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ë°”íì˜ ìŒì•…, í•˜ë‚˜ë‹˜ì˜ ì¡´ìž¬ë¥¼ ì¦ëª…하는가?

í•˜ë‚˜ë‹˜ì˜ ì¡´ìž¬ ì¦ëª…ì— ê´€í•œ ê³ ì „ì ì¸ ë…¼ì¦ ë°©ì‹ì— ìµìˆ™í•œ ì‚¬ëžŒì´ ì ì§€ 않다. 토마스 ì•„í€´ë‚˜ìŠ¤ì˜ ê²½ìš°ì—는 ìš°ì£¼ë¡ ì  ë…¼ì¦ì´ 있다. 존재하는 모든 것ì—는 ì›ì¸ì´ 있으므로 첫 번째 ì›ì¸(하나님)ì´ ë°˜ë“œì‹œ 있어야 한다는 것ì´ë‹¤. ìš°ì£¼ì˜ ë³µìž¡ì„±ê³¼ 질서를 ë³¼ ë•Œ ì§€ëŠ¥ì´ ìžˆëŠ” 설계ìžê°€ 있어야 한다는 ì ì„ 지ì í•˜ëŠ” 목ì ë¡ ì  ì£¼ìž¥ë„ ìžˆë‹¤. 그리고 C. S. 루ì´ìŠ¤ê°€ ëŒ€ì¤‘ì— ë„리 í¼íŠ¸ë¦° ê²ƒì´ ìžˆëŠ”ë°, ì¸ê°„ ì‚¬íšŒì— ê°ê´€ì ì¸ ë„ë•ì  가치와 ì˜ë¬´ê°€ 존재한다는 사실ì—ì„œ 미루어 ë³¼ ë•Œ 반드시 ë„ë•ì  입법ìžê°€ 존재해야 한다는 주장ì´ë‹¤. 

 

ë°”í ë…¼ì¦

 

ë”하여 ë˜ í•˜ë‚˜ 유심히 ë³¼ 만한 ì£¼ìž¥ì´ ìžˆë‹¤. ì² í•™ìž í”¼í„° í¬ë¦¬í”„íŠ¸ì˜ ì„¤ëª…ì´ë‹¤. 

• 요한 세바스티안 ë°”íì˜ ìŒì•…ì´ ìžˆë‹¤.

• 그러므로 í•˜ë‚˜ë‹˜ì´ ìžˆì–´ì•¼ 한다. 

그리고 그는 ì´ë ‡ê²Œ ë§ë¶™ì¸ë‹¤. “당신ì—게는 ì´ ì‚¬ì‹¤ì´ ë³´ì´ê±°ë‚˜ 아니면 안 ë³´ì´ê±°ë‚˜, 둘 중 하나ì´ë‹¤.” ë‹¹ì‹ ì€ ë°”íì˜ ìŒì•…ì—ì„œ í•˜ë‚˜ë‹˜ì´ ë³´ì´ëŠ”ê°€? ë‚´ê°€ ë„와주겠다. 

하나님 존재 ì¦ê±°ë¡œì„œì˜ 아름다움

 

하나님 ì¡´ìž¬ì— ëŒ€í•œ ì´ ì£¼ìž¥ì˜ í•µì‹¬ì€ ëˆ„êµ¬ë‚˜ 경험하는 ì•„ë¦„ë‹¤ì›€ì„ ì´ˆì›”ì ì´ê³  권위 있고 ìžê¸° íƒ€ë‹¹ì„±ì˜ ì¦ê±°ë¡œ 제시한다는 ë°ì— 있다. 

