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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모ë”니즘 ì´í•´í•˜ê¸°

ì˜í™”, ìŒì•…, TV, 캠í¼ìŠ¤ 시위, ë°ˆ 문화, 그리고 틱톡과 ê°™ì€ í˜„ëŒ€ 대중 문화를 ë³¼ ë•Œ “ì¼ê´€ì„± 없쌔ì´ë¼ëŠ” ë§ì´ ìžì£¼ 떠오르는 ì´ìœ ëŠ” 무엇ì¼ê¹Œ? 오늘날 왜 ê·¸í† ë¡ ë§Žì€ ê²ƒì´ ë¬´ìž‘ìœ„ì ì´ê³ , 단절ë˜ê³ , 모순ë˜ê²Œ ë³´ì¼ê¹Œ? 왜 í•˜ë‚˜ê°™ì´ ëª©ì ê³¼ ì¼ê´€ì„± 있는 논리ë¼ëŠ” 측면ì—ì„œ ë³¼ ë•Œ 공허하게만 ëŠê»´ì§ˆê¹Œ? ê·¸ ë‹µì„ ì†Œì…œ 미디어ì—ì„œ 하나 ì°¾ì„ ìˆ˜ 있다. 소셜 미디어 ê³ ìœ ì˜ ë³€ì„±ëœ ë¬´ìž‘ìœ„ì„±ì´ ì •ì‹  ë¶„ì—´ì  ë¬¸í™” ì˜ì‹ì„ 강력하게 형성했다. 우리는 스í¬ë¡¤ì„ 통해 제공ë˜ëŠ” 소ì‹ì„ 통해서 세ìƒì„ 본다. 무작위로 하나씩, ì¼ì‹œì ì´ë©° 빠르게 잊어버리는 ì´ì•¼ê¸°, 가벼운 ì¦ê±°ì›€ê³¼ ê°€ë”ì€ ìš¸ë¦¼ì„ ì œê³µí•˜ì§€ë§Œ, ê±°ê¸°ì— ê²°ì½” 지ì†ì  ë§Œì¡±ì„ ì œê³µí•˜ëŠ” ê³ ì •ëœ ë‚´ëŸ¬í‹°ë¸ŒëŠ” 없다. í•œë³‘ì² ì´ ì„œì‚¬ì˜ ìœ„ê¸°ì—ì„œ ë§í–ˆë“¯ì´, 디지털 플랫í¼ì€ “서사가 ì•„ë‹Œ ì •ë³´ 미디어를 제공한다. … 사건으로부터 ì˜ë¯¸ë¥¼ 파ìƒì‹œí‚¤ëŠ” ì¼ê´€ì„±ì€ ì´ì œ 무ì˜ë¯¸í•œ 나란히 side-by-side와 ì—°ì†ì˜ ì—°ì† one-after-the-otherë¡œ 바뀌었다.”

찰스 í…Œì¼ëŸ¬ì˜ “êµì°¨ ì••ë ¥” ê°œë…ë„ ì´ëŸ° ìƒí™© ì„¤ëª…ì— ë„ì›€ì„ ì¤€ë‹¤. 현대ì¸ì€ ì •ë³´, ì•„ì´ë””ì–´, 경험, 친밀ê°, ì˜ì  íƒêµ¬ì— ì˜í•´ì„œ 사방ì—ì„œ í¬ê²©ì„ 받고 있으며, ì´ ëª¨ë‘ê°€ ê·¸ë“¤ì„ ê°ê¸° 다른 방향으로 ëŒì–´ë‹¹ê¸´ë‹¤. 당연히, êµì°¨ ì••ë ¥ì„ ë°›ëŠ” ì‚¶ì˜ ê²½í—˜(그리고 그로 ì¸í•œ ì˜ˆìˆ ì  í‘œí˜„)ì€ ì–´ì§€ëŸ½ê³ , 갈등하고, ì¼ê´€ë˜ì§€ 않는 ê²½í–¥ì„ ë³´ì¸ë‹¤. í•™ìž, 예술가, 비í‰ê°€ëŠ” 현재 진행ë˜ëŠ” ìƒí™©ì„ 설명하기 위해서 “메타모ë”니즘metamodernism”ì´ë¼ëŠ”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ëª¨ë“  그리스ë„ì¸ê³¼ 특히 êµíšŒ 지ë„ìžë¼ë©´, ì´ ìš©ì–´ê°€ ì˜ë¯¸í•˜ëŠ” 바가 무엇ì¸ì§€, 특히 대중문화ì—ì„œ ì–´ë–¤ ì‹ìœ¼ë¡œ 표현ë˜ëŠ”지를 아는 게 사명 ì™„ìˆ˜ì— ë„ì›€ì„ ì¤„ 것ì´ë‹¤. 

