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자신감 바이러스

손동원 박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리더십학자)

비관주의적 낙관주의(Pessimistic Optimism) 신앙에는 두 가지 색깔이 있다. 어두운 색깔과 밝은 색깔이다. 예일대학교의 펠리칸 박사는 기독교 신앙에는 비관주의와 낙관주의가 공존하는데, 세상과 사람을 바라보면 비관주의자가 되고 하늘과 하나님을 바라보면 낙관주의자가 된다고 지적했다. 내가 범한 죄악을 바라보고 죄악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때 우리는 좌절과 절망에 빠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나의 모든 죄악을 사하시고 나에게 긍휼과 용서와 자비와 은혜와 사랑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체험할 때, 우리는 감사와 기쁨이 넘치는 행복한 사람이 되고 자존감과 자신감을 지닌 낙천주의자가 된다. 그래서 성 어거스틴은 기독교의 신앙을 ‘비관주의적 낙관주의(Pessimistic Optimism)’라고 정의했다. 리더의 가장 큰 축복중의 하나는 그의 삶이 하나님 뜻 안에 있음을 아는 것이다. 그러한 확신은 리더에게 다른 어떤 동기보다도 큰 자신감을 심어준다. 리더의 자신감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에서 비롯되어야 한다. 리더는 믿음과 함께 젊어지고 의심과 함께 늙어 간다. 리더는 자신감과 함께 젊어지고 두려움과 함께 늙어간다. 리더에게 희망이 있으면 젊어지고 실망이 있으면 늙어가는 것이다.

최고의 인품을 가진 리더

아무리 작은 조직이라도 누가 리더이냐에 따라 분위기는 완전히 달라진다. 그래서 어느 시대든 사람들의 관심사는 “리더의 자질이 무엇이냐?” 하는 것이었다. 스탠톤(Edwin Stanton)은 아브라함 링컨의 적이었다. 그는 링컨에 대하여 아주 신랄한 비난을 퍼부었다. 심지어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링컨에게 이렇게 말했다. “수염과 털이 많은 고릴라 대통령을 세울 바에야 아프리카에 가서 한 마리를 데려오면 될 것이 아니겠는가? 아프리카로 고릴라를 사러가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다. 왜냐하면 일리노이 주의 스프링필드에 가면 거기에 좋은 고릴라가 한 마리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링컨은 자기에 대하여 그렇게 심한 비난과 모욕을 퍼부은 스탠톤이지만 그가 유능한 사람임을 인정하고 그를 휘하의 국방장관으로 임명했다. 링컨이 총을 맞고 쓰러졌을 때, 일찍이 그의 인격에 감복한 스탠톤은 링컨의 조용한 얼굴을 보며 다음과 같이 눈물로 말을 했다. “여기에 누워있는 이 분은 인류가 소유할 수 있었던 최고의 인품을 가진 사람이었다.”

탁월한 리더의 특징

①리더는 자기 지식 면에서 뛰어난 사람: 탁월한 리더는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잘 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더는 자신의 자질과 그것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를 잘 알고 있다. 자신만의 방식을 통해 그는 오늘도 더 많은 지식을 쌓아가고 있었다. ②리더는 열린 귀를 가진 사람: 좋은 리더들은 자신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얻기 위해 가치 있고 다양한 근원을 개발한다. 핵심은 역동적인 리더들은 가치 있는 피드백을 의도적으로 얻고자 했다는 사실이다. 많은 리더들에게 피드백을 위한 최고의 근원은 배우자이다. '포춘'지가 선정한 200대 기업 중 40여명의 CEO가 첫 배우자와 살고 있었으며 결혼과 가정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즉 그들은 진정으로 신뢰할만한 가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사람과 관계를 지속하고 그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이를 통해 변화를 추구했다는 사실이다. 당신은 리더로서 가치 있는 피드백을 추구하며, 그것을 향해 열린 귀를 가지고 있는가?

