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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하지 않는 가해ìžë¥¼ 용서할 수 있ì„까?

우리는 ìš©ì„œì˜ ìƒì„±ìžê°€ 아니다. ë°°í¬ìžì¼ ë¿ì´ë‹¤.

용서는 ê°€ìŠ´ì„ ì°¢ëŠ” 고통ì´ë‹¤. 내게 ì•…ì˜ë¥¼ ê°–ê³ ì„œ ìƒì²˜ë¥¼ 입힌 ìžë¥¼ 누가 용서하고 싶ì„까? ë˜í•œ, 용서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가해ìžê°€ 회개하지 ì•Šì„ ë•Œ 어떻게 해야 할까? 한편 가해ìžê°€ ìžì‹ ì´ 저지른 ìž˜ëª»ì„ ì¸ì •í•˜ê³  미안하다고 ë§í•œë‹¤. 그리고 진심ì´ê¸°ë„ 하다. 그럼 ë˜ ì–´ë–»ê²Œ ë˜ëŠ” ê±´ê°€? 회개하지 않는 가해ìžë¥¼ 용서하는 ê²ƒì´ ìž˜ëª»ì´ë¼ê³  주장하는 ì‹ í•™ìžê°€ ìžˆë„ ìžˆê³ , 용서하지 않는 게 잘못ì´ë¼ê³  ë§í•˜ëŠ” ì‹ í•™ìžë„ 있다. ì´ ë‘ ê°€ì§€ ìž…ìž¥ì„ ë‹¤ 검토하고 과연 ì–´ë–¤ í•´ê²°ì±…ì´ ê°€ëŠ¥í•œì§€ 알아보ìž. 

용서는 회개를 요구한다. Unpacking Forgivenessì—ì„œ í¬ë¦¬ìŠ¤ 브ë¼ìš´ìŠ¤ëŠ” 회개하지 않는 가해ìžë¥¼ 용서해서는 안 ë˜ëŠ” 네 가지 ì´ìœ ë¥¼ 설ë“ë ¥ 있게 제시한다.

 

1. 회개 없는 용서는 성경ì ì´ì§€ 않다.

 

ë°”ìš¸ì€ “í•˜ë‚˜ë‹˜ì´ ê·¸ë¦¬ìŠ¤ë„ ì•ˆì—ì„œ 우리를 용서하신 것과 같촔(ì—¡ 4:32) 다른 ì‚¬ëžŒì„ ìš©ì„œí•˜ë¼ê³  ë§í•˜ê³ , í•˜ë‚˜ë‹˜ì€ ìš©ì„œ ì „ì— ìš°ë¦¬ì˜ íšŒê°œë¥¼ 요구하신다. 유죄 íŒê²°ì„ ë°›ì€ ì£„ì¸ë“¤ì´ 베드로ì—게 ë¬´ì—‡ì„ í•´ì•¼ 하는지 ë¬¼ì—ˆì„ ë•Œ, 베드로는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 ê° ì‚¬ëžŒì€ ì˜ˆìˆ˜ 그리스ë„ì˜ ì´ë¦„으로 세례를 받고, 죄 용서를 받으십시오”(í–‰ 2:38)ë¼ê³  ë§í–ˆë‹¤. ê²°êµ­, ìš©ì„œë°›ê³ ì„œë„ ì§€ì˜¥ì— ìžˆì„ ì‚¬ëžŒì€ ì—†ë‹¤.

 

2. 회개 없는 용서는 ë„ë•ì  í•´ì´ë¥¼ 낳는다.

 

ë‚´ê°€ 회개하지 ì•Šì€ ê°€í•´ìžì˜ ë„ë•ì  ë¹šì„ ìŠ¤ìŠ¤ë¡œ 정리한다면, 나는 ê·¸ì—게 ì±…ìž„ì„ ë¬»ëŠ” ë° ì‹¤íŒ¨í•˜ëŠ” 것ì´ë‹¤. ì‚¬ì‹¤ìƒ ê°€í•´ìžê°€ 다시 ìž˜ëª»ì„ ë²”í•  ê°€ëŠ¥ì„±ì„ ë‚´ê°€ 높여주는 것과 다르지 않다. ìž˜ëª»ì„ ì €ì§€ë¥´ê³ ë„ ì–¼ë§ˆë“ ì§€ 넘어갈 수 있다는 걸 ê¹¨ë‹¬ì€ ê°€í•´ìžëŠ” ì´ì œ ë” í° ìž˜ëª»ì„ ì €ì§€ë¥¼ 준비를 갖춘다. 

