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12/11/2023-12/16/2023)

전화령 선교사

월: 자만에 대한 징벌 (암6:1-14) 찬 212장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공법이 쓸개, 정의가 쓴 쑥으로 바꾼 이스라엘의 죄는 어디서 나왔습니까?(12) 첫째, 안일한 마음에서 나왔습니다.(1)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고 열방을 의지한 저들의 평안은 일시적이며 결국에는 망하는 길입니다. 요셉의 환난을 생각지 않고 자기 탐욕만 채우는 원수의 발아래 떨어지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신자에게 위험한 것은 수동적, 영적 게으름입니다. 이것이 자만에 빠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기 힘을 의지하는데서 나왔습니다.(13) 우리의 뿔을 우리 힘으로 얻었다고 자화자찬하게 하는 것이 교만입니다.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음이 자기 신뢰로 나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영적법칙입니다.(렘 17:5-6) 오늘도 주여, 내 마음을 겸손의 영으로 채워주소서!

화: 먼저 의를 구하자 (암7:1-9) 찬 84장

본문에 나온 세 이상들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첫째, 새싹을 싹쓸이한 황충의 이상에서 약한 이스라엘을 향해 심판의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의 긍휼을 보입니다. 진노 중 긍휼이 남은 것은 오직 그리스도의 중보사역 때문입니다.(히 4:15-16) 둘째, 타오르는 불의 이상에서 바다를 삼킨 불이 땅까지도 사르려는 심판의 맹렬함에서 뜻을 돌이키심은 선지자의 중보 사역 때문이었습니다. 셋째, 그러나 다림줄의 이상에서 제단을 측량하신 주님은 우상숭배의 죄를 징계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여로보암의 집을 칼로 치리라는 예언대로 그 나라는 앗스르의 포로가 되어버렸습니다. 한없는 하나님의 사랑 속에 보인 그의 의를 세우시는 열심은 지금도 우리에게 계속됩니다. 주 안에서 거저 얻은 의를 따라 그 의를 굳게 세웁시다.(마 6:33) 

수: 소명의 본 (암7:10-17) 찬 323장

주의 부르심은 사역의 알파와 오메가입니다. 소명이 없는 사람은 주의 사역을 결코 할 수 없고 오직 부른 자만을 통해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이루시기 때문입니다. 아모스의 부름은 어떠했습니까? 첫째, 그는 부르심에 응답했습니다. 북방 이스라엘 초기, 목자며 농부인 아모스를 예언자로 부르자 그는 즉각 응답했습니다.(14-15) 하나님 부르심은 절대적 효력이기 때문에 아무도 거절할 수 없습니다. 그가 자원해서 응한 것은 마음의 변화를 받았기 때문입니다.(마4:19-20) 둘째, 사명에 충실하였습니다. 구원을 위한 부르심은 사역에 대한 부르심도 포함됩니다. 아모스는 이스라엘에 관한 회개와 경고를 알리는 예언이기에 핍박을 예상했지만 그 사명에 충실했습니다. 소명 문제가 점점 소홀히 되는 우리 시대에 아모스를 본받아 부르심을 굳게하는 신자가 됩시다.

목: 진정한 문제 (암8:1-14) 찬 457장

하나님은 여름 실과 한 광주리를 보이심으로 이스라엘의 종말이 어떠함을 알려주셨습니다.(1-2) 무엇이 그들의 문제였습니까? 첫째, 가난한 마음을 잃었습니다.(4) 소자에 대한 경시는 하나님에 대한 강팎한 마음을 보인 것입니다. 경건의 분위기는 있는데 경건의 능력이 없는 것은 인간의 존엄성이 사라진 부패한 사회임을 증거합니다. 둘째, 말씀을 받을 수 있는 마음을 잃었습니다.(11) 양식과 식수의 기근도 심각하지만 말씀의 기갈이 더 급함을 아모스는 탄식했습니다. 하나님 백성의 생명은 하나님의 계시인 말씀이기 때문입니다.(요 6:63) 말씀을 잘 받는 옥토에 100배의 결실이 약속되기 때문입니다. 겸손한 마음을 경홀히 여기고 안락과 물욕과 염려로 채워진 가시나무 마음이 우리 시대의 문제입니다. 성경마저도 인간 말로 취급하기 좋아하는 위기에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성경묵상의 세계로 나아갑시다. (시 1:1-3)     

금: 회복의 하나님 (암9:1-15) 찬 535장

마지막에 보인 그림 계시는 기둥을 쳐서 문지방을 흔드는 이상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무엇을 배웁니까? 첫째, 종말론적 경고를 봅니다. 2-4절까지 “내가”라는 말을 6회나 언급하면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내리지 않겠다는 것입니다.(4) 심지어 심판을 결단코 피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다루시겠다는 것입니다. 둘째, 그러나 하나님은 종말론적 회복을 약속하셨습니다.(8) 온전히 멸하지 않겠다는 것이며(8) 황무한 성읍에서 건축하며 들판에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하시겠다는 것입니다.(14) 그리고 다시는 너희를 뽑을 자가 없는 근본적 변화를 약속하셨습니다.(15) 우리 구원은 원시 복음(창 3:15)에서 약속한 대로 하나님이 친히 시작하시고 이루는 절대적인 것입니다. 착한 일을 시작하신 그 분이 반드시 완성하실 것입니다. (빌 1:7) 이 약속을 주장하는 자는 복됩니다. 

토: 부흥의 조건 (학1:1-15) 찬 408장

성전 재건에 불을 붙인 선지자 학개는 참 부흥, 통회하는 마음에 일어나는 부흥을 어떻게 보여줍니까? 첫째, 책망이 있었습니다. 게으름(2)과 이기주의(9) 죄를 지적하며 그 결과로 허무와 절망(6-9), 중단과 중벌(10-11)의 참상을 드러내셨습니다. 말씀을 따른 책망이 생명 얻는 양약이 됩니다. 둘째, 성실한 청종이 따랐습니다. 12절에 학개의 말을 잘 받은 그들은 여호와 경외의 마음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초대교회의 부흥의 원천은 말씀에 대한 순종으로 참된 경외심을 소유하는 길이었습니다. 셋째, 성령의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14절의 “마음의 흥분”은 성령의 역사를 증거합니다. 우리는 성령의 역사로 모든 사람의 마음에 감동이 일어나도록 부흥을 사모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말씀 순종으로 임하는 성령의 부흥을 본 삼아 참 부흥을 사모하는 신자가 됩시다.

12.09.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