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평우 목사 (로마한인교회)
로마를 둘러싸고 있는 아우렐리아 성을 지나 에우르(Eur) 방향으로 가면 바울의 순교 당한 장소에 이르게 되는데 현재의 지명은 Via di Acque salvie입니다. 그곳은 로마의 항구가 있는 오스티아(Ostia)로 가는 길목입니다. 그 당시에는 성 안을 신성시 하였기에 사형은 항상 성 밖에서 시행하도록 했습니다. 그곳은 현재 세 분수(Tre fontana) 수도원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 의미는 바울의 목을 쳤을 때 떨어진 목이 세 번을 튀었고 그 튀어 오른 자리마다 샘이 터졌기에 세 개의 분수라는 의미로 붙여지게 되었습니다. 산 사람의 목을 잘랐으니 그럴 만도 하겠다 싶습니다. 그 수도원을 들어서면 입구 양편으로 교회가 있습니다. 왼편에 있는 것은 베르나르도 클레르보의 수도원이고 오른 쪽에는 14개의 계단이 높다랗게 설계된 천국의 계단 성당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에 대한 얘기가 있습니다. 베르나르도 클레르보(Bernardo of Clairvaux1091-1153, 찬송 85, 145, 262 작사)가 오른 편에 있는 교회의 지하실(바울의 갇혔던 곳)에서 기도하다가 수많은 영혼들이 계단을 통해 하늘로 올라가는 형상을 보았다고 하여 이런 명칭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글레르보는 12세기의 영적 거성으로 개혁자들도 그를 인정할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천국의 계단 성당의 지하에는 디오클레티아누스(Diocletianus285-312) 황제 때 자신의 목욕탕을 건축하는 일에 동원한 후 죽인 1만203명의 크리스천 군인들을 기념하는 석판을 붙여놓았습니다. 그 공간을 자로 재어 보았더니 가로 6m, 세로 5m이고 한편은 폭이 2m 되게 칸막이를 해놓고 그 부분을 두 개로 나누어 작은 창문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바로 이 공간이 사도 바울이나 베드로가 순교 당하기 직전 머물렀던 장소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좁은 공간에서 바울의 마지막 편지인 디모데 후서가 쓰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조금 후에 계속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와 오른 편, 중앙에 보이는 작은 교회당이 서있는 자리가 바로 사도바울이 순교당한 현장입니다. 교회당 입구가까이 약5-6m 정도를 옛날 도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도로 위를 사도바울이 순교의제물이 되기 위해 터벅터벅 걸어갔습니다. 그 길을 따라 교회당을 들어서면 오른편에는 베드로가 거꾸로 십자가에 달리는 장면이 있고 왼편에는 바울을 돌기둥에 목을 얹고 칼로 내려치는 장면이 조각되어 있습니다. 왼편에 쇠창살을 쳐놓고 그 안에 돌기둥이 세워져있습니다. 그 돌기둥은 한쪽이 마모가 된 돌기둥입니다. 즉 수많은 기독교도들을 죽일 때 목을 돌기둥에 얹게 하고 장검이나 도끼로 내리쳤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기둥에서 목이 잘렸던지 돌기둥의 한편이 깎여있습니다. 사도 바울도 그렇게 이 돌기둥에서 목이 잘렸습니다. 당시 그의 죽음을 슬퍼한 사람이 과연 있었을 까 싶습니다. 바울은 62년경에 죄수의 몸으로 로마에 왔다가 2년 동안 구금을 당했습니다. 그 때 옥중서신을 썼습니다. 그리고 바울의 고소당한 문제가 사소한 종교적인 문제임을 알고 구금에서 방면되었습니다. 바울은 방면되자 성도들을 둘러보기 위해 소아시아로 갔습니다. 그러던 중 AD64년 7월19일에 로마에 대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강한 동풍까지 불었기에 불길은 걷잡을 수 없이 타올라 로마의 14개 구역 중에서 10구역이 전소되는 굉장한 화재였습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한 화재였습니다.
그런데 로마에서 가장 더울 때가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무더울 때 화재가 일어났고 거기에 동풍까지 강하게 불었으니 그 여파는 불을 보듯 뻔합니다. 네로는 로마가 화재가 일어날 때 로마에서 100키로 떨어진 고향 안지움(Anzium)의 별장에 있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화재에 대한 소식을 듣고 급히 달려왔습니다. 화재는 늘상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그 당시 로마는 보통 5층까지 집을 건축했는데 층들을 나무로 설계 하였기에 항상 화재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정황이었습니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다는 말처럼 그 와중에 골족 사령관 갈바(Galba)가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그래서 급히 게르만 지역을 담당하던 루프스(Rufus)로 하여금 진압 하도록 했습니다. 네로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그러나 반란은 오히려 아프리카로 번졌습니다. 그 당시 네로는 자신의 거대한 궁전 도무스아우레아(Domus aurea)를 현재 콜로세움 주변에 건축 중에 있었습니다. 거대한 궁전을 건축하는 데에는 넓은 땅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러나 인구 밀도가 조밀한 지역이었기에 넓은 땅을 마련하는 일은 만만치 않은 재정을 필요로 했습니다. 그런데 마침 화재로 인해 불타버린 집터 160에이커(195,840평)를 싸게 매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자신의 불타버린 집터에 새롭게 건축할 여력이 없었기에 싼 값에 집터를 구일하게 되었습니다. 네로는 예기치 못한 큰 행운을 거머쥐게 되었습니다.
