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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¹¼ë¹ˆì˜ ê²½ê±´ìƒí™œ (The Piety of John Calvin) I. ì¹¼ë¹ˆì´ ìƒê°í–ˆë˜ 경건

(7) 신명기 5장 16ì ˆì˜ ì„¤êµ

ì´ë¯¸ 언급한 것처럼 고대 역사ì—ì„œ ì´êµë„ë“¤ì€ ê²½ê±´(pietas)ì´ë¼ëŠ” 단어를 아버지, 어머니, 우리를 ëŒë³´ë©° 다스리는 모든 권위 있는 ìžë“¤ì—게 ì ìš©í–ˆë‹¤. pietas는 ì ì ˆížˆ ë§í•´ì„œ í•˜ë‚˜ë‹˜ì„ í–¥í•œ ê²½ì™¸ì˜ ë§ˆìŒì´ë‹¤. ì´êµë„ë“¤ì€ ì˜ì ì¸ 소경들ì¸ë°ë„ 불구하고 í•˜ë‚˜ë‹˜ì´ ì„¬ê¹€ 받기를 ì›í•˜ì‹¤ ë¿ë§Œ ì•„ë‹ˆë¼ ìš°ë¦¬ë¥¼ 지배하는 ìžë“¤ì—게 우리가 순복할 ë•Œ ìš°ë¦¬ì˜ ìˆœì¢…ì˜ íƒœë„를 시험해보시기 ì›í•˜ì‹ ë‹¤ëŠ” ì ì„ 알고 있다. ë”°ë¼ì„œ 어머니, 아버지, 행정장관, 기타 우리를 다스리는 모든 ìžë“¤ì€ í•˜ë‚˜ë‹˜ì˜ ëŒ€ë¦¬ì¸ì´ë©° ê·¸ì˜ ì¸ê²©ì„ 대표한다. ë§Œì¼ ëˆ„êµ¬ë“ ì§€ ê·¸ë“¤ì„ ì¡°ì†Œí•˜ê³  거부한다면 하나님께 전혀 순종하고 싶지 않다는 태ë„를 ë³´ì´ëŠ” 것과 다름없다.” ì¹¼ë¹ˆì´ '경건'ì´ëž€ 용어를 ì‚¬ìš©í–ˆì„ ë•Œ, ê·¸ê²ƒì€ ì›ëž˜ì˜ ì‚¬íšŒì  ì˜ë¯¸ë¥¼ 버리지 않으면서ë„, í•œ ì°¨ì› ë†’ì€ ìœ ì¼ì‹  í•˜ë‚˜ë‹˜ì— ëŒ€í•œ 경외와 복종, 헌신 ë“±ì˜ ê°œë…ì„ ê°€ì§€ê²Œ ë˜ì—ˆë‹¤. 우리가 ë‹¤ë£¨ê³ ìž í•˜ëŠ” 종êµê°œí˜ìž ì¹¼ë¹ˆë„ ê²½ê±´ì— ê´€í•œ 그런 전통ì ì¸ ê°œë…ì„ ì•Œê³  있었다. 그는 신명기 ì„¤êµ ì¤‘ì—ì„œ "그래서 ì´êµë„ë“¤ì€ '경건'ì´ë¼ëŠ” 용어를 아버지나 어머니, 그리고 우리보다 ë†’ì€ ìœ„ì¹˜ì— ìžˆëŠ” ìžë“¤ 모ë‘ì—게 우리가 ì˜ì˜ˆë¥¼ ëŒë¦¬ëŠ” 것ì—다 ì ìš©ì‹œì¼°ë˜ 것입니다. ì ì ˆí•˜ê²Œ ë§í•´ì„œ, ê²½ê±´ì€ ìš°ë¦¬ê°€ í•˜ë‚˜ë‹˜ì— ëŒ€í•´ 가져야 하는 경외입니다...."ë¼ê³  ë§í•œë‹¤.

 

(8) 「요한복ìŒì£¼ì„ã€

ì´ ì±…ì—ì„œ ì¹¼ë¹ˆì€ ì´ë°©ì¸ì˜ 경건과 기ë…êµì¸ì˜ ê²½ê±´ì˜ ê´€ê³„ì— ëŒ€í•´ ë” ìƒì„¸í•˜ê²Œ 다루고 있다. 그는 pietasì˜ ë‹¨ì–´ê°€ 온 세ìƒì— í¼ì ¸ 있으나 ë¬´ì—‡ë³´ë‹¤ë„ ì² í•™ìžë“¤ê³¼ 세ì†ìž‘ê°€ë“¤ì˜ ì†ì„ 통해 íƒì›”í•œ ê°ì •ì´ 작품들 ì†ì— 나타나있다“는 ì‚¬ì‹¤ì„ ì‹œì¸í•œë‹¤.

