›„ 2ì²œë…„ì˜ ì„¸ì›”ì´ í˜ë €ë‹¤. 그간 기ë…êµì‚¬ì™€ 함께 ì‹ í•™ë„ ë§Žì´ ë°œì „ë˜ì–´ì™”다. 그러나 ì•„ì§ë„ 여기저기서 ì´ë‹¨ì„± 시비가 ëŠì´ì§€ ì•Šê³  있다. ì„ êµ ì‚¬ìƒë„ ê·¸ ê°•ì¡°ì ì´ ê°ê° 다르다. ì§€ê¸ˆë„ ì´ëŸ¬í• ì§„대 êµë¶€ë“¤ 시대ì—는 ì–´ë– í–ˆì„까? 역사를 ëŒì•„ë´„ì€ ë¯¸ëž˜ì˜ ê±°ìš¸ì´ ëœë‹¤. êµë¶€(敎父)는 ‘êµíšŒì˜ 아버지’란 ëœ»ì„ ì§€ë‹ˆê³  있다. êµë¶€ëž€ 2세기ì—ì„œ 8ì„¸ê¸°ì— ê±¸ì³ ê¸°ë…êµ ì‹ í•™ì˜ ì£¼ì¶§ëŒì„ ë†“ì€ ì´ë“¤ì„ ì¼ì»«ëŠ”다. 초대êµíšŒ êµë¶€ë“¤ì€ 사ë„ë“¤ì˜ ë’¤ë¥¼ ì´ì–´ì„œ êµíšŒë¥¼ 든든하게 세워나가고 ë³µìŒì˜ 진리를 체계화하는 ë° í° ì—­í• ì„ ë‹´ë‹¹í•˜ì˜€ë‹¤. êµë¶€ë¡œ ì¸ì •ë°›ê¸° 위해서는 다ìŒê³¼ 몇몇 ì¡°ê±´ì„ ì¶©ì¡±ì‹œì¼œì•¼ë§Œ 한다. 첫째 ì „ëž˜ì˜ êµíšŒì— 관하여 ì €ìˆ ì„ ì¨ì„œ ì¸ìš©ë˜ëŠ” ìžì´ë‹¤. 둘째 정통êµë¦¬ë¥¼ 세운 ìžì´ë‹¤. 셋째 성스런 ì‚¶ì„ ê¾¸ë¦° ìžì´ë‹¤. 넷째 êµíšŒë¡œë¶€í„° ì¸ì •ì„ ë°›ì€ ìžì´ë‹¤.

í´ë¦¬ê°‘(Polycarp)