그런 행운의 여신의 미소에 네로는 얼마나 좋아했을 까요. 그러나 지나친 행운은 나쁜 소문을 양산하는 동기가 될 수 있음을 네로는 간과했습니다. 토지를 확보하려고 네로가 일부러 방화를 저질렀다는 유언비어가 일기 시작했습니다. 그 유언비어가 점점 눈덩이처럼 확대되어 민심이 흉흉하게 돌아가자 네로는 긴장했습니다. 그리고 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정치적으로 누군가를 희생 제물로 삼아야 한다는 사실을 간파했습니다. 이런 일은 정치가들이 흔히 취하는 일입니다. 당시 로마에 새롭게 부상하는 종교가 있었는데 그리스도라는 종파였습니다. 로마의 역사가 타키투스는 이들에 관하여 크리스투스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신전 제사에 협조하지 않았고 콜로세움의 잔인한 경기를 싫어했고, 자신들끼리 형제자매로 연결되었기에 미운털이 박힌 자들이었습니다. 이들에게 방화의 책임을 뒤집어씌우기로 했습니다. 이런 연유로 바울은 당시 기독교의 지도자였기에 1순위로 소아시아에서 체포되어왔습니다. 갑자기 체포된 바울은 입은 옷 그대로 로마로 압송 당해야했습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소아시아는 지금의 터키입니다. 비행기를 타도 서너 시간 족히 걸리는 먼 거리입니다. 2천년 전 소아시아에서 로마까지 오려면 빨리 온다 해도 한 달 이상 걸려야 했습니다. 그 먼 길을 오다 보니 이미 계절이 바뀌었습니다.
바울이 갇혀있는 로마의 감옥은 우기 철이 되어 을씨년스럽고 싸늘함이 옷깃을 여미게 했습니다. 특히 로마의 감옥은 지하에 있고 돌로 축조되었기 때문에 우기 철에는 냉기가 뼈 속까지 시려옵니다. 고로 젊은 사람도 견디기 어렵습니다. 하물며 여름옷을 입은 늙은 바울은 견디기 심히 어려웠을 것입니다. 그래서 참다못한 바울은 에베소에서 목회하고 있는 디모데에게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라고 인편에 편지를 보냈습니다. 드로아는 호메로스의 서사시 트로이 전쟁의 현장입니다. 디모데가 육체적으로 연약하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바울입니다. 그리고 에베소에서 로마까지는 너무 먼 길이라는 점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찾아서 로마로 가져오라고 당부하는 바울의 심정은 어떠했을까요? 특히 겉옷은 값나가는 비싼 옷이 아닙니다. 값 비싼 밍크코트나 질감 좋은 가죽으로 만든 무스탕 같은 옷이 아닙니다. 단순히 담요 같은 것에 구멍을 뚫어 덮어쓰는 투카로 로마의 가난한 사람들이 입는 겨울옷입니다. 그런데 감옥에 갇혀있는 있는 바울에게는 그런 옷조차 없었습니다.
솔직하게 말한다면 옥중에 있는 바울에게 누구 한 사람 방한복을 넣어주는 사람이 없었다는 말입니다. 바울이 죄수로 로마에 올 때는 약50Km나 떨어진 삼관까지 마중을 나와 환영했던 로마교인들이었습니다. 삼관은 현재 로마의 남쪽 치스떼리나 디 라티나(Cisterina di Latina)라는 지역으로 로마에서 보통 이틀 정도 걸어가야 당도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당시의 로마교회 성도들 중에는 사회적으로 쟁쟁한 분들이 많았습니다. 로마서 16장에서 바울이 안부를 전하는 인물들은 하나같이 보통 사람들이 아닙니다. 스다구는 로마의 황족이요, 아리스도불로의 권속이란, 헤롯의 손자 아그립바 1세의 형제 관계에 있던 아리스도불로가 죽자 글라디오 황제의 집으로 들어간 사람입니다.
나깃수의 권속에게 문안하라고 했는데, 이 나깃수는 글라디오 황제의 비서가 된 사람이요, 주인 나깃수가 죽자 그를 섬기던 사람들은 네로 황제의 가계로 들어왔습니다. 이 외에도 당시 로마교회에는 탁월한 인물들이 많았습니다.
