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목사 나성서부교회 / (310)749-0577 E-Mail: Lakwpc0316@yahoo.co.kr
Q: 저는 어느 장로교회에서 이번에 안수집사로 피택된 집사입니다. 지난번 제직회에서 재정 외에 교회의 중요한 이슈를 결정하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목사님은 제직회에서 결정할 사항이 아니라고 하셨는데 왜 그렇게 할 수 없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장로교 정치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나성에서
A: 성도들이 많이 혼동하기 쉬운 좋은 질문입니다. 장로교회의 정치는 당회 정치입니다. 당회가 행정적인 문제를 결정하고 제직회에서는 행정적인 문제의 결정권이 없습니다. 제직회에서는 재정적인 문제만을 취급합니다. 교회의 정치는 일반적으로 주로 5가지로 나눕니다.
첫째는 교황정치가 있습니다. 이 정치는 주로 로마가톨릭교회와 희랍정교회의 정치인바 교황중심으로 산하 전 교회를 관리하는 정치입니다. 둘째로는 감독정치가 있습니다. 이 정치는 감독이 교회를 주관하는 정치인바 감독교회와 감리교회에서 쓰고 있는 정치입니다. 셋째로는 자유정치가 있습니다. 이 정치는 다른 회의 관할과 치리를 받지 아니하고 각 지교회가 자유로이 행정하는 정치입니다. 넷째로 조합정치가 있습니다. 자유 정치와 비슷하나 다만 각 지 교회의 대표로 조직된 연합회가 있어 피차 유익한 문제를 의논합니다. 다섯째 장로회 정치가 있습니다. 이 정치는 지 교회 교인들이 장로를 선택해 당회를 조직하고 당회로 하여금 치리권(행정권)을 행사하게 하는 주권이 교인에게 있는 민주적 정치입니다. 그러므로 장로교회는 교인들이 공동의회에서 교인들의 대표인 장로들을 선출해 담임목사와 장로로 구성된 당회를 통해 행정적인 문제를 결정합니다. 교인들이 식견과 통솔력이 있는 장로를 선출하여 당회에서 행정적인 문제를 결정하도록 위임한 정치가 장로회 정치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의 보이지 않는 머리(Invisible head of the Church)가 예수님이라면 보이는 교회의 머리는 담임목사이며, 당회장 목사는 교회의 대표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장로는 무엇이냐, 교인들의 대표인 것입니다. 보통 지 교회 교인이 20명 이상이면 장로를 선출할 수 있습니다. 제직회는 장로교 정치 제5편2조를 보면 지교회의 당 회원과 집사(안수)를 합하여 제직회를 조직한다. 회장은 담임목사가 겸무하고 서기와 회계를 선정한다. 당회는 그 형편에 의하여 제직회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부목사와 전도사 권사, 서리집사에게 제직회원의 권리를 줄 수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제직회는 장로와 안수집사가 회원이나, 한국교회는 편의상 부목사와 전도사 권사, 서리집사에게 제직회원의 권한을 주고 있습니다.
제직회는 사실 재정적인 문제만 취급하는 기관입니다. 제직회에서는 일반 교회의 행정적인 문제는 다루지 않습니다. 재정적인 것만 의논하여 결정하는 곳입니다. 행정적인 문제는 당회에 맡기는 것이 장로회 정치입니다. 그러므로 목사님이 행정적인 이슈는 제직회에서 다루지 못한다는 말은 맞는 것입니다. 당회는 설교와 치리를 겸하는 목사와 치리 장로 두 반으로 조직되어 지 교회를 주관하고 그 상회로서는 노회와 총회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