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하나님과 화목하는 방법 (롬5:1) 찬 473장
앞에 구원의 과정을 설명한 바울은 하나님과의 화목하는 길로 나갑니다. 이 구원의 은혜가 어떻게 주어졌습니까? 첫째, 먼저 하나님의 의에 이르게 합니다. 이 의는 하나님의 거룩과 사랑과 신실을 모두 포함합니다. 둘째, 그리스도 예수께서 그 의를 만족시키셨습니다. 하나님의 의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길은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으심뿐입니다. 셋째, 그를 통해서만 죄인은 의인이 되며 실질적 의에 이르러 의의 하나님과 교통하게 되었습니다. 이 의를 통해 하나님과 화평하게 되는 것이 우리가 사는 이유이며 목표입니다. 믿음으로 그 놀라운 의의 화목을 누립시다.
화:신자의 즐거움 (롬5:2-5) 찬 453장
하나님을 영원히 즐기는 것이 삶의 궁극적 목적이라는 소요리문답의 가르침은 진리입니다. 복음을 깨달은 사도는 왜 즐거워합니까? 첫째, 은혜에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그 은혜를 단지 믿음으로 얻었기 때문에 아무 자랑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엡 2:8-9) 둘째, 하나님의 영광을 보기 때문입니다. (2) 하나님과의 화평은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하고, 그 영광을 본 자는 은혜와 진리의 실상을 알기에 자신을 거기에 아낌없이 던집니다. (요 1:14) 그리고 그는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갑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나타냄이 우리의 최대의 즐거움입니다. 셋째, 하나님의 사랑을 즐기기 때문입니다. (5) 바울은 그 사랑을 성령의 부으심으로 이해했습니다. 부패한 인생은 오직 성령의 역사로만 참 즐거움을 알 수 있습니다.
수: 산 소망 (롬5:3-5) 찬 167장
복음 안에서 발견된 바울의 소망은 어떤 것입니까? 첫째, 환난 중에서 즐거워하는 소망입니다. 세상은 고난을 죄의 결과로 보지만 성경은 모든 고난을 복이라고 말합니다. (롬 3:28) 둘째, 인내를 배우는 소망입니다. 불신앙은 고난을 통한 원망, 불평 그리고 좌절로 마치지만, 신자는 고난의 때에 인내를 배웁니다. 그래서 야고보는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나 온전히 기뻐하라고 권합니다. 그 고난이 마침내 인내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약 1:1-2) 셋째, 연단을 통해 하나님의 사람으로 변화되는 소망입니다. 마침내 신자는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 하나님의 사람으로 쓰임받습니다. 이 산소망으로 승리합시다.
목: 확증된 하나님의 사랑 (롬5:6-8) 찬 416장
사람의 사랑은 물거품같아 믿을 수 없으나 하나님의 사랑은 놀랍습니다. 바울이 믿음 안에서 발견한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것입니까? 첫째, 죄인인 우리를 의인되게 한 사랑입니다. (6,8)둘째, 성부의 내어주신 사랑으로 나를 살리신 대속의 사랑입니다. (6) 셋째, 성자의 아낌없이 자기를 내어주신 사랑이었습니다. (7-8) 성부뿐 아니라 성자 역시 자원한 희생으로 우리를 구원하신 것입니다. 내 뜻대로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되게 해 달라는 성자의 기도가 바로 이 놀라운 사랑을 가져왔습니다. 그 사랑을 찬양하며 증거합시다.
금: 바울이 본 구원 (롬5:9-11) 찬 500장
사도가 반복해서 증거한 복음은 놀라운 내용을 가졌습니다. 본문은 어떻게 요약합니까? 첫째,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의를 얻었습니다. 불의를 자신의 죽음으로 처리하신 십자가 사건은 자기 백성이 의를 얻는 유일한 근거입니다. 둘째, 그의 죽음 역시 하나님과 화목되는 유일한 발판입니다. 의를 가진 우리는 하나님과 교통하고 그와 연합하는 자가 되어 영생을 나누는 자리까지 나가게 되었습니다. 셋째, 그의 부활로 더 풍성한 구원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죽음이 죄사함의 근거라면 부활은 풍성한 은혜를 누리는 발판이 됩니다. 이 풍성한 구원을 즐거워하며 감사하는 자가 됩시다.
토: 마지막 아담, 그리스도 (롬5:12-14) 찬 102장
자신의 고안에서 나오지 않은 창세 전의 숨겨진 비밀은 구속사의 흐름을 통해 설명됩니다. 아브라함과 다윗을 통해 나타난 구원를 말한 바울은 지금 마지막 아담으로서 그리스도가 구원을 이루셨음을 증거합니다. 첫째, 첫 아담의 죄로 모든 인류가 죄인된 것은 아담이 대표적 성격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12) 둘째, 율법은 우리로 하나님 앞에 죄인됨을 더 밝혔습니다. (13) 셋째, 율법을 모르는 자들도 아담의 후손이란 이유 하나만으로 죄인이 되었습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모두 죄인이 되어 사망 아래 놓인 것이 마지막 아담, 즉, 그리스도의 죽으심이 죄를 처리하셨습니다. 모든 죄를 단번에 처리하신 이 놀라운 구원을 힘써 찬양합시다.
05.06.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