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피들의 변화

이정현 목사

Q: 저는 교회의 찬양팀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몇 주 전에 목사님의 설교를 통해 1960년대에 일어난 히피운동과 그들의 변화에 대해 들었고 그들로 인해 CCM이 탄생되었다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상세히 알고 싶습니다.

- 가든 그로브에서 KWON

 

A: 코스타 메사에 가면 갈보리 채플이 있습니다. 故 척 스미스 목사가 목회했던 교회입니다. 1970년대 초에 이 교회는 주변의 히피족들(Hippies)을 집중적으로 전도하였습니다. 이것을 소위 예수 운동이라고 합니다.(Jesus Movement) 히피족들은 1960대-1970년초 초에 샌프란시스코와 LA에서 미국의 젊은이들 가운데 전통적인 가치관을 거부하고 저항하는 Counter-culture(반 문화적 운동)입니다. 즉 당시의 사회의 전통적인 것을 거부하고 개인의 자유를 강조하면서 집을 떠나 너덜너덜한 청바지를 입고 Rock Music을 하고 마약과 그룹섹스 및 집단생활을 하면서 머리를 길게 기르는 허무주의 사상에 물든 사람들입니다. 

 

캘리포니아 코스타 메사의 갈보리 채플을 섬기던 척 스미스(Chuk Smith) 목사는 기성세대와 기성교회가 그들을 외면하고 있을 때 어느 날 아침 그와 그의 아내는 캘리포니아 해변을 바라보다가 수많은 히피들의 물결을 보고 깊은 연민을 느꼈습니다.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사랑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먼저 철야 기도회와 새벽기도회를 조직해 히피들을 위해 기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갈보리 채플을 중심한 성도들이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캘리포니아 태평양 바다에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이 운동을 소위 예수 운동(Jesus Movement)이라고 합니다.

 

1970년 중반기에는 초신자 수가 매달 900명에 달했고 2년간 바닷가에서 세례받은 자가 8,000명이 넘는 히피들이 전도를 받아 예수를 영접하고 교회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여러 가지 잡음이 있었지만 척 스미스 목사의 노력으로 많은 교인들이 새로운 도전에 합세하여 히피 생활에서 전향하는 젊은이들에게 문을 활짝 열고 그들을 따뜻하게 맞이했습니다. 영적으로 타락하고 죽었던 히피들이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당시 회심한 히피족들 가운데는 음악적인 재능을 가진 탁월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즐겨 부르던 음악 속에 자신들의 간증과 예배의 고백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척 스미스 목사는 커피하우스라는 공간을 만들어 줌으로 그들이 자유롭게 찬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들을 중심으로 CCM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마라나타 찬양이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곡이 I love you Lord입니다.

 

08.12.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