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ê°œí˜ì£¼ì˜ 입장ì—ì„œ 현대신학 ë¹„íŒ (7)

ì´ê¸¸í˜¸ 목사 (뉴욕 성실장로êµíšŒ ì›ë¡œ)

â…¢. í´ í‹¸ë¦¬ížˆì˜ ì¡´ìž¬ì˜ ì‹ í•™ (Theology of Being) (2)

 

í´ í‹¸ë¦¬ížˆì—게 í•˜ë‚˜ë‹˜ì€ ê¶ê·¹ì  ê´€ì‹¬ì˜ ìƒì§•ì´ë‹¤. 틸리히는 “ê¶ê·¹ì ì¸ 관심”ì—ì„œ “ìƒì§• ì–¸ì–´ë§Œì´ ê¶ê·¹ì ì¸ ê²ƒì„ í‘œí˜„í•  수 있기 때문엔 ìƒì§•ì ìœ¼ë¡œ 표현ë˜ì–´ì•¼ 한다고 한다(ultimate concern must be expressed symbolically “because symbolic language alone is able to express the ultimate). 그리고 틸리히는 “í•˜ë‚˜ë‹˜ì€ ê¶ê·¹ì ì¸ ê´€ì‹¬ì„ ë‚˜íƒ€ë‚´ëŠ” 가장 근본ì ì¸ ìƒì§•ì˜ ì—­í• ì„ í•œë‹¤” (God functions as the most fundamental symbol for ultimate concern) 했다. 

틸리히ì—게 ì‹ ì€ ì¡´ìž¬ì˜ ê¸°ë°˜ (the ground of being)ì´ë©°, 그리고 존재 êµ¬ì¡°ì˜ ê¸°ë°˜the ground of the structure of being) ì´ë‹¤. í‹¸ë¦¬ížˆì˜ ì‹ ì€ ìš°ë¦¬ê°€ ìƒê°í•˜ëŠ” ê°œë…ì˜ ìœ ì‹ ë¡ ì´ ì•„ë‹ˆë¼, ì´ˆì›”ì  ìœ ì‹ ë¡  (transcendent theism)ì´ë©°, í‹¸ë¦¬ížˆì˜ ì‹ ì€ “ì‹  너머 ì‹ ì´ë‹¤” (God ‘beyond’ theism). 틸리히는 í•˜ë‚˜ë‹˜ì˜ ì¡´ìž¬ë¥¼ ê¸ì •í•˜ëŠ” ê²ƒì€ í•˜ë‚˜ë‹˜ì„ ë¶€ì •í•˜ëŠ” 것과 ë™ì¼í•˜ê²Œ 무신론ì ì´ë¼ê³  했다. 왜ëƒí•˜ë©´ 존재 ìžì²´ëŠ” 존재를 초월하기 때문ì´ë‹¤ (Being itself transcends existence). (Harvie M. Conn, op. cit., p.89).

í´ í‹¸ë¦¬ížˆëŠ” ì„±ê²½ì„ ì‹¤ì¡´ì£¼ì˜ ì² í•™ì˜ ìž…ìž¥ì—ì„œ 재해ì„했다. 특히 ê·¸ì˜ 3권으로 ëœ <ì¡°ì§ì‹ í•™>ì—ì„œ ìžê¸°ì˜ ì‹ í•™ 체계를 세우면서 ì‹¤ì¡´ì£¼ì˜ ì² í•™ì„ ê¸°ì´ˆë¡œí•œë‹¤. í•˜ë‚˜ë‹˜ì€ ìš°ë¦¬ì˜ “ê¶ê·¹ì  관심”ì´ë©°, 죄는 소외(ç–外, estrangement)ì´ë©°, 죄는 하나님, ìžê¸°, ì´ì›ƒìœ¼ë¡œë¶€í„° 분리로 규정한다(The Essential Tillich, The University Chicago Press, pp 165-166). ì´ ëª¨ë“  ê°œë…ì€ ì‹¤ì¡°ì£¼ì˜ ì² í•™ì„ ì˜ì¡´í•œë‹¤.