 

3. 회개 없는 용서는 ë„ë•ì  심ê°ì„±ì„ ìƒì‹¤í•œë‹¤. 

 

그런 용서는 ìž˜ëª»ì„ ì œëŒ€ë¡œ 설명하지 못한다. 니콜ë¼ìŠ¤ 월터스토프는 ì´ë ‡ê²Œ ì¼ë‹¤. 그가 회개한다면 나는 ê¸°êº¼ì´ ìš©ì„œí•  수 있다. 그를 향해 용서하는 마ìŒì„ 가질 ìˆ˜ë„ ìžˆë‹¤. 그러나 가해ìžê°€ í•œ 번 잘못한 ê²ƒì— ëŒ€í•´ì„œëŠ” ìš©ì„œí•˜ë©´ì„œë„ ë™ì‹œì— 그가 계ì†í•´ì„œ ê°™ì€ ìž˜ëª»ì„ í•˜ê³  있다고 ìƒê°í•˜ëŠ” 경우ë¼ë©´, ê·¸ê²ƒì€ ìš©ì„œì— ê¼­ 필요한 ë„ë•ì  심ê°ì„±ìœ¼ë¡œ 행위나 행위ìžë¥¼ 대하는 ê²ƒì´ ì•„ë‹ˆë‹¤. 오히려 용서하는 ê²ƒì´ ì•„ë‹ˆë¼ ë°©ì¹˜ 내지 경시하는 것ì´ë‹¤. 르완다와 남아프리카 ê³µí™”êµ­ì˜ ì§„ì‹¤í™”í•´ìœ„ì›íšŒëŠ” ìžë°± ì—†ì´ëŠ” 용서가 ìžˆì„ ìˆ˜ ì—†ìŒì„ 강조했다. 범죄ìžê°€ ìžì‹ ì´ 저지른 ì¼ì„ ì¸ì •í•˜ì§€ ì•Šì€ ê²½ìš°ì¸ë°ë„ 분노한 피해ìžì™€ 화해시키려는 ì‹œë„는 위험할 ì •ë„ë¡œ 순진하다. 

 

4. 회개 없는 용서는 쉽게 치료요법용 용서로 ì´ì–´ì§„다. 

 

대중ì ì´ê³  ìž˜ëª»ëœ ê²¬í•´ëŠ” ìš©ì„œì˜ í•µì‹¬ì´ ë‚˜ì˜ ì •ì‹  ê±´ê°•ì´ë¼ëŠ” 가정ì´ë‹¤. “그녀가 나ì—게 í•œ ì¼ì„ 회개하든 ë§ë“  ìƒê´€ì—†ë‹¤. 나는 나 ìžì‹ ì„ 위해서 용서한다. 그녀가 ê°ì•„ë†“ì€ ìž˜ëª»ì˜ ì‚¬ìŠ¬ì„ ëŠê³  ë‚´ ì‚¶ì˜ í†µì œê¶Œì„ ë˜ì°¾ê¸° 위해서ì´ë‹¤. 그녀를 깨ë—하게 잊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나는 그녀를 용서한다.” ìš©ì„œì—는 치료ìƒì˜ ì´ì ì´ ìžˆì„ ìˆ˜ 있다. 그러나 ê·¸ê²ƒì„ ìœ„í•œ 용서는 진정한 용서가 아니다. ì´ê²ƒì€ 가해ìžë¥¼ ë‚´ 삶ì—ì„œ 밀어내는 ê²ƒì„ ëª©í‘œë¡œ 하는, ì£¼ì¼ ì˜ˆë°°ì— ìµœê³ ë¡œ ì¢‹ì€ ì˜·ì„ ìž…ê³  나가는 것과 비슷한 ë˜ ë‹¤ë¥¸ í˜•íƒœì˜ ë°©ì–´ 움ì§ìž„ì´ë‹¤. 진정한 용서는 ì´ê¸°ì ì´ì§€ 않다. 용서는 화해를 목표로 하며, 피해ìžì—게 가장 ì¢‹ì€ ê²ƒì´ ë¬´ì—‡ì¸ì§€, 즉 회개하고 í•  수 있는 ë°ê¹Œì§€ ê´€ê³„ì˜ íšŒë³µì„ ëª©í‘œë¡œ 한다. (ìƒì²˜ì˜ ì¼ë¶€ëŠ” 여전히 남아 ìžˆì„ ìˆ˜ 있다.) 그렇다고 ìš©ì„œì— íšŒê°œê°€ 필수ë¼ê³  주장하는 ì‚¬ëžŒë“¤ì´ ê°€í•´ìžê°€ ì™„ê³ í•¨ì„ ë²„ë¦¬ì§€ 않는 ì´ìƒ, ê·¸ë“¤ì„ í–¥í•´ì„œ 변하지 않는 ì›í•œì„ 품고 ì‚´ì•„ë„ ëœë‹¤ê³  ë§í•˜ëŠ” ê±´ 아니다. ê·¸ë“¤ì˜ ì£¼ìž¥ì€ ì œëŒ€ë¡œ 용서하기 위해서는 마ìŒì„ 준비하는 어려운 ë‚´ë©´ ìž‘ì—…ì´ í•„ìš”í•˜ë‹¤ëŠ” 것ì´ë‹¤. 우리는 ê°ì¢… ìž˜ëª»ì„ ì €ì§€ë¥¸ 당사ìžë“¤ì—게 무조건ì ì¸ 용서를 제공하려는 ìš©ì„œì˜ íƒœë„를 키워야 한다. 우리는 온갖 가해ìžê°€ ìžê¸° ìž˜ëª»ì„ ì¸ì •í•˜ëŠ” 경우ë¼ë©´ 언제ë¼ë„ ê·¸ë“¤ì´ ì €ì§€ë¥¸ ë„ë•ì  ë¹šì„ ì²­ì‚°í•´ 줄 준비가 ë˜ì–´ 있다고 ë§í•œë‹¤. 그러나 우리는 ê·¸ë“¤ì„ ì‚¬ë©´í•˜ì§€ëŠ” 않는다. 회개하기 전까지는 우리는 ê²°ì½” “ë‹¹ì‹ ì„ ìš©ì„œí•©ë‹ˆë‹¤”ë¼ê³  ë§í•˜ì§€ 않는다.

