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타와'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진 부타족은 나이지리아의 바우치 지방의 닌기(Ningi) 고원에서 찾은 약 2만5천명의 작은 소수민족이다. 일부는 카노 지방에 흩어져 있기도 하다. 부라(Burra)는 그들의 수도이며 부타와 민족은 많은 세대 동안 그곳으로 이주했다. 현재 그들의 언어 닌가와(Ningawa)는 빠른 속도로 사라지고 있고 하우사족의 언어가 대다수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부타와 어린이들은 현재 지배적인 하우사 언어로 배우고 있다.
문화, 정치, 지리적인 면에서 부타와는 와르지(Warji)와 아파와(Afawa)족들과 비슷하고, 종교적으로는 강력한 이웃인 무슬림 종교를 가진 하우사(Hausa)족과 카누리(Kanuri)종족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아왔다. 이 때문에 근처에 공립 중등학교가 있지만 부타와는 그들의 자녀들을 이슬람 학교에 보내려고 한다. 부타와는 또한 하우사(Hausa)의 관습을 따르기 시작해 그들의 연례 축제와 그들의 의복 양식 등에서 일면이 보여진다. 일부는 그러한 적응을 추구해 부타와 민족이 구별된 민족으로 존재하는 것을 없애야 하다고 믿는다.
삶의 모습 대부분의 부타와는 농사에 의해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기니아(Guinea) 옥수수와 기장은 그들의 주산물이다. 일부 부타와는 양, 염소, 소와 같은 동물을 키운다. 풀라니(Fulani)족에서 나온 유목민들은 종종 부타와를 위해 동물들을 돌봐준다. 부타와는 또한 사냥, 낚시 특별한 경우에는 하우사족의 영향으로 무역거래에 종사한다. 일부 부타와는 이발사나 대장장이가 되기도 한다. 부타와는 약재 허브에 대한 지식으로 유명해져, 일부는 허브학자가 되기도 한다. 제례의식에서 집도인이나 연주자와 같이 특별한 직무를 맡은 사람들도 있다. 부타와의 결혼은 보통 맞교환에 의해 이뤄진다. 한 씨족의 신부는 또 다른 씨족과 결혼했고 그 씨족은 순서에 따라 친인척들 중의 한 명의 신부를 첫 번째 씨족에게 결혼시킨다. 만약 교환이 불가능하거나 신부 쪽이 동의하지 않는다면 때때로 신부비(신부의 부족에게 선물)를 지불하게 된다. 이혼은 찾아보기 어렵고 젊은 연인들 사이에 구혼·연애 같은 것은 없다.
아기를 낳은 후에 어머니는 몇일 동안 격리되어 있게 되고 그 시간 이후에 어머니는 그녀의 오두막집 앞에서 그녀의 아이와 묵게 된다. 그러면 그녀는 남편으로부터 음식을 제공받고 친구들로부터 축하인사를 받는다. 아이에게는 조상의 전해 내려오는 이름이 주어진다. 소년들의 입적 의식은 부타와에게 매우 중요하다. 7살이 넘은 소년들은 할례를 받기 위해 숲의 신성한 장소로 가게 된다. 두 달 동안 그들은 마을사람들이 그들에게 음식을 가져올 때 빼고는 격리돼 이 시간동안 "도도"(선조의 이미지로 마스크를 쓴)의 도움으로 부족의 비밀들을 배우고 선조들의 발자취를 따르도록 하며 그들의 아버지나 형들을 존경하도록 가르침을 받는다. 부타와는 몇 개의 문화적 축제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어떤 것은 오늘날 여전히 그들의 축제로 즐긴다. "과르마 곰(Gwarma Gom)"이라는 축제는 매년 1월에 신에게 드리는 감사제이고 이 기간 동안 부타와는 새로운 노래를 지어 부른다. 2년마다 열리는 애도의 날은 죽은 사람들을 기린다. 그들은 무덤과 제단을 찾아가서 피를 뿌리고 ‘도도’는 대중 앞에서 춤을 춘다. 또 젊은이들이 그들의 강함과 힘을 내보이기 위해 춤추는 청년 페스티벌도 있다.
신앙 최근 부타와는 그들의 종교로 이슬람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전체 부타와 절반 이하는 여전히 전통 민족 신앙을 따른다. 그들은 가족신과 조상들을 마을 무덤에서 또는 숲과 바위에 숨겨진 비밀장소에서 예배한다. 도도의 제례의식은 부타와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그들은 부족의 비밀과 그들의 조상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종교적인 전통행사에 가치를 둔다. 부타와는 또한 어떤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 동물 특히 코끼리로 탈바꿈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필요로 하는 것들 부타와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독교 자료들은 전무하고 사역하는 선교단체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