í´ë¦¬ê°‘ì€ AD 70-156ë…„ì— ì‚´ì•˜ë˜ ì¸ë¬¼ì´ë‹¤. 그는 ì‚¬ë„ ìš”í•œì˜ ì œìžìš” ì´ë ˆë‹ˆìš°ìŠ¤(Irenaeus)ì˜ ìŠ¤ìŠ¹ì´ì—ˆìœ¼ë©° í›„ì— ì„œë¨¸ë‚˜(Smyrna)êµíšŒì˜ ê°ë…ì´ ë˜ì—ˆë‹¤. 그는 헌신ì ì´ê³ ë„ 열렬한 ì„ êµí™œë™ì„ í•œ 사람ì´ì—ˆë‹¤. ê·¸ë¿ì´ 아니고 ì–´ë– í•œ 경우ì—ë„ íƒ€í˜‘í•˜ì§€ ì•Šê³  ì •ë„를 걸어간 목회ìžì˜€ë‹¤. 서기 155ë…„ì— ì„œë¨¸ë‚˜ì—서는 아주 심한 기ë…êµ ë°•í•´ê°€ ì§‘ìš”í•˜ê³ ë„ ê°‘ìž‘ìŠ¤ëŸ½ê²Œ ì¼ì–´ë‚¬ì—ˆë‹¤. í´ë¦¬ê°‘ë„ ê²°êµ­ì—는 ì²´í¬ë˜ì—ˆìœ¼ë©° í˜‘ë°•ì„ ë°›ì•˜ë‹¤. 당시 서머나 지방ì—는 기ë…êµë¥¼ 믿는 ìžì—게 í™”í˜•ì— ì²˜í•˜ëŠ” ë²•ë¥ ì´ ìžˆì—ˆë‹¤. ê·¸ ì§€ë°©ì˜ í†µì¹˜ìžëŠ” í‰ì†Œ 그를 존경하든 í„°ë¼ ì‚´ë¦¬ê³  ì‹¶ì€ ë§ˆìŒìœ¼ë¡œ 회유하기로 하였다. ‘단 한번만 예수를 모른다고 부ì¸í•˜ë¼. 그러면 살려주겠다 ê·¸ 후ì—는 무슨 ì¼ì´ë“  í•˜ì—¬ë„ ìƒê´€ 않겠다’고 강권하였으나 í´ë¦¬ê°‘ì€ ì¡°ê¸ˆë„ í”들림 ì—†ì´ ê·¸ 유명한 ëª…ì–¸ì„ ë‚¨ê²¼ë‹¤. “86ë…„ê°„ ì˜ˆìˆ˜ë‹˜ì€ ë‚˜ë¥¼ 단 í•œ ë²ˆë„ ëª¨ë¥¸ë‹¤ê³  하지 ì•Šìœ¼ì…¨ëŠ”ë° ë‚´ê°€ 어떻게 ê·¸ ë¶„ì„ ëª¨ë¥¸ë‹¤ê³  í•  수 있겠ëŠëƒ.†한 마디만 예수를 부ì¸í•˜ë©´ ì‚´ 수 있었는ë°ë„ 그는 ëë‚´ 순êµì˜ ê¸¸ì„ íƒí–ˆë‹¤. 그는 피하ë¼ëŠ” ì£¼ìœ„ì˜ ê¶Œê³ ë„ ë“£ì§€ 않았으며 오히려 ì£¼ë³€ì˜ ì‚¬ëžŒë“¤ì—게 기ë„ë¡œ 용기를 ë¶ë‹ì•„주었다. ê²°êµ­ 그는 기ë„하는 ê°€ìš´ë° ìž¥ìž‘ë”미 ìœ„ì— ì•‰ì•„ì„œ 장렬한 í™”í˜•ì„ ë‹¹í•˜ì˜€ë‹¤. ê·¸ì˜ ì£½ìŒì€ 기ë…êµì‚¬ì—ì„œ 가장 아름답고 ê³ ê²°í•œ 순êµì‚¬ë¡œ 기ë¡ë˜ê³  있다. 진리를 ë”°ë¼ ì˜¬ê³§ì€ ì‹ ì•™ì„ ì‚¬ìˆ˜í•œ 그는 기ë…지성ì¸ì˜ í•œ í‘œìƒì´ ì•„ë‹ ìˆ˜ 없다.

터툴리안(Turtulian)

