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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êµìžì—¬, 쉼 ì—†ì´ íšŒì¤‘ì„ ì‚¬ë¡œìž¡ëŠ” 설êµë¥¼ ê°ˆë§í•˜ë¼

설êµë¥¼ 듣는 ê²ƒì€ ì‚´ì•„ê³„ì‹  그리스ë„ì™€ì˜ ë§Œë‚¨ì´ë‹¤

몇 주 ì „, 나는 The Keller Center ì„¤êµ ì„¹ì…˜ì— ëª©íšŒìžê°€ 설êµë¥¼ 준비할 ë•Œ “모서리를 찾는 것”ì´ ì™œ ì¤‘ìš”í•œì§€ì— ëŒ€í•œ ê¸€ì„ ê¸°ê³ í–ˆë‹¤. 모서리를 찾는 ê²ƒì€ ë‹¤ìŒ ì§ˆë¬¸ì„ ë˜ì§€ëŠ” 것ì´ë‹¤. 성경 본문 ì† ì „ì œ, íƒœë„ ë° ì ìš©ì´ 우리가 세ìƒì—ì„œ “ìƒì‹”으로 간주ë˜ëŠ” 요소와 어떻게 대조ë˜ëŠ”ê°€? ì´ ë³¸ë¬¸ì´ ì„¸ìƒì  ë˜ëŠ” ì‚¶ì˜ ì‚¬ê³ ë°©ì‹ê³¼ 충ëŒí•˜ê±°ë‚˜ 대립하는 지ì ì´ ì–´ë””ì¸ê°€? ëª¨ìˆœì´ ê°€ìž¥ 날카롭게 부ê°ë˜ëŠ” ê³³ì€ ì–´ë””ì¸ê°€? 

모서리 íƒêµ¬ëŠ” 설êµìžê°€ 지나치게 길고 종종 지루한 설êµì— 안주하지 ì•Šê³  êµì¸ë“¤ì˜ ê´€ì‹¬ì„ ë¶™ìž¡ì„ ìˆ˜ 있ë„ë¡ ë„ì›€ì„ ì¤€ë‹¤. 

설êµì— ë§¤ë ¥ì´ ìžˆì–´ì•¼ 한다거나 모서리를 찾아야 한다거나 하는 ê²ƒì„ íƒ€í˜‘ì˜ ê¸¸ì´ë¼ê³  비íŒí•˜ëŠ” ì‚¬ëžŒë“¤ë„ ìžˆë‹¤. 왜ëƒí•˜ë©´ ê·¸ê²ƒì€ êµì¸ì˜ 유ìµì´ë¼ëŠ” 미리 정해진 ì¡°ê±´ì— ë”°ë¼ ë©”ì‹œì§€ë¥¼ 전달해야 í•¨ì„ ì˜ë¯¸í•˜ê¸° 때문ì´ë‹¤. 그렇다면 행여나 ì´ëŸ° ì ‘ê·¼ ë°©ì‹ì´ ì‚¬ëžŒë“¤ì´ ê¼­ 들어야 하는 것보다 듣고 싶어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지나치게 ì‹ ê²½ 쓴다는 ì˜ë¯¸ì¼ê¹Œ? ì‚¬ëžŒë“¤ì´ ëŠë¼ëŠ” “í•„ìš””ì— ê¸°ì´ˆí•˜ì—¬ 설êµë¥¼ 작성하는 ê±´ ì•„ë‹ê¹Œ? “구ë„ìžì—게 민갔해지ë„ë¡ ì„±ê²½ì˜ ê±°ì¹œ ë¶€ë¶„ì„ ê¹Žì•„ 내거나, 설êµë¥¼ “매력 있게” 만들려고 노력함으로 설êµìžë¡œì„œì˜ ì‹ ë…ì„ í¬ìƒí•˜ëŠ” ê±´ ì•„ë‹ê¹Œ? 

ì´ëŸ° 우려를 함부로 ì¼ì¶•í•´ì„œëŠ” 안 ëœë‹¤. 심지어 신약성경ì—ë„ ê°€ë ¤ìš´ 귀를 만족시키려는 ìœ í˜¹ì„ ë°›ëŠ” 목회ìžì˜ ëª¨ìŠµì´ ë“±ìž¥í•œë‹¤. 오늘날ì—ë„ ì„±ê²½ì„ ì œì³ë‘ê³ , ì‚¬ëžŒë“¤ì˜ ê¸°ë¶„ì„ ì¢‹ê²Œ 만드는 정치 ë˜ëŠ” 사회 문제를 가지고 ì‚¬ëžŒë“¤ì„ ê²°ì§‘í•˜ë ¤ 하거나, ë³µìŒê³¼ëŠ” ë™ë–¨ì–´ì§„ ì¡°ì–¸ì´ë‚˜ 제공하면서 건강하지 못한 방법으로 설êµìžì—게 유리한 ë°©ì‹ìœ¼ë¡œ êµì¸ë“¤ì˜ ê´€ì‹¬ì„ ì‚¬ë¡œìž¡ëŠ” ê±´ 얼마든지 가능하다. 설êµì˜ 목ì ì´ ì¸ê¸° 콘테스트ì—ì„œ 우승하는 것ì´ë¼ë©´, 그런 설êµìžê°€ 성경 ë³¸ë¬¸ì„ ì–•ê³  피ìƒì ìœ¼ë¡œë§Œ 파악하는 ê±´ 당연하다. 