아름다움(여기서는 ë°”íì˜ ìŒì•…ì´ í•´ë‹¹í•œë‹¤) ì•žì—ì„œ 우리는 ì••ë„ëœë‹¤. ì•„ë¦„ë‹¤ì›€ì€ ë³´ìžë§ˆìž, 바로 ì•Œ 수 있다. ë‹¹ì‹ ì€ ì•„ë¦„ë‹¤ì›€ì„ ì‚¬ëž‘í•  ìˆ˜ë°–ì— ì—†ê²Œ ëœë‹¤. ì•„ë¦„ë‹¤ì›€ì„ ë†“ê³  êµ³ì´ ì¦ëª…하지 않는다. 단지 우리는 ê·¸ê²ƒì„ ì¸ì •í•˜ê³ , 경험하고, 나아가서 ê·¸ ì†ì— 나 ìžì‹ ì„ 내어줄 ë¿ì´ë‹¤. í¬ë¦¬í”„트는 ë§í•œë‹¤. “ì•„ë¦„ë‹¤ì›€ì— ê´€í•´ì„œ ìš°ë¦¬ì˜ ê°ê° ê²½í—˜ì€ ë¯¿ì–´ì•¼ í•  ì´ìœ ë¥¼ 요구하지 않는다. ì¼ë°˜ì ìœ¼ë¡œ 우리는 뭔가가 ì‚¬ì‹¤ì´ ì•„ë‹Œ 것으로 ìž…ì¦ë  때까지는 믿어야 한다고 ìƒê°í•œë‹¤.”

í•˜ë‚˜ë‹˜ì— ëŒ€í•œ 여러 ì² í•™ì  ì‚¬ë¡€ëŠ” ìž…ì¦ì±…ìž„ì„ ë¯¿ëŠ” 주체ì—게 부과한다. ë”°ë¼ì„œ 우리는 í•˜ë‚˜ë‹˜ì„ ë¯¿ì–´ì•¼ 하는 ì´ìœ ë¥¼ 제시한다. 그러나 ì•„ë¦„ë‹¤ì›€ì— í˜¸ì†Œí•˜ëŠ”, 달리 ë§í•´ì„œ ë¯¸í•™ì— ëŒ€í•œ 호소는 오히려 믿지 않는 ìžì—게 ì¦ëª…ì˜ ë¶€ë‹´ì„ ì§€ìš´ë‹¤. 진정한 ì•„ë¦„ë‹¤ì›€ì„ ë¯¿ì–´ì„œëŠ” 안 ë˜ëŠ” ì´ìœ ê°€ 무엇ì¸ê°€? ì•„ë¦„ë‹¤ì›€ì€ ì‹¤ìž¬í•˜ê³  ì£¼ê´€ì„±ì„ ì´ˆì›”í•˜ëŠ” 진정한 ì•„ë¦„ë‹¤ì›€ì„ ëŠë¼ëŠ” ìš°ë¦¬ì˜ ë³¸ëŠ¥ì„ ì™œ 부정해야 하는가? 

 

아름다움과 ìŒì•…

 

ì•„ë¦„ë‹¤ì›€ì˜ ê°€ìž¥ ì¢‹ì€ ì˜ˆë¥¼ 우리는 ìŒì•…ì—ì„œ 찾는다. ìŒì•…ì€ ë©œë¡œë””, 화성, 리듬 ë“±ì˜ êµ¬ì„± 요소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단지 ê³¼í•™ì  ë¶„ì„만으로는 ìŒì•…ì˜ ë³¸ì§ˆ, 우리가 ê°ë™í•˜ëŠ” ì´ìœ ë¥¼ ê²°ì½” í¬ì°©í•  수 없다. 마치 누군가를 향한 깊고 지ì†ì ì¸ ì‚¬ëž‘ì„ ë‹¨ì§€ ë‡Œì˜ í™”í•™ 물질로 환ì›í•  수 없는 것과 같다. ìŒì•…ì€ ë‹¨ìˆœížˆ 물리ì ì´ê³  물질ì ì¸ ê²ƒì´ ì•„ë‹ˆë‹¤. ì•…ë³´ 위 ìŒê³„ ì´ìƒì˜ 뭔가가 있다. 위대한 예술 ìž‘í’ˆì—ì„œ 우리는 ì´ˆì›”ì  ì˜ì—­ì˜ 가장ìžë¦¬ì— 닿는다. 왜ëƒí•˜ë©´, ì¸ê°„ì´ ë§Œë“¤ì–´ 내는 ìµœê³ ì˜ ì°½ì¡°ë¬¼ì€ ì˜ì‹ì ì´ë“  무ì˜ì‹ì ì´ë“  ì°¸ë˜ê³  선하며 아름다운 ì–´ë”˜ê°€ì— ë„달하기 때문ì´ë‹¤. 