메타모ë”니즘ì´ëž€ 무엇ì¸ê°€

 

메타모ë”ë‹ˆì¦˜ì€ í¬ìŠ¤íŠ¸ëª¨ë”니즘 ì´í›„ì— ë‚˜ì˜¨ 것ì´ê³ , í¬ìŠ¤íŠ¸ëª¨ë”ë‹ˆì¦˜ì€ ëª¨ë”니즘 ì´í›„ì— ë‚˜ì˜¨ 것ì´ë‹¤. í¬ìŠ¤íŠ¸ëª¨ë”ë‹ˆì¦˜ì´ ëª¨ë”ë‹ˆì¦˜ì— ëŒ€í•´ì„œ 냉소ì ìœ¼ë¡œ ë°˜ì‘하며 해체한다면, 메타모ë”ë‹ˆì¦˜ì€ ëª¨ë”니즘과 í¬ìŠ¤íŠ¸ëª¨ë”ë‹ˆì¦˜ì— ëŒ€í•´ì„œ 냉소ì ìœ¼ë¡œ ë°˜ì‘하며, ê·¸ê²ƒë“¤ì´ ê°€ì§„ ì¸¡ë©´ì„ ê¸ì •í•˜ëŠ” ë™ì‹œì— 비íŒí•œë‹¤. 메타모ë”ë‹ˆì¦˜ì€ ëª¨ë”니즘과 í¬ìŠ¤íŠ¸ëª¨ë”ë‹ˆì¦˜ì´ ê°€ì§„ “ì´ê±° 아니면 저거”ë¼ëŠ” ì‹ì˜ ì–‘ë¶„ì  ì„±ê²©ì„ ë°˜ëŒ€í•œë‹¤. 메타모ë”ë‹ˆì¦˜ì€ (모ë”ë‹ˆì¦˜ì˜ ê²½ìš°ì—) 성실함/확실함/í¬ë§ 사ì´ì—ì„œ ì„ íƒí•˜ëŠ” ê²ƒì„ ë°˜ëŒ€í•œë‹¤. 그리고 (í¬ìŠ¤íŠ¸ëª¨ë”ë‹ˆì¦˜ì˜ ê²½ìš°ì—) ì•„ì´ëŸ¬ë‹ˆ/해체주ì˜/í—ˆë¬´ì£¼ì˜ ì‚¬ì´ì—ì„œì˜ ì„ íƒë„ 거부한다. 메타모ë”ë‹ˆì¦˜ì€ ëª¨ë‘를, 즉 í†µí•©ì„ ì¤‘ì‹œí•œë‹¤. ë¹„ë¡ ê²°êµ­ì—는 비논리ì ì´ê³  ì¼ê´€ë˜ì§€ ì•Šì€ ê²°ê³¼ë¡œ ì´ì–´ì§€ë”ë¼ë„ ë§ì´ë‹¤. 어쩌면 바로 ê·¸ ì´ìœ  때문ì¸ì§€ë„ 모른다. 메타모ë”ë‹ˆì¦˜ì´ ë” ì¤‘ìš”í•˜ê²Œ 여기는 ê²ƒì€ ì—„ê²©í•œ 논리가 아니다. 대신 분위기와 ëŠë‚Œ(ë‚´ê°€ 어떻게 ëŠë¼ëŠ”지, ë‚´ê°€ ê³µê°í•˜ëŠ” 게 무엇ì¸ì§€)ì´ë‹¤. ê·¸ë ‡ê¸°ì— ì¼ê´€ì„± ì—†ìŒì„ ê¸°êº¼ì´ ë°›ì•„ë“¤ì¸ë‹¤. ì´ê²Œ “ë„ëž‘ 치고 가재 잡는 소리”ë¡œ 들린다면, ë‹¹ì‹ ì€ ì§€ê¸ˆ ê±°ì˜ ìš”ì ì— 근접했다. ì¸í„°ë„·(무수한 “진리”ë¡œ êµ¬ì„±ëœ êµ¬ì¡°ì  ë‹¤ì¤‘ìš°ì£¼)ì´ ì œê³µí•˜ëŠ” ëì—†ì´ ìˆ˜ì¤€ì˜ ‘네가 ì›í•˜ëŠ” ê²ƒì„ ê°€ì ¸’ë¼ëŠ” 지í‰ì„ ë”°ë¼ì„œ í˜•ì„±ëœ ë©”íƒ€ëª¨ë”ë‹ˆì¦˜ì€ ìŠ¤ë§ˆíŠ¸í° ë§Œí¼ì´ë‚˜ í™œì§ ì—´ë ¤ 있고 ì†Œë¹„ìž ì¹œí™”ì ì¸ 세계관ì´ë‹¤. ì›í•˜ë©´ 들어오고 아니면 나가면 ëœë‹¤. 팔로우하거나 팔로우를 취소하면 ëœë‹¤. 오른쪽ì´ë‚˜ 왼쪽으로 í™”ë©´ì„ ë§˜ëŒ€ë¡œ 바꾸면 ëœë‹¤. 여기는 ë‹¹ì‹ ë§Œì˜ iWorldì´ë‹¤. 그러니까 ë” ë§˜ì— ë“œëŠ” iWorld를 만들면 ëœë‹¤. 