 

(ë‚´ë©´ì˜) 용서는 회개를 요구하지 않는다 

 

ìš©ì„œì—는 ë‘ ë‹¨ê³„, 즉 ë‚´ë©´ì—ì„œ ì¼ì–´ë‚˜ëŠ” 마ìŒì˜ 활ë™ê³¼ 외면ì—ì„œ ë°œìƒí•˜ëŠ” í™”í•´ì˜ ì•…ìˆ˜ê°€ 있다는 ì‚¬ì‹¤ì— ì£¼ëª©í•˜ê³ , “ìš©ì„œ”ë¼ëŠ” 용어는 ë‘ ë¶€ë¶„ 모ë‘ì— ë‹¤ 사용해야 한다고 제안하는 ì‹ í•™ìžë“¤ì´ 있다. 팀 켈러는 ì´ë¥¼ “안으로 향하는” 용서와 “밖으로 향하는” ìš©ì„œë¼ê³  부르며, ë°ì´ë¹„ë“œ íŒŒìš¸ë¦¬ìŠ¨ì€ ì´ë¥¼ “태ë„ì ” 용서와 “거래뜔 ìš©ì„œë¼ê³  ë§í•œë‹¤. 

ë‘ ì‚¬ëžŒ ëª¨ë‘ “ìš©ì„œ”ë¼ëŠ” 꼬리표가 첫 번째 단계, 즉 가해ìžì˜ 마ìŒì†ì— 있는 ë„ë•ì  ë¹šì„ í’€ì–´ì£¼ëŠ” 고통스러운 ìž‘ì—…ì—ë„ ì‚¬ìš©ë˜ì–´ì•¼ 하며, ì´ëŠ” 가해ìžì˜ 회개 여부와는 ê´€ê³„ì—†ì´ ì´ë£¨ì–´ì ¸ì•¼ 한다는 ë° ë™ì˜í•œë‹¤. ì˜ˆìˆ˜ë‹˜ì€ ì‹­ìžê°€ 위ì—ì„œ “아버지, ì €ë“¤ì„ ì‚¬í•˜ì—¬ 주옵소서”(눅 23:34)ë¼ê³  기ë„하셨고, 스ë°ë°˜ì€ ìžê¸°ë¥¼ 처형하는 ìžë“¤ì„ 위하여 “주님, ì´ ì£„ë¥¼ ì € 사람들ì—게 ëŒë¦¬ì§€ 마십시오”(í–‰ 7:60)ë¼ê³  기ë„했다. ë”°ë¼ì„œ ìš°ë¦¬ë„ ëª¨ë“  ì‚¬ëžŒì„ ìš©ì„œí•´ì•¼ 한다. ëˆ ì¹´ìŠ¨ì€ ì›ì¹™ì ìœ¼ë¡œ 켈러와 íŒŒìš¸ë¦¬ìŠ¨ì˜ ì˜ê²¬ì— ë™ì˜í•˜ì§€ë§Œ, 첫 번째 단계ì—서는 “ìš©ì„œ”를, 그리고 ë‘ ë²ˆì§¸ 단계ì—서는 “화해”ë¼ëŠ” 단어를 사용한다. ìš©ì„œì— ëŒ€í•œ ì¹´ìŠ¨ì˜ ê²¬í•´ëŠ” ì†ì£„ì— ëŒ€í•œ ê·¸ì˜ ì´í•´ì™€ ì¼ì¹˜í•œë‹¤. ì˜ˆìˆ˜ë‹˜ì˜ ì£½ìŒì€ ì„¸ìƒ ëª¨ë“  ì‚¬ëžŒì„ ë‹¤ 구ì›í•˜ê¸°ì— 충분하지만, 한편으로 ê·¸ì˜ ì£½ìŒì€ 