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ìš°ì£¼ì˜ ì§€ë°°ìž ê·¸ë¦¬ìŠ¤ë„를 드러내는 기ì´í•œ 디테ì¼

ì„±ê²½ì˜ ì €ìžë“¤ì´ 제공하는 모든 ì •ë³´ê°€ 중요하다

ì¢‹ì€ ìŠ¤í† ë¦¬ì—는 종종 기ì´í•œ 디테ì¼ì´ 들어 있다. 하지만 처ìŒì—는 ì´ìƒí•˜ê³  무작위로만 ë³´ì´ë˜ 게 ë‚˜ì¤‘ì— í¥ë¯¸ë¡­ê³  통찰력 있는 내용으로 ë°í˜€ì§€ê¸°ë„ 하는ë°, 예를 들어, ë°± 투 ë” í“¨ì²˜ 3부ì—ì„œ 브ë¼ìš´ 박사가 ì“´ 스카프가 2부ì—ì„œ 그가 ìž…ì—ˆë˜ ì…”ì¸ ì™€ ê°™ì€ ì†Œìž¬ë¡œ 만들어졌다는 디테ì¼ì´ ì—¬ê¸°ì— í•´ë‹¹í•œë‹¤. ë” í° ë‚´ëŸ¬í‹°ë¸Œì— ë¹„ì¶”ì–´ ë³¼ ë•Œ í‰ë²”í•œ 천 ì¡°ê°ë§ˆì €ë„ 새로운 ì˜ë¯¸ë¥¼ 갖는다.

ë§ˆê°€ë³µìŒ 16장ì—ë„ ì´ì™€ 비슷한, ì´ìƒí•˜ì§€ë§Œ 중요한 디테ì¼ì´ 들어있다. 명확한 ë¶€í™œì˜ ëª¨ìŠµì´ ì—†ëŠ” ë§ˆê°€ë³µìŒ ì—”ë”©(1-8ì ˆ)ì€ ì¼ë¶€ 주ì„가들ì—게 오랫ë™ì•ˆ 문젯거리였다. 마가복ìŒê³¼ 달리 마태, 누가, ìš”í•œì€ ì˜ˆìˆ˜ë‹˜ì´ ì œìžë“¤ê³¼ ë‘ ì—¬ìžì—게 나타나신 ì‚¬ê±´ì„ ì´ì•¼ê¸°í•œë‹¤. 하지만 ë§ˆê°€ë³µìŒ ì—”ë”©ì—ì„œ 만나는 ì´ìƒí•œ 세부 사항 하나가 어쩌면 ì´ ë³µìŒì„œì— êµ³ì´ ì˜ˆìˆ˜ë‹˜ì˜ ë¶€í™œ 후 ëª¨ìŠµì´ ì—†ëŠ” ì´ìœ  중 í•˜ë‚˜ì— í•´ë‹¹í•˜ëŠ”ì§€ë„ ëª¨ë¥¸ë‹¤. 혹시ë¼ë„ ì²œì‚¬ì˜ ìˆ˜ìˆ˜ê»˜ë¼ ê°™ì€ ìžì„¸ê°€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지 ì•Šì„까?

 

ìžì„¸í•œ 묘사

 

ë§ˆê°€ë³µìŒ 16ìž¥ì€ ì„¸ì—¬ì¸, ë§‰ë‹¬ë¼ ë§ˆë¦¬ì•„, 요한과 ì•¼ê³ ë³´ì˜ ì–´ë¨¸ë‹ˆ 마리아, 살로메가 ì£¼ì¼ ìƒˆë²½ì— ì˜ˆìˆ˜ë‹˜ì˜ ë¬´ë¤ìœ¼ë¡œ 가는 장면으로 시작한다(1-2ì ˆ). ì—¬ì¸ë“¤ì€ 무ë¤ì„ 봉한 í° ëŒì„ 놓고 고민한다. 하지만 ê·¸ë“¤ì´ ë„ì°©í–ˆì„ ë•Œ 놀ëžê²Œë„ ëŒì€ ì´ë¯¸ 굴려져 있었다(3-4ì ˆ).