í„°íˆ´ë¦¬ì•ˆì€ ì•½ AD 155-230ë…„ ë•Œì˜ ì‚¬ëžŒì´ë‹¤. 그는 ë¶ì•„프리카 ì¹´ë¥´íƒ€ê³ ì˜ ë¹„ê¸°ë…êµ ê°€ì •ì—ì„œ 태어났다. ê·¸ì˜ ì•„ë²„ì§€ëŠ” ì´ë…ê´€ì €ì˜ ë°±ë¶€ìž¥ì´ì—ˆë‹¤. 그는 로마ì—ì„œ 법률가로서 ì´ë¦„ì„ ë‚ ë¦¬ê³  ìžˆì„ 40세 ë•Œì— ì˜ˆìˆ˜ë¥¼ ì˜ì ‘하였다. ê·¸ 계기는 AD 195ë…„ì— í¬ë¦¬ìŠ¤ì²œë“¤ì´ ì‹ ì•™ì„ ì§€í‚¤ê¸° 위해서 순êµí•˜ëŠ” ëª¨ìŠµì— ê°ë™ë°›ì•„ 기ë…êµì¸ì´ ëœ ê²ƒì´ë‹¤. 그는 초대êµíšŒì˜ êµë¶€ì´ìž, í‰ì‹ ë„ ì‹ í•™ìžì´ë‹¤. 그는 법학, 수사학, ì² í•™ì„ ê³µë¶€í•œ 사람ì´ì—ˆë‹¤. 그는 법률ì ì¸ 사고를 ì‹ í•™ì— ì ìš©í•˜ì—¬ ì‹ í•™ì„ ì²´ê³„í™”ì‹œì¼°ë‹¤. í„°íˆ´ë¦¬ì•ˆì€ êµíšŒì‚¬ 최초로 ë¼í‹´ì–´ë¥¼ ì‚¬ìš©í–ˆëŠ”ë° ì‚¼ìœ„ì¼ì²´ (Trinity)를 비롯한 982ê°œì˜ ë¼í‹´ì–´ 신학용어를 만들어냈다. ê·¸ì˜ ë¼í‹´ì–´ 문체는 중세êµíšŒ ë¼í‹´ì–´ì˜ 표본으로 간주ë˜ê³  있다. ë”°ë¼ì„œ “그는 ë¼í‹´ì‹ í•™ì˜ ì›ì¡°â€ë¼ê³  í•  수 있다.

그는 기ë…êµë¥¼ 대변한 ë³€ì¦ê°€ë¡œì„œ ì—­ì„¤ì  í‘œí˜„ì„ ì¦ê²¨ ì¼ë‹¤. ì € 유명한 명제 “나는 불합리하기 ë•Œë¬¸ì— ë¯¿ëŠ”ë‹¤(Credo quia absurdum est)â€ë¼ê³  했다. ì´ë°–ì— â€˜ìˆœêµìžë“¤ì˜ 피는 êµíšŒì˜ 씨앗, 박해는 그리스ë„ì¸ì˜ 무죄를 ë³€ì¦í•œë‹¤â€™ ë“±ì˜ ë§ì„ 남겼다. 그는 당대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ì œ 1ì˜ ì‹ í•™ìžë¼ê³  불리울 ì •ë„ë¡œ ëª…ì„±ì´ ìžˆì—ˆë‹¤. 그는 ë¬´ì—‡ë³´ë‹¤ë„ êµíšŒì˜ 순결과 ê±°ë£©í•¨ì— ê´€ì‹¬ì„ ë§Žì´ ë³´ì˜€ë‹¤. êµíšŒì˜ ì´ëŸ¬í•œ ê±°ë£©í•¨ì€ í•˜ë‚˜ë‹˜ì˜ ê³„ì‹œì˜ ì•½ì†ì— ì˜ê±°í•œ 것ì´ì—ˆë‹¤. ì´ì²˜ëŸ¼ 터툴리안ì—게 있어서 í•˜ë‚˜ë‹˜ì˜ ë§ì”€ì„ 지키는 ê²ƒì€ ë§¤ìš° 명확하게 세ìƒê³¼ 분리ë˜ì–´ 지내는 ê²ƒì„ ëœ»í•˜ì˜€ë‹¤. 왜ëƒí•˜ë©´ 세ìƒì€ 구조ì ìœ¼ë¡œ ë§ˆê·€ì— ëŒ€í•œ ìš°ìƒìˆ­ë°°ì ì¸ 봉사를 ì´ë¯¸ 갖추고 있다고 보았기 때문ì´ë‹¤

오리ê²(Origen)