그는 ê³ ì „ì ì¸ ì˜ë¯¸ì—ì„œì˜ ì£„ì˜ ê°œë…ì€ í˜„ëŒ€ì˜ ìƒí™œì— ê¸´ìž¥ë§Œì„ ì´ˆëž˜í–ˆë‹¤ê³  정통ì ì¸ ì£„ì˜ ê°œë…ì„ ë¹„íŒí–ˆë‹¤. 그는 주장하기를 ì£„ì— ëŒ€í•œ 진정한 ì •ì˜ëŠ” 우리 ì¡´ìž¬ì˜ ì§€ë°˜ì—ì„œ 소외 ë˜ëŠ” 소ì›í•´ì§€ëŠ” 것ì´ë‹¤ 했다. ì‹¤ì¡´ì  ì†Œì™¸ëŠ” ì¸ê°„ì—게 죽ìŒì˜ ë‘려움, 죄책ê°, 무ì˜ë¯¸ì™€ ì ˆë§ì„ 가져다 준다.

틸리히는 ì¸ê°„ì´ ìœ¨ë²•, 금욕, 신비, 경건 ë“±ì„ í†µí•˜ì—¬ ì‹¤ì¡´ì  ì†Œì™¸ë¥¼ 극복하려고 하지만 실패했다. ì‹¤ì¡´ì  ì†Œì™¸ë¥¼ 극복할 수 있는 ê¸¸ì€ ìƒˆë¡œìš´ ì¡´ìž¬ì— ì˜í•´ ìƒˆì‚¬ëžŒì´ ë˜ëŠ” 것ì´ë‹¤. 

í‹¸ë¦¬ížˆì— ì˜í•˜ë©´, 그리스ë„는 소외 ë˜ëŠ” 소ì›í•´ì§„ ê²ƒì˜ ê·¹ë³µë¨ì˜ ìƒì§•ì´ìš”, í•˜ë‚˜ë‹˜ê³¼ì˜ ì—°í•©ì„ íŒŒê´´í•˜ë ¤ëŠ” 모든 ì†Œì™¸ì˜ ì„¸ë ¥ì´ ê·¸ 안ì—ì„œ ì†Œë©¸ëœ “새로운 존재”(The New Being)ì˜ ìƒì§•ì´ë‹¤. 그리스ë„ë¡œì„œì˜ ì˜ˆìˆ˜ëŠ” ìžê¸° ì¡´ìž¬ì˜ ì˜ì›í•œ ì§€ë°˜ì— íˆ¬ëª…í•˜ê²Œ(transparency) ë˜ì–´ í•˜ë‚˜ë‹˜ì„ ê³„ì‹œí–ˆìœ¼ë©°, 본질과 실존 사ì´ì˜ ë¶„ì—´ì´ ê·¹ë³µëœ ì¡´ìž¬ì¸ ìƒˆë¡œìš´ ì¡´ìž¬ì˜ ì§€ì°¸ìž(bearer)ì´ë‹¤. 그는 ê·¸ ìžì‹ ìœ¼ë¡œì„œëŠ” 그리스ë„ê°€ 아니다. 그리스ë„ê°€ 존재로 옮겨지는 전달체ì´ë‹¤. ì´ëŸ¬í•œ í‹¸ë¦¬ížˆì˜ ê¸°ë…ë¡ ì€ ì—­ì‚¬ì  ì¤‘ìš”í•œ êµë¦¬ì¸ ì˜ˆìˆ˜ì˜ ì„ ìž¬ì„±, ë™ì •ë…€ 탄ìƒ, 대ì†ì  죽ìŒ, 부활, 그리고 승천 ë“±ì„ ë¶€ì¸í•œë‹¤.

í´ í‹¸ë¦¬ížˆì˜ ì€í˜œì˜ ê°œë…ì€ “너í¬ë„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진다는 ìŒì„±ì²˜ëŸ¼, 우리 ì‚¶ì˜ ì–´ë‘ ì„ ëš«ê³  들어오며”, (Grace breaks into the darkness of our lives as if a voice were saying “you are accepted just as you are.”)ì´ë©°, 그리고 “ìžê¸°ë¥¼ 초월하는 ì–´ë–¤ ê²ƒì— ëŒ€í•œ 참여를 전제로 하는 ìžê¸° ê¸ì •”으로 설명한다. (“self-affirmation…which presupposes participation in something which transcends the self.” (Paul Tillich, The Courage to be, Yale University Press; July 2000, p. 165)).