ì—¬ì¸ë“¤ì€ 무ë¤ìœ¼ë¡œ 들어가 “ì˜¤ë¥¸ìª½ì— ì•‰ì•„ 있는 ì²­ë…„[kathÄ“menon en tois dexiois]ì´ í° ì˜·ì„ ìž…ê³  있는 ê²ƒì„ ë³´ì•˜ë‹¤”(5ì ˆ). 마가는 여기서 세 가지 ìƒìƒí•œ 세부 ì‚¬í•­ì„ ë°ížŒë‹¤. í•œ 사람(“ì²­ë…„”), ê·¸ 남ìžê°€ ìž…ì€ ì˜·(“í° ì˜·”), 그리고 ê·¸ 남ìžì˜ ìžì„¸ì™€ 위치(“ì˜¤ë¥¸ìª½ì— ì•‰ì•„ 있쌔)ì´ë‹¤. 

 

반복 표현

 

ì´ëŸ¬í•œ 구체ì ì¸ 세부 ì‚¬í•­ì€ ì´ ì´ì•¼ê¸°ê°€ 세 ì—¬ì¸ì˜ 확실한 ëª©ê²©ë‹´ì„ ê·¼ê±°ë¡œ 한다는 ì‚¬ì‹¤ì„ ê°•ì¡°í•˜ì§€ë§Œ, 마가가 ì´ë¥¼ 언급한 ë°ì—는 ë˜ ë‹¤ë¥¸ 중요한 ì´ìœ ê°€ ìžˆëŠ”ì§€ë„ ëª¨ë¥¸ë‹¤. 단지 ìƒì§•ì  ì˜ë¯¸ ë•Œë¬¸ì— ë§ˆê°€ëŠ” 천사가 “ì˜¤ë¥¸ìª½ì— ì•‰ì•„ 있다(kathÄ“menon en tois dexiois)”는 ì´ìƒí•œ 세부 ì‚¬í•­ì„ í¬í•¨í–ˆì„ ìˆ˜ë„ ìžˆë‹¤. ì´ ë¬¸êµ¬ì˜ ë¬¸ìžì  ë²ˆì—­ì€ “ì˜¤ë¥¸ìª½ì— ì•‰ì•„ 있다”ì´ë‹¤. 종종 형용사 “오른쪽(dexios)”ì€ ê·¸ ìžì²´ë¡œ ì˜ë¯¸ê°€ ì¶©ë¶„í•˜ê¸°ì— ëª…ì‚¬ë¥¼ 필요로 하지 않는다. ë”°ë¼ì„œ ì–´ë–¤ 명사가 암시ë˜ì—ˆëŠ”가는 맥ë½ì— ë”°ë¼ì„œ ê²°ì •ëœë‹¤(예: 마 6:3; 막 10:40; 눅 1:11). ë§ˆê°€ë³µìŒ 16장 5ì ˆì—ì„œ “오른쪽” ì•„ë§ˆë„ ë¬´ë¤ ì•ˆì— ìžˆëŠ” ì˜ìž(bench)ì˜ “오른쪽”ì„ ì˜ë¯¸í•  것ì´ë‹¤. 하지만 “ì˜¤ë¥¸ìª½ì— ì•‰ë‹¤”는 마가복ìŒì—ì„œ ë‘ ë²ˆ ë” ë‚˜ì˜¨ë‹¤.