 

(9)「사ë„행전주ì„ã€17:28

ë°”ìš¸ì€ “우리가 그를 힘입어 ì‚´ë©° 기ë™í•˜ë©° 존재하ëŠë‹ˆë¼. ë„ˆí¬ ì‹œì¸ ì¤‘ ì–´ë–¤ ì‚¬ëžŒë“¤ì˜ ë§ê³¼ ê°™ì´ ìš°ë¦¬ê°€ ê·¸ì˜ ì†Œìƒì´ë¼ 하니”ë¼ëŠ” ì‹œì¸ ì•„ë¼íˆ¬ìŠ¤ì˜ ë§ì„ ì¸ìš©í•œë‹¤. 방탕한 ìžë“¤ê³¼ 진정한 ê²½ê±´ì„ ë©¸ì‹œí•˜ëŠ” ìžë“¤ì„ 대ìƒìœ¼ë¡œ ë§í•˜ëŠ” ì•„ë¼íˆ¬ìŠ¤ì˜ ë§ì€ ì¸ê°„ì˜ ë§ˆìŒì— ìƒˆê²¨ë†“ì€ ì§€ì‹ì„ 고백하는 ì¦ê±°ë¼ê³  표현한다.

 

(10)「복ìŒì„œì˜ ì¡°í™”ì— ê´€í•˜ì—¬ã€(ê³µê´€ë³µìŒ ì£¼ì„)ì— ìžˆëŠ” ë§ˆíƒœë³µìŒ 12장 7ì ˆ 주ì„

ì¹¼ë¹ˆì´ ìƒê°í•œ 경건(pietas)ì—는 외면ì ì¸ ì˜ëª¨ë„ ë‚´í¬ë˜ì–´ 있다. 공관복ìŒì£¼ì„ì—ì„œ ì¹¼ë¹ˆì€ ì•ˆì‹ì¼ì— ì–´ë–¤ í˜•íƒœì˜ ë…¸ë™ì€ 허용ë˜ì—ˆë‹¤ê³  ë§í•œë‹¤. ê·¸ ë…¸ë™ì€ í•˜ë‚˜ë‹˜ì„ ì˜ˆë°°í•˜ëŠ” 것과 ê´€ê³„ëœ ì¼ë¡œì„œ ì´ë¥¸ ë°” ê²½ê±´ì˜ ì§ë¬´ë“¤ì¸ë° ì´ê²ƒì€ ‘종êµì ì¸ ì˜ë¬´’ë¼ê³  ë²ˆì—­ë  ìˆ˜ 있다. ê°™ì€ ë‹¨ë½ì—ì„œ ì¹¼ë¹ˆì€ ê²½ê±´ì´ë¼ëŠ” 단어가 지니는 위선ì ì¸ ë‚´ìš©ì„ ì œì‹œí•˜ë©´ì„œ “외부ì ìœ¼ë¡œ 나타나는 í‘œì ë“¤ì„ 사용하여 ê²½ê±´ì„ ìœ ì§€í•˜ë©´ì„œ 실ìƒì€ ìœ¡ì„ ìˆ­ë°°í•˜ëŠ” ì¼ì— 집착함으로서 ê²½ê±´ì„ ì‹¬ê°í•˜ê²Œ 왜곡시키는 위선ìžë“¤”ì— ê´€í•˜ì—¬ 언급한다.

 

(11) ì¼ë¥ ì ìœ¼ë¡œ 경건(pietas)으로 ë²ˆì—­ëœ ì‹ ì•½ì˜ ë‹¨ì–´ëŠ” ‘유세ì´ì•„(euseia)’ì´ë‹¤. 