겉보기ì—는 모순ë˜ëŠ” ì•„ì´ë””ì–´ 사ì´ë¥¼ 마구 전환하는 메타모ë”ë‹ˆì¦˜ì˜ ì´ˆì†Œë¹„ì£¼ì˜ìž, ì´ë¥¼ 가리키는 í•™ë¬¸ì  ìš©ì–´ëŠ” “ì§„í­ oscillation”ì´ë‹¤. 메타모ë˜ì  ì „ë§ì€ 모ë”니즘과 í¬ìŠ¤íŠ¸ëª¨ë”ë‹ˆì¦˜ì˜ ì–‘ê·¹ 사ì´ë¥¼ ëŠìž„ì—†ì´ ì˜¤ê°„ë‹¤. ê·¸ ê²°ê³¼ 메타모ë˜ì˜ 진짜 위치는 ê²°ì½” ê³ ì •ë˜ì§€ ì•Šê³ , ê¶ê·¹ì ìœ¼ë¡œ 초개ì¸ì£¼ì˜ì ìœ¼ë¡œ 만드는 효과가 있다. 모든 ì‚¬ëžŒì´ ì˜ˆì™¸ì—†ì´ ì£¼ì–´ì§„ ìˆœê°„ì— í•´ì²´ì™€ 구성, 진실과 ìƒëŒ€ì£¼ì˜ 사ì´ë¥¼ 여러 번 오갈 수 있다. ì–´ëŠ í•œ ë°©í–¥ìœ¼ë¡œì˜ ‘ì˜¬ì¸’ì„ í”¼í•˜ê² ë‹¤ëŠ” 조심성과 ë’¤ì„žì¸ ë§‰ì—°í•œ ëŠë‚Œì—ì˜ ì˜ì¡´ì´ë¼ëŠ” 게, 그나마 메타모ë”ë‹ˆì¦˜ì˜ ì„±ê²©ì— ëŒ€í•œ ì ì ˆí•œ 표현ì´ë‹¤. 

 

여기 메타모ë”ë‹ˆì¦˜ì„ ì„¤ëª…í•œ ê¸€ì´ í•˜ë‚˜ 있다. 

