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진동시키시는 하나님 (학2:1-9) 찬 190장
학개선지자의 사역은 세상을 진동시키시는 그리스도를 어떻게 보여줍니까? 첫째, 말씀하신 분은 선지자를 통해 말씀하시며(1) 순종자와 동행하시는(2,5) 만군의 여호와 전능하신 하나님이십니다.(4,8,9) 무엇보다 그는 온 세상을 진동시키시는 만국의 보배(the desired of the all nations), 그리스도(6,7)를 보내셨습니다. 둘째,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해 성전을 재건하여(7) 하늘 평강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9) 진정한 평강은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될 참 성전 안에 거할 때 누려집니다.(고전 3:16) 셋째, 확신을 가지고 순종할 것을 권하셨습니다. 스스로 굳세게 하여 담대히 일하라고 하십니다.(4-6) 그리스도 안에 있는 완성된 성전의 영광을 바라보며 그 은혜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신자로 살아갑시다.
화: 학개의 목회사역 (학2:10-23) 찬 171장
성전재건을 시작한지 3개월 만에 하나님의 계시를 전함으로 제사장들과 스룹바벨의 마음에 부흥의 불을 붙인 그의 메시지는 어떠하였습니까? 첫째, 죄를 지적했습니다. 제사장의 생명인 거룩을 상실한 죄를 책망했습니다. 아담이 잃은 거룩은 둘째 아담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되었기에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거룩을 회복합니다. 둘째, 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거룩 상실로 징계로 포로가 되었음을 날카롭게 지적했습니다.(1:6,9, 2:17) 그리스도인의 믿음 상실은 모든 일의 불가능을 가져옵니다.(빌 4:13) 셋째, 회개할 때 하나님이 임하는 소망을 보여주었습니다. 1:21절의 진동의 약속은 당대의 성전재건으로 나타나며 나아가 그리스도의 초림으로 나타났습니다. 학개시대 보다 더 행복한 시대에 사는 우리들은 완성된 영광을 늘 누리기 위해 죄를 멀리해야 합니다.
수: 신실한 복음사역 (욘1:1-6) 찬 323장
이스라엘 북 왕국, 여로보암 2세(782-753 B.C.) 때의 앗스르 수도, 니느웨 성을 향한 요나 사역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첫째, 개인에게 말씀이 임해야 합니다.(1) 빈들에 있던 세례요한에게 말씀이 임한 것처럼 요나에게도 먼저 부르심이 있었습니다. 모든 신자는 세상을 향해 복음을 전하라는 대위임령을 받은 소명자입니다.(막 16:15) 둘째, 받은 말씀을 외쳐야 합니다.(2) 여기서 외친다는 것이 오늘날 설교(to proclaim)를 가리킵니다.(딤후 4:2) 신자는 설교를 존중히 여기고 거기서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셋째, 부름에 순종해야 합니다.(3-4) 요나의 불순종은 위험한 행동이었습니다. 그의 도피행각에 일어난 대풍은 하나님의 손이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삶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역행하는 것입니다. 신실한 복음일꾼이 됩시다.
목: 요나의 참 회개 (욘1:7-17) 찬 279장
하나님의 부르심은 결코 후회함이 없다는 증거가 요나의 회개로 나타났습니다. 참 회개는 두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첫째, 책임지는 마음이 있었습니다.(12) 제비에 걸린 요나는 풍랑으로 인한 위험이 자기 때문이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자기를 바다에 던지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눅24:35)는 십자가 우편 강도의 책임의식과 같은 것입니다. 회개는 내가 죄인이라는 책임에서 시작됩니다. 둘째, 또한 그는 여호와만을 의뢰하는 마음에 사로잡혔습니다. 자기는 추하나 자기를 사랑하는 하나님만을 의뢰하고 그의 징계를 감사함으로 받았습니다.(9) 전혀 도움 없음을 깨달은 영적 가난이 하나님만을 유일한 소망으로 삼게 한 것입니다.(마 5:3) 참 회개는 가난에서 애통함으로, 애통에서 의에 주리고 목마름으로서 하나님만을 의지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럴 때 하나님의 은혜를 입습니다.(17)
금: 능력의 기도 (욘2:1-10) 찬 532장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징계가 복된 사실이 그의 기도로 나타났습니다. 요나 기도에서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첫째, 고난 중에서 기도하는 것입니다. 대풍을 만나 제비에 당첨되어 조롱거리가 되어 물에 던지워져 물고기 배속에서의 고생도 힘들었지만 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된 것이 그가 당한 최대의 고통이었습니다. 거기서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한 것은 너무 나 귀한 일입니다. 절망의 자리라도 숨을 쉴 틈만 있다면 기도할 수 있습니다. 기도가 시작되면 은혜가 임하기 시작합니다. 둘째, 믿음의 기도를 배워야 합니다. 요나는 이미 구원받은 자로서의 확신을 갖고 감사하며 찬양했습니다. 그의 기도 속에는 이미 응답받은 자로서의 확신과 감사와 서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 없어도 하나님을 향하여 자기 심정을 토하고 이미 받은 줄로 감사하는 것이 믿음의 기도입니다. 이 기도가 모든 일을 이기게 합니다.
토: 부흥의 참 증거 (욘3:1-10) 찬 279장
연단 받은 요나는 니느웨 성의 부흥을 일으키는 도구로 쓰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안에 일어난 부흥의 불이 12만명의 영혼을 구원시켰습니다. 이 부흥이 왜 놀랍습니까? 첫째, 말씀의 능력이 파급되었기 때문입니다.(2-3) 하룻길을 행하며 외친 메시지가 왕에서부터 신하 심지어 짐승까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5-6) 성경말씀이 부흥의 핵입니다. 둘째, 악에서 돌이키는 회개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입니다.(7-8) 선포된 경고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순종함으로 왕에서부터 금식하며 악에서 떠나려고 하는 좋은 마음은 성령의 역사가 아니면 불가능합니다. 셋째, 여호와의 임재가 있었습니다. 그 증거는 하나님에게 모든 것이 달려있음을 알고 겸손히 엎드렸기 때문입니다.(9-10) 하나님은 그들의 참 회개에 뜻을 돌이키셨습니다. 부흥의 심령을 구합시다.
12.16.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