ì´ëŸ¬í•œ í‹¸ë¦¬ížˆì˜ ì‹ í•™ì— ëŒ€í•œ ë°•ì•„ë¡  êµìˆ˜ì˜ 비íŒì€ “틸리히는 “ì‹ ”ì— ê´€í•˜ì—¬ ë§í•  ë•Œ “존재 (Being)” ë¼ëŠ” ì² í•™ì  ê°œë… ë•Œë¬¸ì—, ì¸ê²©ì‹ ì˜ 존재를 부정하고 ì² í•™ì  í—ˆêµ¬ ì†ì—ì„œ 배회하였고, ê·¸ì˜ ê¸°ë…ë¡ ì— ìžˆì—ˆì„œë„ ìƒˆë¡œìš´ 존재 (New Being)ì´ë¼ëŠ” ì² í•™ì  ê°œë… ë•Œë¬¸ì— ì—­ì‚¬ì  ê·¸ë¦¬ìŠ¤ë„를 부ì¸í•˜ê³  ì² í•™ì  í—ˆêµ¬ ì†ì—ì„œ 갈팡질팡했다” 바르게 í‰ê°€í•˜ì˜€ë‹¤. 

í‹¸ë¦¬ížˆì— ëŒ€í•´ 로버트 ë ˆì´ëª¬ë“œ (Robert Reymond) êµìˆ˜ëŠ” ì´ë ‡ê²Œ 비í‰í–ˆë‹¤. “í‹¸ë¦¬ížˆì˜ ê¸°ë…ë¡ ì€ ë‚˜ì‚¬ë › 예수를 단순한 ì¸ê°„ 수준으로 격하시켜, 그리스ë„를 ì¸ê°„ì˜ ì˜ˆë°°ì˜ ëŒ€ìƒìœ¼ë¡œ 가치가 없는 존재로 만들고 있다...틸리히가 예수를 그리스ë„를 존재 (Being)ë¼ê¸°ë³´ë‹¤, 그리스ë„ê°€ ë˜ì–´ê°€ëŠ”(Becoming) ìžë¡œ ì´í•´í•œ ê²ƒì€ ì•„ì£¼ 비성경ì ì´ë‹¤”(Robert Reymond, Jesus Divine Messiah: The New and Old Testament Witness, Mentor; Revised edition, 2001).

ê¹€ì˜í™˜ êµìˆ˜ëŠ” “엄밀한 ì˜ë¯¸ì—ì„œ 예수가 ìƒì§•ìœ¼ë¡œ ê°„ì£¼ë  ë•Œ, ì‹ (神)ë„ ì•„ë‹ˆë©°, 새 ì¡´ìž¬ë„ ì•„ë‹ˆë‹¤. 다만 새 ì¡´ìž¬ì˜ ì§€ì°¸ìž(bearer)ì¼ ë¿ì´ë‹¤. ê·¸ë ‡ê¸°ë•Œë¬¸ì— ê¸°ë…êµëŠ” ì ˆëŒ€ì  ì¢…êµê°€ ë  ìˆ˜ 없고, 다만 절대ì ì´ë©° ìš°ì£¼ì  ì¢…êµë¥¼ 향한 ì¦ê±°ì¼ ë¿ì´ë‹¤.” 한마디로 ë§í•´ì„œ, í‹¸ë¦¬ížˆì˜ ê·¸ë¦¬ìŠ¤ë„ê´€ì€ “힌ë‘êµì¸ì´ë‚˜ 불êµë„ì—게 받아들여질 만한 물 탄, 맛 잃쀔 그리스ë„ê´€ì´ë‹¤(현대신학 개설, ê°œí˜ì£¼ì˜ 신행협회).

