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72.현대판 아빠의 유형

이재근 목사

미주 가정선교회 대표

‘아버지’ 또는 ‘아버님’이란 호칭은 권위적이고 거리감을 느끼지만, 나이가 들어도 ‘아빠’라고 부를 땐, 다정다감한 친근감을 느께게 됩니다. 그래서 ‘아버지’보다 ‘아빠’란 호칭으로, <현대판 아빠의 유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기러기 아빠

기러기는 새 중에서 자기 위치를 가장 잘 압니다. 기러기는 부부간 금실도 지극합니다. 암수놈 중 누가 먼저 죽더라도 재가하지 않고 독신으로 여생을 마칩니다. 기러기의 자식 사랑도 유별납니다. 야산에 불이 나도 품에 품은 새끼와 함께 타 죽을지언정 새끼 홀로 두고 도망갈 줄 모릅니다.

‘기러기 아빠’는 조기 유학가는 아이들과 함께 아내마저 떠나보내고 홀로 남아 뼈빠지게 일해 학비를 모아 보내는 중년 가장을 일컫는 말입니다. 그러나 자기 위치를 지키며 아내와 자식을 사랑한다는 기러기 아빠가 혼자 남은 외로움과 먹을 것도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는 삶의 고단함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우울한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2. 펭귄 아빠

펭귄 어미는 알을 낳고 먹이를 찾아 달포를 걸친 장정을 떠납니다. 아빠 펭귄은 이 알을 얼지 않게 품고, 잠시도 움직일 수도 없고, 먹지도 못해 굶어야 합니다. 어미가 돌아왔을 때는 새끼는 부화되고, 어미는 뱃속에 저장해온 먹이를 반추하여 새끼를 먹입니다. 그러나 눈보라 속에 시달리고 굶주린 펭귄 아비는 비틀거리며 바다로 가다 쓰러져 죽습니다.

‘펭귄 아빠’는 ‘기러기 아빠’의 파생어로 돈과 시간적 여유가 없어, 조기 유학을 떠난 아이들과 아내를 보러 해외에 나가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한국의 젊은 아버지를 빗대는 유행어입니다.

 

3. 독수리 아빠

‘독수리 아빠’는 ‘기러기 아빠’의 파생어로서, “펭귄 아빠’가 돈과 시간적 여유가 없어, 조기 유학을 떠난 아이들과 아내를 보러 해외에 나가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한국의 젊은 아버지라면, ‘독수리 아빠’는 이와 반대로 언제든 가족을 보러 해외로 날아갈 수 있는 아버지를 말함입니다.

 

4. 정자(精子) 아빠

전통사회에서 아내의 결함으로 아기를 못 낳을 경우, 씨받이 부인을 들여 아기를 얻는 것이 씨받이요, 남편의 결함으로 아기를 못 낳을 경우, 약탈동침이나 뜨내기동침 등으로 아기를 갖는 것이  씨내리다. 이같은 경우에 내가 생부, 생모임을 밝혀서는 안 되는 금기의 조건부입니다.

현대에도 남편의 결함으로 아기를 못 낳을 경우, 정자 제공자에 의한 정자를 아내의 자궁에 인공 수정하여 아이를 얻으므로, 혈통과 재산을 상속케 하는데, 이 경우에 정자를 제공한 생물학적 아빠를 ‘정자(精子) 아빠”라고 합니다. 인공수정에서도 정자 제공자(생부)를 밝혀서는 안 됩니다.

혈연적, 인륜적, 법률적, 상속적 갈등 등을 막기 위함입니다.

 

5. 헬리콥터 아빠

사고 현장에 갑자기 헬기가 나타나듯 어디선가 나타나 자기 애만 챙기는 아버지, 헬리콥터가 사고 현장을 맴돌듯, 자녀 주변을 맴돌면서 모든 것을 대신해서 자녀를 ‘마마보이’로 만드는 아버지를 빗대어 ‘헬리콥터 아빠’라고 합니다.