로마교회는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 예루살렘에 올라갔다가 오순절에 임하신 성령을 받고 돌아온 사람들에 의해 세워진 자생적 교회입니다. 바울이 회심하기 전부터 존재했던 교회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바울을 이미 알았고 그를 하나님의 귀한 종으로 여겼기에 그가 죄수로 로마로 올 때 열렬히 환영을 했던 것입니다. 저들은 일찍이 뵈뵈 편에 받은 편지 로마서를 통해 바울의 사도됨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재차 끌려와 투옥된 지금, 어느 누구도 옥에 있는 바울을 찾아오는 사람이 없습니다. 물론 중죄인이라는 죄명과 함께 사형 당할 처지였기 때문에 바울에 대한 감시가 삼엄했습니다. 구금생활을 했던 지난번과는 차원이 달랐습니다. 잘못하다가는 같은 당으로 몰려 죽임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로마 교인들은 두려움에 몸을 사리고 있습니다. 바울은 이런 상황에서 ‘다 나를 버렸다’고 씁쓸하게 고백했습니다(딤후4:16). 결정적인 순간에 철저히 홀로된 바울, 전에는 바울을 만나기 위해 줄을 섰던 사람들이 이제는 모두 떠나버렸습니다. 가까이 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늙은 몸으로 홀로 깊은 감옥에 갇혀있는 바울을 동정하고 아파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영치금을 넣어주기는커녕, 방한복 한 벌 입지 못하고 한기에 덜덜 떨고 있는 바울, 어쩌면 이것이 목회자가 걸어가야 길인지 모릅니다.
이런 길을 주님도 공생애를 통해 경험하셨습니다. 주님께서 잡히셨을 때 제자들은 모두가 도망을 쳤습니다. 두려워 멀찍이 따라오던 수제자 베드로조차 종이 그를 알아보고 너도 예수의 함께 있었다고 하자 맹세하면서 까지 주님을 부인할 정도였습니다. 그렇다면 목회자들이 이 땅에서 가까이하던 성도들이 떠나고 배반당하는 일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그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어떤 의미에서 ‘하나님의 보너스’를 받은 목회자입니다. 그러나 그런 목회가 성공이라고 가볍게 치부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성도의 대접에 지나친 박수를 치지 말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 성도가 떠난다고 실패의식을 갖는다던지 절망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것은 오히려 목회자가 현장에서 만나는 지극히 정상적인 일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저간의 사정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디모데는 얼마나 가슴이 아팠을까요? 에베소에서 목회하는 디모데는 위대한 스승 바울의 마지막 편지를 받고 인간적으로 얼마나 깊은 울음을 울어야 했을까요. 속히 오라는 편지를 받고 디모데는 당장 준비하여 드로아로 갔습니다. 고독한 스승 바울을 만나기 위함입니다. 에베소에서 드로아 까지는 80 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요즈음에는 자동차로 1시간 만에 갈 수 있는 거리겠지만 2천 년 전에는 며칠을 걸어가야 하는 거리입니다.
디모데는 드로아 가보의 집에 가서 스승이 입었던 땀에 젖은 낡은 겉옷을 가지고 로마까지 오는 데는 수많은 날들이 요구되었습니다. 또한 배가 정박하는 나폴리 근교인 보디올(행28;3,현Pozzuoli)에 하선하여 아피아(Appia)길을 통해 로마까지는 200Km나 떨어져 있습니다. 그 길을 걸어가려면 일주일 이상을 걸어가야 합니다. 그 먼 길을 스승의 땀내 절은 겉옷을 가슴에 품고 디모데는 로마를 향해 걷고 또 걸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소천하신 어머님의 남기신 옷을 가슴에 품어본 일을 생각했습니다. 그 저고리를 품에 안고 어머님의 냄새를 오랫동안 맡아보았습니다. 아마도 디모데도 비슷한 행동을 취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전도 여행으로 땀에 밴 믿음의 아버지의 옷입니다. 아시시에 가면 성 프랜시스가 입었던 누더기 옷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바울의 옷도 그 비슷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옷에 밴 스승의 체취는 디모데로 하여금 전도자의 길을 다시 한 번 결심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오랜 날들을 달려 디모데가 로마에 도착했을 때는 스승 바울은 이미 순교 당하고 꽤 많은 날들이 지난 때였을 것입니다.
네로는 당시 상황에서 바울로 하여금 변명할 기회를 줄 수 없었기에 며칠 내로 죽여야 했기 때문입니다. 당시 네로는 만 서른도 안 되었을 때니 무슨 철이 있었겠습니까? 디모데는 스승의 남긴 옷을 품에 안고 뜨거운 눈물을 뿌렸을 것입니다. 스승이 가시는 마지막 길을 지켜드리지 못했다는 회한, 스승이 주님의 소명을 이루고 떠나기 얼마 전까지도 겨울이 오는 길목인 우기 철에 감옥에서 추위에 떨게 방치했다는 자책감 때문에 말입니다.
그런데도 바울은 이 험한 길, 죽음의 자리로 오라고 디모데에게 당부합니다. 그 곳이야말로 순교의 제물이 되는 자리인데 말입니다. 그러나 이 자리야말로 더 없는 영광스러운 자리임을 바울은 인지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지금 어떤 길을 좇고 계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