다른 예술 형ì‹ê³¼ 마찬가지로 ìŒì•…ì€ ìžì—°ì—ì„œ 만나는 아름다움과 유사하다. ì´ëŸ¬í•œ ë¯¸í•™ì  ê²½í—˜ì€ ë§ˆì¹˜ 세ì†ì£¼ì˜ì˜ ë³´ë„ì— ìƒê¸°ëŠ” ê· ì—´ê³¼ 비슷하다. ê·¸ 틈새로 í’€ìžŽì´ ë‹ì•„나고 ê°€ë”ì€ ê½ƒì´ í”¼ê¸°ë„ í•œë‹¤. 그런 ê²½í—˜ì€ ë‚´ìž¬ì„±ì˜ ì²œìž¥ì— ìƒê¸°ëŠ” ìž‘ì€ êµ¬ë©ì´ìž 물질계 너머로는 ì•„ë¬´ê²ƒë„ ì¡´ìž¬í•˜ì§€ 않는다는 ì£¼ìž¥ì„ í–¥í•œ 질책ì´ë‹¤. 그런 ê²½í—˜ì€ ë•Œë•Œë¡œ ìš°ë¦¬ì˜ ë“±ê³¨ì„ ì˜¤ì‹¹í•˜ê²Œ 하고 ë‚´ê°€ 혼ìžê°€ 아니ë¼ëŠ” ì‚¬ì‹¤ì„ ì•Œë ¤ì£¼ëŠ” ë°”ëžŒì˜ ì†ì‚­ìž„ì´ë‹¤. 그렇다. 세ìƒì—는 뭔가가 ë” ìžˆë‹¤.

 

매트 캡스는 곧 ì¶œê°„ë  Draw by Beautyì—ì„œ 다ìŒê³¼ ê°™ì´ ì¼ë‹¤.

 