ë‹¤ìœ—ì´ ì„±ë ¹ì˜ ê°ë™ì„ 받아서 친히 ì´ë ‡ê²Œ ë§í•˜ì˜€ë‹¤. ‘주님께서 ë‚´ 주께 ë§ì”€í•˜ì…¨ë‹¤. ë‚´ê°€ 네 ì›ìˆ˜ë¥¼ 네 ë°œ ì•„ëž˜ì— êµ´ë³µì‹œí‚¬ 때까지, 너는 ë‚´ ì˜¤ë¥¸ìª½ì— ì•‰ì•„ 있어ë¼[kathou ek dexiÅn].’ (12:36)

예수께서 ë§ì”€í•˜ì…¨ë‹¤. “ë‚´ê°€ 바로 ê·¸ì´ìš”. ë‹¹ì‹ ë“¤ì€ ì¸ìžê°€ 전능하신 ë¶„ì˜ ì˜¤ë¥¸ìª½ì— ì•‰ì•„ 있는 것과[ek dexiÅn kathÄ“menon], í•˜ëŠ˜ì˜ êµ¬ë¦„ì„ íƒ€ê³  오는 ê²ƒì„ ë³´ê²Œ ë  ê²ƒì´ì˜¤.” (14:62)

ì´ ë‘ êµ¬ì ˆì€ ì‹œíŽ¸ 110:1ì˜ ê·¸ë¦¬ìŠ¤ì–´ ë²ˆì—­ì˜ í•µì‹¬ ì˜ˆì–¸ì„ ì¸ìš©í•œë‹¤. “ë‚´ê°€ 네 ì›ìˆ˜ë¥¼ 네 ë°œ ì•„ëž˜ì— êµ´ë³µì‹œí‚¬ 때까지, 너는 ë‚´ ì˜¤ë¥¸ìª½ì— ì•‰ì•„ 있어ë¼[Kathou ek dexiÅn].” 시편 110íŽ¸ì€ ì„ ìž¬í•˜ê³  신성한 ì¸ë¬¼, 메시아 ì¦‰ìœ„ì— ëŒ€í•œ 예언ì´ë‹¤. ì—­ì‚¬ì˜ ë§ˆì§€ë§‰ì— ë“±ìž¥í•˜ëŠ” ì´ ì¸ë¬¼ì€ í•˜ë‚˜ë‹˜ì˜ ëª¨ë“  ì›ìˆ˜ë“¤ì„ 다스릴 것ì´ë‹¤(2, 5-6ì ˆ).

 

ì˜ë„ëœ ì•”ì‹œ? 그렇다! 

 

ì²œì‚¬ì˜ ìˆ˜ìˆ˜ê»˜ë¼ ê°™ì€ ìžì„¸ë„ 시편 110íŽ¸ì„ ì•”ì‹œí•˜ëŠ” 걸까? 시편 기ìžì˜ 위대한 ì˜ˆì–¸ì„ ì˜ˆìˆ˜ë‹˜ì´ ì²˜ìŒ ì„±ì·¨í•˜ì‹  ê²ƒì„ ìƒì§•í• ê¹Œ? 그렇다면, ì˜ìž ì˜¤ë¥¸ìª½ì— ì•‰ì€ ì²œì‚¬ëŠ” ì•„ë²„ì§€ì˜ ì˜¤ë¥¸ìª½ì— ì•‰ìœ¼ì‹  ì˜ˆìˆ˜ë‹˜ì„ ìƒì§•í•œë‹¤. 

ì´ ê²°ë¡ ì— ëŒ€í•œ 추가 근거가 ë³¸ë¬¸ì— ìžˆì„까? 위ì—ì„œ 언급했듯ì´, 마가는 본문ì—ì„œ 시편 110íŽ¸ì„ ë‘ ë²ˆ ì¸ìš©í•œ(12:36; 14:62) ë‹¤ìŒ ë§ˆì§€ë§‰ì— ë¯¸ë¬˜í•˜ê²Œ 다시 암시한다. ë˜í•œ ì˜ˆìˆ˜ë‹˜ì´ ë³€í™”ì‚°ì—ì„œ ìž…ì—ˆë˜ ê²ƒê³¼ ë˜‘ê°™ì€ “í° ì˜·”ì„ ìž…ê³  있다는 ì ë„ 고려하ë¼(9:3). “ì˜¤ë¥¸ìª½ì— ì•‰ì•˜ë‹¤”는 ê±´ ê²°ì½” ìŠ¤ì³ ì§€ë‚˜ê°€ëŠ” 세부 ì‚¬í•­ì´ ì•„ë‹ˆë‹¤. 절대 아니다. ì²œì‚¬ì˜ ëª¨ìŠµì€ ë§ˆê°€ë³µìŒ ë©”ì‹œì§€ì˜ í•µì‹¬ì´ë‹¤. 

