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도디아(Dhodia) 종족

총인구: 약 14만 / 기독교인수: 1% 미만

도디아는 인도의 북서 주(州)에 있는 구자랕(Gujarat)의 동남 끝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타피(Tapi) 강의 남쪽 구릉 지대에 도디아 촌락이 있다. 이들은 구자랕에서 세 번째로 큰 부족에 속하고 언어는 빌(Bhil)어인 도디아(Dhodia)어를 사용한다.

오래전 구자랕 주가 번영하자 모든 인접 국가로부터 사람들이 몰려 들였다. 구자랕은 마라타(Maratha)족의 목표가 돼 이들은 수년 동안 매년 이 지역을 공격했다. 그럴 때마다 비폭력적인 도디아 족은 언제나 구릉 지대로 더 깊이 후퇴하곤 했다.

삶의 모습

도디아 인들은 자신들이 이웃하고 있는 빌(Bhil) 족보다 상위 계층이라는 우월감을 갖고 있다. 빌 족과는 결혼이나 식사도 같이 하지 않는다. 약간의 예외가 있다면 초다리 빌(Chodari Bhil)족은 허락한다.

그들은 사정만 허락된다면 두 명 이상의 아내를 갖는다. 도디아 인들은 인근에 살고 있는 힌두교 신도와 나란히 축제에 참석한다. 사실 그들은 공동체의 의식을 갖고 있다기 보다는 단지 연중행사로 나서서 함께 고기를 잡고 종교적인 축제에 나서는 것뿐이다. 촌락의 지도자들만 일정한 사회적 의무를 행사할 뿐이다. 대부분의 도디아 인들은 그들의 선조들의 유목민적인 삶의 모습을 다 저버리고 농사꾼들로 정착해 버렸다. 산림에서 일하는 자와 시에서 상업을 하는 자들, 사냥과 물고기 잡는 일들은 제2의 농업이다.

어떤 이들은 수랕(Surat) 지역에서 살고 있다. 그곳은 아주 비옥한 토양과 고품질의 면화로 잘 알려진 곳이다. 일부는 강우량이 많아 벼농사를 할 수 있는 곳에 살고 또 어떤 사람들은 고도가 높은 지대의 약간 덜 비옥한곳에 살기도 한다.

도디아 인들이 살고 있는 집들은 보통 냇가 가까운 곳에 흩어져 위치해 쉽게 고기를 낚을 수 있고 가축들에게 물을 공급하기가 용이하다. 집을 지을 때는 일반적으로 노동력을 고용한다. 그들의 주택은 대개 지붕에 타일을 부착하고 대나무로 지은 작은 오두막들이다. 더 가난한 도디아 인들은 진흙으로 오두막을 짓고 산다. 문들은 언제나 북쪽을 향하는데 악귀를 예방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신앙

95%의 도디아 빌 사람들은 토속종교의 신앙을 따르고 있다. 그들은 너무나 미신적이어서 악령과 사악한 영을 뿌리 깊이 믿고 있다. 또한 형태도 없는 돌과 숲의 조각들로 된 만신들을 숭배하고 있다. 도디아 인들은 사원이나 종교행위를 행사할 장소들을 갖고 있지 않다. 단지 나무들 아래 몇 개의 색칠한 돌들을 놓고 거기에 초자연적인 존재가 있다고 믿고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많은 도디아 인들이 술 중독에 빠져서 살아가고 있다. 술을 사기위해 모든 가산을 탕진한다.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해 예수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자유 함을 체험하게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도디아 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성경번역이 시급히 필요할 때이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