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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ê°œí˜ì‹ í•™ì˜ 역사 (3)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í›„ì— ì—ë“œì›Œë“œì˜ ì œìžë“¤ì— ì˜í•˜ì—¬ í˜•ì„±ëœ ì‹ í•™ì´ ë‰´ìž‰ê¸€ëžœë“œ ì‹ í•™(New England theology)ì´ë‹¤. ì´ ì‹ í•™ì´ 19세기 초까지 미국 뉴잉글랜드 ì§€ì—­ì˜ ê°œí˜ì‹ í•™ì„ 지배하였다. 뉴잉글랜드 ì‹ í•™ì€ ì‚¬ë¬´ì—˜ 홉키스(Samuel Hopkins)ì˜ ë‰´ë””ë¹„ë‹ˆí‹° ì‹ í•™(New Divinity)ê³¼ 나다니엘 í…Œì¼ëŸ¬(Nathaniel Taylor)ì˜ ë‰´í—¤ì´ë¸ ì‹ í•™(New Haven Theology)ì´ í•©ì³ì ¸ 뉴잉글랜드 ì‹ í•™ì´ ì´ë£¨ì–´ì¡Œë‹¤. 

뉴디비니티 ìž…ìž¥ì˜ í•™ìžë“¤ì€ 구ì›ë¡ ì— 대단한 ê´€ì‹¬ì„ ê°€ì¡Œë‹¤(“ì•„ë‹´ì˜ ì£„ì™€ 오늘 우리와 정확하게 무슨 ê´€ë ¨ì´ ìžˆëŠ”ê°€?”). 그리스ë„ì˜ ì‹­ìžê°€ì˜ 죽ìŒì´ 믿는 ìžë“¤ê³¼ 믿지 아니하는 ìžë“¤ì—게 ë™ì¼í•œ ì˜ë¯¸ì¸ê°€?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 œìžë“¤ì€ ì ì§„ì ìœ¼ë¡œ 19세기 미국 í™˜ê²½ì— ë§žê²Œ ìˆ˜ì •ëœ ì¹¼ë¹ˆì£¼ì˜ ì‚¬ìƒì  체계를 제공하였다.

사무엘 홉킨스(Samuel Hopkins, 1721-1803)는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œ¤ë¦¬ì  ì‚¬ìƒì„ ì¼ê´€ì„± 있게 발전시켰고, ì¡°ì…‰ 벨ë¼ë¯¸(Joseph Bellamy, 1719-1790)는 구ì†ë¡ ì—ì„œ í•˜ë‚˜ë‹˜ì˜ ì£¼ê¶Œì— ëŒ€í•œ 전통ì ì¸ ì‹ í•™ì„ ì•½ê°„ 수정하여 ì¸ê°„ì˜ ì˜ì§€ì˜ ì¤‘ìš”ì„±ì„ ì£¼ìž¥í–ˆë‹¤. ê²°êµ­ 벨ë¼ë¯¸(Bellamy)ì˜ ì œìžì´ìž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ë“¤ì¸ ì¡°ë‚˜ë‹¨ ì—드워드 주니어(Jonathan Edwards, Jr., 1745-1801)와 함께 í•œ ê±¸ìŒ ë” ë‚˜ì•„ê°”ë‹¤.

미국 ë…립í˜ëª…ì‹œëŒ€ì˜ ë²•ì— ëŒ€í•´ ì˜í–¥ì„ ë°›ì€ ì—ë“œì›Œë“œì˜ ì•„ë“¤ì¸ ì—드워드 주니어는 "ì†ì£„ì˜ í†µì¹˜ì ì¸ ì´ë¡ (í˜¹ì€ ë„ë•í†µì¹˜ë¡ , “governmental theory of atonement”)"ì„ ì£¼ìž¥í–ˆë‹¤. 

ì†ì£„ì˜ í†µì¹˜ì ì¸ ì´ë¡ ì— ì˜í•˜ë©´ 그리스ë„께서 ì¸ê°„ì„ ìœ„í•´ ê³ ë‚œì„ ë°›ìœ¼ì‹  ê²ƒì€ í•˜ë‚˜ë‹˜ê»˜ì„œ ì¸ê°„ì„ ì²˜ë²Œí•˜ì§€ ì•Šê³  ì¸ê°„ì„ ìš©ì„œí•˜ì‹¤ 수 있으며, 그럼ì—ë„ ë¶ˆêµ¬í•˜ê³  여전히 í•˜ë‚˜ë‹˜ì˜ ê±°ë£©í•œ ê³µì˜ë¥¼ 유지하셨다는 ê²ƒì„ ì£¼ìž¥ì´ë‹¤.  