마가는 예수께서 ì´ìŠ¤ë¼ì—˜ì˜ 왕 ë˜ëŠ” “메시아”ì´ìž 신성한 “í•˜ë‚˜ë‹˜ì˜ ì•„ë“¤”(1:1)ìž„ì„ ë³´ì—¬ì£¼ê¸° 위해 ë³µìŒì„œë¥¼ ì¼ë‹¤. 승천까지는 ì•„ì§ ëª‡ 주가 남았지만, 그리스ë„ì˜ ì‹ ì‹¤í•œ 사역, 죽ìŒ, ë¶€í™œì€ ì´ë¯¸ 그로 하여금 ì•„ë²„ì§€ì˜ “오른편”ì— ì•‰ì„ ìžê²©ì„ 갖추ë„ë¡ í–ˆë‹¤. 부활하신 후, ì˜ˆìˆ˜ë‹˜ì€ í•˜ë‚˜ë‹˜ì˜ ëª¨ë“  육체ì , ì˜ì  ì›ìˆ˜ë“¤ì€ ë§í•  ê²ƒë„ ì—†ê³  심지어 ì£½ìŒ ìžì²´ë¥¼ 다스리기 시작하셨다.

ì´ëŸ° ì¶”ë¡ ì´ í„°ë¬´ë‹ˆì—†ëŠ” 것처럼 ë³´ì´ëŠ”ê°€? 신약ì—ì„œ 시편 110:1ì´ ê°–ëŠ” ë‘드러진 위치를 ìƒê°í•´ ë³´ë¼. ì‹ ì•½ì´ ì–¸ê¸‰í•œ êµ¬ì•½ì˜ ëª¨ë“  암시와 ì¸ìš© 중ì—ì„œ 시편 110:1ì´ ê°€ìž¥ ë§Žì´ ì–¸ê¸‰ëœ êµ¬ì ˆì´ë‹¤. 시편 110íŽ¸ì´ ì••ë„ì ìœ¼ë¡œ ì˜í–¥ë ¥ 있는 예언ì´ì—ˆìŒì„ 확신할 수 있다. ë˜í•œ 구약ì—서는 “ì£¼ë‹˜ì˜ ì²œì‚¬”ê°€ 지ìƒì—ì„œ í•˜ë‚˜ë‹˜ì˜ ë…특한 대표ìžë¡œì„œ 기능하는 사례가 있다(예: 출 3:2; 23:20; 민 22:22-27; 사 6:11-12; 13:20-21). 천사는 주님께서 하시는 ì¼ì„ 한다. 

 

ì´ìƒí•œ 디테ì¼ì— 주ì˜ë¥¼ 기울ì´ë¼ 

 

지금까지 살펴본 ë§ˆê°€ë³µìŒ ì„œì‚¬ì— ë‹´ê¸´ ì´ ë…특한 요소ì—ì„œ ì•Œ 수 있는 ê±´ 무엇ì¼ê¹Œ? ë³µìŒì„œ ì €ìžë“¤ì€ 가장 ì ì ˆí•œ 정보만 ìžì‹ ë“¤ì˜ ì„œì‚¬ì— í¬í•¨í–ˆë‹¤ëŠ” ì ì´ë‹¤. ê·¸ë“¤ì€ ìžê¸°ë“¤ì´ 알고 있는 모든 ì—­ì‚¬ì  ì„¸ë¶€ ì‚¬í•­ì„ ë‹¤ 서술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ë§ˆê°€ë³µìŒ 16:5ì˜ ë¬´ë¤ì—는 천사가 í•œ 명ì´ë‹¤. 그러나 ëˆ„ê°€ë³µìŒ 24:4ì—는 ë‘ ëª…ì´ ìžˆì—ˆë‹¤ê³  한다. ì´ê²Œ 모순ì¼ê¹Œ? ê²°ì½” 아니다! 마가는 ê²°ì½” 천사가 í•œ 명ë¿ì´ë¼ê³  주장하지 않는다. 그는 단지 í•œ 천사ì—게만 주목한 것ì´ë‹¤. 특정 천사가 ê·¸ 장면ì—ì„œ 어떻게 기능하는지ì—만 집중했다. ë³µìŒì„œ ì €ìžë“¤ì€ ì´ì²˜ëŸ¼ í•´ì„ì  ê°€ì¹˜ê°€ 있는 세부 사항만 í¬í•¨í–ˆë‹¤.

