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형통의 약속 (롬8:28) 찬 434장
그리스도인은 만사형통의 복을 받은 자입니다. 첫째, 형통이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우리가 당하는 모든 희로애락이 언제 무슨 일이든지 그리스도 안에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고로 신자는 낙심과 불가능이 없고 소망과 모든 일을 그리스도 안에서 아름답게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이것은 제한된 부류의 사람임을 밝히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만이 얻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은 자입니다. 그 아들을 주시기까지 한 최대의 사랑을 거절 한 자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자로 제한됩니다. 이는 창세 전에 예지, 예정된 자를 가리킵니다. 그래서 개혁자들이 주장한 제한 속죄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오늘도 우리는 이 형통의 약속을 누릴 사람들입니다.
화: 예정의 목적 (롬8:29-31) 찬 23장
하나님의 예정은 이해하기가 어려운 진리 가운데 하나입니다. 주변의 진리들을 이해할 때 그 영광스러운 기이한 은혜에 동참하게 됩니다. 첫째, 그 목적은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닮는 것입니다. 아담이 죄로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 예정하심의 목적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이 거하실 수 있는 성전이 되며(고전3:16),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벧후1:4):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이 목적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둘째, 미리 정하심은 자율주의를 벗어나 신본주의의 삶을 요구함입니다. 고로 그리스도인은 이 영광스러운 선택을 받은 자, 곧, 천당밖에 갈 수 없는 유복자가 된 것입니다. 나 같은 죄인을 불쌍히 여겨 자기 백성되게 하신 자니 얼마나 감사한 일입니까? 셋째,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교회를 이루심입니다. 여기 많은 형제란 맏아들을 닮은 아들의 형상, 곧, 거룩, 의 그리고 진리(엡4:24)의 성품을 가진 자들의 연합인 보편교회를 가리킵니다.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것으로 불러내신 교회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한 자들입니다.
수: 풍성히 주실 하나님 (롬8:31-32) 찬 178장
신자의 하나님은 풍성히 준비하신 이레의 하나님이십니다. 여호와의 산에서 어떻게 준비하셨습니까? 첫째, 창세 전에 구원의 선물을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 창조전 여호와의 회의에서 결정된 구원을(요17:1-2) 정한 때에 나타내시는 것은 우리의 생각으로 측량할 수 없는 일입니 다. 둘째, 그의 아들을 주심으로 증거하셨기 때문입니다. 이 구원은 그 아들을 보내심으로 실현되었습니다. 여러 상징주의와 모형으로 보이시던 하나님이 그 실체를 신약시대에 나타내신 것입니다.(요3:16) 셋째, 모든 것을 주실 준비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것을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하나님은 구원과 관계된 모든 것을 주십니다. 그 하나님께 구하는 자는 풍성히 받습니다. 그 주님을 찬양합시다.
목: 참소를 이기는 신자 (롬8:33) 찬 388장
영적 성장의 방해는 사탄의 참소를 이기려면 무엇을 알아야 합니까? 첫째, 사탄의 고소는 우리의 죄책감으로 표현됩니다. 하나님의 의에 이르지 못한 죄로 우리의 양심은 소리칩니다. 그 때 신자는 좌절하고 자신의 죄 때문에 괴로워합니다. 그리고 일시적이나마 사탄의 종이 되어 다른 죄로 나가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둘째, 그리스도의 공로를 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 양심의 악을 깨달아 회개하도록 성령님이 도우십니다.(히10:22) 그리스도의 피흘림이 이 모든 죄를 처리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죄를 자백함으로써 용서받은 자유를 누립니다.(요일1:19) 그리스도의 피만이 그 죄책을 처리하셨기 때문입니다. 셋째, 하나님이 의롭다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피를 볼 때 의롭고 보배로 평가하신 그의 선언은 자기 백성의 모든 죄책까지 벌써 처리했기에 참 마음과 온전한 믿음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습니다. 죄책에서 벗어나는 길은 진실된 믿음의 자백뿐입니다.(요일1:9)
금: 정죄할 수 없는 이유 (롬8:34) 찬 184장
그리스도의 구원이 영원한 효력을 가져옴을 우리는 어떻게 확신할 수 있습니까? 첫째, 그리스 도가 죽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나의 죽음이기에 나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장사되어 완전히 죽었습니다. 이제 내가 육체 속에 사는 것은 내가 사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께서 사시고 계신 것입니다.(갈2:20) 이런 절대 죽음에서 구원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리스도가 살아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죽음에서 부활하여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심은 놀라운 일입니다. 그의 부활이 나의 부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의 죽음으로 죄사함을 받은 자는 그의 부활로 인해 거듭남을 얻어 새 생명을 가진 자가 됩니다. 그 새 생명은 부활 생명, 곧, 영생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연합과 교통이 가능하고 그의 풍성한 모든 은혜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엡3:19) 셋째, 그리스도가 승천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승천 역시, 우리의 승천입니다. 그리스도의 완전 승리는 우리의 완전 승리입니다. 신자는 그 승리에 발판을 두고 세상을 살기에 큰 담력으로 살아갑니다. 아무도 정죄할 수 없는 자리에 서 있는 그런 확신과 담력으로 살아갑시다.
토: 그리스도의 사랑을 찬양합시다. (롬8:35-36) 찬 513장
세상에 있는 신자는 하나님의 사랑의 줄에서 끊으려는 공격을 많이 받습니다. 물론 그 배후는 어두움의 세력인 마귀입니다. 어떤 환경에서 그 사랑을 누릴 수 있습니까? 첫째, 환경의 난관을 이깁니다. 환난, 곤고, 박해는 당면한 환경과 관계된 고난들입니다. 소용돌이치는 풍랑처럼 곤경이나 그 결과로 찾아온 곤고나 박해는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게 만들어 좌절에 떨어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의 사랑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둘째, 천연 재해의 위험을 이길 수 있습니다. 기근과 적신은 천연 재해를 당한 처지에 처할 때 역시 하나님의 도우심을 의심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일하십니다. 셋째, 체형의 위험에서도 이깁니다. 도살할 양같이 위험과 칼로 육체의 체형이 가해질 때도 믿음을 포기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사랑은 더 강하게 성령의 부으심으로 받쳐주십니다. 그 사랑에 입 맞추는 성도가 됩시다.
06.17.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