오리ê²(Oregenes Adamantius)ì€ AD 185년부터 263년까지 살았다. 그는 알렉산드리아ì—ì„œ 기ë…êµì¸ 가정ì—ì„œ 태어났다. ìœ ì„¸ë¹„ìš°ìŠ¤ì— ë”°ë¥´ë©´ ì˜¤ë¦¬ê²Œë„¤ìŠ¤ì˜ ì•„ë²„ì§€ 레오니ë°ìŠ¤ê°€ 202ë…„ì˜ ë°•í•´ ë•Œ 순êµí•˜ìž 오리게네스는 어머니와 6ëª…ì˜ ë‚¨ë™ìƒë“¤ì˜ ìƒê³„를 책임져야 í–ˆëŠ”ë° ì²˜ìŒì—는 귀부ì¸ì˜ 집ì—ì„œ 살다가 ê·¸ ë’¤ ë¬¸ë²•ì„ ê°€ë¥´ì³ì„œ ëˆì„ 벌었으며 철저한 금욕ìƒí™œì„ 했다고 한다. 그는 ëˆë…í•œ 신앙과 명ì„í•œ ë‘뇌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êµë¦¬ 문답학êµì— 입학하여 í´ë ˆë©˜íŠ¸ ë°‘ì—ì„œ 배웠다. 그는 ì‹ í•™êµë¥¼ 개설하고 후배 ì–‘ì„±ì— íž˜ì¼ë‹¤. ê·¸ ì—­ì‹œ ë°ì‹œìš°ìŠ¤(Decius) í™©ì œì˜ ë°•í•´ ë•Œì— ì•…í˜•ê³¼ ê³ ë¬¸ì„ ë°›ê³  ë‘ë¡œ ê°ì˜¥ì— 갇혀 있다가 순êµí•˜ì˜€ë‹¤. 그는 한마디로 ì‹ í•™ìžì´ìž 다작가였다. ê·¸ì˜ ì €ì„œëŠ” 성경 주ì„류, ì¡°ì§ì‹ í•™, ë³€ì¦ì  ìž‘í’ˆ 등 3종류로 나눌 수 있다. ê·¸ 중ì—ì„œë„ 27ë…„ì— ê±¸ì³ ì €ìˆ í•œ “Hexaplaâ€ë¼ëŠ” ì„±ê²½ì´ ìžˆë‹¤. ì´ëŠ” í—¬ë¼ì–´ë¡œ 여섯 ê²¹ì´ë¼ëŠ” 뜻ì¸ë° í•œìª½ì— ížˆë¸Œë¦¬ ì›ë¬¸ì„ 붙ì´ê³  ê·¸ ì˜†ì— í—¬ë¼ì–´ë¥¼ 비롯하여서 당시 주요한 6ê°œì˜ ì–¸ì–´ë¥¼ 비êµí•˜ì—¬ ë³¼ 수 있ë„ë¡ ë§Œë“¤ì—ˆë‹¤. ì´ ìœ„ëŒ€í•œ ì±…ì€ ì•„ê¹ê²Œë„ 유실ë˜ê³  없다. 오리ê²ì€ ê·¸ ì§€ì„±ì´ íƒì›”했다. 그러나 ì•Œë ‰ì‚°ë“œë¦¬ì•„ì˜ í´ë ˆë©˜íŠ¸(Clement)와 함께 êµë¶€ë¡œì„œ ìžê²©ì— 관한 시비가 있었다. ê²°êµ­ 그는 ê·¸ 사ìƒì˜ 비정통성 ê¹Œë‹­ì— ì„œë°©êµíšŒì—서는 êµë¶€ë¡œì„œ 거부ë˜ì—ˆìœ¼ë‚˜ ë™ë°©êµíšŒì—서는 êµë¶€ë¡œ 받아들여졌다.