ë³µìŒì„œ ì €ìžë“¤ì´ 제공하는 모든 ì •ë³´ê°€ í•˜ë‚˜ê°™ì´ ë‹¤ 중요하다는 ì‚¬ì‹¤ì„ ê¸°ì–µí•˜ë©´ ì„±ê²½ì„ ì½ì„ ë•Œ ë§Žì€ ë„ì›€ì„ ë°›ì„ ê²ƒì´ë‹¤. ë³µìŒì„œë¥¼ 펴서 ì¼ë‹¨ ê° ìž¥ë©´ì„ ì ê²€í•˜ê³  ë‹¤ìŒ ì§ˆë¬¸ì„ ë˜ì§€ë¼. ì´ ì´ì•¼ê¸°ëŠ” ì–´ë””ì—ì„œ ì¼ì–´ë‚˜ëŠ”ê°€? ì´ ì‚¬ê±´ì—는 누가 등장하는가? ë§í•˜ëŠ” ì‚¬ëžŒì€ ëˆ„êµ¬ì¸ê°€? ë§í•˜ëŠ” ë‚´ìš©ì€ ë¬´ì—‡ì¸ê°€? êµ¬ì•½ì„±ê²½ì— ëŒ€í•œ 암시나 ì¸ìš©ë¬¸ì´ 있는가? 전후 ì‚¬ê±´ê³¼ì˜ ê´€ê³„ëŠ” 무엇ì¸ê°€? ê·¸ êµ¬ì ˆì´ ë³µìŒì„œì— í¬í•¨ëœ ì´ìœ ëŠ” 무엇ì¸ê°€? 그리고 가장 중요한 ì§ˆë¬¸ì€ ì´ê²ƒì´ë‹¤. ì´ ìž¥ë©´ì´ ê·¸ë¦¬ìŠ¤ë„와 ê·¸ì˜ ì‚¬ì—­ì— ì–´ë–¤ ì—­í• ì„ í•˜ëŠ”ê°€? 

ë§ì”€ì—ì„œ ì´ìƒí•œ ì ì„ 발견하면, ì‹œê°„ì„ ë‚´ì„œ ê·¸ ë¶€ë¶„ì„ ì—°êµ¬í•˜ë¼. ì¢‹ì€ ì£¼ì„ì„ ì°¸ê³ í•˜ê³  성경 사전과 ë°±ê³¼ì‚¬ì „ì˜ ì„±ê²½ 색ì¸ì—ì„œ 해당 êµ¬ì ˆì„ ì°¾ìœ¼ë¼. 특히 단어 연구가 ì´ëŸ° ì¢…ë¥˜ì˜ ë¬¸ì œ í•´ê²°ì—는 가장 ì¢‹ì€ ë°©ë²•ì´ë‹¤. ì´ìƒí•˜ê²Œ ë³´ì´ëŠ” êµ¬ì ˆì´ ë¯¿ìŒì„ ë” í‚¤ìš°ëŠ” ì›ì²œì´ ë  ìˆ˜ë„ ìžˆë‹¤.

by Benjamin L. Gladd, TGC

 

09.07.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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