오로지 íƒí•¨ì„ ë°›ì€ ìžë“¤, 그래서 믿ìŒì„ 가진 ì´ë“¤ì—게만 유효하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는 ìš©ì„œë„ ê·¸ê²ƒì„ ë°›ì•„ë“¤ì´ê³  화해한 사람들ì—게만 ì ìš©ëœë‹¤. 

ì´ëŸ° ë‘ ë‹¨ê³„ ì ‘ê·¼ ë°©ì‹ì€ “ê°ê´€ì ” 정당화와 “주관젔 정당화ë¼ëŠ” 루터êµì˜ ê°œë…ê³¼ 유사하다. ê°ê´€ì ìœ¼ë¡œ í•˜ë‚˜ë‹˜ì€ ì˜ˆìˆ˜ë‹˜ì˜ ì£½ìŒìœ¼ë¡œ ì¸í•´ 세ìƒì„ 향해서 죄가 없다고 선언하시지만, 주관ì ìœ¼ë¡œëŠ” 구ì›ì˜ 믿ìŒì„ 통해 ê° ì‚¬ëžŒì—게 ì ìš©ëœë‹¤. ì´ ì ‘ê·¼ë²•ì€ í•œíŽ¸ìœ¼ë¡œëŠ” ê·¹ë‹¨ì  ì“°ë¼ë¦¼ì„, 다른 한편으로는 값싼 ì€í˜œë¥¼ 막아준다. 우리는 ì›í•œì„ 품어서는 안 ëœë‹¤. 모든 ìž˜ëª»ì„ ë‚´ë©´ì—ì„œ 다 용서해야 한다. 그러나 가해ìžê°€ 회개할 때까지 ê·¸ 용서를 ê²°ì½” í™”í•´ì˜ ë‹¨ê³„ë¡œ 가져가거나 거래ë˜ë„ë¡ í•˜ì§€ ì•Šì„ ê²ƒì´ë‹¤. 세ìƒì€ 그렇게까지 어둡지 않다. 우리는 í•­ìƒ ìš©ì„œí•´ì•¼ 한다. 그렇다고 세ìƒì€ í•­ìƒ ë°”ëžŒì´ ìž˜ 통하고 마냥 ìƒì¾Œí•œ ê³³ë„ ì•„ë‹ˆë‹¤.  화해가 있으려면 ê·¸ ì „ì— ê°€í•´ìžì˜ ì±…ìž„ì´ ë”°ë¼ì•¼ 한다. 그러나 마ìŒì†ìœ¼ë¡œ 모든 ì‚¬ëžŒì„ ìš©ì„œí•´ì•¼ 한다는 ê²ƒì€ ì‹¬ê°í•œ 문제를 가져온다. 뉘우치지 않는 가해ìžë¥¼ 어떻게 용서하고, ì•žì—ì„œ 브ë¼ìš´ì¦ˆê°€ 언급한 ìœ„í—˜ì„ ì–´ë–»ê²Œ 피할 수 있ì„까? 회개 없는 용서는 비성경ì ì´ê³ , ë„ë•ì  í•´ì´í•¨ì„ 초래하는 ì¹˜ë£Œì  ì‹œë„ì´ë©° ë˜í•œ 당연히 ê¼­ 필요한 ë„ë•ì  심ê°ì„±ì´ 빠진 ìƒíƒœì—ì„œ ìž˜ëª»ì„ ë‹¤ë£¨ëŠ” 게 아닌가? 

