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북동부의 부족들

대부분의 태국 북동부지역 부족들은 메콩강과 그 지류를 따라 촌락을 이루어 살고 있다. 그들은 몬 크메르(Mon-Khmer)어(語)족이나 타이어(語)족에서 유래한 다양한 언어를 사용한다. 이들의 대부분은 일차적으로 자신들의 모국어와 타이(Tai)어 또는 라오(Lao)어 등 이중언어 사용자들이다. 원래는 중국이 이들의 본토였으나 한족의 압박을 받아 점차 남하하기 시작했고, 이동 경로에서 부딪히는 많은 종족들을 정복했다. 10세기경에 이르러 그들 중 많은 수가 태국에 정착했다. 태국 북쪽 지역은 본래 6세기에 건국된 초기 몬(Mon) 왕국이 있던 땅이다. 13세기에 몬 왕국은 타이(Thai)에게 정복됐고, 19세기 초에 타이족은 몬족을 축출하여 메콩강 지역에 살게 했다. 오늘날 이 부족들은 강을 중심에 두고 양쪽지역으로 자리잡아 살고 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그들은 그 지역의 지배문화들, 특히 라오족와 타이족의 문화에 흡수됐다.

삶의 모습 태국 북동부 부족들은 주로 농부들이다. 그들은 쌀, 과일, 채소 등과 같은 다양한 작물을 경작해 자체 소비하거나 상업용으로 이용한다. 그들은 주변 종족들보다 더 가난한 편이어서 주로 타이족으로부터 대부분의 재화와 용역을 얻는다. 마을주민들은 타이족들에게 육류와 채소를 주고 의류나 소금 같은 필수품을 얻는 물물교환을 하기도 한다. 세월이 흐르면서 부족들은 주변 민족들, 특히 타이족과 라오족의 관습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는데 이를 통해 부족들의 문화에 많은 두드러진 변화를 가져왔다. 예로써 그들은 더 이상 화전농업과 같은 전통농사법을 사용하지 않고, 그 대신 타이족 농사법을 따라 계단식 논에다 논벼(wet-rice)를 재배한다. 그들은 또한 라오족과 같은 방식으로 소를 키우고 밭을 경작하는데 물소나 황소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 외에 고기잡이와 사냥 또한 주요한 활동들이다. 이 부족들에게 있어서 촌락은 사회의 가장 중요한 정치조직인데 주로 촌장이 각 마을을 다스리고 아버지가 각 가정의 대표가 된다. 적용되는 사회도덕규범은 각 부족마다 다르다. 예를 들면, 푸타이족(phuthai)과 니야우족(Nyaw)은 족내혼만이 가능한데 반해 다른 부족들은 이웃의 종족들과 결혼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마을 가옥은 대개 나무나 대나무로 짓는다. 가옥의 형태는 고상식(땅 위에다 대나무 기둥을 세운 다음 그 위에 집을 지음)이며, 주로 주거지 옆에 농토가 있다. 가금류과 돼지, 염소는 고상식으로 지어진 집 밑으로 생긴 공간에서 자유롭게 키워진다. 대부분의 종족들은 이웃 종족들의 문화적 특성에 적응했지만, 푸타이족을 비롯한 몇몇 종족들은 또 다른 종족들이 이미 앞서 들어간 주변 산악지대 속으로 다시 들어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부족들이 타이족과 라오족의 문화적 영향을 받았다. 세월이 흐르면서 전통의상, 언어, 교육방법, 주택양식, 공공 행정 등이 타이족과 라오족 문화의 영향으로 모두 변화했다. 단지 몇 가지 문화적 특성만이 남아있는데, 사에크족(Saek) 여성들의 유명한 "원무(round dances)"나 소족(So) 여성들이 머리에 걸쳐서 목에 묶고 다니는 실크 스카프, 푸타이(Phuthai) 여성들이 손으로 짠 독특한 색깔과 디자인의 실크, 니야우족(Nyaw)의 전통적인 "심령치료사(spirit doctors)" 등이 그러한 예들이다.

신앙 불교는 기원전 329년에 태국에 소개됐으며, 오늘날 거의 모든 부족들이 불교도들이다. 하지만 그들 대부분은 불교 요소들을 전통적인 정령신앙(애니미즘)과 혼합했다. 이런 미신적 경향으로 사람들은 어떤 초자연적인 대상이나 물체들에게 현세의 도움을 빈다. 죽은 조상에게 물질의 복과 현세의 지혜를 구하는 조상신 숭배가 또한 보편적 현상이다. 조상신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으면 그들이 질병을 준다고 믿는다. 가족들은 대개 집 근처에 자그마한 제단을 마련해서 그곳에 제물을 드리고 제사를 지낸다. 사람들은 각 자연 요소들마다 연관된 다양한 영들이 있으며 또 각 마을에는 "수호신"이 있다고 믿는다. 외부와 거의 단절된 생활을 하는 마을 사람들 중에는 아직도 많은 이들이 정령숭배사상을 강하게 지키고 있다. 이런 사람들은 병을 치료하는 능력을 가진 심령술사(spirit doctors)를 전적으로 따른다.

필요로 하는 것들 이 지역의 모든 부족들을 위해 적어도 하나의 선교단체가 각 부족들을 위해 일하고 있지만, 여전히 복음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단지 소족(So)만이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경의 일부(쪽복음)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부족들은 자신들의 언어로 번역된 쪽복음도 없는 상태다. 현재 푸타이족 사역에만 기독교 방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부족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의 빛을 전하기 위해서는 성경과 그 밖의 기독교 문서자료, 기독교방송, 추가적인 사역자들이 절실히 필요하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