자녀들을 너무 어린애같이 대하는 극성스러움 때문에, 어른이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젊은이들이 독립하지 않고 얹혀사는 이유를 ‘헬리콥터 아빠’ 탓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6. 다람쥐 아빠

가난하지만 행복한 다람쥐 가족이 살았습니다. 아빠 다람쥐는 해가 뜨기도 전에 숲에 들어가 과일 과 열매를 모았고, 밤늦게 지친 몸으로 귀가했습니다. 곧 그 다람쥐 가정은 숲에서 가장 잘 사는 가정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가정에 남편과 아빠가 없어진 것입니다. 아내 다람쥐가 하소연을 했습니다. “여보, 너무 외로워요. 애들도 그래요. 당신은 우리를 사랑해요? 당신의 사랑을 느낄 수 없어요.” 그때 남편 다람쥐가 불같이 화를 냈습니다. “여보! 무슨 소리야? 내가 당신과 아이 들을 사랑하지 않는다니? 내가 누구 때문에 이 고생을 하는데, 다 당신과 아이들을 위해서야.” 아내와 자녀들의 행복을 위하여 죽도록 열심히 일하고, 부족함이 없도록 필요한 것을 다 사주지만, 남편과 아버지의 존재와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 불행한 다람쥐같은 아빠를 빗대어 말함입니다.

 

7. 트로피 아빠

시대가 급변하여 남녀의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도 바뀌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과 함께 일하는 아내를 위해 가사와 육아를 책임지는 아빠, 전업주부(Mr. Mom)가 증가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고 각종 세금을 납부하며, 저녁을 차리고 정원을 가꿉니다. 이같이 트로피 받을 만한 아빠란 의미에서 ‘트로피 아빠’ ‘트로피 남편(Trophy Husband)’이라 고 합니다.

 

8. 꼴찌 아빠

‘사람 좋으면 꼴찌’(Nice guys finish last)란 말이 있습니다. 인간미 넘쳐나는 ‘미스터 나이스’ (Mr. Nice), 사람은 좋은데 신랑감(배우자)으로는 꼴찌라니…. 데이트 상대로는 ‘나이스 가이’ (Nice Guy)가 1순위, 그러나 평생 반려자로는 ‘꼴찌’라는 것입니다. 여성들에겐 ‘나이스 가이’ 보단 뭔가 조금은 부족한 남자에 시쳇말로 ‘필’이 꽂히는 모양입니다.

이같이 ‘사람 좋으면 꼴찌’란 말이 유행어가 되다보니, 요즘은 자녀교육에도 이 말이 쓰이고 있습니다. ‘사람 좋은 아빠는 꼴찌’(Nice dads finish last)라나. 아버지의 과잉보호 때문에 아이들의  버릇이 나빠진다는 걸 비아냥댄 말입니다. 

 

9. 반딧불족 아빠

반딧불족 아빠란? 가족들의 눈총을 못 이겨, 한밤중에 아파트 베란다로 나와 우두커니 쪼그리고 앉아 담배를 피우는 모습이 멀리서 보면, 마치 반짝이는 반딧불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참 재미있기도 하고, 일리가 있어 보이는 유머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아버지의 자존심을 몹시 상하게 하는 한 시대의 풍자요, 해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버지들의 현주소를 아주 상징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10. 가시고기 아빠

가시고기는 암컷이 알을 낳고 미련없이 떠나버리고 나면, 혼자 남아 알이 부화될 때까지, 알들을 먹으려고 달려드는 다른 물고기들로부터 알들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다가, 마침내 알이 부화되면, 사력을 다한 투쟁으로 지느러미와 주둥이가 만신창이가 되어 지친 아빠 가시고기는 돌 틈에 머리를 박고 죽게 됩니다. 아빠 가시고기의 시체는 새끼 가시고기의 먹이가 되고, 앙상한 가시만 남긴 아비의 시체를 남겨둔 채, 새끼 가시고기들은 떠나버립니다.

가시고기 아빠는 기러기 아빠, 펭귄 아빠, 독수리 아빠, 다람쥐 아빠를 합한 슬픈 아빠의 형태입니다. 자녀를 위하여 죽기까지 헌신, 희생하는 지상 최고의 아빠가 가시고기 아빠라고 할 수 있습니다.

 

11. 설탕 아빠(Sugar Daddy)  

딸과 같은 젊은 여자(Sugar Baby, 주로 여대생)와의 애정 및 성적관계의 대가로 학비, 렌트비, 용돈, 선물 등 물질적 대가를 제공하는 아빠벌 되는 부자 남자를 설탕 아빠(Sugar Daddy)라고 말합니다. 일명 ‘원조교제’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설탕 아빠(Sugar Daddy)는 미국에서 사회적 이슈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신조어입니다. 학비가 엄청 비싼 미국에서 대학교를 다니는 여대생들이 힘들게 알바를 하며, 학비나 방 렌트비를 벌기보다는 슈가 대디를 하나 만들어서 경제적으로 보다 편하게 대학교를 다니는 학생들이 꽤 된다고 하고, 이를 알선해 주는 인터넷 사이트도 있기 때문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09.23.2023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