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네팔 건국의 시기에 다수의 네팔인들이 네팔에서 도주했다. 그들의 생활양식에 국가의 요구와 압력을 피하기 위해 그들은 인도의 여러 지역으로 흩어졌고 이웃국가인 미얀마, 방글라데시, 부탄으로도 이주했다. 최근에는 부탄으로 이주하는 것을 저지당하고 있는데, 부탄의 남쪽 농경 지역에서 지내며 인권 침해와 “민족 말살”정책에 대항해 부탄 정부를 비난하고 있다. 비록 정치적으로는 불법이지만 네팔인들은 인도 근처 지역을 근거로 부탄 국가의회라고 불리우는 반대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부탄은 면적이 미국 인디아나주의 절반 정도밖에 안되는 매우 작은 국가이다. 네팔인들은 네팔어인 카스쿠라(Khas Kura)어를 사용한다. 다른 힌두교도들과 마찬가지로 네팔인들도 “카스트” 제도에 속하여 살아간다. 이들의 카스트 제도에는 상위 지주 계층과 하위 하인 계층, 두 계층만 있다.
삶의 모습
부탄에 사는 대부분의 네팔인들은 농부들로 일부 극도의 빈곤층들은 소유지가 없다. 기름진 쌀은 몬순기후 동안 자라고 그밖에 마른쌀, 옥수수, 기장과 밀은 여름과 겨울에 건조한 땅에서 자란다. 마당에는 야채를 재배한다. 대부분의 농부들은 육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물소와 염소를 키우고 우유를 공급 받기 위해 소를 키운다.
그들의 마을은 농경지 주위에 듬성듬성 무리 지어 있으며 대개 강이나 하천과 가까이 있고 집들은 좁은 골목으로 연결돼 있다. 때때로 이 길에 있는 큰 나무 주위는 여행자들의 쉴 곳이 될 뿐만 아니라 마을 사람들이 회의하는 곳으로도 사용되곤 한다. 또한 중요한 사원과 수도원이 자리하고 있는 큰 도시도 여럿 있다. 집은 보통 양철이나 짚으로 엮은 지붕과 진흙 벽돌로 짓는다. 집의 바닥 부분은 붉은 점토로 바르고 지붕에서 절반 이상은 하얀색이며 대개 2층 또는 그 이상이다. 부엌과 거실 등이 위층에 있는 곳도 있는데 이는 집 잃은 짐승들이 집으로 들어와 돌아다니며 더럽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집들은 현관과 마당이 있는데 그 마당에서는 사람들이 모여서 천을 짜는 등의 공동 작업을 한다.
네팔인 아이들은 아이가 3살이 될 때까지 모유를 먹는 등 잘 보살펴진다. 아이들이 처음으로 밥을 먹거나 처음 머리를 자르는데도 몇 가지 통과해야 하는 의례가 있다. 8살이 되면 아이들은 집안에서 잡역을 하는데 여자 아이들은 어린 아이들을 돌보며 가축에게 먹이를 주거나 물을 나르고, 남자 아이들은 가축을 다룬다. 전형적으로 여성은 들일을 한다. 땅을 갈고 심으며, 잡초를 뽑고 농작물을 거둔다. 또한 벼의 낟알을 고르고 말린다. 남자들은 쟁기질을 포함해 테라스를 수리하고 농작물에 물을 대는 일을 한다. 마을 축제나 종교적인 행사를 하는 동안에는 여성들은 밝은 색의 옷을 입고 무거운 은으로 된 코걸이와 귀걸이를 하며 화려한 스카프를 머리에 두른다.
신앙
사실상 부탄에 있는 네팔인 거의 다 힌두교도이며 수백만의 신들을 예배한다. 그들은 신들이 부분적인 형태로 나타나 있으며 이러한 형상들은 “브라만”이라고 불리는 온 우주의 신의 한 파트라고 믿는다. 가장 중요한 신은 온 우주의 창조자인 브라만이고 비시누는 보호자, 시바는 파괴신이라고 믿는다. 또한 그들은 인간은 브라만의 실제하는 한 부분이라는 힌두 사상을 믿는다.
힌두인은 3백만 이상의 신들을 예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다른 초월적인 존재들도 예배를 받지만 남신과 여신들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여긴다. 힌두인들은 영혼과 귀신, 악령과 요정들이 살아있으며 정기적으로 제물을 드리며 그들을 달래는 제사를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네팔인들은 거짓된 믿음으로 억압돼 있다. 참 구원의 주 예수님께로 그들의 눈이 열려지기를 위해 기도하자. 예수님의 사랑으로 그들을 인도하는 많은 중보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