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중 이윤석 목사가 해석학에 대하여 강의 중
국제천국복음선교회(회장 강유남 목사)가 주최한 천국 복음 제자 교육 7월 세미나가 11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예수사랑교회에서 열렸다.
황정옥 목사가 'Ministry in English for Korean Speakers'라는 주제로, 이윤석 목사가
'설교 준비, 해석의 특별 수사적 표현'이라는 주제로, 방명근 목사가 '마지막 날과 부활'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특히 이윤석 목사는 "특별 해석학은 특별한 문학 양식을 더 쉽게 해석하도록 성경 속에서 다뤄지는 특정한 주제 범주들 속에서 발견되는 의미를 더욱 쉽게 전달하도록 하는 정의들과 원리들을 다루며, 이는 이 특별한 양식들이나 주제들에 대해서 적용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윤석 목사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비유를 분석해 보면, 몇 가지의 원리를 찾을 수 있다. 첫째, 비유는 진리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이로운 점이 있다. 둘째, 비유는 편견을 제거할 수 있다. 셋째, 비유는 진리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감추기 위해서도 사용되었다. 넷째, 비유는 단순히 교훈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더 심오한 신학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며 비유 해석의 원리를 정리했다.
또한 예언의 해석에 있어 예언의 유기적인 특성을 잊지 말아야 하며 역사의 연관성을 생각하고, 예언상에 나타난 모형의 특성을 고려할 것과 예언자 자신도 알지 못했던 요소가 예언 상에 담겨 있을 수 있다고 강의했다. 천국복음제자교육 8월 세미나는 8일(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예수사랑교회에서 열린다. 참석자들에게는 교재와 점심 식사가 무료로 제공된다.
<정리: 김재상 기자>
07.23.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