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으로는 인도와 북쪽으로는 중국과 접하고 있는 부탄은 매우 아름다우며 전략적으로 중요한 아주 작은 나라이다. 그곳의 경관은 평원, 사막고원과 가파른 습지, 바위산 히말라야 등 매우 다양하다. 부탄인은 또한 천둥용의 땅이라는 의미의 “드럭크얄(Drukyal)이라고 불리운다. 부탄의 사회는 세 가지 주요 그룹이 있는데 그것은 티벳의 보티아, 동부 보티아(또는 샤촙 Sharchop) 그리고 네팔인이다. 그밖에 다양한 작은 종족들도 있다. 보티아는 부탄의 서방과 중앙부에 주로 집중돼 있다. 그들은 가장 큰 종족공동체이며 사회 정치적인 리더들은 대부분 이 그룹에서 나온다. 18세기에 티벳에서 부탄으로 이주해온 다수의 엘리트들과 티벳 망명자들은 몇 번에 걸쳐 이 나라에 들어왔다. 동부와 중앙의 보티아인들은 대부분 키가 크고 건장하다. 몽골족을 기원으로 하는 그들은 가는 눈과 널따란 광대뼈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독립적이고 쾌활한 민족으로 알려져 있다.
삶의 모습 동부 보티아인들은 농업을 주로 한다. 가족들이 먹을 충분한 식량을 생산하기 위해서 장시간 밭에서 일해야만 한다. 작물의 일부는 다른 생필품을 사기 위해 시장에 내다 판다. 보티아 인들은 쌀과 감자, 야채들을 주요 음식물로 하고 있다. 육류는 소량 섭취할 뿐이며 야크는 가족들에게 우유를 제공한다. 동부 보티아 농작인들은 대부분 작은 부락에서 또는 외딴 집에서 산다. 보다 큰 마을의 집은 밀집돼 있으며 아름답게 디자인돼 가꿔져있다. 집을 짓는 데는 일반적으로 두꺼운 목재를 사용하며 추위를 막기 위해 진흙벽으로 울타리를 두른다. 집의 구조는 이층으로 돼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4층 이상이기도 하다. 가축들은 바닥층에서 기르기도 한다. 지붕은 나무 슬래트로 만들어져 있고 무거운 돌로 닻처럼 지지시켜 놓는다. 결혼은 전통적으로 일부일처를 따르며 여자는 약16세에 결혼하는 반면 남자는 21세까지 기다려야 한다. 형식을 갖춘 결혼식은 하지 않으며 신혼부부는 신랑의 가족과 살 수도 있고 신부의 가족과 살 수도 있다. 그러나 가장 좋은 것은 그들 자신의 의지에 따라 농장의 농부로 취직해 사는 것이다. 대가족은 보티아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증조부모들은 종종 손주들을 돌보기도 한다. 동부 보티아 여성들은 화려하고 얽힌 무늬의 직물로 된 아름다운 옷을 입는다. 한 장으로 된 긴 의상은 “키라(kira)”라고 불리며 몸 전체를 둘러 감고 한 쌍의 브로치로 어깨 부분에서 고정시킨다. 그리고 키라 위에 작은 자켓을 입는다. 남자는 긴 격자무늬의 의복을 입거나 고스(gos)라고 불리는 옷을 입는다. 낮 시간 동안에는 그 고(go)라는 옷을 벨트로 묶어서 무릎까지 닿게 한다. 밤에 잘 때는 그냥 밑으로 내려놓는다. 모자는 좀처럼 쓰지 않지만 사원에 들어갈 때 남자와 여자 모두 경외의 표시로 어깨에 스카프를 두른다. 스카프의 색상은 개인의 신분에 따라 다르다.
신앙 티벳의 불교주의(라마니즘)인 “붉은 모자(Red Hat)” 종파는 동편 보티아 사이에서 최대의 영향력을 가진 종교다. 그들은 거의 불교주의이지만 전통적인 티벳 샤머니즘도 일부 혼합돼 있다. 샤머니즘은 보이지 않는 신과 악귀와 조상신의 세계를 믿는다. 대부분의 불교권 가족은 그들의 집 안에 사당을 모신다. 가난한 가정은 작은 붓다 불상이나 사진을 보관하고 있고 부유한 가정은 사당과 같이 정교한 제단, 램프, 향로 등 거의 모든 종교적인 비품들을 빠짐없이 장식한 방을 사용한다.
필요로 하는 것들 다른 나라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그들의 역사적 배경 때문에 동부 보티아인들은 이방인들을 신뢰하지 않는다. 그들은 조상의 전통적인 가치를 따르고 매우 보수적이다. 그러나 한편 그들은 현대 의학과 문명의 이기들의 필요성에 의해 보다 변화하기 쉽게 되고 있다. 동편 보티아인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그곳 사람들은 여전히 격리돼있고 복음에 저항적이다. 많은 중보와 복음의 노력들이 이러한 분리적인 성향과 전통의 벽을 깨기 위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