벨ë¼ë¯¸(Joseph Bellamy)와 홉킨스(Samuel Hopkins)ì€ í‹°ëª¨í‹° 드와ì´íŠ¸(Timothy Dwight)ì˜ ì œìžë“¤ì´ë‹¤. 티모디 드와ì´íŠ¸ê°€ 예ì¼ëŒ€í•™êµ 학장으로 있으면서 ì´ë“¤ì—게 í° ì˜í–¥ì„ 미쳤다.

티모티 드와ì´íŠ¸(Timothy Dwight)ê°€ 외할아버지 조나단 ì—드워드가 ì‚´ì•˜ì„ ë•ŒëŠ” 철저한 칼빈주ì˜ì˜€ë‹¤. 그러나 조나단 ì—드워드가 죽고 ë‚œ í›„ì— ê·¸ì˜ ì‹ í•™ì  ìž…ìž¥ì´, 정통ì ì¸ 칼빈주ì˜ì—ì„œ 수정 칼빈주ì˜ìž(Modifier Calvinism)ë¡œ 변했다. 

그리고 ì ì°¨ì ìœ¼ë¡œ 예ì¼ëŒ€í•™ì˜ ìž…ìž¥ì€ ì¡°ë‚˜ë‹¨ ì—드워드 ì‹œëŒ€ì˜ ì •í†µì ì¸ ì¹¼ë¹ˆì£¼ì˜ ê°œí˜ì£¼ì˜ì—ì„œ 멀어져 알미니안주ì˜ë¡œ 나아갔고, 마침내 호레ì´ìŠ¤ 부쉬넬(Horace Bushnell, 1802-1876)ì´ ë“±ìž¥í•˜ì—¬ ê²°êµ­ ìžìœ ì£¼ì˜ë¡œ 나아갔다. 

ë¶€ìˆ˜ë„¬ì€ ì¸ê°„ì˜ ì „ì íƒ€ë½ì„¤ì„ 믿지 아니했고, ì¸ê°„ì€ êµìœ¡ì— ì˜í•˜ì—¬ 달ë¼ì§ˆ 수 있다고 주장했다. ê·¸ì˜ ì¸ê°„관과 구ì›ê´€ì€ 역사ì ì¸ 칼빈주ì˜ë¡œë¶€í„° í¬ê²Œ 벗어났다.

ë‰´ìž‰ê¸€ëžœë“œì‹ í•™ì€ J. ì—드워드 ì œìžë“¤ì´ 형성해 19C초까지 ê°œí˜ì‹ í•™ 지배

              New Divinity Theology와 New Haven Theologyê°€ í•©ì³

ë¶€ì‰¬ë„¬ì€ ì˜ì  대ê°ì„± ìš´ë™ì—ì„œ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ê°„ì˜ ì „ì  íƒ€ë½ê³¼ ë¶€íŒ¨ì„±ì— ëŒ€í•´(특히 죄ì¸ì´ 회개해야 한다는 설êµë“¤) í¬ê²Œ 반발하였고 ì¸ê°„ì€ êµìœ¡ê³¼ ì–‘ìœ¡ì„ í†µí•´ 얼마든지 ì„ í•œ 사람으로 발전 í•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ê°ì„±(부í¥)ìš´ë™ì„ 매우 싫어했다. 

부ì‰ë„¬ì€ 대ê°ì„± ìš´ë™ìœ¼ë¡œë¶€í„° 부정ì ì¸ 견해를 가질 ë¿ë§Œ 아니ë¼, ë…ì¼ì˜ ì´ìƒì£¼ì˜ì™€ ì˜êµ­ì˜ ë‚­ë§Œì£¼ì˜ í•™ìžì¸ 사무엘 í…Œì¼ëŸ¬ 콜리지(Samuel Tayler Coleridge)ì˜ ì˜í–¥ì„ 받았다(사무엘 í…Œì¼ëŸ¬ 콜리지는 18-19세기 ì˜êµ­ì˜ ì‹œì¸, 문학가, ì² í•™ìžì´ë©° ì˜êµ­ì—ì„œ 윌리엄 워즈워드와 함께 ë‚­ë§Œì£¼ì˜ ìš´ë™ì˜ 창시ìžë‹¤). 부ì‰ë„¬ì€ 사무엘 í…Œì¼ëŸ¬ 콜리지로부터 ì¸ê°„ì˜ ì´ì„±ê³¼ ìžìœ ë¥¼ ê°•ì¡°í•œ ìžìœ ì£¼ì˜ 사ìƒì˜ ì˜í–¥ì„ í¬ê²Œ 받았다.  