ì´ëŸ¬í•œ ë¯¸ì  ê²½í—˜ì´ ê°€ì ¸ë‹¤ì£¼ëŠ” ì—„ì²­ë‚œ í’ì„±í•¨ì€ ê²½ì‹œí•˜ê±°ë‚˜ 무시하기ì—는 ë„ˆë¬´ë‚˜ë„ í¬ë‹¤. 왜ëƒí•˜ë©´, ê·¸ê²ƒì€ ì°½ì¡° 질서 안ì—ì„œ ì¼ë°˜ì ìœ¼ë¡œ 누릴 수 있ë„ë¡ ì†Ÿì•„ë‚˜ëŠ” í•˜ë‚˜ë‹˜ì˜ ë¬´í•œí•˜ê³  초월ì ì¸ 아름다움, 즉 ì€í˜œì˜ 선물ì´ê¸° 때문ì´ë‹¤. 캡스는 서른 ê°œì˜ ë³€ì£¼ê³¡ìœ¼ë¡œ ê°œë°œëœ ê°„ë‹¨í•œ 코드 ì§„í–‰ì´ ê° ë ˆì´ì–´ë¥¼ 거치면서 ì ì  ë” í’성한 소리를 내는 ë°”íì˜ ‘Goldberg 변주곡’ì„ ì–¸ê¸‰í•˜ëŠ” 제레미 ë² ê·¸ë¹„ì™€ì˜ ì¸í„°ë·°ë¥¼ 소개한다. ë°”í ìž‘í’ˆì˜ ì²œìž¬ì„±ì€ í•œ 시간쯤 지나서, 그러니까 모든 ‘변주’ê°€ 다 ëë‚œ í›„ì— ì•„ë¦¬ì•„ì˜ ì‹œìž‘ ë¶€ë¶„ì´ ë‹¤ì‹œ 연주ëœë‹¤ëŠ” 것ì´ë‹¤. 그러나 우리는 “ë°”íê°€ ìž‘í’ˆ 전체를 통해서 보여준 특별한 ê²ƒì— ëŒ€í•œ ê¸°ì–µì„ ë– ë‚˜ì„œ”ë¼ëŠ” ëë¶€ë¶„ì„ ë“¤ì„ ìˆ˜ 없다. “그러니까 ì´ì œ 우리는 ì´ ì•„ë¦¬ì•„ë¥¼ 단순히 ì´ì „ì— ë“¤ì—ˆë˜ ê²ƒì˜ ë³µì œë¡œì„œ 듣는 ê²ƒì´ ì•„ë‹ˆë‹¤. 우리는 여러 곡처럼 듣는다. 다양성으로 ê°€ë“í•œ 작품으로 듣는다. 거기ì—는 í’부함, 매우 다양한 분위기와 색ìƒì´ 다 모여있다. ë§í•˜ìžë©´, ë°”í는 우리가 실제로 듣는 것보다 ë” ë§Žì€ ê²ƒì„ ë“£ë„ë¡ í•œë‹¤.”

 

창조 질서 안ì—ì„œ ì¼ë°˜ì ìœ¼ë¡œ 누릴 수 있ë„ë¡ ì†Ÿì•„ë‚˜ëŠ” 

í•˜ë‚˜ë‹˜ì˜ ë¬´í•œí•˜ê³  초월ì ì¸ 아름다움, 즉 ì€í˜œì˜ 선물

 

ìŒì•…ê³¼ ì˜ì›

 

ìŒì•…ì€ ìš°ë¦¬ì™€ 공명한다. 그렇다면 ì°½ì¡°ì˜ ìƒˆë²½ì— í•˜ë‚˜ë‹˜ê»˜ì„œ ë•…ì˜ ê¸°ì´ˆë¥¼ 놓으시고 ë³„ë“¤ì„ íšŒì „ì‹œí‚¤ì‹¤ ë•Œ(욥 38:7), 하늘 í•©ì°½ë‹¨ì´ ì°¬ì–‘í–ˆë‹¤ëŠ” ì‚¬ì‹¤ì€ ì „í˜€ 놀ë¼ìš´ ì¼ì´ 아니다. 작곡가가 ì˜í™”ì— ìŒì•…ì„ ë„£ëŠ” 것처럼, ì²œì§€ì°½ì¡°ë„ ìŒì•…으로 기ë¡ë˜ì—ˆë‹¤. 

