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가정예배 (01/05/2019)

전화령 선교사

월: 남자집사의 자격(1)(딤전3:8-9)찬102장
사도는 감독자격조항에 연결해 남자집사의 자격조항을 제시합니다. 첫째, 정중해야합니다(8). 정직하며 품위 있고 존경을 받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행6:3에 나온 일곱집사 자격 속에 칭찬을 받는 조항이 여기 포함됩니다. 그는 제사장처럼 숨은 자리에서 하나님의 교회를 잘 세워야합니다. 둘째, 일구이언하지 말아야합니다(9). 말에 정직하고 신실해야 합니다. 거짓말을 하면 하나님의 복음을 세울 수 없습니다. 제사장이 거짓말하고 거짓된 제물을 가져가면 그 자리에서 죽을 수 있습니다. 거짓 제사장의 타락은 교회에 큰 해를 끼칩니다. 셋째, 술에 인박이지 말아야합니다(9). 관계생활에 자극적인 매개체를 의존하지 아니하고 오직 성령에 의존한 성령충만한 자여야 합니다. 성령의 열매가 섬김에서 나타나기 위해 모든 교회활동이 성령의 능력 위에 서야합니다. 

화: 남자집사의 자격(2)(딤전3:9-10)찬463장
넷째, 더러운 이를 탐하지 말아야합니다(9). 정당한 유익을 구하고 불의한 욕심을 버려야합니다. 특히 돈을 만지는 책임을 가진 집사는 교회를 이용한 자기 탐욕 충족을 철저히 금해야합니다. 아나니아와 삽비라처럼 돈의 욕심 때문에 거룩을 더럽힘으로서 위험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섯째, 깨끗한 양심에 믿음의 비밀을 가져야합니다(10). 그러므로 그는 선한 양심을 늘 따라서 믿음의 진실됨을 지켜야합니다. 그것은 말씀대로 사는 것을 가리킵니다. 스데반과 빌립 집사들은 믿음의 비밀을 가졌기에 어떤 환경에서도 진실일관 할 수 있었습니다. 여섯째, 책망할 일이 없어야 합니다(10). 집사 역시 감독처럼 흠이 없어야합니다. 주를 섬기는 일에  어디서나 책망할 일이 없어야 합니다. 교회는 항상 주님의 형상을 나타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긍휼사역은 순전하고 정직할 때 힘이 있습니다. 

수: 여자집사의 자격(딤전3:11-12)찬347장
사도는 남자와 여자 누구든지 교회 섬김을 존귀하게 여깁니다. 그래서 여자집사의 자격조항을 다음과 같이 보여줍니다. 첫째, 정숙해야합니다. 이것은 여전히 품위를 지킴으로 존경받는 삶을 사는 것을 가리킵니다. 웅변보다 조용함은 겸손한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의 겸손한 순종은 교회의 능력이고 하나님의 진리를 세우는 원천이 됩니다. 둘째, 모함이 없어야 합니다. 교회에서 서로 비방하고 중상모략하지 아니하고 바른 분별력을 가지고 화평과 진실을 세워야합니다. 모함은 교회의 연합을 깨트리는 치명적인 요소입니다. 셋째, 절제와 함께 모든 일에 신실해야합니다. 절제와 신실함은 같이 움직입니다. 성령은 이것을 갖게 함으로 그의 뜻을 이루십니다. 여자라 하여 무시되기보다 여자의 섬김의 제사장 사역이 교회의 부흥을 가져옵니다. 경건한 여인이 됩시다.  

목: 집사의 상급(딤전3:12-13)찬190장
사도는 남녀집사가 가질 자격조항을 몇 가지 더 말합니다. 첫째, 건강한 가정을 가져야합니다. 감독자격이나 집사자격은 대등소위 합니다. 감독이 가정의 본을 가진 것처럼 집사 역시 그런 가정을 가져야만 합니다. 이것이 교회 섬김의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아름다운 지위를 얻습니다. 집사 역시 아름다운 명예를 사모해 거기 상응하는 삶을 살아야합니다. 명예로운 이 직분을 잘함으로 위로 오는 존귀함으로 채워질 수 있습니다. 셋째, 믿음의 큰 담력을 얻습니다. 집사의 직분을 잘할 때 얻어지는 큰 믿음은 교회의 능력입니다. 사탄의 교묘한 공격이 많은 세상은 오직 이 믿음으로 이깁니다. 목사가 가진 선지자로서의 사명과 왕적 사명은 의와 진실로 빛나지만 집사의 제사장적 섬김은 긍휼로서 빛나며 서로 연합해 하나님의 형상이 나타나게 합니다. 이런 자격자가 됩시다. 

금: 교회란 무엇인가?(딤전3:14-15)찬214장
사도는 다시 교회를 3가지로 정의합니다. 첫째, 살아계신 하나님의 집이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내주하시고 운행하시는 곳으로 그의 성품이 가득 찬 곳이며 그의 영광이 충만한 곳입니다. 그래서 살아계신 하나님을 만나 그의 은혜를 받으려면 교회 생활을 잘해야 합니다. 둘째, 진리의 기둥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은 교회를 집으로 비유하면서 그 힘이 진리에 있다고 합니다. 진리이신 그리스도와 그의 말씀인 성경 그리고 성경적 깨달음이 충만한 것이 능력의 원천이 된다는 것입니다. 셋째, 진리의 터입니다. 전자가 교회를 세워주는 기둥이라면 후자인 진리의 터란 교회의 모든 것이 쏠리는 중심된 기초를 가리킵니다. 교회는 진리의 집이 돼 진리의 영광의 형상인 그리스도를 나타내야만합니다. 그리스도의 성품 의, 인, 신이 풍성해 세상의 빛과 소금이 돼야 합니다. 

토: 경건의 비밀(딤전3:16)찬173장
경건은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을 가리키는데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을 통해 나타나야합니다. 사도의 찬양은 교회가 경건의 원천임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강림으로 성취한 열매가 경건이기 때문에 그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열거함으로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첫째, 그리스도의 성육신입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심은 구속을 성취하는 첫 단계입니다. 그리스도 안에 보인 은혜와 평강은 경건의 모습 외에 다른 것이 아닙니다. 둘째, 그리스도는 죄사함으로 얻는 경건이 언약백성에 주어지게 하려고 대속의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그의 죽음은 경건의 꽃이 피어나는 토양이 됐습니다. 셋째,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으로 교회가 경건의 능력과 생명을  누리게 하는 근거가 됐습니다. 경건의 비밀인 그리스도의 구속의 사역을 감사히 받아들이고 온 세상에 증거합시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