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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 없는 ê°œí˜

최창섭 목사 (ì—벤ì—ì…€ ì„ êµêµíšŒ)

í•œë™ì•ˆ 한국사회ì—ì„œ 빈번하게 사용ë˜ì–´ì§„ 단어 ì¤‘ì˜ í•˜ë‚˜ëŠ” “개í˜â€ì´ì—ˆë‹¤. 재벌개í˜, êµ­ë°©ê°œí˜, 정치개í˜, êµìœ¡ê°œí˜, 규제개í˜, ì‚¬ë²•ì œë„ ê°œí˜, ê³µë¬´ì› ì—°ê¸ˆê°œí˜, 공기업 ê°œí˜, ì •ë³´ì› ê°œí˜, ì²´ìœ¡ê°œí˜ ë“±. 얼마나 ê°œí˜ì´ ë˜ì–´ê°€ê³  있는지는 미지수지만 ê·¸ëž˜ë„ ë” ë‚˜ì€ ëª¨ìŠµìœ¼ë¡œ 새롭게 바꾸어져야 한다는 ë°ëŠ” 모ë‘ê°€ ê³µê°í•˜ê³  있ìŒì„ ì•Œ 수 있다. 본래 ê°œí˜ì´ëž€, â€œì²˜ìŒ ìƒíƒœë¡œ ë˜ëŒì•„가는 것â€ì´ëž€ 뜻ì´ë‹¤. 금번 10ì›” 31ì¼ì€ 종êµê°œí˜ 497ë…„ì„ ê¸°ë…하는 ë‚ ë¡œ Martin Lutherê°€ 1517ë…„ 로마가톨릭êµíšŒì˜ 부패와 타ë½ìƒì— 대한 95ê°œ ì¡°í•­ì˜ ì§ˆì˜ì„œë¥¼ ë…ì¼ ë¹—ë´ë² ë¥´í¬ 정문 게시íŒì— ë¶™ì¸ ê²ƒì´ ê°œí˜ì˜ ë„í™”ì„ ì´ ë˜ì—ˆë‹¤. 특히 마리아 숭배사ìƒ, 성ì§ë§¤ë§¤, 성당건립 기금 ë§ˆë ¨ì„ ìœ„í•œ 면죄부 íŒë§¤ ë“±ì€ ìˆœìˆ˜í•œ ë³µìŒì—ì„œ ë³€ì§ˆëœ ê²ƒì´ë©°, 선량한 ë°±ì„±ë“¤ì˜ ìž¬ì‚°ì„ íƒˆì·¨í•˜ë ¤ëŠ” êµí™©ì²­ì˜ 기만ì´ë¼ë©° 부패한 êµíšŒë¥¼ ì„±ê²½ì˜ ê¶Œìœ„ì™€ í•˜ë‚˜ë‹˜ì˜ ì€í˜œì™€ 믿ìŒì„ ê°•ì¡°í•¨ìœ¼ë¡œì¨ ìƒˆë¡­ê²Œ ë³€í˜ì‹œí‚¤ê³ ìž í–ˆë˜ ìš´ë™ì´ë‹¤. 종êµê°œí˜ì˜ 3대 ì •ì‹ ì€ ì²«ì§¸, â€œì˜¤ì§ ì„±ê²½â€ìœ¼ë¡œ í•˜ë‚˜ë‹˜ì˜ ë§ì”€ìœ¼ë¡œ ëŒì•„ê°€ìžëŠ” ìš´ë™ì´ë‹¤. 당시는 아무나 ì„±ê²½ì„ ê°€ì§ˆ ìˆ˜ë„ ì—†ì—ˆê³ , 성ì§ìžë“¤ë§Œ 가질 수 있었고 ì½ê³  í•´ì„í•  수 있었다. ë˜ ì„±ê²½ì€ ë¼í‹´ì–´ë¡œë§Œ 기ë¡ë˜ì–´ ìžˆì—ˆê¸°ì— ë¼í‹´ì–´ë¥¼ 모르는 ì¼ë°˜ êµ­ë¯¼ë“¤ì€ ë”ë”ìš± ì½ì„ 수 없었다. 루터는 ë¼í‹´ì–´ë¡œ ëœ ì„±ê²½ì„ ë…ì¼ì–´ë¡œ 번역하여 ì¼ë°˜ êµ­ë¯¼ë“¤ì´ ì„±ê²½ì„ ì½ì„ 수 있게 하였다. 둘째, â€œì˜¤ì§ ë¯¿ìŒâ€ìœ¼ë¡œ, 구ì›ì€ ìœ¨ë²•ì„ ì§€í‚´ìœ¼ë¡œë‚˜, 선행으로, 종êµì  ì˜ì‹ì„ 행함으로가 ì•„ë‹Œ ì˜¤ì§ ì˜ˆìˆ˜ 그리스ë„를 믿ìŒìœ¼ë¡œë§Œ ëœë‹¤ëŠ” ê²ƒì„ ê°•ì¡°í–ˆë‹¤. 셋째, â€œì˜¤ì§ ì€í˜œâ€ë¡œ, 구ì›ì€ ìžì‹ ì˜ ì–´ë–¤ 공로나 면죄부를 사는 것으로 ë˜ëŠ” ê²ƒì´ ì•„ë‹Œ ì˜¤ì§ ì€í˜œë¡œë§Œ ëœë‹¤ëŠ” ê²ƒì„ ê°•ì¡°í–ˆë‹¤. 믿ìŒì€ 구ì›ì˜ ì€ì´ì„ 받는 â€˜í†µë¡œâ€™ì—­í• ì„ í• ë¿ì´ë©° í–‰ìœ„ì˜ â€˜ëŒ€ê°€â€™ë¡œ 구ì›ì„ 받지 ì•ŠìŒì„ 주장하였다. ë‹¹ì‹œì˜ ì¢…êµê°œí˜ì€ ë…ì¼ê³¼ ìœ ëŸ½ì€ ë¬¼ë¡  ì „ 세계ì ìœ¼ë¡œ í¼ì ¸ë‚˜ê°€ 종êµë¿ ì•„ë‹ˆë¼ ì •ì¹˜, 경제, 문화, ìžì—°ê³¼í•™, ì˜í•™ 등 ê° ë¶„ì•¼ì— í° ë³€í˜ì„ ì¼ìœ¼ì¼°ë‹¤.

