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차 포로귀환 통해 성전재건, 말씀부흥, 성벽재건

느헤미야와 에스라 함께 사회개혁운동 전개, 회복케 함

지난 시간에 우리는 에스라에 기록 된 1차, 2차 포로귀환의 역사를 살펴 보았습니다. 총독 스룹바벨과 대제사 장예수아가이끄는약5만명의1차 포로귀환단이 바벨론에서 유다 땅으 로 돌아옵니다. 그들이 돌아와서 한 일은 제사를 드리고, 절기를 지키며 유대인의 정체성을 확립시켜갔고, 또 한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였습니다. 사마리아인들의 방해로 중단된 성전 건축은 학개, 스가랴 선지자의 격려 로 다시 재개되어 마침내 BC516년에 완공이 되었습니다.

성전이 건축되고 약 30년 정도가 지난후,바벨론땅에서는하만에의 한 유대인 말살 음모가 일어났습니 다. 그때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통해 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지키신 역사 가 에스더서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차포로귀환단이돌아온후약80년 이지났을때,에스라는2차포로귀 환단을 이끌고 유다로 돌아옵니다. 돌아온 에스라에 의해서 성경공부 부흥운동과 역사를 통한 정체성 교 육이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3차로 바벨론에서 돌아온 느헤미야의 모습을 함께 살펴보겠습 니다.

느헤미야는 에스라가 돌아온 지 약 13년 후 BC444년 즈음에 돌아옵 니다. 1차 포로귀환단은 성전을 건축 했고, 2차 포로귀환단은 성경공부 부흥운동을 일으켰으며, 3차로 돌아온 느헤미야는 국방에 필이 꽂힌 분이 시기 때문에, 그는 총독의 신분으로 돌아와서 무너진 성벽을 재건합니 다. 성벽을 재건한 후에는 에스라와 함께 동역을 하면서 사회개혁운동을 전개합니다.

근무하던 느헤미야가 등장합니다. 참 고로 2차 포로귀환단인 에스라는 아 닥사스다 7년에 돌아옵니다. 그러니 까 에스라가 돌아오고 13년이 지난 시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미 에 스라가 유다 땅에서 성경공부 부흥 운동을 한참 전개하고 있는 중이라 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하나니를 통해서 유다 땅의 상황을 전해 듣습니다. 예루살 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은 불탔다 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느헤미야는 슬펐습니다. 그래서 기도하던 중에 아닥사스다 왕에게 유다 땅으로 돌 아가서성벽을재건할수있게해달 라고요청을합니다.그내용이2장 부터 시작됩니다. 왕은 흔쾌히 승낙먼저, 느헤미야 1장은 페르시아 아 닥사스다 왕 제위 20년에 왕궁에서 을 하고 성벽재건에 필요한 물자도 제공을 합니다.

그리하여 느헤미야는 바벨론 땅, 물론 나라 이름은 페르시아로 바뀌 었지만 바벨론 제국이 있던 땅에서 유다로 돌아오게 됩니다. 당시에 예 루살렘에는 에스라가 활동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죠?

유다 땅으로 돌아온 느헤미야는 사 람들에게 성벽을 재건할 비전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3장부터는 본격적 으로 성벽 공사를 시작하고 진행하 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4장에서 방해 꾼이 등장합니다. 산발랏과 도비야, 그리고 아라비아 사람들과 암몬 사 람들과 아스돗 사람들입니다.

성벽을 재건하는 동안 많은 방해와 공격을 받습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백성들로 하여금 허리에 칼을 차고 적들을 경계하면서 건축을 하게 합 니다. 이러한 열심으로 52일 만에 성 벽을 완공합니다.

성벽 봉헌식을 하기 전에 느헤미야 는모든백성들을수문앞광장앞에 다 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그백성들과함께큰부흥 회를 합니다. 그 내용이 8장입니다. 이때 초청한 부흥강사는 에스라입 니다.왜냐하면에스라는학사겸제 사장이면서, 이 당시 포로귀환 공동 체의 영적인 최고의 리더였기 때문 입니다.그래서이당시포로귀환공 동체를 ‘에스라 공동체’라고도 부릅니다. 

 

이 부흥회에서 학사 에스라가 하나 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때 레위인들은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백 성들이잘이해할수있도록도와줍 니다. 이러한 말씀의 동역을 위해서 에스라는 2차 포로귀환 당시에 그토 록 레위인들을 찾았던 것입니다. 수 문 앞 광장의 부흥회는 말씀사경회 형식의 부흥회였던 것입니다.

말씀으로 인하여 큰 부흥이 일어납 니다. 말씀이 일하십니다. 말씀 부흥 의가장큰증상은회개입니다.9장 에서는 모든 백성들이 금식하며 회 개 기도를 합니다. 이러한 회개운동 은 사회개혁으로 이어집니다. 하나님 앞에서 모든 죄를 자복하고 거룩한 백성이 된 후에는 거룩한 백성다운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렇기에 회개운동은 이방인과 결별하는 사회개 혁운동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13장에서는 유다 사람들이 이방 여인과 결혼하는 장면을 고발 합니다.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 을 아내로 맞아들였습니다. 느헤미 야는 그들을 심하게 책망합니다. 이 장면은 에스라 9장과 10장에 기록된 장면과 일치합니다. 에스라와 느헤 미야가 동역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느헤미야는 3차로 귀환하여 성벽을 재건하고 부흥회를 엽니다. 그 부흥회는 회개운동과 사 회개혁운동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렇게 3차에 걸친 포로귀환이 이 루어지고, 그 땅에 말씀부흥운동과 개혁운동이 일어나는 장면을 보여주 며 느헤미야는 끝이 납니다.

열왕기하에 기록된 유다 멸망의 역 사와 에스라, 느헤미야에 기록된 회 복의 역사를 간략하게 요약해 보면 이렇습니다.

남방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서 멸 망당할때,3번에걸쳐서포로로잡 혀갔습니다. 1차 포로는 다니엘과 귀 족들이 잡혀갔고, 2차 포로는 에스겔 을포함한여호야긴과약1만명의사 람들이 잡혀갔으며, 3차 포로는 시드 기야가 잡혀가면서 남방 유다는 멸 망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예 언하신 대로 3차에 걸친 포로귀환을 통해서 그들을 회복시켜 주셨습니다. 성전을 재건시켜 주셨고, 말씀 부흥 을 일으켜 주셨고, 성벽까지 재건시 켜 주셨습니다. 이제 그들은 하나님 의 왕권을 인정하며 하나님을 사랑 하고이웃을사랑하며잘살면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구약의 제일 마지 막 성경목록인 말라기를 통해서 고 발하는내용은그예상을완전히빗 나가게 만듭니다. 다음 시간에는 말라기를 통해서 포 로귀환이후유다사람들의삶의모 습과 하나님의 표정을 살펴보겠습니 다.

dsukim@gmail.com 

06.29.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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