í‹¸ë¦¬ížˆì˜ êµ¬ì›ê´€ì€ “ì‚¬ëžŒì€ ì–´ë–»ê²Œ 존재로부터 ì†Œì™¸ì˜ ê·¹ë³µì— ì°¸ì˜ˆí•˜ëŠ”ê°€?” ì§ˆë¬¸ì— ëŒ€í•œ 대답ì´ë‹¤. 전통ì ì¸ í•´ë‹µì¸ ì¤‘ìƒ, ì¹­ì˜, 그리고 ì„±í™”ì˜ ê°œë…ì€ í‹¸ë¦¬ížˆì— ì˜í•´ 재해ì„ëœë‹¤. 중ìƒì€ 새 존재를 가져오는 ìžì´ì‹  예수 ì•ˆì— ë‚˜íƒ€ë‚œ 새로운 현실 ì†ìœ¼ë¡œ ëŒë ¤ 들어온 ìƒíƒœê°€ ëœë‹¤. ì¹­ì˜ëŠ” ì¸ê²©ì ì¸ í•˜ë‚˜ë‹˜ì˜ ì£¼ê¶Œì ì¸ 행위가 아니요 ì¸ê°„ì´ ìžì‹ ì˜ 여러 불리한 ì ì—ë„ ë¶ˆêµ¬í•˜ê³  ìš©ë‚©ë˜ì—ˆìŒì„ 표시하는 ìƒì§•ì–´ì´ë‹¤. ì„±í™”ë„ ìƒˆ ì¡´ìž¬ì˜ ëŠ¥ë ¥ì´ êµíšŒì˜ 내외부를 막론하고 ì¸ê²©ê³¼ ê³µë™ì²´ë¥¼ 변화시키는 과정으로 재규정ëœë‹¤. ì´ì™€ ê°™ì´ ê·¸ë¦¬ìŠ¤ë„ ì•ˆì— ë‚˜íƒ€ë‚œ 새 존재는 ì¸ìƒì˜ ê¶ê·¹ì ì¸ 관심과 모든 ì¡´ìž¬ì˜ ì§€ë°˜ì— ëŒ€í•œ ì¶”êµ¬ì˜ í•´ë‹µì´ ëœë‹¤.

로버트 ë ˆì´ëª¬ë“œ êµìˆ˜ì— ì˜í•˜ë©´, “í‹¸ë¦¬ížˆì˜ êµ¬ì›ê´€ì€ 살아계신 하나님과 아무 관계가 없는 ì‹¤ì¡´ì  ì²´í—˜ì„ ë¬˜ì‚¬í•˜ê¸° 위해, ì¹­ì˜ í˜¹ì€ ì„±í™”ì™€ ê°™ì€ ì„±ê²½ì  ìš©ì–´ë“¤ì´ ìƒì§•ì ì¸ ì–¸ì–´ì— ë¶ˆê³¼í•˜ë‹¤. 그가 근본ì ìœ¼ë¡œ ë„달하게 ëœ ê²°ë¡ ì€ ì˜ˆìˆ˜ì— ëŒ€í•œ ìƒì§•ë“¤ì¸ 죽ìŒê³¼ ë¶€í™œì„ ëª…ìƒí•¨ìœ¼ë¡œ ì¸ê°„ ì•ˆì— ìƒˆë¡œìš´ ìžì•„를 ê°ì„±ì¼€ 하는 것ì´ë‹¤. í‹¸ë¦¬ížˆì˜ ë°©ë²•ë¡ ê³¼ ëŒ€ë‹µì„ ì ìš©ì‹œí‚¤ë©´ 마하트마 간디나 ì„ê°€ëª¨ë‹ˆì˜ ìƒì• ì™€ 죽ìŒì„ 묵ìƒí•˜ëŠ” 가운ë°ì„œë„ ê¼­ ê°™ì€ êµ¬ì›ì˜ íž˜ì„ ë°œê²¬í•  수 있다고 주장할 수 ìžˆì„ ê²ƒì´ë‹¤.” (Robert Reymond, op. cit.)

케넷 하밀톤(Kenneth Hamilton)ì€ í‹¸ë¦¬ížˆì˜ ì‹ í•™ì„ ì´ì²´ì ìœ¼ë¡œ 다ìŒê³¼ ê°™ì´ í‰ê°€í•œë‹¤. “유연하고 정확하여 백과사전ì ì´ë©° 굉장히 ë…ì°½ì ì´ê³  ì¸ìƒì ì¸ ìž‘í’ˆìž„ì„ ì¸ì •í•œë‹¤. 그러나 ê·¸ê²ƒì€ ê¸°ë…êµ ì‹ í•™ì´ ì•„ë‹ˆìš”, 기ë…êµ ì‹ í•™ì„ ì‹ ì§€í•™ì (神知學的) ì¡´ìž¬ë¡ ì  ì‚¬ìƒ‰ìœ¼ë¡œ í•´ì„í•œ 것ì´ë‹¤.” (Kenneth Hamilton, The System and The Gospel A Critique of Paul Tillich, Franklin Classics, 2018).

