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거주 선교 사역(Non-Residential M. Ministry)

송종록 목사

(크로스선교전략 연구소)

오늘날 세계전쟁은 입체작전이다. 전, 후방이 없다. 전투에서 승리하려면 현지에 파견된 지상군만으로 불가능하다. 세계선교도 마찬가지이다. 거주 선교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게리슨(D. Garrison) 박사는 “비 거주 선교전략은 세계 인구의 1/4에 달하는 미전도부족의 복음화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감당할 것이며, 장애물로 막혀 있는 국가나 부족에게 획기적인 선교전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 비 거주선교는 세계선교전략 가운데 꼭 필요한 한 축임을 말할 필요가 없다. 더구나 지금은 COVID19로 인하여 지구촌의 선교환경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다. 따라서 “거주”라는 전통적인 선교만을 고집한다면 한인 세계선교는 힘을 잃을 수도 있다.

 

1.  비 거주 선교사의 정체성

   

비 거주 선교사란 용어는 1986년 미국 남침례교 해외선교부에서 비 거주 선교분과를 신설하였고 데이비드 게리슨(David Garrison)을 책임자로 임명하였다. 이후 1989년 로잔II 마닐라 대회에서 비 거주 선교사의 개념이 소개되었다. 하지만 이 개념을 채택한 사람들은 그것이 이 시대의 소산물임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비 거주 선교사란 누구인가? 이들은 선교지의 제약조건뿐 아니라 추방 등으로 한 선교지에서 장기적으로 거주하지 않고 사역하는 모든 선교사들을 통칭하는 말이다. 뿐만 아니라 선교지에 반드시 가지 않더라도 국내나 선교지 인근의 전략적 요충지에서 특정 민족, 이주자들을  지속적이며 전략적으로 감당하는 사람을 비 거주 선교사라 부른다. 문제는 비 거주 선교사들에 대한 교회의 인식이 낮고 당사자 본인들도 분명한 정체성이 없다는 것이다. 부르심의 확신과 준비됨이 없이 어떻게 깊고 넓은 사역을 할 수가 있을까? 분명컨대 비 거주사역은 거주사역보다 열등한 형태의 것이 아니다. 다만 선교의 양태가 다를 뿐이다. 

 

2.  비 거주선교에 대한 한인 사역의 실태

      

그간 우리 한인교회에서는 여러 모양의 비 거주선교를 해왔다. 그것은 주로 단기선교였다. 단기선교가 비 거주선교인가? 경우에 따라 다르다. 특별한 목표 없이 단회적이며 전문성이 결여된 단기선교는 비 거주선교로 간주하기 어렵다. 여태껏 단기선교란 이름하에  행해진 대부분의 사역은 Mission Trip이었다. 

어째든 우리에게는 비 거주선교라는 개념이 아직 낯설고 이해도가 낮다. 그러다보니 너무 무질서한 가운데 그 자격이나 동기가 의심되는 사람도 많았다. 특히 이들 중 어떤 이는 현지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독불장군처럼 선교지의 물을 흐리게 했다. 그 결과로 거주 선교사들은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했다. 

거주 선교사와 비 거주 사역자간 주도권 문제로 충돌이 일어난 곳도 있다. 이에 부담은 느낀 모 교회는 아예 거주 선교사와 연계 없이 독자적으로 사역을 하고 있다. 이 방식은 말 잘 듣는 현지인을 끼고 속 편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아무튼 비 거주선교를 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선교사로서 제대로 훈련 받고 자격을 갖춘 자들이 극히 적다는 데 문제가 있다.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이 분야를 받쳐주는 선교신학이 미비했기 때문이다.

3. 비 거주선교 사역의 필요성

      

20세기 들어서부터 세계는 급변하고 있다. 세계 1, 2차 대전 이후 소위 제3세계 국가들은 저마다 독립하여 자기 성역을 구축하고 있다. 이 국가들은 자기 종교나 이념적 체계를 앞세워 타 종교에 배타적 일뿐만 아니라 적대적이기도 하다. 특히 이슬람권이나 공산권 그리고 문화가 매우 열악한 곳에서는 선교사가 장기 거주하기 어렵다. 거주할 수 없는데 그 곳에서 어떻게 선교하란 말인가? 최선이 아니면 차선이 답이다. 