ê²°êµ­ 조나단 ì—ë“œì›Œë“œì˜ ì œìžë“¤ì— ì˜í•´ 출발한 ì´ˆê¸°ì˜ ë‰´ìž‰ê¸€ëžœë“œ ì‹ í•™(New Divinity, New Haven Theology, New England Theology)ì€ ìžìœ ì£¼ì˜ 신학으로 나아가는 ê¸¸ì„ ë§Œë“¤ì–´ì£¼ì—ˆë‹¤. 

역사를 통해서 ì•Œ 수 있는 ê²ƒì€ ì •í†µ ê°œí˜ì£¼ì˜ ì‹ í•™ì—ì„œ 조금ì´ë¼ë„ 양보하거나 타협하면 나중ì—는 ì—„ì²­ë‚œ 비극ì ì¸ 결과가 ìƒê¸°ê¸° ë•Œë¬¸ì— ìš°ë¦¬ëŠ” ê°œí˜ì£¼ì˜ ì‹ í•™ì„ ê°€ë¥´ì³ì•¼í•  ë¿ë§Œ ì•„ë‹ˆë¼ ìš°ë¦¬ì˜ í›„ì„¸ë“¤ì—게 정통 칼빈주ì˜, ê°œí˜ì£¼ì˜ ì‹ í•™ì„ ë¬¼ë ¤ì£¼ì–´ì•¼ í•  ì‚¬ëª…ì´ ìžˆë‹¤. 어렵지만 바른 신앙과 바른 ì‹ í•™ì„ ì§€ì¼œ 보존해야하고 그리고 후세들ì—게 물려줘야하는 ì‚¬ëª…ì´ ìš°ë¦¬ë“¤ì—게 있다.

지금까지는 뉴잉글랜드 중심(ë¯¸êµ­ì˜ íšŒì¤‘êµíšŒ)ì˜ ì´ˆê¸° ì²­êµë„ë“¤ì˜ ì¹¼ë¹ˆì£¼ì˜ ê°œí˜ì‹ í•™ì„ 살펴보았는ë°, 지금부터는 프린스턴(Princeton)ì‹ í•™êµë¥¼ 중심으로 í•œ 미국 장로êµíšŒ ê°œí˜ì£¼ì˜ ì‹ í•™ì„ ì‚´íŽ´ë³´ê² ë‹¤.

A. 알렉산ë”ì˜ í”„ë¦°ìŠ¤í„´ì‹ í•™êµ ì„¤ë¦½ëª©ì : 

            “ë†’ì€ í•™ë¬¸ê³¼ ì‹¬ë ¹ì˜ ì—´ì •ì—ì„œ 나오는 경건 갖춘 목사 양육”

19세기 프린스턴신학êµì—ì„œ 가르친 ì‹ í•™ì€ ì—­ì‚¬ì— ë¹›ë‚˜ëŠ” ë¯¸êµ­ì˜ ìœ„ëŒ€í•œ ì¹¼ë¹ˆì£¼ì˜ ê°œí˜ì‹ í•™ì˜ ìœ ì‚°ì„ ë‚¨ê²¼ë‹¤. ì´ê²ƒì„ 우리는 프린스턴신학(Princeton Theology)ë¼ê³  칭한다(ì–´ë–¤ ì‹ í•™ìžë“¤ì€ Old Princeton Theology ì¹­í•˜ê¸°ë„ í•œë‹¤). ì´ ë¶„ì•¼ì— ë§Žì€ ë…¼ë¬¸ë“¤ê³¼ ì±…ë“¤ì´ ì¶œíŒë˜ì—ˆë‹¤. 그러나 ê°œí˜ì£¼ì˜ 입장ì—ì„œ 가장 ë›°ì–´ë‚œ ì±… ê°€ìš´ë° í•˜ë‚˜ëŠ” ë°ì´ë¹— 카훈(Dr. David B. Calhoun)ì˜ 2권으로 ëœ “Princeton Seminary”(Banner of Truth, 1994)ì´ë‹¤.