성 어거스틴(Augustinus)

ì–´ê±°ìŠ¤í‹´ì€ 354ë…„ 11ì›” 13ì¼ ë¶ì•„í”„ë¦¬ì¹´ì˜ íƒ€ê°€ìŠ¤íŠ¸(Thagaste)ì—ì„œ 태어났다. ê·¸ì˜ ì•„ë²„ì§€ëŠ” 파트리키우스(Patricius)란 ì´êµë„로서 ì¡´ê²½ë°›ì€ ì¤‘ë¥˜ ê°€ë¬¸ì— ì†í•˜ì˜€ë‹¤. 모친 모니카(Monica)는 기ë…êµì¸ìœ¼ë¡œì„œ 기ë…êµ ì—­ì‚¬ 중 가장 훌륭한 ì–´ë¨¸ë‹ˆì¼ ë¿ë§Œ ì•„ë‹ˆë¼ ì§€ì„±ê³¼ ì˜ì  ê²½ê±´ì„ í•¨ê»˜ 갖춘 분ì´ì—ˆë‹¤. ë”°ë¼ì„œ 그는 어릴 ë•Œ 기ë…êµì˜ ê°€ë¥´ì¹¨ì„ ë°›ìœ¼ë©´ì„œ ìžëžë‹¤. ê·¸ 부모는 êµìœ¡ì„ ì¤‘ì‹œí•˜ì˜€ê¸°ì— ëˆì„ ë§Žì´ ì¨ê°€ë©° ì¸ë¬¸êµìœ¡ë„ 시켰다. 그는 소년시절부터 지ì‹ìš•ì— 불탔다. 19세 ë•Œ 시세로(Cicero)ì˜ í˜¸ë¥´í…시우스(Hortensius)를 ì½ê³  í¬ê²Œ ê°ë™ì„ 받았고 í›„ì— ì§„ë¦¬íƒêµ¬ì— 몰ë‘하게 ë˜ì—ˆë‹¤. 여기ì—ì„œ 그는 ì°¸ëœ í–‰ë³µì´ëž€ ì˜ì ì´ë©° ê·¸ê²ƒì€ ì² í•™ì„ í†µí•´ ì–»ì„ ìˆ˜ 있다고 ìƒê°í–ˆë‹¤. ì´ë•Œë¶€í„° ì–´ê±°ìŠ¤í‹´ì€ ì§€ê³ ì„ (supreme good)으로서 지혜를 ì°¾ëŠ”ë° ëª°ë‘했다. ì´ëŸ¬í•œ 변화를 ì–´ê±°ìŠ¤í‹´ì˜ â€˜ì²« 번째 개종’ì´ë¼ ë¶€ë¥´ê¸°ë„ í•œë‹¤. 하지만 그리스ë„ì˜ ì´ë¦„ì„ ë¶€ë¥´ê²Œ ëœ ê²ƒì€ ì‹œì„¸ë¡œì˜ ìž‘í’ˆìœ¼ë¡œ ë§ë¯¸ì•”ì€ ê²ƒì´ ì•„ë‹ˆì—ˆë‹¤. 그는 ì´ ì±… 안ì—ì„œ 그리스ë„ì˜ ì´ë¦„ì„ ì°¾ì„ ìˆ˜ ì—†ì—ˆê¸°ì— ì„±ê²½ìœ¼ë¡œ ëŒì•„가게 ë˜ì—ˆë‹¤ê³  한다. ê·¸ëŸ°ë° ì„±ê²½ì€ ê·¸ì™€ ê°™ì´ ìˆ˜ì‚¬í•™ì„ ê³µë¶€í•œ í•™ë„들ì—게 연구를 하면 í• ìˆ˜ë¡ ì‹¤ë§ì„ 주었다. 특히 êµ¬ì•½ì„±ê²½ì˜ ë¹„ì‚¬ì‹¤ì ì¸ ë‚´ìš©ê³¼ 단순한 문체는 잠시나마 그를 ì‹ ì•™ì—ì„œ 멀게 만들었다. 그는 ë°©í™©ê°€ìš´ë° ë§ˆë‹ˆêµë¥¼ 접했고 9ë…„ ë™ì•ˆ 몸담았다. 그는 거기서 êµë„, 지ë„ìž, í•™ìž ë…¸ë¦‡ì„ í–ˆë‹¤. 그는 ë¹„ë¡ ë„ë•ì ìœ¼ë¡œ 타ë½í–ˆì§€ë§Œ ì§„ë¦¬ì— ëŒ€í•œ íƒêµ¬ì—´ì€ ëì´ ì—†ì—ˆë‹¤. ê·¸ëŸ¬ë˜ ì–´ëŠ ë‚  ì–´ê±°ìŠ¤í‹´ì€ ë§ˆì¹˜ ë°”ìš¸ì˜ ë‹¤ë©”ì„¹ 체험처럼 ì£¼ì˜ ìŒì„±ì„ 듣게 ë˜ì—ˆë‹¤. ë‹´ 넘어 어린 ì•„ì´ë“¤ì´ 부르는 노래 ì†ì— ‘펴서 ì½ìœ¼ë¼â€™ë¼ëŠ” êµ¬ì ˆì´ ìžê¸°ë¥¼ 향한 ì£¼ì˜ ìŒì„±ìœ¼ë¡œ 여겨졌다. 그는 즉시 로마서 13:12 íˆë‹¤. 그는 ì´ ë§ì”€ì— ì€í˜œë¥¼ ìž…ê³  완전히 개종한 후 아들과 함께 세례를 받았다. ê·¸ì˜ ë‚˜ì´ 34세 ë•Œì˜ ì¼ì´ë‹¤. 그는 ‘고백ë¡â€™ì—ì„œ ë§í•˜ê¸°ë¥¼ ì„±ê²½ì´ ì‚¬ì‹¤ì´ê³  ì˜ê° 받았으며 ê·¸ë¦¬ìŠ¤ë„ ì•ˆì— ëª¨ë“  지혜와 지ì‹ì˜ 보화가 있는 í•˜ë‚˜ë‹˜ì˜ ë§ì”€ìž„ì„ ê²¸ì†í•˜ê²Œ 고백하였다.