 

ì˜ˆíƒ ìš©ì„œ

 

나는 ì´ëŸ¬í•œ 문제를 해결한다고 믿는 ìˆ˜ì •ëœ ë‘ ë‹¨ê³„ ì ‘ê·¼ ë°©ì‹ì„ 제안한다. 회개하지 않는 가해ìžì˜ 경우, 우리는 ê·¸ë“¤ì„ ì—¬ì „ížˆ ìš©ì„œ(forgive)해야 하지만 ë™ì‹œì— 사면(pardon)해서는 안 ëœë‹¤. ì´ê±´ ì´ìƒí•˜ê²Œ ë³´ì¼ ê²ƒì´ë‹¤. 당연하다. 죄는 언제나 ìƒí™©ì„ ì´ìƒí•˜ê²Œ 만든다. 용서가 필요한 ë™ì¼í•œ 죄ì¸ë“¤ì´ 회개를 ì—‰ë§ìœ¼ë¡œ 만들고 ê³ ë°±ì—ì„œ í™”í•´ì— ì´ë¥´ëŠ” ê¸¸ì„ ë°©í•´í•˜ëŠ” ì¼ì€ í•­ìƒ ë°œìƒí•œë‹¤. 그런 경우ì—, 우리는 ì¼ë°˜ì ìœ¼ë¡œ ê²°í•©ëœ ë‘ ê°€ì§€ 요소, 즉 지불과 ì‚¬ë©´ì„ ë¶„ë¦¬í•´ì•¼ 한다. 용서란 가해ìžì˜ ë„ë•ì  ë¹šì„ ê°šê±°ë‚˜ í¡ìˆ˜í•¨ìœ¼ë¡œì¨ 받아주는(pardon) ê²ƒì„ ì˜ë¯¸í•œë‹¤. 가해ìžê°€ 회개하면 우리가 대가를 치르고 용서해야 í•¨ì€ ë¶„ëª…í•˜ë‹¤. ë°œìƒí•œ 잘못으로 ì¸í•´ì„œ ì´ˆëž˜ëœ ë„ë•ì  ë¹„ìš©ì„ ê°ìˆ˜í•˜ê³ ë¼ë„ 우리는 가해ìžì—게 용서를 보장한다. 가해ìžê°€ ì–´ë–¤ ì´ìœ ë¡œë“  회개하지 ì•Šì„ ë•Œ, 우리는 지불과 ì‚¬ë©´ì„ ë¶„ë¦¬í•œë‹¤. 회개하지 ì•Šì•˜ê¸°ì— ìš°ë¦¬ëŠ” 사면하지 않는다. 그럼ì—ë„ ìš°ë¦¬ëŠ” 여전히 ë„ë•ì  ë¹„ìš©ì„ ë¶€ë‹´í•´ì•¼ 한다. 