프린스턴대학êµì™€ 프린스톤신학êµì˜ ì¶œë°œì€ ë‹¤ë¥´ë‹¤. 프린스턴대학(Princeton University)ì€ 1746ë…„ “The College of New Jersey” ì´ë¦„으로 세워졌고, ì²˜ìŒ í•™ìž¥ì€ ì¡°ë‚˜ë‹¨ 디킨슨(Jonathan Dickinson)ì´ë‹¤. 그러나 프린스턴신학êµ(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는 1812ë…„ 미국 장로êµíšŒ ì´íšŒ(the General Assembly of the Presbyterian Church)ì—ì„œ ìž¥ë¡œêµ ëª©ì‚¬ë“¤ì„ ë°°ì¶œí•˜ê¸° 위하여 세웠고, 첫 êµìˆ˜ëŠ” 아치볼드 알렉산ë”(Archibald Alexander, 1772– 1851)였다.

í”„ë¦°ìŠ¤í„´ì‹ í•™ì˜ ê¸°ì´ˆë¥¼ 세운 ì‚¬ëžŒë“¤ì€ ìµœì´ˆì˜ êµìˆ˜(founding professor)ì¸ ì•„ì¹˜ë³¼ë“œ 알렉산ë”(Archibald Alexander, 1772– 1851), 그리고 아치볼드 알렉산ë”ì˜ ì œìžì¸ 찰스 하지(Charles Hodge, 1797-1878), ë˜í•œ 찰스 í•˜ì§€ì˜ ì œìžì¸ 벤저민 B. 워필드(Benjamin Breckinridge Warfield, 1851-1921)ì´ë‹¤. ì´ë“¤ì„ 차례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아치볼드 알렉산ë”(Archibald Alexander, 1772– 1851)

 

아치볼드 알렉산ë”는 프린스턴신학êµë¥¼ 세울 ë•Œ 다ìŒê³¼ ê°™ì´ ì‹ í•™êµ ì„¤ë¦½ 목ì ì„ 분명히 했다.

“í”„ë¦°ìŠ¤í„´ì‹ í•™êµ ì„¤ë¦½ëª©ì ì€ ë†’ì€ í•™ë¬¸ê³¼ ì‹¬ë ¹ì˜ ì—´ì •ì—ì„œ 나오는 ê²½ê±´ì„ í•¨ê»˜ 갖춘 목사를 ì–‘ìœ¡ì‹œí‚¤ëŠ”ë° ìžˆë‹¤. 학문 없는 ì—´ì • í˜¹ì€ ì—´ì • 없는 학문 ëª¨ë‘ êµíšŒì— 해를 ë¼ì¹œë‹¤”(The purpose of the Seminary is to unite...piety of the heart...with solid learning; believing that religion without learning, or learning without religion, in the ministers of the gospel, must ultimately prove injurious to the church).

알치볼드 알렉산ë”ì˜ ì´ëŸ¬í•œ ì‹ í•™êµì˜ 설립 목ì ì´ 1811ë…„ ìž¥ë¡œêµ ì´íšŒì—ì„œ 채íƒì´ ë˜ì—ˆê³ , ì´ë“¬í•´ 1812ë…„ ê°œêµí•˜ì˜€ë‹¤(The Plan of a Theological Seminary Adopted By the General Assembly of the Presbyterian Church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1811). 

당시 ëŒ€ë¶€ë¶„ì˜ ìž¥ë¡œêµ ì§€ë„ìžë“¤ì€ 아치볼드 알렉산ë”ê°€ í”„ë¦°ìŠ¤í„´ì‹ í•™êµ êµìˆ˜ë¡œì„œ 학문ì , ì˜ì , ì¸ê°„관계ì—ì„œ ë›°ì–´ë‚œ ìžì§ˆì„ 갖추었ìŒì„ 알고 있었다.

스코틀랜드 ì´ë¯¼ìžì˜ ì•„ë“¤ì¸ ì•„ì¹˜ë³¼ë“œ 알렉산ë”는 ì–´ë ¸ì„ ë•Œ 웨스트민스터 êµë¦¬ë¬¸ë‹µì„ 배웠지만 공개ì ìœ¼ë¡œ 그리스ë„를 ì˜ì ‘í•œ ì ì´ 없었다. 그는 ìžê¸°ì˜ ì¹œêµ¬ë“¤ì´ ìˆœíšŒ 설êµìžì˜ 사역(the ministry of itinerant preachers)ì„ í†µí•´ ê·¹ì ì¸ ê°œì¢…ì„ ê²½í—˜í•˜ëŠ” ê²ƒì„ ë³´ì•˜ë‹¤. 그러나 아치볼드 알렉산ë”는 친구들과 ê°™ì€ ê°ì •ì ì¸ ì‹ ì•™ì²´í—˜ì„ ê²½í—˜í•˜ì§€ 못했다. 