루ì´ìŠ¤ëŠ” 노래하는 목소리를 통해 나니아가 창조ë˜ëŠ” ëª¨ìŠµì„ ìƒìƒí–ˆë‹¤. ê·¸ 소리는 “모든 공기가 진ë™í•  때까지 커졌다. 그리고 ê·¸ 소리가 지금까지 세ìƒì—ì„œ ìžˆì—ˆë˜ ê²ƒ 중 가장 강력하고 ì˜ê´‘스럽게 부풀어 오른 순간, íƒœì–‘ì´ ë– ì˜¬ëžë‹¤.” 누구 목소리를 ë§í•˜ëŠ” 거야? “ë¼ì´ì˜¨ì´ì—ˆì–´. 거대하고 ë¥ìˆ˜ë£©í•˜ê³  ë°ì€ ë¼ì´ì˜¨ì€ 떠오르는 íƒœì–‘ì„ í–¥í•´ ì„œ 있었다. 그리고 í¬ê²Œ ìž…ì„ ì—´ê³  노래를 불렀다.” 마찬가지로 J. R. R. í†¨í‚¨ì€ ì‹¤ë§ˆë¦´ë¦¬ì˜¨(The Silmarillion)ì—ì„œ 세ìƒì˜ 창조를 ìŒì•… 작품으로 묘사했다. 천사와 ê°™ì€ ìƒë¬¼ì´ 위대한 창조주ë¼ëŠ” 주제로 만드는 ìŒì•… ìž‘í’ˆ, 즉 “조화롭게 ì§œì¸ ëì—†ì´ ìƒí˜¸ êµí™˜ë˜ëŠ” 멜로디가 가청 범위를 넘어 심연과 고지까지 전달ë˜ëŠ”ë°, ì¼ë£¨ë°”íƒ€ë¥´ì˜ ê±°ì²˜ê°€ 멜로디로 ê°€ë“ ì°¨ê³  ìŒì•…ê³¼ ìŒì•…ì˜ ë©”ì•„ë¦¬ê°€ 공허 ì†ìœ¼ë¡œê¹Œì§€ 나가니, ê·¸ê³³ì€ ë” ì´ìƒ 공허하지 않았다.” ë‚˜ì¤‘ì— í†¨í‚¨ì€ ì•…ì˜ ì¹¨ìž…ì„ ì°½ì¡°ì£¼ê°€ 지휘하는 ìŒì•…ì— ì¹¨ìž…í•˜ëŠ” 불협화ìŒìœ¼ë¡œ 묘사한다. 그러나 창조주는 어떻게든 ê·¸ê²ƒì„ ê·¹ë³µí•˜ê³  ì „ì²´ í™”ìŒì„ ì´ëŒì–´ì•¼ 한다. 

노래와 ìŒì•… 비유를 통해 ë³µìŒ ì´ì•¼ê¸°ë¥¼ ìš°í™”ì ìœ¼ë¡œ 재구성한 캘빈 ë°€ëŸ¬ì˜ The Singer는 창조와 ë§ì”€ì˜ 노래로 시작한다. ê·¸ 후 ì´ì•¼ê¸°ëŠ” ì„¸ìƒ ì¦ì˜¤ìž(World-Hater)ì˜ ë°˜ëŒ€ë¼ëŠ” ë“œë¼ë§ˆì—ì„œ ê³ ì¡°ë˜ì—ˆë‹¤ê°€ ê°€ìˆ˜ì˜ ì£½ìŒê³¼ 승리ì—ì„œ ì ˆì •ì— ì´ë¥¸ë‹¤. 그리고 마침내 ì „ ì„¸ê³„ì— í¼ì§€ëŠ” 노래로 ì´ì•¼ê¸°ê°€ ë§‰ì„ ë‚´ë¦°ë‹¤. 

 

개빈 ì˜¤íŠ¸ëŸ°ë“œì˜ ê¸€ì´ë‹¤

 

삼위ì¼ì²´ í•˜ë‚˜ë‹˜ì´ (필요가 ì•„ë‹ˆë¼ ì‚¬ëž‘ê³¼ ìžìœ  ì˜ì§€ë¡œ) 세ìƒì„ í•˜ë‚˜ì˜ ì˜ˆìˆ  작품으로 창조하셨다면, 우리는 ìŒì•…ì´ ì´ ì„¸ìƒì˜ 아름다운 모든 것과 함께 창세 ì´ì „ í•˜ë‚˜ë‹˜ì˜ ì˜ê´‘ì„ í¬ë¯¸í•˜ê²Œë‚˜ë§ˆ ë°˜ì˜í•œë‹¤ê³  ì´í•´í•  수 있다. ê·¸ê²ƒì€ ì‹œê°„ê³¼ ê³µê°„ì´ ìžˆê¸° ì´ì „ì— ìžˆì—ˆë˜ ìž‘ì€ ë©”ì•„ë¦¬ì´ë‹¤. ë¹„ë¡ ë¶ˆì™„ì „í•˜ë”ë¼ë„ 리듬과 조화를 ì´ë£¨ë ¤ëŠ” ìŒì•…ì˜ ëª¸ë¶€ë¦¼ì€ ì„±ë¶€ì™€ 성ìžì™€ 성령 사ì´ì—ì„œ ì˜ì›ížˆ ê³ ë™ì¹˜ëŠ” 사랑과 기ì¨ì´ 어떠한지를 조금ì´ë‚˜ë§ˆ 보여준다. 

