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지형, 기후, 언어와 인종 집단들이 매우 다양한 나라다. 중국 남부의 윈난 지역에 사는 12,000명의 마헤이를 포함해 180개가량의 집단들의 거주지다. 어떤 학자들은 아카족과 같은 지역에 살았기 때문에 아카족과 관계가 있다고 보지만, 일반적으로 그들은 중국의 55개 소수종족중 하나인 하니족에 포함된다. 그들의 정확한 기원이 알려지지 않지만 그들의 전설에 따르면 그들의 유목민 조상들이 아주 먼 북 평야에서 남쪽으로 점차 이동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그들의 언어는 티벳-버마어족에 속하므로, 어떤 이들은 그들이 티벳에서 유래됐다고 본다.
마헤이족은 미얀마 경계 근처에 인접해서 사는데, 수목으로 덮인 산과 풍부한 강우량, 비옥한 토지가 그 특징이다. 농부들은 험한 산의 비탈진 경사면을 베어내 계단식 경작지로 만들기로 유명하다. 그들의 농촌마을들은 대부분 30-40가구로 이루어져 있다. 수세기 동안 높은 산지에서의 고립은 마헤이족을 사회적, 경제적으로 뒤떨어지게 만들었다.
삶의 모습 가족단위는 마헤이족 사이에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러나 가정생활의 모습들은 지역마다 다르다. 예를 들어 어떤 지구는 일부일처의 관습이 있는 반면 다른 곳에서는 배우자를 여럿 가진다. 가정의 질서는 두 경우 모두 남성위주의 족장체제이며 부계중심적이다. 한 남자아이가 장성해서 부계의 혈통을 잇게 되는 반면 여성은 자라서 남편의 혈통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자아이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이름과 함께 연관해 성을 갖게 되지만 여성들은 그렇지 않다.
마헤이족은 진심어린 손님 대접으로 잘 알려져 있다. 손님이 마헤이족의 집으로 초청됐을 때, 와인과 강한 맛의 차를 대접받는다. 만일 마실 것들을 거절하면 초대한 가족들은 매우 기분이 상할 것이다. 만일 술과 차를 마신다면 주인은 손님에게 가장 좋은 것을 아낌없이 제공할 것이다.
마헤이족은 매년 주요한 몇 개의 축제를 거행하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축제는 신년 축제이다. 이 7일 동안의 이벤트는 10달째 추수시기에 거행된다. 정월 초하루 정오에, 한 사회자가 검게 물들인 쌀로 만든 3개의 공을 뒤로 던진다. 묵은해에 작별을 고하는 것이다. 그리고는 백미로 된 3개의 공들을 던짐으로써 새로운 해에 인사를 한다. 다음, 그는 한 특별한 그네의 줄을 밀고 사람들은 모두 성별, 나이에 상관없이 그네타기를 시작한다(그들은 이것이 재앙을 쫓고 풍요한 한해를 준다고 믿는다). 그날 저녁 마을 사람들은 모닥불 주변에 둘러서서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춘다. 한밤중에 사회자는 축제의 끝과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로 그네의 틀을 자른다. 축하하는 시간 동안의 마헤이족은 파란색이나 검정색으로 염색된 손으로 짠 면제품의 매혹적인 부족의 복장들을 입는다. 여성들이 칼라가 없는 블라우스와 특별한 모자를 쓰고, 남자들은 특이한 재킷과 터번을 쓴다.
신앙 전통적으로 마헤이족 신앙은 "정령숭배"(사람이 아닌 물체가 영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 것), "다신주의" 그리고 "조상숭배"(죽은 자들에게 축복과 보호를 비는 것)가 결합된 것이다. '신령한 언덕'이라는 이름의 언덕에 자리 잡은 나무는 그들의 보호신으로 믿어진다. 오늘날까지도 유사한 신앙을 고집하지만 약 28% 정도는 불교도들이다. 그들은 미신에 사로잡혀 있으며 쌍동이 출생과 지체장애 아이들의 출생과 같은 일들을 불길하게 여긴다. 이런 아이들은 죽임을 당하고 그들의 부모는 추방되며 그들의 집과 소유는 불 태워진다. 그들은 하늘과 땅을 다스리는 영, 그들의 마을을 보호하는 그리고 재앙을 가져오고 질병을 가져오는 영 등등 많은 다스리는 영이 존재다고 믿는다. 마헤이족은 세 부류의 중요한 종교의 지도자들이 있다. 모든 종교 활동을 지시하는 "쭈이마(zuima)"와 마술을 하고 귀신을 쫓는 "베이마(beima)", 그리고 점치고 치료를 담당하는 "니마"가 있다.
필요로 하는 것들 중국의 정부가 엄격하게 기독교를 금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마헤이족을 위해 일하는 선교사가 없다. 그들의 성경이 그들의 언어로 아직 번역되지 않는 상태이고 그들 지역에는 기독교 방송이 없다. 이들이 복음을 듣기 위해 중보기도와 선교활동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