ì–´ëŠ ë‚  ì¡´ 플ë¼ë²¨(John Flavel)ì˜ “ê±°ì € 주는 ë³µìŒ(on the free offer of the gospel)”ì´ë¼ëŠ” 설êµë¥¼ ì½ìœ¼ë©´ì„œ, 그는 í•˜ë‚˜ë‹˜ì˜ ì€í˜œì— ê¹Šì´ ê°ì„±í•˜ì—¬ 울기위해 숲으로 달려갔다. ë³µìŒì´ ê·¸ì˜ ì‹¬ë ¹ ê¹Šì€ ê³³ì„ ì›€ì§ì˜€ê³ , 그는 숲ì†ì—ì„œ í•˜ë‚˜ë‹˜ì˜ ì€í˜œì— ê°ê²©í•´ì„œ í•œì—†ì´ ìš¸ì—ˆë‹¤. 아치볼드 알렉산ë”는 ì´ ê²½í—˜ì— ëŒ€í•´ ì´ë ‡ê²Œ ì¼ë‹¤. 

“나는 í•˜ë‚˜ë‹˜ì´ ê±°ì € 주시는 구ì›ì„ ì „ì—는 ê²°ì½” ì´í•´í•˜ì§€ 못했고 í•­ìƒ ë‚´ ì†ìœ¼ë¡œ ì–´ë–¤ 대가를 치르려고 ì• ì¼ë‹¤”(“I had always been striving to bring some price in my hand”). 알렉산ë”는 ì¸ê°„ì ì¸ 방법으로 ìžê¸°ì˜ 구ì›ì„ ì´ë£¨ê¸° 위해 ë…¸ë ¥í–ˆëŠ”ë° ê·¸ëŸ¬ë‚˜ ë³µìŒì§„리를 깨닫고 난후 ì „ì  í•˜ë‚˜ë‹˜ì˜ ì€í˜œë¡œ 구ì›ë°›ì•˜ìŒì„ 깨닫게 ë˜ì—ˆë‹¤.

아치볼드 알렉산ë”는 ë³µìŒì— 대한 í’성한 ê°ì„±ê³¼ ë™ì‹œì— 예리하고 논리ì ì¸ ì´ì„±ì„ 지닌 사람ì´ë‹¤.

윌리엄 그래엄(William Graham) ëª©ì‚¬ì˜ ì œìžë¡œ ì‚¬ì—­ì„ ì¤€ë¹„í•œ 그는 19ì„¸ì— ëª©ì‚¬ì•ˆìˆ˜ë¥¼ 받았고 5ë…„ 후 Hampden-Sydney Collegeì˜ ì´ìž¥ìœ¼ë¡œ 임명ë˜ì—ˆë‹¤. 그리고 1807ë…„ 그는 í•„ë¼ë¸í”¼ì•„ì— ìžˆëŠ” 장로êµíšŒì— 담임목사로 ì²­ë¹™ë˜ì–´ í•„ë¼ë¸í”¼ì•„ë¡œ ì´ì‚¬í–ˆê³  곧 ìž¥ë¡œêµ ì´íšŒì˜ ì˜ìž¥ìœ¼ë¡œ 선출ë˜ì—ˆëŠ”ë° ì´ë•Œ 나ì´ëŠ” 35세였고 매우 드문 ì¼ì´ì—ˆë‹¤.  

아치볼드 알렉산ë”는 ì˜ì–´ë³´ë‹¤ ë¼í‹´ì–´ë¡œ ëœ ë¬¸í•™ìž‘í’ˆì„ ë” ë§Žì´ ì½ì—ˆë‹¤. 그는 버지니아í’ì˜ ê³ ìƒí•¨(Virginian gentility)ê³¼ 신사ì ì¸ 성품, 그리고 목회ì ì¸ 마ìŒ(pastoral heart)ì„ ê°€ì§€ê³  있어서 사람들로부터  í° ì¡´ê²½ì„ ë°›ì•˜ë‹¤.