 

4) ìƒê´€ê´€ê³„ 방법 (method of correlation)

 

틸리히ì—게 ì¸ê°„ì˜ ì‚¶ìœ¼ë¡œì„œì˜ ë¬¸í™”ëŠ” 매우 중요한 문제ì´ë‹¤. í•˜ë‚˜ë‹˜ì€ “무한”하시지만, ê·¸ í•˜ë‚˜ë‹˜ì„ ìˆ˜ìš©í•´ì•¼ í•  ì¸ê°„ì€ “유한”í•œ ìƒí™© ì†ì— 있기 때문ì´ë‹¤. 유한한 ìƒí™©ì— 처해 있는 ì¸ê°„ì€ ìžì‹ ì˜ ìƒí™©ì„ 연구하며, 다양한 학문, 정치, 경제, 예술, 과학 등ì—ì„œ ì¸ê°„ì˜ ìƒí™©ì„ 표현한다. 그래서 그는 문화ì†ì—는 ì¸ê°„ì˜ ì‹¤ì¡´ì  ë¬¼ìŒì´ 담겨 있다고 주장한다. 틸리히ì—게 “종êµëŠ” ë¬¸í™”ì˜ ì‹¤ì²´ì´ê³ , 문화는 종êµì˜ 형ì‹ì´ë‹¤”ë¼ëŠ” 전제가 있다. 

í‹¸ë¦¬ížˆì˜ ì¡°ì§ì‹ í•™(Systematic Theology)ì—ì„œ ìƒê´€ì„±ì˜ 방법, 즉 실존ì ì¸ 질문과 ì‹ í•™ì ì¸ ëŒ€ë‹µì˜ ìƒí˜¸ ì˜ì¡´ì„ 통해서 기ë…êµ ì‹ ì•™ì˜ ë‚´ìš©ì„ ì„¤ëª…í–ˆë‹¤. 서론ì—ì„œ 그는 ì‹ í•™ 방법론, 즉 ìƒí™©ê³¼ ì¼€ë¦¬ê·¸ë§ˆì˜ ëŒ€í™” ë°©ë²•ë¡ ì„ ì œì‹œí•œ 후, 본론ì—ì„œ ì´ì„±(질문)ê³¼ 계시(대답), 존재(질문)와 하나님(대답), 실존(질문)ê³¼ 그리스ë„(대답), 삶(질문)ê³¼ 성령(대답), 역사(질문)와 í•˜ë‚˜ë‹˜ì˜ ë‚˜ë¼(대답)를 ë³€ì¦ë²•ì ìœ¼ë¡œ ìƒê´€ì‹œì¼°ë‹¤. 

그는 “실존ì ì¸ ì§ˆë¬¸ì„ í†µí•´ ì¸ê°„ì˜ ìƒí™©ì„ 분ì„하고, ê·¸ ì§ˆë¬¸ë“¤ì— ëŒ€í•œ 대답으로 기ë…êµì˜ 메시지로 대답하는 ê²ƒì´ ì¡°ì§ì‹ í•™ì˜ 목젔ì´ë¼ê³  주장했다.

ê²°ë¡ ì ìœ¼ë¡œ í‹¸ë¦¬ížˆì˜ ì‹ í•™ì˜ ê¸°ì´ˆì˜ ë‘ê°œì˜ ê·¹(pole)ì€ ë©”ì‹œì§€ì™€ ìƒí™©ì´ë‹¤. ì‹ í•™ì€ í•­ìƒ ì´ ì–‘ìž ì¤‘ ì–´ëŠ í•˜ë‚˜ë¥¼ í¬ìƒì‹œí‚´ìœ¼ë¡œì¨ ê· í˜•ì„ ìžƒì„ ìœ„í—˜ì„±ì´ ìžˆë‹¤.

“ì´ˆìžì—°ì£¼ì˜ì ”ì¸ ë°©ë²•ì€ ë©”ì‹œì§€ë¥¼ ê°•ì¡°í•œ 나머지 ìƒí™©ì„ ì´í•´í•˜ì§€ 못했다. ì´ ë°©ë²•ì€ ë©”ì‹œì§€ë¥¼ 받아들ì´ëŠ” ì‚¬ëžŒë“¤ì˜ ë¬¼ìŒì„ 무시한다. 바로 바르트ì ì¸ ì‹ ì •í†µì£¼ì˜ ì‹ í•™ì´ ê·¸ëŸ¬í•œ 예ì´ë‹¤.

