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목사 나성서부교회 / (310)749-0577 E-Mail: LSPC0316@yahoo.co.kr
Q: 우리 교회는 주일예배 외에도 소그룹으로 모이는 셀 교회가 있습니다. 셀 교회는 한 달에 한번 모임을 가지는데 저는 셀 교회를 맡은 사람으로 셀 교회의 중요한 정신은 어떤 것이 되어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요즘의 화두는 교회의 성장이나 부흥보다 건강한 교회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거창하게 부흥이나 성장에 대해 말하지 않아도 건강한 교회가 되면 교회는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건강한 교회는 주일 예배로 모이는 대그룹과 소그룹으로 가정에서 모이는 셀교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셀교회는 대 그룹과는 달리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며 교제할 수 있는 영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셀 교회의 영적 DNA를 소개합니다.
첫째 셀교회는 가족 스피릿(Family spirit)입니다. 가족이 되는 것이 아니라 가족입니다. 아내를 남편을 자식을 왜 사랑하고 돌봅니까? 이유가 없습니다.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넘치는 가족모임이 바로 셀교회입니다. 가족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두 가지인데 즉 상호 신뢰와 상호 책임입니다. 같은 형제이기에 기쁠 때 같이 기뻐하고 어려울 때 함께 마음 아파하는 관계, 그리고 어려울 때 돌보는 이것이 바로 가족이 가지는 상호신뢰, 상호 책임입니다. 삶을 가장 아름답게 사는 방법은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은 지금 하는 것입니다. 가족은 삶을 함께 나눕니다. 한국 연속극인 오작교 농장을 보면 가족들은 기쁨 뿐 아니라 슬픔과 아픔, 실패도 함께 나눕니다.
두 번째 셀교회의 DNA는 섬기는 스피릿입니다.(Serving spirit). 우리는 사람을 섬김으로 하나님을 섬깁니다. 세상은 위대함을 권력이나 소유물, 명성 지위의 측면에서 정의를 합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위대함을 신분이 아닌 섬김의 잣대로 규정을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위대함을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얼마나 섬겼느냐 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얼마나 섬겼느냐에 따라 결정합니다. 섬기는 종의 마음은 그 사람의 신앙의 성숙도를 말해줍니다. 셀교회의 리더인 셀목자는 셀원들 위에 군림하는 자가 아니라 철저히 섬기는 자입니다. 셀리더는 셀원들의 단점이 드러나도 비판보다 오히려 격려하고 그 사람의 좋은 점만 말하십시오. 로버트리는 미국의 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라이벌가운데 와이팅 장군이라고 있었습니다. 이 사람은 늘 로버트 장군을 중상모략 했습니다. 어느 날 대통령이 ‘로버트리 장군 그대는 와이트 장군을 어떻게 생각하시오?’라고 물었습니다. 그때 로버트 장군은 ‘각하, 와이팅 장군은 이 시대에서 볼 수 없는 가장 능력있고 신뢰할 만한 사람입니다’하고 서슴없이 대답하며 남에 대해 좋게 말했습니다.
세 번째 셀교회의 영적 DNA는 성장입니다. 셀은 조직체가 아니라 생명체입니다. 생명체는 살아 움직이고 자랍니다. 셀교회 공동체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 셀교회가 크게 부흥하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의 영적부흥이 여러분이 속한 셀교회에서 먼저 일어나기를 기도하십시오. 1년이 지나도 번식하지 않는 셀교회는 암세포가 되기 쉽습니다. 많은 영양분을 혼자서만 빨아먹고 다른 세포도 죽입니다. 성장이 없는 셀교회는 전적으로 셀목자의 책임입니다. 셀 교회는 한 영혼이 돌아오는 일에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전도하고 기도하는 공동체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