③리더는 난관을 극복할 정보에 예민한 사람: 유능한 리더들은 훌륭한 화자(Speaker)인 동시에 청자(Listener)이다. 그들은 자신의 업무와 일, 조직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항상 잘 알고 있다. 그들은 학습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기술과 능력을 연마하고 향상시킨다. 동시에 누구에게서든 배우고자 하는 겸손함을 가지고 있다. 또 그들은 긍정적인 변화를 이룰 수 없었던 경험을 통해서도 배울 뿐 아니라, 예상치 못했던 난관을 피하기 위해 늘 새로운 정보에 귀를 기울인다. ④리더는 위기수용자: 리더들은 모험가이자 위기 수용자로 호기심이 많다. 그들은 어떤 큰 위기가 닥쳐와도 기꺼이 감수한다. 롱펠로우는 “인생은 여행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목적지에 도달하는 것보다 그 여정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⑤리더는 역경에서 깨닫는 사람: 누구나 인생에서 큰 역경과 위기, 실패를 겪게 마련이다. 탁월한 리더는 어렸을 때 겪었던 남다른 좌절을 감사하게 여긴다. 그런 고통을 통해 미래의 성공을 준비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실패는 리더를 성장시킨다. 리더는 실패와 성공을 통해 배움으로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사람이다. ⑥리더는 전통을 받아들이는 사람: 유능한 리더는 전통과 변화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다.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개혁과 변화뿐 아니라 전통도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가 개혁과 변화에 대한 욕구가 너무 크면 전통과 안정을 고려하지 못하고, 그로 인해 큰 문제에 봉착한다. 리더는 문화적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것에 함몰되지 않는 비결을 알아야 한다. ⑦리더는 협력하는 사람: 유능한 리더는 자신이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없고, 더 잘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료들과 시스템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⑧리더는 훌륭한 역할 모델: 좋은 리더들은 좋은 역할 모델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자신이 역할 모델과 선구자 노릇을 하는데 자부심을 갖는다. 역동적인 리더는 진심으로 그를 따르는 추종자를 만들게 되고, 사람을 길러내게 된다.

문제해결을 위한 리더십의 원리

①리더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리더의 인생에는 단단한 바위처럼 일관성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이다. 리더가 일관성 있게 행동할 수 있는 힘의 근원은 말씀이다. 영적리더가 행하는 모든 일의 기준과 원칙은 하나님 말씀이어야 한다. 리더는 ‘하나님 말씀대로’가 일관성 있는 인생의 원칙과 기준이 되어야 한다. 어려운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라. 왜냐하면 어떤 고난과 실패가 와도 절대 넘어지지 않는 인생은 원칙이 있는 인생이기 때문이다. ②리더는 동역자를 세울 줄 알아야 한다. 독불장군은 한계가 있다. 아무리 뛰어난 사람이라도 혼자서 모든 일을 이룰 수 없다. 함께 일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리더는 결과에 대한 공을 동역자에게 돌리는 너그러움과 영광스러운 일에 자기는 빠질 수 있는 겸손이 있어야 한다. ③리더는 실력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실력이 없으면 기회가 온다 해도 잡을 수 없다.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하는 리더들에게 있어서 실력과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은,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소명의 길을 가는 자들에게는 어떤 자연적인 힘이 아니라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에너지가 있어야 피곤하지 않고 한계가 오지 않는다.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께서 일하시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의 어떤 일에도 거기에 기름부음이 있어야 한다. 일 위에, 사람 위에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 있어야 진정으로 가치 있는 열매를 맺게 되는 것이다.

자신감이 넘치는 리더

‘설교자의 왕자’라고 불리는 찰스 하돈 스펄전(Charles Haddon Spurgeon, 1834-1892)은 영적 리더가 되어 모든 일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을 드렸다. 주님은 강한 믿음을 가진 스펄전에게 흔들리지 않는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셨다. 그의 삶과 사역은 항상 주님이 주신 자신감으로 충만했다. 스펄전은 자신의 경험을 돌이켜 보며 “우리의 자신감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에서 비롯되어야 한다”라고 충고했다. 스펄젼의 믿음은 그에게 사역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힘을 공급했다. 워터비치(Waterbeach)에서 처음 목회를 시작하던 무렵, 스펄전은 이렇게 선언했다. “하나님은 항상 우리 곁에 계시는 여호와 이레이시다. 사람을 믿지 말고 하나님을 신뢰하라.” 그의 자신감은 하나님에 대한 확고한 신앙에서 비롯되었다. 스펄전은 항상 주님을 의지함으로써 자신감 있는 리더가 된 것이다.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자신감이 넘치는 리더가 되기를 소망한다. sondongwon@g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