비 거주선교가 대두되는 또 다른 이유는 신(新) 노마드(nomad, 유목민)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이다. 정보화, 세계화가 사람들을 정착민적 삶을 변혁시키고 있다. 한마디로 선교의 대상이 움직이고 있다는 말이다. 특히 현대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비 거주선교를 활성화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 세계는 어디든 하루 만에 갈 수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세계정보도 볼 수 있다. 

나아가 차세대 선교인력동원의 향방이다. 다음 세대들은 한 선교지에 오래 머물면서 사역하기보다 자기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곳에 찾아다니는 것을 선호한다. 이들에게는 유동적 선교 패러다임이 훨씬 현실적이다. 이는 비 거주선교(Non-residential Mission) 개념에서 멀티 거주선교(Multi-residential Mission)의 개념으로 발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거주 선교와 비 거주 선교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거주 선교와 연계 없는 비 거주 선교는 위험요소가 많다. 

비 거주 선교는 거주 선교를 돕는 차원에서 진행해야 마땅하다.

 

 

4. 비 거주 선교와 비 거주 선교사

   

비 거주선교와 비 거주선교사의 관계는 어떠한가? 비 거주선교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다. 그렇다고 그들이 다 비 거주선교사라고 말할 수 없다. 비 거주선교사는 공인된 정식 선교사이다. 비 거주선교사는 훈련과 행정 절차를 밟아 선교회에 가입해야 하며 선교 목표지역이나 사역이 분명해야 하고 선교대상에 대한 지식, 언어능력 등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 

이는 의료행위와 비슷하다. 옆에 병든 사람을 누구나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도움을 준다고 다 의사나 약사라고 할 수가 없다. 같은 이치이다. 여기서 강조할 것은 한 무명인으로서 비 거주선교사역을 하면 가치가 없고 정식 선교사의 신분으로 비 거주사역을 하면 가치가 있다는 말이 아니다. 단지 선교현장의 질서와 효용성 그리고 보다 전문적이고 책임성 있게 사역하기 위해서는 한 자연인으로서 비 거주선교에 참여하는 자와 비 거주선교사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5. 비 거주 선교사의 역할과 방향

      

비 거주 선교는 일반적으로 리서치, 비즈니스, 훈련, 강의, 의료, 문서, 방송 등 단기간 효과를 보거나 꼭 삶을 함께 할 필요가 없는 사역분야에 적합하다. 아무튼 효과적인 비 거주선교사역을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로 비 거주선교사로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부르심의 확신이 없으면 한 성도로서 선교에 참여하면 된다. 굳이 공인인 선교사의 타이틀로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 둘째로 공식적인 선교훈련과 행정 절차를 밟아 선교회에 가입해 팀 사역을 하는 것이다. 거주 선교사나 현지인 지도자들의 조언을 듣고 그들과 협력할 때 시너지 효과가 있다. 특히 현지의 선교인프라와 네트워크가 비 거주선교사의 은사를 살리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셋째로 사역의 보조역을 맡는 것이다. 비 거주선교사가 현지에서 사역을 무리하게 주도하면 불협화음이 날 수 있다. 사역의 리더십은 거주선교사나 현지인 사역자에게 맡기고 주로 돕는 사역을 할 때 아름다운 동역이 된다. 

 

맺음 말

 

세계선교는 혼자 할 수가 없다. 한 단체도 할 수가 없다. 부름 받은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할 사항이다. 따라서 거주, 비 거주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각자 소명과 은사와 준비됨을 타 문화의 경계를 뛰어 넘어 모든 민족에게로 가야 한다. 사역의 속도감과 효율을 위해서는 거주사역과 비 거주사역이 함께 가는 것이 좋다. 거주사역과 연계 없는 비 거주사역은 위험하다. 마찬가지로 비 거주사역 없는 거주사역만으로는 한계성이 있다. 이는 수레의 두 바퀴처럼 함께 네트워크를 이룰 때 이상적이다. 거주자와 비 거주사역자가 맞춤형 팀워크를 이루면 사역의 극대화가 나타날 수 있다. 

jrsong007@hanmail.net

03.13.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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