ì´ë¡œì¨ 그는 위대한 성ìžìš” 저술가ì´ë©° 초대êµíšŒì˜ 대표ì ì¸ êµë¶€ë¡œì„œ 새 ì¸ìƒì´ 시작ë˜ì—ˆë‹¤. 그리고 ê·¸ì˜ ì—­ì‚¬ì² í•™ì€ ì¤‘ì„¸ë¥¼ 지배했고 ê·¸ì˜ ì€ì´êµë¦¬ëŠ” 종êµê°œí˜ì˜ 사ìƒì  지주가 ë˜ì—ˆë‹¤. 여기서 주목해야 í•  ì‚¬í•­ì€ ê²°ê³¼ì ì¸ ê·¸ì˜ ì—…ì ë¿ë§Œ ì•„ë‹ˆë¼ ì§„ë¦¬ì— ëŒ€í•œ 넘치는 학구열ì´ë‹¤. ë¹„ë¡ í•œë•Œ 방황했다 할지ë¼ë„ 다시금 회심하여 í•˜ë‚˜ë‹˜ì˜ ìœ„ëŒ€í•œ ì¢…ì´ ëœ ì‚¬ì‹¤ ë“±ì€ ìš°ë¦¬ì—게 í•˜ë‚˜ì˜ ì†Œë§ì„ 줄 수 있는 전형ì´ë‹¤.