 

메타모ë”ë‹ˆì¦˜ì— ë”°ë¥´ë©´ 우리 시대는 모ë”니즘과 í¬ìŠ¤íŠ¸ëª¨ë”니즘, ë‘ ì¸¡ë©´ 사ì´ì˜ 진í­ì„ 특징으로 한다. 메타모ë”ë‹ˆì¦˜ì€ ì¼ì¢…ì˜ ì •ë³´ì— ìž…ê°í•œ 순진함, ì‹¤ìš©ì  ì´ìƒì£¼ì˜, 온건한 광신주ì˜, 그리고 진실함과 ì•„ì´ëŸ¬ë‹ˆ, 해체와 구성, 무관심과 ê°ì • 사ì´ë¥¼ 오가며 ì¼ì¢…ì˜ ì´ˆì›”ì ì¸ 위치를 얻으려는 ì‹œë„ë¡œ ìžì‹ ì„ 드러낸다. 마치 ê·¸ 모든 게 우리 ì†ì•ˆì— 있는 것처럼 ë§ì´ë‹¤. 메타모ë”니즘 세대는 ì•„ì´ëŸ¬ë‹ˆí•˜ë©´ì„œë„ ë™ì‹œì— 진실할 수 있다는 ë§ì„ ì´í•´í•œë‹¤. 하나가 반드시 다른 하나를 ê°ì†Œì‹œí‚¤ëŠ” ê²ƒì€ ì•„ë‹ˆë¼ê³  ë§ì´ë‹¤. ì•„ì´ëŸ¬ë‹ˆì™€ 진실함 사ì´ë¥¼ 오가는 마지막 진í­ì€ 현대 대중문화를 살펴볼 ë•Œ 특히 ë‘드러진다. 

 

ì˜í™” ì† ë©”íƒ€ëª¨ë”니즘

 

ì˜í™” ì† ë©”íƒ€ëª¨ë”ë‹ˆì¦˜ì— ëŒ€í•´ ë‚´ê°€ 본 ìµœê³ ì˜ ë¶„ì„ì€ ë¯¸ë””ì–´ í‰ë¡ ê°€ 토마스 플ë¼ì´íŠ¸ê°€ 등장하는 비디오 ì—세ì´ì´ë‹¤. 40분 분량으로 꽤 길지만, 메타모ë”ë‹ˆì¦˜ì˜ ì¸ì‹ì  ê°œë…ì´ í˜„ëŒ€ ì˜í™”ì—ì„œ 어떻게 구체ì ì¸ ë°©ì‹ìœ¼ë¡œ 나타나는지 ë°°ìš°ê³  싶다면 ì‹œê°„ì„ ë‚¼ 가치가 충분하다. 

플ë¼ì´íŠ¸ëŠ” Top Gun: Maverickì„ ìµœê·¼ “모ë”니스트” ì˜í™”ì˜ ì˜ˆë¡œ 강조하고, (펄프 픽션, ë…¸ì¸ì„ 위한 나ë¼ëŠ” 없다)를 “í¬ìŠ¤íŠ¸ëª¨ë”니즘” ì˜í™”ì˜ ì¼ë ¨ì˜ 예로 제시한다. “메타모똔 ì˜í™”ì˜ ì˜ˆë¡œëŠ” 오스카ìƒì„ 수ìƒí•œ Everything Everywhere All at Once(2022), 쿠엔틴 íƒ€ëž€í‹°ë…¸ì˜ Once Upon a Time in Hollywood(2019), ìŠ¤í‹°ë¸ ìŠ¤í•„ë²„ê·¸ì˜ The Fabelmans(2022) ë° ì›¨ìŠ¤ 앤ë”ìŠ¨ì˜ ì˜í™” ëŒ€ë¶€ë¶„ì„ ë“¤ê³  있다. ì´ ì˜í™”ë“¤ì€ í¬ìŠ¤íŠ¸ëª¨ë˜ì  성찰성(ì˜í™”ì  ê¸°êµì— 대한 ìžê¸°ì¸ì‹ì„ ê°•ì¡°í•œ ì˜í™”)ê³¼ 현실ì ì´ê³  냉소ì ì¸ ê°ì •ì  ë§Œë‚¨ì— ëŒ€í•œ 진심 어린 ê³ ì°°, 내러티브 낙관주ì˜ì— 대한 í¬ìŠ¤íŠ¸ëª¨ë˜ì  ì˜ì‹¬, 그리고 “í• ë¦¬ìš°ë“œì  ê²°ë§” ê°€ëŠ¥ì„±ì— ëŒ€í•œ 노골ì ì¸ ì—´ë§ì„ 특징으로 한다. 

