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12/26/2022-12/31/2022)

전화령 선교사

월: 성탄의 묵상 1 예수 (마 1:21) 찬 115장
이번 주는 2000여 년 전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성경 말씀에서 묵상합니다. 그는 왜 예수의 이름으로 오셨습니까? 첫째, 자기 백성의 죄로부터의 구원을 위해 오셨기 때문입니다. 가브리엘이 지어준 그 이름은 구원이란 뜻입니다. 구약의 여호수아와 호세아 이름이 예시한 대로 메시야는 자기 백성을 저희 죄로부터의 구원을 위해 오신 구주이십니다. 이것은 인류 역사에 죄로부터의 구원자는 오직 예수뿐이심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둘째, 그는 대속자로 오셨습니다. 그 구원은 대속물을 필요로 했기에 그는 십자가 위에서 자기 백성의 죄를 대신 지시고 죽으셨습니다. 셋째, 그는 풍성한 죄사함을 주셨습니다. 아담의 죄로 생긴 모든 죄책과 형벌을 자신의 죽음으로 완전히 멸하셨기 때문에 그를 믿는 자는 누구든지 죄사함을 받습니다. 한 중풍병자에게 행한 “소자야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마 9:5)는 선언은 자기 백성만이 누릴 참 자유와 은혜를 세상에 알림입니다. 우리 가정에 이 놀라운 구원을 확인하고(행 16:31) 이웃에게 힘써 증거합시다.

화: 성탄의 묵상 2 임마누엘 (마 1:23) 찬 104장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는 말씀은 마태가 이사야의 예언을 인용하여 예수가 임마누엘 되심을 보여줍니다. 임마누엘의 이름은 무슨 뜻입니까? 첫째, 이것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영원한 연합을 말합니다. 믿음과 회개로 거듭난 신자는 하나님과의 연합을 가집니다. 이것이 구원의 실상인 주가 내 안에 내가 주안에 있는 연합을 가리킵니다. (요15:5) 둘째, 그 연합의 효력은 내세뿐 아니라 지금 이 땅에서도 누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신자의 생활은 부활의 주님이 영원한 효력을 나타내신 영역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주 (부활하신 예수)는 영(성령)이시다”(고후3:18)라고 함으로 임마누엘의 효력을 강조했습니다. 셋째, 모든 사역 속에 그는 임마누엘로 나타나십니다. 전도의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교회는 세상 끝날까지 임마누엘을 누리기로 약속되어 있습니다. 임마누엘로 오신 구주를 모든 피조물에게 증거합시다. (막 16:15) 

 

 

수: 성탄의 묵상 3 동정녀 탄생 (눅 1:34-35) 찬 108장

마리아에게 일어난 예수 탄생의 계시는 어떤 것입니까? 첫째,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된 구원임을 강조합니다. 창 3:15절에 나온 하나님의 능력으로 된 구원이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은 하나님이 시작하시고 이루십니다.(빌 1:6) 둘째, 전능자의 능력이 마리아를 덮음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마리아의 경건과 믿음은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친히 준비하신 은혜의 그릇일 뿐입니다. 동정녀 탄생에 관한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을 믿을 때 생깁니다. 셋째, 그것은 구속을 이루는 첫 걸음입니다. 그래서 사도는 교회의 구속을 이루는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이 바로 그 탄생으로 시작되었음을 찬양했습니다. (딤전 3:16) 구속의 씨앗이 그의 탄생 속에 숨겨진 것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인본주의 수렁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이 어두운 세대에 동정녀 탄생의 신앙을 증거합시다.

 

 

목: 성탄의 묵상 4 맏아들의 탄생 (눅 2:7) 찬 109장

“첫 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누가는 왜 강보에 쌓인 아기 예수를 “첫 아들”로 증거했습니까? 첫째, 첫 아담을 생각하고 말한 것입니다. 첫 아담은 사망을 가져왔으나 마지막 아담인 그 아들은 모든 저주를 자신의 죽음으로 종식시키고 그의 부활로 새 백성을 만드셨습니다.(롬 5:12-14) 둘째, 그는 구약에서 말하는 초태생의 성취자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애굽 심판의 때에 초태생들의 죽음의 표인 문설주에 발린 어린양의 피 때문에 이스라엘이 살아나게 하신 것처럼 완전한 대속물이신 첫아들의 죽으심으로 우리는 살아났습니다. 셋째, 완성된 구속의 본이기 때문입니다. 롬 8:29절에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의롭게되고 영화롭게 될 자기 백성이 닮아야 할 구속의 본인 그는 첫째 아들이십니다. 마침내 그는 첫 부활에 참여할 자기 백성의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 우리는 맏아들 예수 안에서 구원받아 그 형상을 나타낼 자입니다.

 

 

금: 성탄의 묵상 5 유대인의 왕 (마 2:2) 찬 112장

동방박사들이 받은 계시는 유대인 왕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첫째, 그는 만왕의 왕이십니다. 유대인의 왕이란 단지 한 민족의 왕이 아니고 세계의 왕이며, 만왕의 왕이란 뜻으로 유대에서 나온 역사적 인물 임을 보여줍니다. 십자가 위에 붙인 죄패에 “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 (요19:19) 이란 말처럼 그는 온 세상을 다스리는 참 왕이십니다. 둘째, 그는 다윗의 왕통으로 오신 메시야 구원의 왕이십니다. 구약에 약속된 왕권이 예수에게 있음을 가리킵니다. 그래서 그 왕은 다윗의 고향 베들레헴에서 나셔야 했습니다. 셋째, 그는 하나님 나라의 왕이십니다. 그는 참사람이며 참 하나님이신 하나님 나라의 왕이십니다. 동방박사가 드린 황금예물은 그가 왕이심을 인정한 표시입니다. 실로 그의 죽음과 부활은 그가 왕되심을 온 천하에 증거했습니다. 그 왕께 전심으로 경배하는 자가 됩니다.  

 

 

토: 성탄의 묵상 6 이스라엘의 목자 (마 2:7) 찬 119장

 

미가서 5:2절의 예언대로 베들레헴에 나실 그 왕은 왜 이스라엘의 목자라고 말합니까? 첫째, 그는 교회의 목자란 뜻입니다. 많은 나라 중 선택된 이스라엘은 세상에서 끌어낸 교회를 상징합니다. 그는 온 세상의 구주이지만 그 중 택한 백성인 참 이스라엘의 구주이십니다. 둘째, 그 목자는 인도자를 가리킵니다. 다른 보혜사, 성령님과 함께 보혜사로 오신 그리스도는 자기 백성을 모든 죄에서 구하시고 하나님과 연합시켜 영생을 누리는 자리까지 항상 인도하시는 위로의 주님이십니다. 그의 인도로 우리는 완전한 구원을 받습니다. 셋째, 그는 참 목자이십니다. 양들의 길에 놓인 고난과 유혹과 사망을 친히 책임지시고 생명을 버리신 구주님이십니다.(시 23: 요10: 참조) 성탄 절기에 나의 참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감사하며 그의 참된 양됨을 살피고 참목자의 희생으로 이룬 이 구원을 방황하는 양들에게 증거합시다.

12.24.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