ì´ ë‹¨ì–´ëŠ” 목회서신과 ê³µë™ì„œì‹ ì— ë…ì ì ìœ¼ë¡œ 나타나며 ê·¸ ë°–ì—는 사ë„행전 3장 12ì ˆì—ì„œ 한번 사용ë˜ì—ˆë‹¤. ì„œì‹ ì„œì— 15회 나타나는 ì´ ë‹¨ì–´ë¥¼ RSV는 세 ë²ˆì„ ê²½ê±´(godliness)으로 번역했다. 70ì¸ê²½ì—서는 “ì¸ê°„ì´ í•˜ë‚˜ë‹˜ì„ í–¥í•´ 지고 있는 ì˜ë¬´ 곧 경건, 거룩함, 종굔를 가리키는 것으로 사용ëœë‹¤.

 

2) ì¹¼ë¹ˆì˜ ì‚¶ì— ìžˆì–´ì„œì˜ ê²½ê±´

 

ì¹¼ë¹ˆì˜ ë§ˆìŒì— 변화를 ì¼ìœ¼í‚¨ ì–´ë–¤ 특정한 ì„±ê²½êµ¬ì ˆì´ ìžˆë‹¤ëŠ” 뚜렷한 ì •ë³´ê°€ 없다. 그러나 여러 가지 ìƒí™©ì„ 종합ì ìœ¼ë¡œ 고려해 ë³¼ ë•Œ, 로마서 1장 18-25ì ˆì˜ ë‚´ìš©ì´ ì¹¼ë¹ˆì„ ê²°ì •ì ìœ¼ë¡œ 변화시킨 ë¶€ë¶„ì´ ì•„ë‹ˆì—ˆëŠ”ê°€ ìƒê°í•œë‹¤. 특히 로마서 1장 21ì ˆì˜ ë§ì”€ì´ë¼ê³  ì§ìž‘한다. “...í•˜ë‚˜ë‹˜ì„ ì•Œë˜ í•˜ë‚˜ë‹˜ìœ¼ë¡œ ì˜í™”ë¡­ê²Œë„ ì•„ë‹ˆí•˜ë©° ê°ì‚¬í•˜ì§€ë„ 아니하고 오히려 ê·¸ ìƒê°ì´ í—ˆë§í•˜ì—¬ì§€ë©° 미련한 마ìŒì´ ì–´ë‘워졌나니.” ì¹¼ë¹ˆì´ ë§í•˜ëŠ” ê²½ê±´ì˜ ì¤‘ì‹¬ì£¼ì œë“¤ì€ í•˜ë‚˜ë‹˜ì„ ì˜í™”롭게 하며 하나님께 ê°ì‚¬í•˜ëŠ” 것ì´ë‹¤. ì´  ë‘가지 ì£¼ì œë“¤ì€ ã€Œì‹œíŽ¸ì£¼ì„ã€ì„œë¬¸ì— 있는 ê·¸ì˜ ê°œì¢…ì— ëŒ€í•œ 설명과 ì¹¼ë¹ˆì˜ ã€Œì‚¬ë“¤ë ˆíŠ¸ 추기경ì—게 보내는 답변서ã€ì— 기ë¡ëœ í•˜ë‚˜ë‹˜ì˜ ì‹¬íŒëŒ€ ì•žì—ì„œì˜ ê³ ë°±ì— ê´€í•œ ê¸€ì— ë‚˜íƒ€ë‚œë‹¤. 

 

3) ì½”íŽ˜ë¥´ë‹ˆì¿ ìŠ¤ì  í˜ëª…ê³¼ ê°™ì€ ì¹¼ë¹ˆì˜ ê²½ê±´

 