ë§ºìŒ ë§

ì‚¬ë„ ì´í›„ 초대êµíšŒëŠ” 안 밖으로 ì‹œë ¨ì— ë´‰ì°©í–ˆë‹¤. ì´ë‹¨ë“¤ì˜ ë“세와 외ì ì¸ í•ë°•ì€ ìƒìƒì„ 초월했다. 누군가 ë³µìŒì˜ 진리를 학문ì ìœ¼ë¡œ 정립하고 체계화시켜야 í•  í•„ìš”ì„±ì´ ëŒ€ë‘ë˜ì—ˆë‹¤. ì´ì— 등장한 ê²ƒì´ êµë¶€ë“¤ì´ë‹¤. ì´ë“¤ì˜ ì‹ í•™ì€ ìˆœìˆ˜í•œ ì‹ ì•™ì˜ ë°”íƒ• 위ì—ì„œ ì™¸ì  ë„ì „ë“¤ì— ëŒ€í•œ 변호ì—ì„œ 시작ë˜ì—ˆë‹¤. í´ë¦¬ìº…ì€ ê³ ê²°í•œ ì‹ ì•™ì˜ ì†Œìœ ìžì˜€ìœ¼ë©° 열렬한 ì„ êµì‚¬ìƒì„ 가진 ìžì˜€ë‹¤. í„°íˆ´ë¦¬ì•ˆì€ ë²•ë¥ ê°€ë¡œì„œ ìµœê³ ì˜ ê¸°ë…êµ ë³€ì¦ê°€ì˜€ë‹¤. 오리ê²ì€ ì‹ í•™ìžì´ìž 다작가였다. ì–´ê±°ìŠ¤í‹´ì€ ìœ„ëŒ€í•œ 성ìžìš” 저술가였다. ë§Œì¼ ì´ˆëŒ€êµíšŒì— ì´ì²˜ëŸ¼ íƒì›”í•œ êµë¶€ë“¤ì´ 없었다면 어떻게 ë˜ì—ˆì„까? ê·¸ë“¤ì€ ì˜¤ëŠ˜ 우리 êµíšŒì—게 í° ë©”ì‹œì§€ë¥¼ ë˜ì§€ê³  있다. 먼저는 ì£¼ë‹˜ì„ í–¥í•œ 올 ê³§ì€ ì‹ ì•™ì´ë‹¤. ê·¸ë“¤ì€ ê²°ì½” 세ìƒê³¼ 타협하지 않았으며 믿ìŒì„ 지키기 위해 ì–´ë–¤ ë°•í•´ë„ ë‘려워하지 않았다. ë˜í•œ íƒì›”í•œ 지성ì´ë‹¤. ê·¸ë“¤ì€ ì´ë‹¨ë“¤ê³¼ 정면으로 맞섰으며 빛나는 지성으로 êµë¦¬ë¥¼ 정립하였다. 한마디로 삶과 사역ì—ì„œ 우리가 본 받아야 í•  ê·€ê°ì´ë‹¤.

ì˜¤ëŠ˜ì˜ ì‹œëŒ€ëŠ” ì¸ë³¸ì£¼ì˜ì  ì´ë°ì˜¬ë¡œê¸°ì™€ 다ì›ì£¼ì˜ 그리고 ë™ì„±ì•  등으로 절대 ì‹ ì•™ì´ ìœ„í˜‘ë°›ê³  있다. êµíšŒê°€ ìˆœê²°ì„±ì„ í¬ê¸°í•˜ê³  급ì†ížˆ 세ì†í™”ë˜ì–´ 가고 있다. 사역ìžë“¤ 중 다수가 ì‚¬ëžŒë“¤ì˜ ëˆˆì¹˜ë¥¼ ë³´ë©° 행여 불ì´ìµì„ ë‹¹í• ê¹Œë´ ì§„ë¦¬ë¥¼ 외치지 못하고 있다. í’ìš” ì†ì— 빈곤ì´ë‹¤. ìžìœ  ì†ì— 공허함ì´ë‹¤. 초대êµíšŒ êµë¶€ë“¤ ê°™ì€ ì‚¬ëžŒë“¤ì´ ê·¸ë¦¬ì›Œì§€ëŠ” ë•Œì´ë‹¤. ì„ êµê°€ ì‹ í•™ ì‚¬ìƒ ì²´ê³„ì—서부터 다시 ì¼ì–´ë‚˜ì•¼ 한다. jrsong00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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