“ìžì—°ì£¼ì˜ì ” ë°©ë²•ì€ ì²« 번째와는 반대로 ìƒí™©ì„ ê°•ì¡°í•œ 나머지 메시지를 í¬ìƒì‹œí‚¨ë‹¤. ì´ ë°©ë²•ì€ ì‹ í•™ì ì¸ ëŒ€ë‹µì„ ìžì—°ì ì¸ ì¸ê°„ ìƒíƒœì—ì„œ ëŒì–´ì˜¨ë‹¤. 바로 19ì„¸ê¸°ì˜ ìžìœ ì£¼ì˜ ì‹ í•™ì´ ê·¸ëŸ¬í•œ 예ì´ë‹¤. 

“ì´ì›ë¡ ì ì¸” ë°©ë²•ì€ ìžì—°ì‹ í•™(natural theology)ì„ ì´ìš©í•˜ì—¬ ì‹ ê³¼ ì¸ê°„ 사ì´ì˜ 다리를 놓아 보려고 하며, ëŒ€ë‹µì„ ì§ˆë¬¸ì˜ í˜•íƒœì—ì„œ 유출해 내려고 한다. 바로 토마스 ì•„í€´ë‚˜ìŠ¤ì˜ ì‹ í•™(Thomism)ì´ ê·¸ëŸ¬í•œ 예ì´ë‹¤.

í‹¸ë¦¬ížˆì˜ ìƒê´€ì„±ì˜ ë°©ë²•ì€ ë°”ë¡œ ì´ëŸ¬í•œ 문제ì ì„ 극복하며 약ì ì„ 보완하려는 ì‹œë„ë¡œ, ê·¸ê²ƒì€ ê¸°ë…êµì˜ 메시지와 í˜„ëŒ€ì˜ ìƒí™©ì„ 결합하는 방법ì´ì—ˆë‹¤.

í‹¸ë¦¬ížˆì˜ ìƒê´€ì„±ì˜ ë°©ë²•ì— ëŒ€í•˜ì—¬, 조지 토마스(George F. Thomas)는 다ìŒê³¼ ê°™ì€ ì˜¬ë°”ë¥¸ 비í‰ì„ 내리고 있다. “í‹¸ë¦¬ížˆì˜ ìƒí˜¸ì—°ê´€ì˜ ë°©ë²•ì€ ê·¸ê°€ ì¸ê°„ì˜ ìƒí™©ì„ 분ì„하면서 í•˜ë‚˜ë‹˜ì˜ ë²•(Theonomy)ì— ë¿Œë¦¬ë¥¼ ë‘지 ì•Šê³ , ì¸ê°„ì˜ ìžìœ¨(autonomy)ì„ ì² í•™ì—다 ì ìš©í•˜ê³   있다.” 하나님옠 ë§ì”€ë§Œì´ ì¸ê°„ì˜ ë¬¸ì œì™€ ìƒí™©ì„ 올바로 대처할 수 있는 ì²˜ë°©ì„ ì œì‹œí•œê°€.

토마스가 지ì í•œ 바와 ê°™ì´, ê²°êµ­ ìƒê´€ì„±ì˜ ë°©ë²•ì„ í†µí•´ 틸리히가 ë§í•˜ëŠ” í•˜ë‚˜ë‹˜ì€ ê¸°ë…êµì˜ 메시지와 관계가 없는 하나님ì´ë‹¤. í‹¸ë¦¬ížˆì˜ í•˜ë‚˜ë‹˜ì€ í•˜ë‚˜ì˜ ì¡´ìž¬(being)ë„ ì•„ë‹ˆë©°, ì¸ê²©(person)ë„ ì•„ë‹Œ ì‹ (神)ì´ë‹¤.

로버트 ë ˆì´ëª¬ë“œ(Robert L. Reymond) êµìˆ˜ëŠ” ì´ë ‡ê²Œ 비íŒí•œë‹¤. “틸리히는 실제로 성경ì´ë‚˜, 기ë…êµì˜ ì‹ ì•™ì— ê·€ë¥¼ 기울여 본 ì¼ì´ 있는가 하는 사실ì´ë‹¤. 왜ëƒí•˜ë©´ 그가 ì„±ê²½ì˜ ì‚¬ê±´ë“¤ì„ ì–¸ê¸‰í•œ ê³³ì—는 í•­ìƒ ì™„ì „ížˆ ìƒì§•ì ìœ¼ë¡œ 재해ì„하였고, 그렇지 아니하면 기ë…êµì ì´ë¼ê³  ì¸ì •í•  수 없는 기ë…êµì™€ëŠ” 거리가 먼 비ì¸ê²©ì ì¸ 철학으로 다시 가르치고 있기 때문ì´ë‹¤.”

KHL0206@gmail.com

04.27.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