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유대인의 역할 (롬 3:1-4) 찬 43장
왜 이스라엘에게 복음에 응답할 수 있는 우선권이 주어졌습니까? 첫째, 그들은 하나님의 경륜을 이룰 그릇으로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1-2)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먼저 구원주를 보내어 흩어진 자기 백성을 불러 구원케 하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찍이 그들 속에 영생의 표징인 할례를 제정하셨습니다. 그들은 단지 그 일을 위한 도구일 뿐이었습니다. 둘째, 그러나 그들의 실패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더 잘 나타내었습니다. (3) 특권을 남용하여 민족주의로 치달은 그들은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여 하나님을 반역하였으나 하나님은 결코 실패하지 않으셨습니다. 도리어 그들의 실패는 이방인에게 복음의 문이 열리어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더 밝히 나타낸 것입니다. 인간은 실패하나 하나님은 실패하는 법이 없습니다. 셋째,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구원받는 복음을 견고하게 하셨습니다. (4) 이것은 유대인을 선택하기 전부터 하나님이 준비하신 것이 그대로 성취된 것입니다.
화: 악을 선용하시는 하나님 (롬 3:5-8) 찬 53장
하나님을 반역한 유대인은 어떻게 하나님의 뜻을 세웠는가요? 첫째, 그들의 불의가 도리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었습니다. (5) 악인도 심판날의 적절한 도구로 쓰이듯이 이스라엘은 불신실하여 배은망덕했으나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증거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형님들은 요셉을 팔아 죽이려 했으나 하나님이 그 악을 바꾸어 하나님의 원대한 뜻을 이루신 것처럼 유대인의실패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룬 적절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악한 세상에서도 하나님의 뜻은 반드시 세워짐을 믿습니다. 둘째,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그의 참되심이 풍성하게 나타나기를 원하십니다. (7) 하나님은 무궁한 지혜자이시고 주권자이십니다.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은 건짐받음으로 영광을 돌리나 애굽인은 물에 빠져 죽음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것처럼 하나님은 기어코 자신의 뜻을 세우시고 마십니다. 셋째, 유대인의 반역 행위는 심판을 받습니다. (8) 유대의 반역은 주의 계획을 이루는 기회였지만 그들은 그 죄 때문에 정죄를 받았습니다. 악을 사용하시는 주의 지혜 앞에 두려움으로 섬깁시다.
수: 해 아래 의인이 없다 (롬 3:9-18) 찬 40장
이방인과 유대인의 죄의 상태를 논한 사도는 결론적으로 해 아래에 의인이 없다고 말합니다.인간은 얼마나 부패합니까? 첫째, 진리를 깨닫는 자가 없습니다. (11)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진리를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알 때 자기를 알고 세상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영적 무지 속에 살아갑니다. 둘째, 하나님을 찾지 않습니다. (11) 그 공허와 혼돈과 흑암은 그들의 생각과 기호를 바꾸어 하나님을 대신하여 다른 우상, 돈, 쾌락, 세상의 욕망을 구하는 세속주의자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위의 것을 찾는 기능이 완전히 무디어졌기 때문입니다. 셋째, 선을 행하는 자도 없습니다. (12-18) 그러므로 주어진 일반 은총을 모두 악의 도구로 바꾸어 버렸습니다. 그것을 고칠 수 없는 이유는 그 속이 너무 더러워졌기 때문입니다. 열린 무덤같은 목구멍, 속이는 혀, 독사의 독같은 말이 저주와 악독으로 채워졌습니다. 남을 죽이는 극도의 이기주의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로 살기 때문에 언제나 혼돈과 공허만이 계속됩니다. 해 아래 의인이 없습니다. 그리스도 안에만 의가 있습니다. 그 실상을 알고 겸손히 살아갑시다.