 

최근 ì˜í™” 사례

 

메타모ë”ë‹ˆì¦˜ì„ ì´í•´í•˜ë©´ ì˜í™”와 TV ì–´ë””ì—서나 만난다. 다ìŒì€ ìž‘ë…„ì— ë‚˜ì˜¨ “ë©”íƒ€ëª¨ë˜ ì˜í™””ì˜ ëª‡ 가지 예ì´ë‹¤. 

 

1. The Fall Guy (2024)

 

ë¼ì´ì–¸ 고슬ë§ì´ 주연한 ì´ ì•¡ì…˜ 블ë¡ë²„스터는 메타모ë”ë‹ˆì¦˜ì˜ ì „í˜•ì„ ë³´ì—¬ì¤€ë‹¤. ‘ì˜í™” ì† ì˜í™”’ë¼ëŠ” 줄거리는 호주 ì˜í™” 세트장ì—ì„œ 스턴트맨(고슬ë§)ì´ í˜„ì‹¤ì˜ ìœ„í—˜ê³¼ í˜„ì‹¤ì˜ ë¡œë§¨ìŠ¤ì— ì–½ížˆê²Œ ë˜ëŠ” ì´ì•¼ê¸°ë¥¼ 그린다(ìƒëŒ€ì—­ì€ ì—밀리 블런트ì¸ë°, 그녀는 ì´ ì˜í™”ì˜ ê°ë…ì„ ë§¡ì•˜ë‹¤). ì´ ì˜í™”는 í¬ìŠ¤íŠ¸ëª¨ë˜ì ì¸ 성찰과 í—ë¦¬ìš°ë“œì— ëŒ€í•œ ëŠìž„없는 ìžê¸°ì§€ì‹œì  ë†ë‹´ì„ ë§Žì´ ë‹´ê³  있다. 그러다보니 í• ë¦¬ìš°ë“œì˜ ê¸°êµë¥¼ 지나치게 ì‹ ê²½ì„ ì“´ë‹¤. 그럼ì—ë„ ë¶ˆêµ¬í•˜ê³  ì˜í™”ì˜ ì¤‘ì‹¬ 로맨스는 달콤하고 진실하다. ë”°ë¼ì„œ 진지하고 솔ì§í•œ ì‚¬ëž‘ì— ëŒ€í•œ ê´€ê°ì˜ 향수와 ê°ˆë§ì„ 불러ì¼ìœ¼í‚¤ê¸°ì— 충분하다. (스í¬ì¼ëŸ¬ 주ì˜) 해피엔딩ì—ì„œ 고슬ë§ì€ “우리가 ì–»ì€ ê²ƒì€ ì˜í™”보다 훨씬 낫다”ê³  ë§í•œë‹¤. ê²°ë§ì€ ì§„ì§€í•˜ë©´ì„œë„ ì•„ì´ëŸ¬ë‹ˆí•˜ë©°, “í• ë¦¬ìš°ë“œì‹ ê²°ë§”ì˜ ìœ ì¹˜í•¨ì„ ìž¥ë‚œìŠ¤ëŸ½ê²Œ ì¸ì •í•˜ë©´ì„œë„ ê´€ê°ì—게 그러한 ê²°ë§ì„ 진심으로 사랑하고 ê°ˆë§í•˜ë„ë¡ ë§Œë“ ë‹¤. 

