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참석 위한 동기를 제공하라!

스몰그룹닷컴, F. 맥브라이드의 성공적인 소그룹 만들기 실제적 원칙 소개

[소그룹을 맡은 리더라면 누구든지 “어떻게 하면 멤버들이 소그룹에 잘 참석하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다. 각 멤버들이 소그룹에 잘 참석하도록 돕는 것은 소그룹 인도자가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해야 할 책임이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참석은 그룹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멤버들의 적극적인 참석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적극적으로 참석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소그룹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다음의 몇 가지 제안은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1. 적극적인 소그룹 참석을 권한다

리더는 멤버들이 자신과 동일한 마음과 생각을 가지고 있을 거라고 간주해서는 안된다. 또한 말하지 않아도 멤버들이 참석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도 주의해야 한다. 소그룹 모임을 할 때 소그룹의 장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며 그룹의 성공을 위해서는 멤버들의 적극적인 참석이 얼마나 필요한 것인지를 나눌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멤버들은 리더와 같은 생각으로 소그룹에 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멤버들에게 그룹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일을 함께 하자고 분명하게 제안을 해야 한다.

2. 정기적인 소그룹 모임 이외의 시간에 그룹 멤버와 개인적으로 만나 대화를 나눈다.

함께 커피를 마시든지 혹은 간단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소그룹의 진행 상황에 대해 그들의 의견을 물어 본다. 여러분이 각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하도록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물어보라. 또한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그들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3. 멤버들이 참석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찾는다.

그룹 전체가 당신을 비롯한 다른 멤버들과 늘 편안함을 느낄 정도로 성장하면 그룹 멤버의 상호관계를 향상시키는 그룹 활동을 계획한다. 몇몇 멤버들에게 작지만 특별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라. 예를 들면, 대표기도를 하게 한다든지 그룹 일정표를 만들게 한다거나 서로에게 연락을 하게 한다거나 모임의 일부를 인도하게 하는 것도 좋다. 사진을 찍는 것을 담당하게 하거나 중보기도를 담당하게 하거나 서기의 역할을 담당하게 하여도 좋다. 자기에게 작은 일이라도 맡겨져 있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더욱 동료의식을 가질 수 있다.

4. 멤버들의 참석을 인정하고 칭찬한다.

진심으로 하는 칭찬은 지금까지 참석한 것뿐만 아니라 장차 지속적으로 참석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짧고 개인적인 감사의 표현은 참석에 대한 의욕을 강화시켜 주게 된다.

5. 소그룹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한다.

소그룹을 통해서 무엇을 얻게 되고 줄 수 있는지를 알게 할 필요가 있다. 소그룹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알고 그것을 멤버들이 함께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몸으로 경험하게 될 때 소그룹 참석에 대한 의지가 더욱 강하게 나타날 것이다.

또한 소그룹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제시하는 것은 멤버 자신들이 어디로 가는지를 알 수 있기에 기대감을 가지고 소그룹에 참석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것이다.

6. 멤버들 서로 간의 사랑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소그룹 안에서는 끈끈한 사랑과 소속감을 깊이 느낄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멤버들 각자가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위해 각자가 가지고 있는 기도제목과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이고 함께 기도하며 극복해갈 필요가 있다. 작은 것이라도 관심을 가져 주고 함께 해결해갈 때 멤버들의 사랑과 소속감을 깊이 느낄 수 있다. 리더는 소그룹의 분위기가 마음을 열고 서로의 기도제목과 어려움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다.

교회는 작은 소그룹들이 모여 하나의 공동체를 이룬 것이다. 멤버들이 소그룹에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너무도 중요하다. 예배에만 참석하기보다 소그룹에 참석함으로 교회에 대한 사랑과 소속감이 깊어지게 되어 있다. 리더들은 멤버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소그룹에 참석하도록 동기부여를 하여 가고 싶고 기다려지는 소그룹으로 세워가길 바란다.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