아치볼드 알렉산ë”ì˜ í”„ë¦°ìŠ¤í„´ì‹ í•™êµ ìž¬ìž„ê¸°ê°„ì€ 39ë…„ì´ì—ˆê³  ê·¸ì˜ ì˜í–¥ì€ ì‹ í•™êµ ì „ë°˜ì— ê±¸ì³ ë„“ê³ ë„ ê¹Šì´ ìžˆê²Œ í¼ì¡Œë‹¤. 그는 프린스턴ì—ì„œ êµìˆ˜ë¡œ 사역하면서 몇 가지를 강조했다.

 

먼저 그는 ëª©íšŒì  ê²½ê±´(pastoral piety)ì„ ìš°ì„ ì ìœ¼ë¡œ 강조했다.

 

아치볼드 ì•Œë ‰ì‚°ë” êµìˆ˜ê°€ 처ìŒì—는 ì‹ í•™êµ ëª¨ë“  ê³¼ëª©ì„ ê°€ë¥´ì³¤ì§€ë§Œ 다른 êµìˆ˜ì§„ì´ ì¶”ê°€ë˜ë©´ì„œ ê²°êµ­ 목회신학(pastoral theology)ì— ì§‘ì¤‘í–ˆë‹¤. ì•„ì¹˜ë³¼ë” ì•Œë ‰ì‚°ë”는 í•˜ë‚˜ë‹˜ì˜ ê°’ì—†ëŠ” ì€í˜œë¥¼ 체험했고 ì„±ê²½ì„ í†µí•´ í•˜ë‚˜ë‹˜ì˜ ì€í˜œì˜ í’ì„±í•¨ì„ ë‹¤ë¥¸ 사람들ì—게 보여줄 수 있는 ëŠ¥ë ¥ì„ ê°–ì¶˜ 사역ìžë“¤ì„ 훈련시키는 ë° ì¼ìƒì„ 바쳤다. 그는 í•˜ë‚˜ë‹˜ì˜ ì€í˜œë¥¼ 체험한 ì‚¬ëžŒë§Œì´ ì€í˜œë¥¼ ì „í•  수 있다고 확신했다. 학문ì ìœ¼ë¡œ 연구한 ê²ƒìœ¼ë¡œë§Œì€ ì•ˆ ëœë‹¤ëŠ” ë§ì´ë‹¤.

그는 í•™ìƒë“¤ì—게 ì´ë ‡ê²Œ ë§í–ˆë‹¤. “í•˜ë‚˜ë‹˜ì˜ ì‚¬ëž‘ìœ¼ë¡œ 마ìŒì´ 따뜻한 ì‚¬ëžŒë§Œì´ ê·¸ ì§ë¬´ë¥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다. ì˜í˜¼ì„ 살피는 ì‚¬ëžŒì€ ì£½ì–´ê°€ëŠ” ì‚¬ëžŒë“¤ì— ëŒ€í•œ 부드러운 ë™ì •ì‹¬ìœ¼ë¡œ ê°€ë“ ì°¬ 마ìŒì„ 가져야한다. 목사는 기ë„ì— ëŠ¥í•œ 사람ì´ì–´ì•¼ 하고 ìžì‹ ì˜ ì§ë¶„ì— ëŒ€í•œ 막중한 ì±…ìž„ê³¼ ê¹Šì€ ì†Œëª…ê°ì´ 있어야한다. í•˜ë‚˜ë‹˜ì˜ ì€í˜œë¥¼ 체험한 ì‚¬ëžŒë§Œì´ ê·¸ ì§ë¬´ë¥¼ ë까지 잘 ê°ë‹¹í•  수 있다” (Archibald Alexander, “On the Advantages of Eminent Piety to a Minister of the Gospel” lecture, Princeton Seminary, Princeton, New Jersey, 1814).

알렉산ë”는 êµë¦¬ì  지ì‹ì˜ í•„ìš”ì„±ì„ ê°•ì¡°í–ˆì§€ë§Œ 언제나 êµë¦¬ì˜ 목ì ì€ ë” í° ì‚¬ëž‘ê³¼ ë”ìš± í° ê±°ë£©í•¨ì„ ì´ë£¨ëŠ”ë° ìžˆì—ˆë‹¤. 