 

ì¦ê±°ê°€ ì•„ë‹Œ 신호

 

오틀런드는 우리가 ìŒì•…ì—ì„œ 만나는 ì•„ë¦„ë‹¤ì›€ì´ í•˜ë‚˜ë‹˜ì˜ ì¡´ìž¬ì— ëŒ€í•œ ì¦ê±°ë¡œ ì œê³µë  ìˆ˜ 있다고 ë§í•˜ëŠ” í¬ë¦¬í”„íŠ¸ë§Œí¼ ê³¼ê²©í•œ ì£¼ìž¥ì„ í•˜ì§€ëŠ” 않는다. 하지만 그는 í•˜ë‚˜ë‹˜ì— ëŒ€í•œ 믿ìŒì´ì•¼ë§ë¡œ ìŒì•…ì„ ë“¤ì„ ë•Œ 뭔가 특별한 혜íƒ, 즉 ì–´ë–¤ íŠ¹ê¶Œì„ ì œê³µí•œë‹¤ê³  ìƒê°í•œë‹¤. ì˜¤í‹€ëŸ°ë“œì˜ ë§ì´ë‹¤. “ë‹¹ì‹ ì´ í•˜ë‚˜ë‹˜ì„ ë¯¿ëŠ”ë‹¤ë©´, ë‹¹ì‹ ì€ ë§ˆìŒê³¼ ì •ì‹ ì„ ë”ìš± 만족시키고 ìŒì•…ì´ ì£¼ëŠ” ì¦ê±°ì›€ì˜ 진짜 ê²½í—˜ì— ë” ê¹Šì´ ë“¤ì–´ê°€ì„œ ìŒì•…ì„ ì¦ê¸¸ 수 있는 í‹€ì„ ê°–ê²Œ ëœë‹¤.” 

진정한 ì•„ë¦„ë‹¤ì›€ì„ ë§Œë‚¬ì„ ë•Œ ëŠë¼ëŠ” 달랠 수 없는 ê°ˆë§, êµí–¥ê³¡ ì„ ìœ¨ì´ ë©œë¡œë””ì˜ ì •ì ì„ 향해서 부풀어 오를 ë•Œ, ê·¸ê²ƒì€ ë˜ ë‹¤ë¥¸ 세계로 향하는 ì°½ì´ë©°, 우리ì—게 “세ìƒì—는 뭔가가 ë” ìžˆë‹¤” ì†ì‚­ì´ëŠ” 노래ì´ë‹¤.

ë°”íê°€ í•˜ë‚˜ë‹˜ì˜ ì¡´ìž¬ë¥¼ ì¦ëª…한다는 í¬ë¦¬í”„íŠ¸ì˜ ê²½ìš°, 단지 어리ì„ê³  미신ì ì¸ 주장으로 ì¹˜ë¶€ë  ìˆ˜ë„ ìžˆë‹¤. 그러나 ê·¸ ë‚´ìš©ì— ë‹´ê¸´ ê¹Šì€ ì˜ë¯¸ë¥¼ 파악한다면, 누구ë¼ë„ 마냥 무시하기는 어려울 것ì´ë‹¤. 

by Trevin Wax, TGC

06.29.2024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