1517ë…„ 루터를 통해 “성경으로 ëŒì•„ê°€ìžâ€ëŠ” ê°œí˜ìš´ë™ì´ ì¼ì–´ë‚œì§€ 497ë…„ì´ ë˜ì—ˆë‹¤. 지ì†ì ì¸ ê°œí˜ì„ 통하여 êµíšŒì˜ ì°¸ 모습, 목회ìžë“¤ê³¼ 성ë„ë“¤ì˜ ì°¸ ëª¨ìŠµì„ í†µí•´ 세ìƒì˜ 빛과 ì†Œê¸ˆì´ ë˜ì–´ì•¼ í•˜ëŠ”ë° ë‹¤ì‹œ ê³¼ê±°ì˜ ë¶€íŒ¨í•˜ê³  타ë½í•œ 모습으로 ëŒì•„가는 듯한 ëŠë‚Œì„ 받는다. ë§ì”€ì˜ ìˆœìˆ˜í•¨ì„ íšŒë³µí•˜ëŠ” ì¼, 겸ì†í•˜ê³  ì •ì§í•œ 삶보다는 성공주ì˜ì— 집착하게 ë˜ì—ˆê³ , ë„ë•ì  ìˆ˜ì¤€ì€ í˜„ì €ížˆ 낮아져 ì„¸ìƒ ì‚¬ëžŒë“¤ì˜ ì§€íƒ„ì˜ ëŒ€ìƒì´ ë˜ê³  있다.

한국 ì „ì²´ ì¸êµ¬ê°€ 1,200만명ì´ì—ˆì„ ë•Œ 기ë…êµì¸ì˜ 수는 약 10,000명 ì •ë„ë¡œ 1%대였다. 당시 기ë…êµì¸ë“¤ì€ êµíšŒë¿ë§Œ ì•„ë‹ˆë¼ ì •ì¹˜, 사회ì—ì„œ ì„ í•œ ì˜í–¥ë ¥ì„ ë¼ì¹˜ë©° 신뢰받는 ìžë“¤ì´ì—ˆë‹¤. 그러나 ì§€ê¸ˆì€ ê¸°ë…êµì¸ì˜ 수는 훨씬 ë” ë§Žì•„ì¡Œì§€ë§Œ ì˜í–¥ë ¥ë„ 낮아졌고, 신뢰ë„ë„ íƒ€ì¢…êµì— 뒤져 있다. 지난 2ì›” 한국 기ë…êµìœ¤ë¦¬ 실천운ë™ë³¸ë¶€ì—ì„œ “한국 êµíšŒì˜ ì‚¬íšŒì  ì‹ ë¢°ë„â€ë¥¼ 타종êµì™€ 조사하여 발표하였다. ì²œì£¼êµ 29.2%, ë¶ˆêµ 28%, 기ë…êµ 21.3ë¡œ 최하위였다. 신뢰하지 못하는 ì´ìœ ë¡œ ì–¸í–‰ì˜ ë¶ˆì¼ì¹˜, 불투명한 êµíšŒìž¬ì •, 지ë„ìžë“¤ì˜ 부ë„ë•í•œ í–‰ë™ì„ 꼽았다. ì˜¤ëŠ˜ì˜ ê¸°ë…êµë¥¼ ë°”ë¼ë³´ë©´ì„œ 한국êµíšŒì— ì œ 2ì˜ ì¢…êµê°œí˜ì´ 필요하다고 ì´êµ¬ë™ì„±ìœ¼ë¡œ ë§í•˜ê³  있다. 무ì†ê³¼ 신비주ì˜ì— 물들어가는 기ë…êµ, 타종êµì™€ì˜ ì—°í•©ì„ ë¹Œë¯¸ë¡œ 종êµë‹¤ì›ì£¼ì˜ë¥¼ 공공연하게 정당화하는 ì¼, 광신주ì˜ì™€ ì€ì‚¬ì£¼ì˜, 목회ìžë“¤ì˜ 성추행 등.

