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빛과 소금으로...

기본 1800원

엄규서 목사 (월셔크리스천교회)

심야에 통행금지가 있어 모든 사람의 통행에 자유롭지 못했었던 70년대를 기억하십니까? 학창시절 함께 추억을 만들던 친구는 경찰 단속을 피하여 도망하다 군용전기(일명 BB선)줄로 만든 빨래 줄에 목이 걸려 넘어졌던 웃지 못 할 기억이 있습니다. 통행금지에 걸려 경찰에게 잡히면 파출소에서 밤을 새워야했던 시절 말입니다. 미니스커트를 입은 아가씨와 장발 단속에 걸려 가위로 머리한쪽이 ‘맹구’ 같이 잘려야 했던 그 시절의 추억이 그리운 때입니다. 통행금지의 단속을 피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은 나이트클럽에서 동이 틀 때까지 노래하며 춤추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때 동내 어귀에 나이트클럽 간판에는 기본 1,800원이라고 큰 글씨로 써놓고 그 밑쪽에 마른안주와 맥주 2병인지 3병인지 기억은 없지만 입간판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 밤을 새워 놀기 위해서는 적어도 기본 값은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근래 사회에 단체나, 정치, 경제, 교육, 스포츠 나아가 종교지도자들에게서까지도 기본이 없는 행동을 하는 일부 인사들을 볼 때 안타까이 생각합니다. 하물며 동네 나이트클럽에도 기본이 있는데 말입니다.......

우리가 국어를 잘못한다고 하더라도 주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한다 할지라도 분수는 알아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 자기의 분수를 모르고 흥청망청 하거나 주제를 잘 모르고 좌충우돌하는 국회청문회, 스포츠 인사들의 실태, 주변은 아랑곳 하지 않는 단체장들의 모습은 모두의 마음을 답답하게 합니다.

언젠가 한국 야구 100년사에 최고의 투수로 꼽히는 투수 선동렬 선수의 사연을 읽고 주제를 잘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인 것을 깨달았습니다. 선동렬 하면 사람들은 흔히 ‘무등산 폭격기’, ‘국보급 투수’, ‘나고야의 태양’ 등등 여러 가지 이미지를 떠올립니다. 선동렬의 손을 잡아본 사람은 깜짝 놀란다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 그가 투수이기 때문에, 그것도 145km대의 강속구를 던지는 손이기 때문에 손이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의 손은 여느 사람들과 비슷한 크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변화구 대신 작은 손으로 던질 수 있는 날카로운 슬라이더를 개발하였고 그로 인해 자신의 야구인생을 화려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만일 그가 자신의 분수와 현실을 파악하기 못하고 다른 투수와 마찬가지로 변화구를 개발하고자 했다면 그는 여느 다른 투수와 마찬가지로 평범한 투수가 되었을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선동렬이 은퇴하기 전 미국 메이저리그의 명문구단 보스턴 레드삭스로부터 입단 제의를 받게 되지만 그는 자기의 나이, 기량, 능력, 현실을 감안하여 깨끗하게 거절했다고 합니다. 만일 그가 자기 분수를 파악하지 못하고 메이저리그로 갔다면 아마 마이너리그로 강등되었을지도 모른다는 글을 읽었습니다.

자신의 분수를 아는 것을 한문으로 지분(知分)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분수를 지킬 수 있는 것을 수분(守分)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분수에 자족할 수 있는 것을 안분(安分)이라고 합니다.

지분과 안분과 수분은 자신의 주제를 알고 자신의 처한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분수에 맞게 살아가는 지혜입니다. 자신의 분수에 지나치게 사는 것을 과분이라고 합니다. 혹은 푼수라고도 표현됩니다. 자신의 분수를 잘 알고 사는 사람을 우리는 “...답다”라고 표현합니다. 선생이 선생답다는 것은 선생으로서의 분수를 알고 자신의 신분에 맞게 처신한다는 것입니다. 학생은 학생답게, 정치가는 정치가답게, 스포츠인은 스포츠인답게 살아야 할 것입니다.

고도원의 아침향기 내용입니다. 너무 작은 배에 너무 큰 돛을 달면? 그 배는 결국 뒤집히고 맙니다. 너무 작은 상(床)에 너무 많은 음식을 올려놓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상도 결국 주저앉게 됩니다. 너무 큰 감투, 너무 많은 돈, 너무 높은 인기...누구나 추구하고 싶어 하지만 동시에 매우 경계해야 할 일들입니다. 몸에 맞는 옷이 가장 편합니다. 그것이 행복입니다

인간은 자기 자신의 현실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자기 자신의 부족한 부분이나 연약한 모습을 깨달아야 한다. 그리할 때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지 않는 자신만의 가치를 알게 되고 그로 인해 삶을 성공적으로 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현실을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미래와 결과는 어떨까요?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