 

2. Love at First Sight (2023)

 

ì´ ë„·í”Œë¦­ìŠ¤ 로맨틱 코미디는 지난 ê°€ì„ í° ì¸ê¸°ë¥¼ ëŒì—ˆë‹¤. ì•„ì´ëŸ¬ë‹ˆí•˜ì§€ë§Œ 진실한 ë¡œë§¨ìŠ¤ì— ëŒ€í•œ 메타모ë˜ì ì¸ ì ‘ê·¼ ë°©ì‹ì„ 구현했기 때문ì´ë‹¤. ì´ ì˜í™”는 런ë˜í–‰ 비행기ì—ì„œ 만나 ì‚¬ëž‘ì— ë¹ ì§€ëŠ” ì Šì€ ì—¬ì„±ê³¼ ì²­ë…„ì˜ ì´ì•¼ê¸°ë¥¼ ë‹´ê³  있다. TV ì˜í™” ìˆ˜ì¤€ì˜ ì¤„ê±°ë¦¬ëŠ” 뻔뻔스러울 ì •ë„ë¡œ ì‹ìƒí•˜ì§€ë§Œ, 누구나 다 ê·¸ ì‚¬ì‹¤ì„ ì•Œê³  있으며 ë˜ ê·¸ê²Œ 핵심ì´ê¸°ë„ 하다. 제는 러브 스토리가 너무 순진하다고 ìƒê°í•˜ëŠ” ë©”íƒ€í˜„ëŒ€ì  ê´€ê°ì˜ 입맛ì—ë„ ë§žì„ ë§Œí¼ ì´ ì˜í™”는 ìžê¸° ì¸ì‹ì—ì„œ 뛰어나다. 누구나 아는 ì˜í™”ì  í¬ìŠ¤íŠ¸ëª¨ë˜ 신조는 특정 ìºë¦­í„°ê°€ 정기ì ìœ¼ë¡œ ì¹´ë©”ë¼ë¥¼ ë³´ë©´ì„œ ê´€ê°ì—게 윙í¬í•˜ëŠ” ë°©ì‹ìœ¼ë¡œ ì§ì ‘ ë§ì„ 걸 ë•Œ ë”ìš± ê°•í™”ëœë‹¤. 하지만 ì´ëŸ° ì•„ì´ëŸ¬ë‹ˆí•œ 초연함 ì†ì—ì„œë„ ì§„ì‹¬ì´ ê°€ë“하고 ê°ì •ì  ê°ë™ì´ ëŠê»´ì§€ëŠ” 실제 ìˆœê°„ì´ ì‚°ìž¬í•´ 있다. 

 

메타모ë”ë‹ˆì¦˜ì´ êµíšŒì— 미치는 ì˜í–¥

 

메타모ë”ë‹ˆì¦˜ì´ ë¬¸í™”ì™€ 기ë…êµì— 미치는 ì˜í–¥ì— 대해서는 훨씬 ë” ë§Žì€ ê¸€ì´ í•„ìš”í•˜ë‹¤. í›„ì† ê¸€ì—ì„œ ì´ ì§ˆë¬¸ì„ ë‹¤ì‹œ 다루려고 한다. 하지만 ì§€ê¸ˆì€ ì´ ëª…ë°±í•œ ì¸ì‹ì  ê°œë…ê³¼ 관련해서, “그래서 ì–´ì©Œë¼ëŠ” ê±´ë°?”ë¼ëŠ” ì§ˆë¬¸ì— ëŒ€í•œ ë‘ ê°€ì§€ 간략한 ì„¤ëª…ë§Œì„ ë‹¤ë£¨ê² ë‹¤. 하나는 ìš°ë ¤ì´ê³ , 다른 하나는 ê¸ì •ì ì¸ ë©´ì´ë‹¤. 

 

1. ë…¼ë¦¬ì— ëŒ€í•œ í˜ì˜¤ì™€ ‘ì¼ê´€ì„± ì—†ìŒì— ì ì‘하기’

 

ë‹ í¬ìŠ¤íŠ¸ë¨¼ì€ 1985ë…„ì— ë‚¸ Amusing Ourselves to Deathì—ì„œ í…”ë ˆë¹„ì „ì´ ìš°ë¦¬ì˜ ë…¼ë¦¬ì  ëŠ¥ë ¥ì„ ìž ì‹í•˜ëŠ” ë°©ì‹ì„ 묘사하기 위해서, 우리는 “ì¼ê´€ì„± ì—†ìŒì— ì ì‘í•  것ì´ë‹¤”ë¼ëŠ” ë§ì„ ì¼ë‹¤. ê·¸ í‘œí˜„ì´ ì˜¤ëž«ë™ì•ˆ 나를 떠나지 않았다. 소셜 미디어 시대ì—는 ì´ëŸ° ì¼ì´ 비ì¼ë¹„재하다. 그리고 ê·¸ê²ƒì´ ë°”ë¡œ 메타모ë”ë‹ˆì¦˜ì´ ì‹¤ì œë¡œ ë°˜ì˜í•˜ëŠ” í¬ì¸íŠ¸ì´ë‹¤. 

