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커다란 위기가운데 처해 있는 듯 합니다. 이 위기는 작은 바이러스인 코로나19으로 인한 것으로 사회 전반에 걸친 위기 상황을 만들고 있습니다. 어느 국가도 예외가 아닙니다. 모든 국가 모든 분야에 총체적인 위기 상황인 것 같습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우리는 잘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자칫 부주의하거나 무심하거나 그릇 대처하면 돌이킬 수 없는 후회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절대 후회하지 아니하도록 우리가 당면한 이 위기상황을 잘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성경에도 수많은 위기상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그 위기상황을 극복하였는지를 두 가지 면에서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사울 왕은 위기 상황 관리에 실패한 왕이며 다윗은 위기관리에 성공한 왕으로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후회함이 없는 위기관리의 지혜를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성서적인 위기관리의 팁은 무엇일까요?
시편 107편에는 위기관리에 대한 지침을 우리에게 말씀하고 있습니다.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 도다”(시107:20). 여기서 시편 기자는 위경을 이야기합니다. 곧 위험한 경지 곧 위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시편 기자는 후회함이 없을 위기관리의 지혜를 몇 가지로 가르쳐 줍니다.
우선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는 믿음이라는 것입니다.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 이로다”(시107:1). 우리가 살다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고 위기를 만기도 하지만 그래도 우리 하나님은 선하신 아버지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그 선하신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우리로 하여금 쉬 낙심포기하지 않게 하고 위기 중에서도 밝은 소망을 가지게 하고 그 소망은 바로 위기관리에 자산이 되는 것입니다. 다윗은 언제나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는 믿음으로 모든 역경을 극복한 것입니다
또 하나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믿고 부르짖어 간구하는 것입니다.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건지시고 또 바른 길로 인도하사 거할 성에 이르게 하셨도다”(시107:6-7). 기도는 위기관리의 가장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어떤 원인으로 인하여서 일어난 위기 일지라도 부르짖어 간구하는 기도는 위기에서 빠져 나가게 하고 위기에서 건짐을 받아 그 위기를 통하여서 전혀 뜻 박의 은총에 이르게 하시기도 합니다.
그 다음에는 위기를 불러온 원인을 파악 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특별히 하나님의 심판과 징계적인 위기를 만나면 무엇보다도 불순종의 허물과 죄를 깨닫고 알아 빨리 회개하고 용서를 받는 것입니다. 많은 위기는 인간들이 범죄함으로 인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코로나19은 분명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너무나 동떨어진 가치관을 가지고 무법천지로 살아가는 극심한 불신앙적 반성경적 행태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인 듯 합니다. 이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길도 바로 죄를 회개하고 용서받고 하나님의 품으로 완전히 돌아오는 데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기를 관리해야 합니다.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위경에서 건지시는 도다”(시107:20). 흔히 위경을 만나면 어찌 해야 할지를 모르게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주를 믿고 두려워하고 회개하고 부르짖어 간구하는 이들에게 말씀을 만나게 하십니다. 곧 말씀을 보내시어 위경에서 벗어나게 하시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지금 코로나19으로 인한 엄청난 위기국면에 처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가 이 위기를 잘 관리하셔서 절대 후회함이 없기를 기도하고 축복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는 대체로 후회스러운 지난날의 위기관리 부실함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마찬 가지입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위기관리의 팁이 많이 있음을 알지만 가장 확실한 위기관리의 비결은 성경적 위기관리론입니다. 절대로 후회함이 없는 위기관리 성공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06.06.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