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쪽으로는 중국과 남쪽으로는 인도와 접하고 있는 부탄은 매우 아름답고 전략적 요충지인 작은 나라이다. 이 나라의 풍경은 매우 다양하여 평평한 고원에서부터 모래 평원이 있는 가하면 험준하고 습기 많은 숲도 있고 바위산 히말라야 등 여러 가지이다. 부탄 사람들은 자신의 나라를 천둥용의 땅이라는 의미로 ‘Druk-yal’ 이라 부른다.
부탄 사회는 4개의 주요 그룹이 있다. 즉 티벳(부탄인을 포함한)의 보티아, 동부 보티아 또는 샤촙, 네팔인, 그리고 각각 다른 언어로 말하는 다양한 다른 부족 그룹들이 그것이다. 보티아(부탄인)은 가장 큰 그룹이고 부탄의 중앙부와 서쪽에 모여 살고 있다. 사회, 정치계의 리더들은 대부분 이 그룹에서 나온다. 약 65,500의 다크파(사그텡파 또는 브로크파로도 알려져 있다)는 많은 소수 부족들 중의 하나이다. 이 종족은 네팔의 림부족과 관계가 있을 수도 있다. 그들은 주로 이 나라의 동쪽 사크텡 계곡에서 살고 있다. 그들은 미라 사그텡파(또는 브로크파)로 불리는 언어를 사용한다.
삶의 모습
다크파인들은 대부분 농사를 지으며 주요 작물은 옥수수를 포함해 보리, 사탕무 등이다. 그들은 가족의 충분한 식량을 위해 오랜 시간 들에서 일한다. 다른 주요한 활동으로는 티벳 물소인 야크와 양을 기르거나 방적업을 하고 울을 짠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몇 마리의 돼지나 닭을 기른다. 야크는 짐을 나르는 짐승으로 사용되며 고기나 우유를 제공하기도 한다. 부탄 땅의 약 3%만이 경작할 수 있는 땅이고 농작방법은 조금씩 변화해왔고 노동의 대부분은 가족 구성원들이 담당한다. 여성들은 긴 머리에 전통 스타일의 옷을 입는다. 그들은 대체로 붉고 하얀 실크 폰초 외투와 동물 모양으로 장식된 붉은 실크 자켓, 붉은 울 망토를 입는다. 또한 꼬아 만든 검은 울 자켓을 입기도 한다. 남자는 가죽 또는 천으로 된 하얗고 큰 울 바지와 붉은 울 자켓을 입거나 때때로 가죽과 벨트로 된 소매 없는 긴 외투를 입는다. 남성과 여성 모두 터키석 귀걸이를 하며 가장 큰 구별 점은 독특한 느낌의 모자이다. 그 모자는 평평한 원반 모양이며 야크의 털로 만들어져 있다. 모자는 각각 분수 같은 다섯 꼬리를 가지고 있다. 다크파 사이의 사회적 신분은 가족의 경제적 위치에 근거하고 있으며 남부 힌두 네팔인들을 제외하고 카스트 제도는 없다. 황실과 소수의 귀족 계층은 성을 가진 유일한 사람들이다. 보통 개인들은 두개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가족의 이름은 가지고 있지 않다. 아내들은 처녀 때의 이름을 유지하고 있고 아이들은 부모와 관계되지 않은 이름을 가지고 있다.
신앙
다크파는 거의 100% 불교이다. 그들은 티벳 불교의 “붉은 모자” 종파를 따른다. 또한 전통 티벳족의 “샤머니즘”도 일부에 의해 믿고 있다. 그 샤머니스트들은 볼 수 없는 하느님, 악마, 조상신들을 믿으며 또한 그들의 신앙은 영혼과 대화할 수 있는 샤만(사제, 여사제)을 의지한다. 대부분의 불교 가족들은 그들의 집 옆에 사당을 모셔둔다. 가난한 가정은 사당보다는 작은 불상 그림이나 사진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부유한 가정은 사당과 같이 정교한 제단과 램프, 향료 등 기타 종교적인 기구들을 빠짐없이 갖춘 방을 사용하곤 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다른 주위 국가들과의 고립된 역사로 인해 부탄의 사람들은 이방사람들을 믿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자연히 보수적 성향을 띠며 조상의 전통적인 가치를 고수한다. 그러나 이즈음 그들은 현대 의학과 문명의 편리함에 대한 필요 때문에 더욱 쉽게 변화하고 있다. 다크파는 복음에 고립돼왔고 저항적이었다. 이 땅의 고립과 전통의 벽이 깨어지고 복음의 힘에 의해 해방감을 맛볼 수 있도록 많은 기도자와 선교 헌신자들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