그는 ê±´ì „í•œ êµë¦¬ì  요소가 ê²°ì—¬ëœ ê°ì •ì  설êµë¥¼ ì˜ì‹¬í–ˆì§€ë§Œ ë™ì‹œì— 그는 ê°ì •ì´ ê²°ì—¬ëœ ë‹¨ìˆœí•œ êµë¦¬ì  설êµë„ ì˜ì‹¬í–ˆë‹¤. 알렉산ë”는 í•™ìƒë“¤ì—게 êµë¦¬ì™€ ê°ì„±, ì´ ë‘ ê°€ì§€ë¥¼ í•­ìƒ í•¨ê»˜ 유지하ë„ë¡ ì´‰êµ¬í–ˆë‹¤.

 

ë˜í•œ 그는 íšŒì‹¬ì˜ ì²´í—˜ì˜ ë‹¤ì–‘ì„±ì„ ë†’ì´ í‰ê°€í–ˆë‹¤.

 

알렉산ë”는 10ëŒ€ì˜€ì„ ë•Œì— íšŒì‹¬ì„ ì²´í—˜í•˜ëŠ”ë° ì‹œê°„ì´ ì˜¤ëž˜ 걸렸다. 다른 친구들과 비êµí•˜ë©´ì„œ ìžê¸°ì˜ ì‹ ì•™ì˜ ê°ì •ì  ì²´í—˜ì˜ ëª¨ìŠµì´ ë‹¬ëžê¸° ë•Œë¬¸ì— ì—´ë“±ê°ì„ ëŠê¼ˆë‹¤. 그러나 ë‚˜ì¤‘ì— ëª©ì‚¬ê°€ ë˜ê³  ì„±ê²½ì„ ì—°êµ¬í• ìˆ˜ë¡ ê·¸ëŠ” ì‚¬ëžŒë“¤ì´ íšŒì‹¬ì˜ ì²´í—˜ì˜ ë‹¤ì–‘í•œ ë°©ì‹ì´ ì¡´ìž¬í•¨ì„ ì•Œì•˜ë‹¤.

알렉산ë”ì˜ ìœ ëª…í•œ ì±… “종êµì  ì²´í—˜(Thoughts on Religious Experience)”ì—ì„œ 그는 íšŒì‹¬ê²½í—˜ì˜ í†µì¼ì„±ê³¼ 다양성(unity and diversity)ì´ ìžˆìŒì„ 묘사했다.

ë³µìŒì „파를 통해 성령께서 친히 사람들 심령 ì†ì—ì„œ 역사하셔서 ê¶ê·¹ì ìœ¼ë¡œ 그리스ë„를 믿게 ëœë‹¤. 그러나 ì–´ë–¤ ì‚¬ëžŒì€ ë‹¤ë¥¸ 사람보다 ì‹œê°„ì´ ë” ê±¸ë¦¬ê³  ì–´ë–¤ ì‚¬ëžŒë“¤ì€ ê°ì •ì ìœ¼ë¡œ ë”ìš± í¬ê²Œ 나타나고 í˜¹ì€ ë‹¤ë¥¸ ì‚¬ëžŒë“¤ì€ ê±°ì˜ ê°ì •ì ì¸ ëª¨ìŠµì´ ë‚˜íƒ€ë‚˜ì§€ 아니할 ìˆ˜ë„ ìžˆê³  ì–´ë–¤ ì‚¬ëžŒì€ íšŒì‹¬ì˜ ì‹œê°„ì„ ì•Œ 수 있지만 ë™ì‹œì— ë§Žì€ ì‚¬ëžŒì€ íšŒì‹¬ì´ êµ¬ì²´ì ìœ¼ë¡œ 언제 ì¼ì–´ë‚¬ëŠ”지 모를 수 있다.    

알렉산ë”는 하나님께서 특별한 ì²´í—˜ì„ í†µí•´ íšŒì‹¬ì„ ì²´í—˜í•˜ê²Œë„ í•˜ì‹œì§€ë§Œ ë˜í•œ ì–´ë–¤ ì‚¬ëžŒë“¤ì€ ìœ ì•„ê¸°ë¶€í„° ìžê¸°ë„ 모르는 ê°€ìš´ë° ë¯¿ìŒìœ¼ë¡œ ìžë¼ë‚˜ê²Œ 하신다고 했다(ì¼ë°˜ì ìœ¼ë¡œ 기ë…êµê°€ì •ì—ì„œ ìžë¼ë‚˜ëŠ” 유아세례 êµì¸ë“¤).

 

그리고 알렉산ë”는 ì Šì€ ëª©ì‚¬ë“¤ì„ ë©˜í† ë§í•˜ëŠ” ê²ƒì„ ë§¤ìš° 중요하게 ìƒê°í–ˆë‹¤.