메타모ë”ë‹ˆìŠ¤íŠ¸ë“¤ì€ ì¼ê´€ì„± ì—†ìŒì— 너무 ìµìˆ™í•´ì ¸ì„œ ë” ì´ìƒ ì¼ê´€ì„± 있고 없고를 ì¸ì‹í•˜ì§€ 못하는 것처럼 ë³´ì¸ë‹¤. 내부 모순으로 ê°€ë“ ì°¬ 예술, 정치, ì² í•™, í–‰ë™ì£¼ì˜ë¥¼ 아예 ì‹ ê²½ë„ ì“°ì§€ 않는 것처럼 ë³´ì¸ë‹¤. ì´ê²ƒì€ 최근 대학 캠í¼ìŠ¤ì—ì„œ ë„리 í¼ì ¸ 있는 “깨어난 지하드”ë¼ëŠ” 비논리ì ì¸ 현ìƒì„ 설명한다. 카피예를 ìž…ì€ íž™ìŠ¤í„°ë“¤ì€ ê°€ë¶€ìž¥ì œë¥¼ 비난하고 LGBT+ í‰ë“±ì„ ìž¥ë ¤í•˜ë©´ì„œë„ ë™ì‹œì— 가장 가부장ì ì´ê³  가장 ë°˜LGBTì¸ ì´ìŠ¬ëžŒ 테러리스트들과 연대를 선언한다.

ì´ê²ƒì€ ëª¨ìˆœëœ ì‚¬ìƒë“¤ 사ì´ë¥¼ 오가는 메타모ë”ë‹ˆì¦˜ì˜ ì§„ë™ì—ì„œ ë¹„ë¡¯ëœ ìš°ë¦¬ì˜ ë¶ˆì¼ì¹˜ì— ì ì‘í•œ 문화가 드러내는 ìˆ˜ë§Žì€ ì‚¬ë¡€ ê°€ìš´ë° í•˜ë‚˜ì¼ ë¿ì´ë‹¤(절대ì ì¸ 진리와 ìƒëŒ€ì£¼ì˜ë¥¼ ì •ë§ë¡œ ë™ì‹œì— ë¯¿ì„ ìˆ˜ 있는가?). 여기서 만나는 가장 í° ê³¼ì œëŠ” ë§Žì€ ë©”íƒ€ëª¨ë˜ì£¼ì˜ìžë“¤ì´ ìžì‹ ë“¤ì˜ 비논리ì ì¸ 견해가 지ì ë˜ì–´ë„ 전혀 움츠러들지 않는다는 ì ì´ë‹¤. ê·¸ë“¤ì€ ëª¨ìˆœëœ ìž…ìž¥ì´ ë‚´í¬í•˜ëŠ” 내부 불ì¼ì¹˜ì— 전혀 ì‹ ê²½ 쓰지 않는다. ì´ê²ƒì€ ì˜ì‹¬í•  ë°” ì—†ì´ ê¸°ë…êµ ëª©íšŒìž, êµíšŒ 지ë„ìž, ë³µìŒ ì „ë„ìž, ë³€ì¦ê°€ì—게 새로운 ë„ì „ì„ ì œê¸°í•œë‹¤. ìžì‹ ì—게 가장 ì í•©í•œ 모순 ì†ì—ì„œ ì ì  ë” íŽ¸ì•ˆí•¨ì„ ëŠë¼ëŠ” 사람으로 넘치는 세ìƒì—ì„œ 우리는 어떻게 해야 ì¼ê´€ë˜ê³  논리ì ì´ë©° 성경ì ì¸ 세계관으로 ê·¸ë“¤ì„ ì œìží™”í•  수 있ì„까? 

