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부부의 정의

이재근 목사 (미주가정선교회 대표)

서로 전혀 알지 못했던 남남이 결혼함으로 부부가 되었지만, 한 그릇에 밥을 비벼먹고, 같은 컵에 입을 대고 마시고, 한 침상에 눕고, 한 상에 마주 앉고, 몸을 섞고 마음도 섞는 것이 부부라고 합니다. 부부가 무엇인지 서로가 알지 못함이 가정문제의 단초이며, 부부가 무엇인지 바르게 아는 것이 행복한 부부의 첫 걸음입니다.

 

1. 부부는 서로 마주 보는 거울과 같다.

상대방의 얼굴이 나의 또 다른 얼굴입니다. 내가 웃고 있으면 상대방도 웃고, 내가 찡그리면 상대방도 찡그립니다. 그러니 예쁜 거울 속의 나를 보려면, 내가 예쁜 얼굴을 해야합니다.

 

2. 부부는 가위이다.

부부는 두개의 날을 가진 가위입니다. 두개의 날이 똑같이 움직여야 가위질이 됩니다.

 

3. 부부는 한 몸이다. 

부부는 신비한 관계입니다. 둘이면서 한 몸이고, 한 몸이지만 둘입니다. 부부는 한 몸이므로 주머니가 따로 있으면 안 됩니다. 부부는 주머니도 하나여야 합니다.

 

4. 부부는 평행선과 같다.

부부는 평생 같이 갈 수 있으므로 평행선과 같지만, 조금만 각도가 좁혀져도 그것이 엇갈리어 결국은 빗나가게 되므로, 부부의 도를 지키고 평생을 반려자로 여기며 살아가야 합니다.

 

5. 부부는 무촌이다.

부부는 한 몸이므로 너무 가까워 촌수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등 돌리면 남이므로 촌수가 없습니다. 

 

6. 부부는 반쪽과 반쪽의 만남이다.

한쪽과 한쪽의 만남인 둘이 아니라, 반쪽과 반쪽의 만남인 하나입니다. 외눈박이 물고기와 같이 항상 같이 있어야 양쪽을 다 볼 수 있습니다. 부부란 둘이 서로 반씩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로써 전체가 되는 것입니다. 둘이면서 하나이고, 반쪽이면 미완성인 부부, 혼자이면 외로워 병이 되는게 부부입니다.

 

7. 부부는 마음에 들었다 안 들었다 하는 사이다.

남남의 만남이니, 어찌 다 마음에 들겠는가? 그러나 서로의 마음에 들도록 애써야 합니다.

 

8. 부부는 한쪽 발씩 묶고 걷는 자들이다.

하나 둘, 하나 둘 하며 같이 걸어가야 한다. 아니면 넘어지고 자빠집니다. 그래서 부부는 같이 발자국을 찍어갑니다. 자식이라는 흔적, 사랑스런 흔적을 남기고 갑니다.

 

9. 부부는 피차의 실수를 한없이 흡수하는 호수이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이니까요. 좋은 남편은 귀머거리요, 좋은 아내는 소경입니다.

 

10. 부부는 해묵은 골동품과 같다.

해묵은 골동품이 값이 많이 나가듯, 부부도 오래 해로할수록 귀하게 여겨지며, 행복합니다. 

 

11. 부부는 가장 귀한 사람과의 만남이다.

얼마나 소중한.., 이 세상에 딱 한 사람.., 둘도 아니고 딱 한 사람.., 나에게 가장 귀한 사람과의 만남입니다.

 

12. 부부는 벽에 걸린 두 꽃 장식과 같다.

부부는 편안하게 각자의 색채와 모양을 하고, 조화롭게 벽에 걸려있는 두 꽃 장식같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선사해야 합니다.

 

13. 부부는 닮아 간다.

부부는 같이 늘 서로 바라보며 살아가니 닮아갑니다. 그래서 결국 까만 머리카락이 하얗게 같이 됩니다. 그래서 서로서로 염색해 주면서 살아갑니다.

 

14. 부부는 사랑의 반려자이다.

서로가 부족한 것을 채워주고, 어려운 일일수록 위로와 용기로 이끌어 주는 사랑의 반려자가 바로 부부인 것입니다.

 

15. 부부는 믿음이다.

세상 사람들이 다 믿어주지 않아도, 나를 믿어주는 단 한 사람, 그 사람이 바로 부부입니다. 사랑이 아무리 깊다고 해도, 서로 간에 믿음이 없다면 그 사랑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16. 부부는 약속이다.

부부가 된다는 것은 한평생 아름다운 동행이 되겠다는 약속입니다. 이 약속은 정직한 약속이어야 합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이 약속만큼은 검은머리가 파뿌리 될 때까지 지켜져야 할 언약입니다. 이 약속이 제대로 지켜졌을 때, 비로소 행복한 부부가 되는 것입니다.

 

17. 부부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같은 사이다.

부부는 떨어져 있으면 의미 없지만, 합치면 여러 가지 아름다운 소리를 내고, 때로는 불협화음도 내는 한글의 자음과 모음(?) 같은 사이입니다.

 

18. 부부는 변화무상한 먼 이방인이다.

살아오면서 말없이 눈빛만 보아도, 바라만 보아도 그저 가슴설레고, 손끝만 닿아도 짜릿한 전율이 일어나지만, 살면서 서로가 무엇인가 단점이 보이기 시작하고, 어쩌다 가슴에 비수 꽂는 말로 깊은 앙금이 쌓이다 보면, 얼음판보다 더 냉냉한게 부부입니다. 

 

19. 부부는 사랑이다.

진실한 마음, 따뜻한 마음으로 서로 보듬어주고 아껴주는 것. 나에게만 잘해달라고 떼를 쓰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에게 더 잘 해주지 못해서 안타까운 마음. 선뜻 먹지 못하고 슬그머니 그 사람 앞으로 밀어놓는 것. 그것이 바로 부부입니다.

 

20. 부부는 모든 것을 함께 하는 사이다. 

부부는 슬픈 일도 기쁜 일도 함께 헤쳐 나가고, 함께 결정해 나가고, 함께 공유하는 것이 부부의 관계입니다.

 

21. 부부는 얼음이다. 

냉장고의 사각얼음, 언제까지 그렇게 예쁜 사각일 것 같지만, 냉장고의 온도가 맞아야 녹지 않을 수 있고 깨질 수도 있고요. 녹을 수도 있고 깨질 수도 있는 것이 부부입니다.

 

22. 부부는 시련과 어려움을 함께하는 동반자요 전우다. 

둘이서 하나의 일을 수행함으로써 수고는 반으로 줄고 성과는 배로 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삶을 전쟁에 비유한다면, 부부는 삶을 영위하면서 겪는 수많은 시련과 어려움을 함께 뚫고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는 전우입니다.

 

23. 부부는 그리움의 화신이다. 

부부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자란 남남끼리 만났지만, 서로에 대한 그리움과 사랑이 연결고리로 작용하고 있는 관계입니다. 

 

24. 부부는 가깝고도 먼 사이이다. 

가까우면서도 멀고, 멀면서도 가까운 사이가 부부이고. 곁에 있어도 그리운게 부부입니다.

 

25. 부부는 가정을 이루는 최소의 단위이다.

하나님이 직접 손수 만드신 최초의 신적 기관이 가정인데, 그 가정을 이루는 최소의 단위가 바로 부부, 남편과 아내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05.18.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