 

ê·¸ì˜ ì œìž ê°€ìš´ë° ê°€ìž¥ 위대한 ì¸ë¬¼ì€ 찰스 하지(Charles Hodge)ì´ë‹¤. 찰스 하지는 스승 알렉산ë”보다 ë”ìš± í° ì¸ë¬¼ì´ ë˜ì—ˆë‹¤. 찰스 하지는 스승 아치볼드 알렉산드를 너무나 존경하여 ìžê¸° ì•„ë“¤ì˜ ì´ë¦„ì„ ì•„ì¹˜ë³¼ë“œë¡œ ì•Œë ‰ì‚°ë” í•˜ì§€(Archibald Alexander Hodge)ë¡œ 지었다. ì¼ë°˜ì ìœ¼ë¡œ A.A. 하지로 알려져 있다. 

찰스 하지는 알렉산ë”ê°€ 1812ë…„ 프린스턴으로 ì´ì‚¬í–ˆì„ ë•Œ ì²˜ìŒ ë§Œë‚¬ê³ , 하지는 지역학êµì˜ 십대 청소년ì´ì—ˆë‹¤. 찰스 하지는 아버지 ì—†ì´ ìžëžìœ¼ë©° 알렉산ë”는 하지를 ìžê¸°ê°€ ë°ë¦¬ê³  키우고 양육했다. 찰스 하지는 알렉산ë”ì˜ ì „ë„ì—¬í–‰ì— í•¨ê»˜ 다녔다. 

ë‚˜ì¤‘ì— ì•Œë ‰ì‚°ë”는 찰스 하지를 프린스턴신학êµì— êµìˆ˜ë¡œ 임명했다. 찰스 하지가 ì‹ í•™êµ êµìˆ˜ê°€ ëœ í›„ 첫 ê°•ì˜ì œëª©ì´ “성경해ì„ì—ì„œ ê²½ê±´ì˜ ì¤‘ìš”ì„±”(The Importance of Piety in the Interpretation of Scripture)ì´ì—ˆëŠ”ë°, ì´ê²ƒì€ 찰스 하지가 알렉산ë”로부터 얼마나 ë§Žì€ ì˜í–¥ì„ 받았는지를 ì•Œ 수 있다.

그러나 ê·¸ë“¤ì´ ëª¨ë“  ë¬¸ì œì— ëŒ€í•´ 완전히 ë™ì˜í•˜ì§€ëŠ” 아니했다. 알렉산ë”는 하지보다 부í¥ì„ ë” ì‰½ê²Œ 수용했고, 하지는 알렉산ë”보다 ì‚¬íšŒì  ì •ì¹˜ì  ë¬¸ì œë¥¼ ë” ë§Žì´ ìˆ˜ìš©í–ˆë‹¤. 하지는 유럽ì—ì„œ 공부하는 ê²ƒì´ ê·¸ì˜ ë¯¸ëž˜ì‚¬ì—­ì— ​​í° ë„ì›€ì´ ë  ê²ƒì´ë¼ê³  믿었지만 알렉산ë”는 ê·¸ê²ƒì´ ê·¸ì˜ ì˜í˜¼ì— 가장 í° ìœ„í—˜ì´ ë  ìˆ˜ 있다고 믿었다.

ì´ëŸ¬í•œ ì°¨ì´ê°€ 있ìŒì—ë„ ë¶ˆêµ¬í•˜ê³  찰스 하지가 19ì„¸ê¸°ì˜ ê°€ìž¥ 위대한 ì‹ í•™ìžê°€ ë  ìˆ˜ ìžˆì—ˆë˜ ê²ƒì€ ì•Œë ‰ì‚°ë”ê°€ 하지ì—게 ë¼ì¹œ ì˜í–¥ 때문ì´ë‹¤. 알렉산ë”ì˜ ì´ë¦„ì€ ì°°ìŠ¤ 하지와 워필드(B.B. Warfield)보다 ëœ ìœ ëª…í•˜ì§€ë§Œ 알렉산ë”ì˜ ë¦¬ë”ì‹­ê³¼ ê·¸ì˜ ì‹ í•™ê³¼ ê·¸ì˜ ì—´ì •ì€ í”„ë¦°ìŠ¤í„´ì‹ í•™êµì˜ ì œìžë“¤ì—게 í° ì˜í–¥ì„ ë¼ì³¤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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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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