목: 인간의 전적부패성 (롬 3:19-20) 찬 28장
사도의 복음은 인간의 전적 부패성을 또다시 어떻게 강조합니까? 첫째, 이것은 우리의 확신이 되어야 합니다. 19절에 “우리가 알거니와”란 사도의 확신이었습니다.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 하나님을 안 그는 인간의 전적부패성을 깨닫게 된 것입니다. 그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계시로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누구든지 하나님 앞에 의를 잃고 완전히 하나님을 떠난 죄인이 된 것입니다. 이 지식이 복음으로 나가는 주요 관문입니다. 이사야나 베드로나 바울이 그리스도를 만날 때 발견한 것처럼 복음은 죄인됨을 알 때 진정한 효력을 가져 올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심판 속에 가두었습니다. (19) 많은 선행과 전통을 거론하는 변명을 늘어놓아도 그 진노를 피할 자란 아무도 없으며 절대 절망, 절대 저주에 있는 죄인의 상태란 지옥 자체입니다. 유대인이 율법을 자랑하지만, 그것이 도리어 교만하게 하여 하나님의 심판의 제일 조건이 된 것입니다. 셋째, 여기서 벗어나는 길은 율법 속에는 없습니다.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 전에 그 진의를 모르고 흑암 속에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어디있든지 우리는 그 복음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금: 의를 세우는 복음 (롬 3:21-22) 찬 23장
본문은 율법과 복음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합니까? 첫째,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합니다. (21) 율법과 선지자는 하나님의 의를 나타냄으로 죄가 무엇임를 밝힙니다. 이것은 율법이 하나님의 성품, 의(righteousness), 인(mercy), 신(faithfulness) 위에 서 있다는 것입니다. (마 23:23) 구약의 많은 선지자들이 증거한 말씀은 모두 율법의 의에 근거한 것이고 율법의 631조항 역시 모두 이 의를 기본으로 한 것입니다. 둘째, 복음은 율법의 의가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히 성취됨을 보여줍니다. 율법의 요구가 그의 죽음으로 모두 성취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는 울법의 마치심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복음 안에서 율법의 의를 이루신 주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셋째, 주님의 의를 내 것으로 믿음으로 그 의에 나아가게 하셨습니다. (22) 누구든지 그리스도를 믿기만하면 이 의를 소유하고 의의 하나님 앞에 당당히 설 수 있습니다. 그 후 신자의 삶은 율법이 요구하는 의를 자기 힘이 아닌 성령의 능력으로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이렇게 율법이 요구한 의는 복음의 믿음으로 성취됩니다. 복음의 의를 가진 우리는 믿음에서 믿음으로 나아가는 생활의 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 의 안에서 즐거워하고 그 풍성한 은혜를 누립시다.
토: 복음의 실상 (롬 3:23-30) 찬 9장
사도의 복음이 잘 요약된 본문은 세가지 요소로 나타납니다. 첫째,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한 죄인이란 사실입니다. (23) 모든 사람의 범죄란 죄인이 하나도 없다는 뜻이고 개별적으로 완전부패하여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는 영적 죽음아래 있다는 뜻입니다. 자신이 죄인임을 알지 못하면 결코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리스도는 의인을 위해 오지 않고 죄인을 구하러 오셨기 때문입니다. 둘째, 오직 그리스도의 대속으로만 죄가 처리됩니다. (24) 죄를 처리하기 위해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화목제물로 보내어 속량하셨습니다. 그의 죽음이 나의 죽음이고 그의 부활이 나의 부활이 된 것은 그가 나를 대신했기 때문입니다.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하시러 오신 목적대로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로 모두 구속을 성취하셨습니다. 이 죽음과 부활이 모든 성경의 중심입니다. 그것 외에 다른 구원의 길이 천하에 없습니다. 셋째, 믿음으로만 구원받습니다. (25) 이미 완성되는 구원 곧, 죄사함은 그리스도와 그의 공로를 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 얻습니다. 행함으로 얻으려는 모든 종교가 할 수 없는 것을 예수를 믿는 것 곧, 그와의 연합함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복음에 합당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02.25.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