하지만 견고하고 ì„±ê²½ì— ì¶©ì‹¤í•œ 설êµê°€ ì‚¬ëžŒë“¤ì„ ì§€ë£¨í•˜ê²Œ 만들 리는 없다. 확실한 ì˜ë„를 가지고 설êµë¥¼ 준비하고, ë‚´ìš©ì˜ ì‹¬ê°ì„±ì´ ì–´ì¡°ì— ìž˜ ë°˜ì˜ë˜ë„ë¡ ì—´ì •ì„ ë‹´ì•„ 전달하는 ê²ƒì€ ì „í˜€ 새로운 ê²ƒì´ ì•„ë‹ˆë‹¤. ì´ê²ƒì€ 기ë…êµ ì£¼ì„ê°€ì˜ ì˜ì›í•œ 관심사였으며 ì§€ê¸ˆë„ ê·¸ë ‡ë‹¤.

ìœ ì°½í•¨ì— ê´€í•œ ì•„ìš°êµ¬ìŠ¤í‹°ëˆ„ìŠ¤ì˜ ë§

 

On Christian Doctrineì—ì„œ 아우구스티누스는 ì´ë ‡ê²Œ ì¼ë‹¤. 

ì• ì •ì˜ í‘œí˜„ì´ë¼ê³  í•´ì„œ 반드시 듣는 ì‚¬ëžŒì˜ ë§ˆìŒì„ 사로잡아야 한다고 정해진 ê±´ 아니다. … ë˜ëŠ” 반드시 다양한 ë‹´ë¡ ì´ ë“£ëŠ” ì´ë“¤ì´ ì§œì¦ ë‚´ì§€ ì•Šê³  주ì˜ë¥¼ 집중하ë„ë¡ í•´ì•¼ 한다는 ê²ƒë„ ì•„ë‹ˆë‹¤. … ë™ê²½í•˜ê±°ë‚˜ 회피하게 하는 마ìŒì„ 만드는 ê²ƒì€ ë°œëª…ë˜ëŠ” 게 ì•„ë‹ˆë¼ ë°œê²¬ë˜ëŠ” 것ì´ë‹¤.

ì¡´ 카바디니는 ê·¸ì˜ ê¸€ “The Sweetness of the Word”ì—ì„œ ì•„ìš°êµ¬ìŠ¤í‹°ëˆ„ìŠ¤ì˜ ì ‘ê·¼ ë°©ì‹ì„ 다ìŒê³¼ ê°™ì´ ìš”ì•½í•œë‹¤. 

주요 목표는 단지 ë°°ìš´ ê²ƒì„ ê°€ë¥´ì¹˜ëŠ” 것ë¿ë§Œ ì•„ë‹ˆë¼ “마ìŒì„ ê°ë™”시키는 ë°©ì‹ìœ¼ë¡œ 제시하는 것ì´ë‹¤. “ê±´ì „í•œ 가르침”ì„ ì œì‹œë°›ëŠ” ì‚¬ëžŒë“¤ì˜ ë§ˆìŒì—ì„œ 기ì¨ì´ ì¼ì–´ë‚˜ì§€ 않는다면 아무 ì†Œìš©ì´ ì—†ë‹¤. 단순히 ì§„ì‹¤ì„ ë§í•˜ëŠ”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ê°€ë¥´ì¹¨ì´ “지혜”롭거나 “ê±´ì „”í•œ 경우ë¼ë©´, ê±°ê¸°ì— ìœ ì°½í•¨ì´ ë”해지는 ê²ƒì´ ë”ë”ìš± 중요하다. 

설ë“ì´ ëª©í‘œê°€ 아니ë¼ë©´ ì—°ì„¤ì€ ì•„ì˜ˆ í•  필요가 없다. ëª¸ì„ ë” ê°•í•˜ê²Œ 만들지 않는 ìš´ë™, 접시가 절반만 ì°¬ ì‹ì‚¬, 쓴맛 ë•Œë¬¸ì— í™˜ìžê°€ 삼킬 수 없는 약 등등, ì´ ëª¨ë“  ê±´ 아무런 ì˜ë¯¸ê°€ 없다. 아우구스티누스는 ì˜í•™ì  비유를 사용한다. 

ë§ì„ 잘하는 ì‚¬ëžŒì€ ë‹¬ì½¤í•˜ê²Œ ë§í•˜ê³ , 현명하게 ë§í•˜ëŠ” ì‚¬ëžŒì€ ê±´ì „í•˜ê²Œ ë§í•œë‹¤. … 그러나 ì¹˜ìœ ì˜ íž˜ì´ ìžˆëŠ” 달콤함, í˜¹ì€ ë‹¬ì½¤í•œ ì¹˜ìœ ì˜ íž˜ë³´ë‹¤ ë” ë‚˜ì€ ê²ƒì´ ë¬´ì—‡ì´ ìžˆì„까? ë‹¨ë§›ì„ ë”ìš± 간절하게 갈구할수ë¡, ì¹˜ìœ ì˜ íž˜ì€ ë” ì‰½ê²Œ 발휘ëœë‹¤. 