ì¹¼ë¹ˆì˜ ê²½ê±´ì€ ê·¸ ì´ì „ì˜ ì¤‘ì„¸ê¸°ì ì¸ ì˜ë¯¸ì—ì„œì˜ ê²½ê±´ê³¼ëŠ” 매우 다르다. 그래서 ìŸ ê¹Œë””ì—는 "ì¹¼ë¹ˆì´ ê²½ê±´ì˜ ì˜ì—­ì—ì„œ ì´ë£¨ì—ˆë˜ í˜ëª…ì„ ë™ì‹œëŒ€ì— 코페르니쿠스가 천문학ì—ì„œ í–ˆë˜ í˜ëª…ê³¼ 비êµí•  수 있다"고까지 했다. ìŸ ê¹Œë””ì—는 "코페르니쿠스 ì´ì „ì—는 ì‚¬ëžŒë“¤ì´ ì§€êµ¬ë¥¼ ì„¸ê³„ì˜ ì¤‘ì‹¬ì´ë¼ê³  ìƒê°í•´ì„œ íƒœì–‘ì´ ì§€êµ¬ 주위를 ëŒê³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ê·¸ 천문학ìžëŠ” 정반대로 지구가 íƒœì–‘ì˜ ì£¼ìœ„ë¥¼ ëŒê³  있다는 ê²ƒì„ ë³´ì—¬ì£¼ì—ˆë‹¤. ìš°ì£¼ì— ëŒ€í•œ 모든 ê°œë…ì´ ë°”ë€Œì–´ì¡Œë‹¤. 그와 마찬가지로, ì¹¼ë¹ˆì€ ê²½ê±´ì—ì„œ, ê·¸ê²ƒì˜ ìŠµê´€ì ì¸ 중심ì´ì—ˆë˜ 사람과 그리고 ì‚¬ëžŒì˜ í•„ìš”ë‚˜ ì„±ê³¼ë“¤ì„ ë“¤ì¶”ì–´ë‚´ê³ , ê·¸ ìžë¦¬ì—다 ê²½ê±´ì˜ ì§„ì •í•œ ì¤‘ì‹¬ì¸ í•˜ë‚˜ë‹˜ì„ ë‹¤ì‹œ 모셨다." 까디ì—ê°€ 주목한 ê²ƒì€ ë°”ë¡œ ì¹¼ë¹ˆì˜ ê²½ê±´ì— ìžˆì–´ì„œ 하나님 중심ì ì¸ 성격ì´ì—ˆë‹¤. 중세ì—는 ì¸ê°„ì´ ì„¸ê³„ì˜ ì¤‘ì‹¬ì´ì—ˆê³ , 주체였으며, ê·¸ ì¸ê°„ì˜ ìš”êµ¬ë‚˜ í•„ìš”, 종êµì  ì„±ì·¨ì— ë”°ë¼ í•˜ë‚˜ë‹˜ì´ ë¶€ìˆ˜ì ìœ¼ë¡œ 존재하는 ì¸ê°„ì¤‘ì‹¬ì˜ ì¢…êµ, ì¸ê°„ì¤‘ì‹¬ì˜ ê²½ê±´ì„ ê°€ì§€ê³  있었다면, 칼빈ì—게 있어서는 í•˜ë‚˜ë‹˜ì´ ì„¸ê³„ì˜ ì¤‘ì‹¬ì´ê³ , ê·¸ë¶„ë§Œì´ í™€ë¡œ 주ì¸ì´ë©°, ì‚¬ëžŒë“¤ì€ ê·¸ì˜ í”¼ì¡°ë¬¼ì— ë¶ˆê³¼í•˜ë‹¤ëŠ” 하나님 ì¤‘ì‹¬ì  ì„¸ê³„ê´€ê³¼ 종êµ, 그리고 ê·¸ì— ë”°ë¥¸ ê²½ê±´ì„ ì£¼ì°½í–ˆë‹¤ëŠ” 것ì´ë‹¤. 그래서 ê·¸ê²ƒì´ ë°”ë¡œ 종êµìƒì˜ 대전환ì´ì—ˆë‹¤ëŠ” ì‹œê°ì´ë‹¤.

