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만차오란(ManCao Lan) 종족

총인구: 약 11만 / 기독교인수: 1% 미만

동남아시아의 동(東)편 경계에 위치한 베트남에는 100여 개의 서로 다른 종족이 있다. 하지만 거친 역사의 소용돌이를 거치면서 큰 규모의 주요 종족들도 다른 종족들과 섞였다가 다시 분리되고 결국은 뿔뿔이 흩어져 살게 됐다.

1600년대 초반 만차오란족은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이주해 박보(Bac Bo) 고(高)지대에 정착했다. 오늘날 약 십일만 명에 이르는 만차오란족이 “박 타이(Bac Thai), 꽝 닌(Quang Ninh), 하 박(Ha Bac), 까오 방(Cao Bang), 랑 손(Lang Son), 하 뚜옌(Ha Tuyen) 성들에 흩어져 살고 있다. 만차오란족은 베트남에서 공식적으로 “산짜이(Sanchay)”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타이어의 한 변형된 형태다.

삶의 모습

만차오란족은 쌀(wet rice) 농사법을 익힌 후 빠른 속도로 고지대에 촌락을 이루며 정착했는데 각 촌락마다 20-30가구가 함께 모여 살았다. 초기의 가옥들은 대말(고高 상식 가옥)로 지어졌으나 현대에 와서는 땅 위에 집을 짓는 경향이 많아졌다.

집집마다 대문에는 막대모양 향(stick incense)이 담긴 겨 바구니가 달려 있는데 이는 “소의 보호자(protector of cattle)”로 여겨지는 신을 경배하기 위한 것으로써, 동시에 가족의 조상신을 위한 제단으로 쓰이기도 한다. 1945년의 혁명 이전에는 개인이 땅을 소유할 수 있었으나, 프랑스 식민지화와 토지약탈로 인해 많은 만차오란족이 토지를 가지지 못하고 소작농으로 전락했다. 토지소유주, 부농(富農), 다양한 노동집단들 사이의 구분이 뚜렷해지면서 사회적 차별이 점점 커졌다.

근래에 베트남 농사 기술은 상당히 향상됐다. 특히 만차오란족은 쌀 외에도 옥수수, 고구마, 콩, 땅콩, 채소, 참깨 등의 대체 작물들도 함께 재배하는데 소나 가금류들도 키워서 육류소비를 돕고 종교행사에 사용하기도 한다. 만차오란족은 그들의 생활터전인 숲에서 많은 산물들을 얻는데 특히 여러 종류의 대나무, 등나무(종려의 일종), 버섯 등을 채집해서 시장에 팔아 돈을 벌기도 한다. 때때로 논에서 물고기를 키우거나 시내와 강에서 직접 생선을 잡기도 한다.

신앙

베트남 내의 여느 소수부족들처럼 만차오란족도 토속신앙을 갖고 있어서 땅, 물, 불, 뛰어난 조상들과 연관되는 다수의 신들을 숭배한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영들을 숭배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촌락에는 그런 의식들을 위한 마을 사원들이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44년 넘게 끌었던 전쟁은 베트남 경제를 황폐화시켰고 그 회복은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다. 오늘날 베트남은 세계에서 몇 남지 않은 공산주의 가 중의 하나이다. 아직 만차오란족은 그들의 언어로 된 성경이나 예수영화, 기독교방송이 없다. 전도용 자료들, 더 많은 기독교 일꾼들, 더 나아가 이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그 갈라진 틈 사이에 설 중보기도자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