2ë…„ì „ 한국 미래목회í¬ëŸ¼ì€ “종êµê°œí˜ 495ì£¼ë…„ì„ ë§žëŠ” 한국êµíšŒ 5대 ê°œí˜ê³¼ì œâ€ë¥¼ 발표했다. 무ìžê²© 목사안수 남발, 대형êµíšŒ 세습 문제, êµë‹¨ì´íšŒì˜ ì´íšŒìž¥ ì„ ê±°ì˜ ë¹„ìœ¤ë¦¬ì  í–‰íƒœ, ì—°í•©ê¸°ê´€ì˜ ë¹—ë‚˜ê°„ ì´ë‹¨ë…¼ìŸìœ¼ë¡œ êµê³„를 분열시키는 ì¼, ë‘ ê°œì˜ ì°¬ì†¡ê°€ 발행, êµê³„ ì¸ì‚¬ë“¤ì´ 정치ì¸ë“¤ì˜ 들러리로 나서는 ì¼ ë“±. 한국 미래목회í¬ëŸ¼ì€ 지난해 â€˜ì˜¤ëŠ˜ì˜ êµíšŒê°œí˜ê³¼ 사회변í˜â€™ì„ 주제로 종êµê°œí˜ 496주년 ê¸°ë… í¬ëŸ¼ì„ 열었는ë°, 고신대 ì´ìƒê·œ êµìˆ˜ëŠ” ‘종êµê°œí˜ê³¼ 한국êµíšŒì˜ ê°œí˜â€™ì„ 주제로 í•œ 발표ì—ì„œ “지금 한국êµíšŒëŠ” êµíšŒê³µë™ì²´ì— 마땅히 있어야 í•  ì˜ì  권위를 회복하는 ì¼ì´ 가장 시급하다â€, “종êµê°œí˜ì„ 16ì„¸ê¸°ì˜ ì—­ì‚¬ì  ì‚¬ê±´ìœ¼ë¡œë§Œ ìƒê°í•˜ì§€ ë§ê³ , 종êµê°œí˜ì˜ ì •ì‹ ì„ ë°”íƒ•ìœ¼ë¡œ ëŠìž„ì—†ì´ ë°˜ì„±ì  ì„±ì°°ì„ í•´ì•¼ 한다â€ê³  강조했다.

그리스ë„ì¸ë“¤ì€ ê°œí˜ì˜ 대ìƒì´ ì•„ë‹Œ 주체가 ë˜ì–´ì•¼ 한다. 특히 나 ì•„ë‹Œ 다른 사람, 다른 êµíšŒ, 한국êµíšŒì˜ ê°œí˜ì„ 부르짖기 ì „ì— ë¨¼ì € 나 ìžì‹ ê³¼ 우리가 섬기는 êµíšŒê°€ ëŠìž„ì—†ì´ ê°œí˜ë˜ì–´ì ¸ì•¼ 한다. 그리하여 ì£¼ë‹˜ì´ ì„¸ìš°ì‹  모든 êµíšŒ ê³µë™ì²´ê°€ 순수성과 거룩성, ì˜ì„±ê³¼ ìœ¤ë¦¬ì„±ì„ íšŒë³µí•˜ì—¬ ì‚¬íšŒì˜ ì‹ ë¢°ì™€ ì¡´ê²½ì„ ë°›ìœ¼ë©° 마지막 ì‹œëŒ€ì— ë³µìŒì˜ íšƒë¶ˆì„ ë†’ì´ ë“œëŠ” êµíšŒë“¤ë¡œ 세워지기를 간절히 소ì›í•˜ë©° 기ë„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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