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ong Charisma

손동원 박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리더십학자)

리더가 갖추어야 할 최고의 자질

카리스마를 뜻하는 영어인 카리스마(Charisma)는 재능, 신의 축복을 뜻하는 그리스어로부터 유래하였다. 카리스마란 사람들의 관심 및 존경을 의미하는 말인데, 반대로 작용할 경우는 혐오감을 쉽게 끌어내는 특성을 가리키며, 이는 인격이나 외모 모두의 작용으로 인한 것이다. 카리스마라는 단어는 원래 기독교에서 성령이 내리는 특별한 은혜, 예를 들면 예언, 영(靈)의 식별, 기적 등을 이르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1950년대부터 리딩(leading)의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었고, 기업에서 성공 비즈니스맨의 자질로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되었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카리스마(Charisma)는 참으로 매력적인 단어이다. 카리스마는 한마디로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고 매료시키는 힘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회, 기업이, 국가의 모든 리더가 갖추어야 할 최고의 자질 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끌어들이고 매료시키는 힘

19세기 후반, 영국 정계는 두 명의 라이벌 정치가인 윌리엄 글랫스톤과 벤자민 디스라엘리가 주도권을 놓고 서로 경쟁하고 있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30년간 자유당의 당수였던 글랫스톤을 빅토리아 시대의 최고 성품을 지녔던 리더라고 생각하고 있다. 사실 그는 많은 경험을 갖춘 리더였고, 위대한 웅변가였으며, 재정에 관한 달인이었고, 도덕의 철인이었다. 글랫스톤은 각기 다른 시기에 네 차례나 영국의 수상으로 취임했는데 이는 영국 역사상 아무도 이룩하지 못한 일이었다. 그의 리더십 아래, 영국은 국가 교육 체제를 이룩했고, 국회 개정법을 제정하였으며, 의미심장하리만큼 많은 투표권이 근로계층의 사람들에게 주어지도록 하였다. 반면, 두 번에 걸쳐 수상 직을 역임했던 벤자민 디스라엘리는 다른 배경 갖고 있었다. 30대에 정치에 입문한 그는 외교가로, 사회 개혁가로 명성을 쌓았다. 하지만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영국의 수에즈 운하 사용권 참여를 지휘한 것이다. 두 사람은 모두 영국을 위해 큰 공헌을 했지만, 국민에게 다가서는 리더로서의 모습은 서로 달랐다.

두 사람의 차이점은 이틀 연속으로 그들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함께 나눈 한 젊은 여인의 이야기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 그들에게서 받은 인상에 대한 질문을 받자,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글랫스톤씨 앞에서 식사를 한 뒤, 식당을 나오면서 제가 한 생각은 그가 영국에서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는 것이었어요. 하지만 디스라엘리씨 앞에서 식사를 하고 난 뒤에 생각한 것은 내가 영국에서 가장 똑똑한 여자라는 것이었습니다.” 디스라엘리에게는 사람들을 자신에게 끌어들이고, 그들이 자신을 따르기 원하도록 매료시키는 강력한 카리스마가 있었다.

리더십의 원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리스마를 신비스럽고 선천적으로 타고 나지 않으면, 결코 갖출 수 없는 자질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카리스마는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매료시키는 힘을 말하는 것이며 후천적으로 개발될 수 있는 것이다. 카리스마를 갖춘 리더가 되기 위한 리더십의 원리를 알아보자.

(1) 열정의 원리 사람들은 인생을 즐기는 리더를 좋아하고 삶에 열정을 갖고 있는 리더를 세우기를 원한다. 사람들을 자신에게 끌어들이고 매료시키는 카리스마를 갖추려면 먼저 자신이 함께 하고 싶은 사람처럼 되어야만 할 것이다. 18세기에 유명한 복음 전도자였던 존 웨슬레는 현대의 리더들에게 이렇게 교훈한다. “당신 자신에게 불을 붙일 때, 사람들은 와서 당신이 타는 것을 보고 싶어 한다.”

(2) 좋은 점만 보는 원리 사람들에게 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그들에게 최상의 것을 기대하는 것이다. 쉽게 발견되는 단점보다는 상대의 좋은 점을 본다면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의 매력에 이끌리어 당신을 따르게 될 것이다. 이러한 리더십의 원리는 사람들의 자존감을 높인다. 자크 위즐(Jacques Wiesel)은 현대 리더들에게 이렇게 교훈한다. “자수성가한 100명의 백만장자들을 조사한 결과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성공 시대의 주인공들은 한결 같이 사람들의 좋은 점만을 본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미덕은 리더인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누어주는 것이 아니다.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 리더의 가장 큰 선물이다. 구성원들의 존재 가치를 인정해주고, 용기를 주며, 더 나아가 잠재력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준다면,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을 마침내 존경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3) 희망의 선물 원리 프랑스의 황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리더를 ‘희망을 파는 상인(dealers in hope)’이라고 묘사했다. 모든 위대한 리더들과 같이 나폴레옹 또한 희망이 모든 것 중의 최고라는 것을 현대의 리더들에게 교훈하고 있다. 리더가 희망의 선물을 전해주는 사람이 된다면 사람들은 리더인 당신을 따르게 될 것이며, 또한 평생 감사해 할 것이다.

(4) 함께 하는 원리 사람들은 자신을 그들과 나누며, 인생의 여정에 동참시키는 리더를 사랑한다.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먼저 구성원들에게 자신을 내어주어라. 지혜도, 자원도, 심지어 어떤 특별한 경우라도 함께 나누는 것을 결코 잊어선 안 된다. 카리스마를 이야기할 때, 그 핵심은 타인을 생각하는 것 (other-mindedness)임을 잊어선 안 된다. 자신을 생각하기에 앞서 먼저 타인과 그들의 관심을 생각한다면, 리더인 당신은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리더가 될 수 있다.

리더십 행동강령

자신의 카리스마를 더 강력하게 만들려면 다음의 행동강령을 준수하라. (1) 초점을 바꿔라: 시간을 정하여 리더인 당신이 남에게 어떻게 대하는지를 점검하라. 남과 대화를 나눌 때 반드시 나에 대한 이야기를 얼마만큼 할 것인지를 정하라. 그리고 남에게 관심을 기울이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라. 이렇게 하루만 할 수 있다면 당신의 카리스마는 더 성장하고 강력하게 될 것이다.

(2) 첫인상을 최대한 살려라: 이 시간 이후에 누군가를 처음 만날 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고, 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추며 긍정적으로 행동하라. 이렇게 하루만 할 수 있다면 당신의 카리스마는 더 성장하고 강력하게 될 것이다.

(3) 자신을 나누어 준다: 자신의 것을 타인과 나누는 것을 평생의 목표로 삼아라. 그들이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자신이 갖고 있는 것을 공급해주어라. 이렇게 하루만 할 수 있다면 당신의 카리스마는 더 성장하고 강력하게 될 것이다. sondongwon@g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