우리 êµíšŒì—ì„œ ìš©ì„œì— ëŒ€í•´ ë…¼ì˜í•˜ëŠ” ì¤‘ì— ì¹œêµ¬ 로버트 위날다 3세가 ì¢‹ì€ ì•„ì´ë””어를 제시했다. 용서할 ë•Œ 우리는 가해ìžì˜ ì´ë¦„으로 ë„ë•ì  수표를 작성한다. 그리고 ê·¸ 수표는 가해ìžê°€ 회개할 때만 접근할 수 있ë„ë¡ ë„ë•ì  제삼ìžì˜ˆíƒ ê³„ì¢Œì— ë„£ì–´ë‘”ë‹¤ëŠ” 것ì´ë‹¤. ì´ í•´ê²°ì±…ì€ ìš©ì„œì— íšŒê°œê°€ 필요하다고 올바르게 주장하는 ì‚¬ëžŒë“¤ì„ ë§Œì¡±ì‹œí‚¬ 것ì´ë‹¤. 왜ëƒí•˜ë©´, ì‚¬ë©´ì€ ì˜¤ë¡œì§€ ë„ë•ì  íŒŒì‚°ì„ ì„ ì–¸í•˜ëŠ” ì¡°ê±´ì—서만 ì´ë¤„지기 때문ì´ë‹¤. 회개가 없으면, ìš©ì„œë„ ì—†ë‹¤. ë™ì‹œì— ì´ ì œì•ˆì€ ê°€í•´ìžì˜ ì™„ê³ í•¨ì´ ì›í•œì„ í’ˆì–´ë„ ë˜ëŠ” ë³€ëª…ì˜ ì´ìœ ê°€ ë  ìˆ˜ 없다는 정당한 ì£¼ìž¥ì„ í•˜ëŠ” ì‚¬ëžŒë“¤ë„ ë§Œì¡±ì‹œí‚¬ 것ì´ë‹¤. 왜ëƒí•˜ë©´, 우리는 단지 용서하기 위한 마ìŒì˜ 준비, ê·¸ ì´ìƒì„ 하기 때문ì´ë‹¤. 우리는 ë„ë•ì  수표책 ìœ„ì— íŽœì„ ë†“ê³  지불할 준비를 마친 ìƒíƒœì´ë‹¤. 우리는 실제로 수표를 쓴다. ë¹šì„ ê°šëŠ”ë‹¤. ì´ì œ 모든 ì¼ì€ 우리 ì†ì„ 떠났다. ë” ì´ìƒ ìš°ë¦¬ì˜ ê´€ì‹¬ì‚¬ê°€ 아니다. ì´ í•´ê²°ì±…ì€ ìƒë‹´ìžì—게 괴로움으로 ì–´ë ¤ì›€ì„ ê²ªëŠ” ì‚¬ëžŒë“¤ì„ ë„울 수 있는 실용ì ì¸ ë°©ë²•ì„ ì œê³µí•œë‹¤. 용서는 ì¼íšŒì„± ì´ë²¤íŠ¸ê°€ 아니며 특히 ê¹Šì€ ìƒì²˜ì˜ 경우 ë”ìš± 그렇다. 피해ìžì—게 ê·¸ë“¤ì´ í”¼í•´ë¥¼ 입었다고 ìƒê°í•˜ëŠ” ê¸ˆì•¡ë§Œí¼ ê°€í•´ìžì˜ ì´ë¦„으로 비유ì ì¸ ì—스í¬ë¡œ ê³„ì¢Œì— ìˆ˜í‘œë¥¼ 쓰게 하는 ê±´ 어떨까? ì´ëŸ° ì‹ìœ¼ë¡œ ë¹„ìš©ì„ ì§€ë¶ˆí•˜ì§€ë§Œ 잘못으로 ì¸í•œ ë„ë•ì  비용까지 사면한 ê±´ 아니다. 피해ìžëŠ” ì“°ë¼ë¦¼ê³¼ 값싼 ì€í˜œë¥¼ ëª¨ë‘ ë‹¤ 피하는 ë™ì‹œì— ìƒëŒ€ì˜ 잘못과 용서하ë¼ëŠ” í•˜ë‚˜ë‹˜ì˜ ëª…ë ¹, ê·¸ ë‘ ê°€ì§€ë¥¼ 다 ê±°ê¸°ì— ê±¸ë§žì€ ë„ë•ì  심ê°í•¨ìœ¼ë¡œ 대할 것ì´ë‹¤. 마지막 ìš”ì ì´ 중요하다. ë„ë•ì  수표를 작성할 ë•Œ 우리는 그게 ë‚´ 계좌ì—ì„œ 나가는, ë‚´ ëˆì´ ì•„ë‹˜ì„ ê¸°ì–µí•´ì•¼ 한다. 우리ì—게는 특히나 냉혹하게 나를 향해 ì¸ì‹ ê³µê²©ì„ í¼ë¶“는 ì¸ê°„ì„ ìš©ì„œí•  ì—¬ë ¥ì´ ì—†ë‹¤. 우리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ë„ë•ì  ë¹šì„ ê°šì„ ìˆ˜ì¤€ì˜ ì€í˜œë¥¼ ë‚´ ì†ì—ì„œ 만들어 낼 ê±°ë¼ê³  기대하지 않으신다. 대신 그는 우리ì—게 ì•„ë‚Œì—†ì´ ë² í’€ê¸° 위해 준비하신 기부금ì—ì„œ 마ìŒê» ì¸ì¶œí•˜ë¼ê³  ë§ì”€í•˜ì‹ ë‹¤. 우리는 ìš©ì„œì˜ ìƒì„±ìžê°€ 아니다. 우리는 단지 구주께서 힘들게 번 í”¼ì˜ ëˆì„ 가장 필요한 사람들ì—게 전달하는 ë°°í¬ìžì¼ ë¿ì´ë‹¤. 

by Mike Wittmer, TGC

07.27.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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