중세ì ì¸ ê´€ì ì—ì„œ í•˜ë‚˜ë‹˜ê³¼ì˜ ê´€ê³„ë‚˜ 구ì›ì€ ì¸ê°„ì˜ ì¢…êµì  수련ì´ë‚˜ ì˜ì„±, ìžì„ , ì„ í–‰ 등 행위를 ê·¸ 조건으로 하고 있었다. 그래서 ì‹ ìžë“¤ì˜ 종êµì  수행 등 ì´ë¥¸ë°” '공로'는 ìžì‹ ì˜ 구ì›ì— 대한, 그리고 심지어는 가족ì´ë‚˜ ì„ ì¡°ë“¤ì˜ êµ¬ì›ì— 대한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간주ë˜ì—ˆë‹¤. 거기서는 구ì›ì„ ì¸ê°„ì´ ê³µë¡œë¡œì¨ íšë“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ê·¸ ê²°ê³¼ 구ì›ì˜ ê°ì²´ì¸ ì¸ê°„ì´ ì˜¤ížˆë ¤ 주체로 ì¸ì‹ë˜ê¸°ê¹Œì§€ 하는 오류가 ë°œìƒí–ˆë˜ 것ì´ë‹¤. 그런 ê´€ì ì—ì„œì˜ ê²½ê±´ì€ ì°¸ëœ ì˜ë¯¸ë¥¼ 가지기가 어렵다. 실제로 중세기ì ì¸ ì˜ë¯¸ì—ì„œì˜ ê²½ê±´ì€ ê·¸ëŸ° ìž˜ëª»ëœ ê´€ë…으로 ì¸í•´ ì˜ë¯¸ë¥¼ 잃고 ë§ì•˜ë‹¤. 바로 ê·¸ê²ƒì„ ë§ˆë¥´í‹´ 루터가 10ë…„ì—¬ ë™ì•ˆì˜ 고통스러운 수ë„ì›ìƒí™œì„ 통해 ì²´ë“하고, ê¹¨ë‹¬ì•˜ë˜ ê²ƒì´ ì•„ë‹Œê°€? ì´ê²ƒì´ ë˜í•œ ‘경건’ì´ëž€ 단어 ëŒ€ì‹ ì— ‘ì˜ì„±’ì´ë¼ëŠ” 단어를 쓰지 않아야 í•  ì´ìœ  ì¤‘ì˜ í•˜ë‚˜ì´ë‹¤.

칼빈쀠 중세기ì ì¸ 종êµê´€í–‰ê³¼ ê²½ê±´ì´ í•˜ë‚˜ë‹˜ì˜ ì°¸ëœ ì§„ë¦¬ë¡œë¶€í„° 벗어났다는 ê²ƒì„ ê¹¨ë‹¬ì•˜ê³ , ê·¸ê²ƒì„ ã€Œê¸°ë…êµê°•ìš”ã€ë¥¼ 비롯한 ê·¸ì˜ ì—¬ëŸ¬ 저술들 ì†ì—ì„œ 분명하게 ë°í˜”다. ê·¸ëŸ¼ìœ¼ë¡œì¨ ê·¸ëŠ” í•˜ë‚˜ë‹˜ê³¼ì˜ ê´€ê³„ë‚˜ 구ì›ì˜ 전제가 ë˜ëŠ” ì¸ê°„ì˜ ì¢…êµì  행위나 ì‹¤ì²œì´ ì•„ë‹Œ 새로운 ì˜ë¯¸ì—ì„œ, 즉 ë³µìŒì ì¸, 그리고 성경ì ì¸ ì˜ë¯¸ì—ì„œ ê²½ê±´ì„ ì„¸ì›Œë†“ì•˜ë‹¤. 그가 세운 ê²½ê±´ì€ ë‹¤ë¦„ ì•„ë‹Œ í•˜ë‚˜ë‹˜ì˜ ì€í˜œë¡œì¨ 가능한 경건ì´ë¼ê³  í•  수 있다. 즉 ì¸ê°„ì´ ê²½ê±´í•¨ìœ¼ë¡œì¨ ì˜ë¥¼ 얻고, 구ì›ì„ 얻는 ê²ƒì´ ì•„ë‹ˆë¼, 예수 그리스ë„를 통해 ìžì‹ ì„ 구ì›í•˜ì‹  ê·¸ í•˜ë‚˜ë‹˜ì˜ ì€í˜œê°€ 너무나 ê°ì‚¬í•´ì„œ ìžë°œì ìœ¼ë¡œ, 그리고 기ì¨ìœ¼ë¡œ 하나님께 예배하고, ê·¸ì˜ ëœ»ì— ìˆœì¢…í•˜ëŠ” 그런 경건ì´ì—ˆë‹¤. 그래서 ì¸ê°„ì˜ ê²½ê±´ì— ì„ í–‰í•˜ëŠ”, 그리고 ê·¸ê²ƒì„ ê°€ëŠ¥ì¼€ 하는 ê²ƒì€ ë°”ë¡œ í•˜ë‚˜ë‹˜ì˜ ì€í˜œë¼ëŠ” ì ì—ì„œ 하나님 중심ì ì¸ 경건사ìƒì´ ìˆ˜ë¦½ëœ ê²ƒì´ë‹¤. 그래서 ê²½ê±´ì€ ì¹¼ë¹ˆì—게서 ì¸ê°„중심ì—ì„œ 하나님 중심으로 새롭게 전환ë˜ì—ˆë‹¤ê³  í•  수 있다.

younsuklee@hotmail.com

08.1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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