 

2. ì˜ë¯¸ì™€ í™•ì‹¤ì„±ì— ëŒ€í•œ 진정한 욕구

 

메타모ë”ë‹ˆì¦˜ì€ ê·¼ë³¸ì ìœ¼ë¡œ 주관ì ì´ë‹¤. ë”°ë¼ì„œ 거기ì—는 ì£¼ê´€ì„±ì˜ í•œê³„ì— ëŒ€í•œ ì¸ì‹ì´ í¬í•¨ë˜ì–´ 있다고 보아야 한다. ìƒëŒ€ì£¼ì˜ëŠ” ê¶ê·¹ì ì¸ ë§Œì¡±ì„ ì£¼ì§€ 못한다. 나 ìžì‹ ê³¼ ê¸°ë¶„ì— ë”°ë¼ í”들리는 ê°ì •,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다. ê·¸ ì´ìƒì˜ ë¬´ì—‡ì´ í•„ìš”í•˜ë‹¤. 바로 ê±°ê¸°ì— ëª¨ë”ë‹ˆì¦˜ì˜ í™•ì‹¤ì„±ê³¼ 낙관주ì˜ê°€ 주는 ë§¤ë ¥ì´ ìžˆë‹¤. 메타모ë˜ì£¼ì˜ ì‚¬ëžŒë“¤ì€ í¬ìŠ¤íŠ¸ëª¨ë˜ì  í•´ì²´ê°€ 가져다준 지ì†ë¶ˆê°€ëŠ¥ì„±ì„ 보았고, ìž¬ê±´ì„ ê°ˆë§í•œë‹¤. ê·¸ë“¤ì€ ë¬¸ì œê°€ í•´ê²°ë  ìˆ˜ 있고 ë°œì „ì´ ê°€ëŠ¥í•˜ë‹¤ëŠ” ì‚¬ì‹¤ì„ ë¯¿ê³  싶어 한다. ì´ë¡ ì ìœ¼ë¡œëŠ” 절대 진리를 ì˜ì‹¬í•˜ë©´ì„œë„ ê·¸ë“¤ì˜ ì‹¤ì¡´ì  í˜„ì‹¤ì€ ê·¸ 진리를 ìš•ë§í•˜ê²Œ 만든다. ê²°êµ­, 무엇ì´ë“  제대로 세우려면 기초가 있어야만 한다. 그리스ë„ì¸ì´ 메타모ë˜ì£¼ì˜ 구ë„ìžë“¤ê³¼ 함께 í¬ë§ì ì¸ 진로를 ì°¾ì„ ìˆ˜ 있는 ê³³ì´ ë°”ë¡œ 여기ì´ë‹¤. ìš°ë¦¬ì˜ ì‹ ì•™ì´ ê²¬ê³ í•œ 기초를 제공하고 í•´ì²´ì˜ ì„¸ê³„ì—ì„œ 지ì†ì ì¸ ê±´ì„¤ì„ ë³´ì—¬ì£¼ëŠ” í•œ, ê²°ê³¼ì ìœ¼ë¡œ ì‹ ì•™ì´ ìžì—°ìŠ¤ëŸ¬ìš´ ë§¤ë ¥ì„ ë°œíœ˜í•  ìˆ˜ë°–ì— ì—†ë‹¤. êµíšŒëŠ” 지금 í¬ìŠ¤íŠ¸ëª¨ë”ë‹ˆí‹°ì˜ ì—¬ìš´ ì†ì—ì„œ ì‚¬ëžŒë“¤ì„ ë§Œë‚˜ê¸°ì— ì•„ì£¼ ì¢‹ì€ ìœ„ì¹˜ì— ìžˆë‹¤. ê·¸ë“¤ì„ ì§„ë¦¬ì™€ 성장, ëª©ì  ìžˆëŠ” ì„ êµë¡œ 무장ëœ, 오랜 ì„¸ì›”ì— ê±¸ì³ ê²€ì¦ëœ ê³µë™ì²´ë¡œ 초대할 수 있는 최ì ì˜ 타ì´ë°ì„ 맞ì´í•˜ê³  있다. 

by Brett McCracken, TGC

 

08.1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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