ìœ ì°½í•¨ì— ëŒ€í•œ ì•„ìš°êµ¬ìŠ¤í‹°ëˆ„ìŠ¤ì˜ ì°¬ì‚¬ëŠ” êµë§Œì—ì„œ 비롯한 게 아니다. 그러니까 설êµë¥¼ 듣고 나가면서 êµì¸ë“¤ì´ “ì € 설êµìž ì°¸ 대단하지 않니?”ë¼ê³  ë§í•´ì•¼ 한다는 게 아니다. 그는 설êµë¥¼ 통해서 ì‚¬ëžŒë“¤ì´ í•˜ë‚˜ë‹˜ì˜ ê²½ì´ë¡œì›€ì„ 경험하기를 ë°”ë¼ëŠ” 소ë§ì„ 피력하고 있다. 설êµìžì˜ 메시지가 êµì¸ë“¤ì´ 기ë…êµ ì‹ ì•™ì˜ ì•„ë¦„ë‹¤ì›€ì„ ë” ìž˜ 알고 진리와 ë”ìš± ì‚¬ëž‘ì— ë¹ ì§€ë„ë¡ ë„ì›€ì„ ì£¼ëŠ” ë„구가 ë˜ì–´ì•¼ 한다는 ë§ì´ë‹¤. 

 

쉼 ì—†ì´ í¥ë¯¸ë¡œìš¸ 것

 

나는 설êµí•˜ëŠ” ê²ƒì„ ì¢‹ì•„í•œë‹¤. 몇 ë…„ ì „, 나는 우리 êµíšŒì—ì„œ 초대 목사로 섬겼다. 2021년부터는 ë‘ ë²ˆì´ë‚˜ ìž„ì‹œ 목회ì§ì„ 맡아 주간 메시지를 전했고, ë˜ ì „êµ­ ê°ì§€ì˜ 여러 êµíšŒë‚˜ 콘í¼ëŸ°ìŠ¤, 대학ì—ì„œ 설êµí•  기회가 있었다. 

ì–´ë””ì—ì„œ 설êµí•˜ë“  ë‚´ ëª©í‘œì˜ í•˜ë‚˜ëŠ” 설êµê°€ 시종ì¼ê´€ í¥ë¯¸ë¡­ê²Œ 하는 것ì´ë‹¤. 설êµê°€ 너무 í¥ë¯¸ë¡œì›Œì„œ ì‚¬ëžŒë“¤ì´ ì£¼ì˜ë¥¼ 집중하지 않는 게 힘들게 하는 것, ê·¸ëŸ¬ë©´ì„œ ê·¸ë“¤ì´ ê³„ì†í•´ì„œ 성경 ë³¸ë¬¸ì„ ë³´ë„ë¡ í•˜ëŠ” 것ì´ë‹¤. 바로 그런 ë©´ì—ì„œ 설êµê°€ 쉼 ì—†ì´ í¥ë¯¸ë¡œì›Œì•¼ 한다는 것ì´ë‹¤. 딴짓하는 게 집중하는 것보다 ë” ì–´ë µê²Œ 만드는 것ì´ë‹¤. 

그렇다고 ë‚´ê°€ í•­ìƒ ìž˜í•œë‹¤ëŠ” ê±´ 아니다. ì´ ëª©í‘œê°€ 쉽지 ì•Šê¸°ì— ë‚˜ëŠ” ë˜ë„ë¡ ì„¤êµë¥¼ 길게 하지 않는다. ì´ì‚¼ì‹­ 분 ì •ë„ë©´ 목표를 달성할 ê±° 같지만(물론 ë…¸ë ¥ì´ ë§Žì´ í•„ìš”í•˜ë‹¤), 삼십오 ë¶„ì„ ë„˜ê¸°ë©´ 아주 힘들어진다. ì„¤êµ ê¸¸ì´ì— 관해서 ë¬¼ì—ˆì„ ë•Œ, í•œ 설êµí•™ êµìˆ˜ê°€ ë§í–ˆë‹¤. “정해진 길ì´ëŠ” 없습니다. êµì¸ë“¤ì˜ ì§‘ì¤‘ë ¥ì„ ìžƒì§€ 않는 í•œë„ ë‚´ì—ì„œ 설êµí•˜ì„¸ìš”. ê·¸ëŸ°ë° ê¸°ì–µí•˜ì„¸ìš”. 설êµìžë“¤ ëŒ€ë¶€ë¶„ì´ ìžì‹ ì´ 실제보다 êµì¸ì˜ ì§‘ì¤‘ë ¥ì„ ì‹­ì˜¤ 분 ì •ë„ ë” ì˜¤ëž˜ ìž¡ê³  있다고 ì°©ê°í•©ë‹ˆë‹¤.” 

설êµìžê°€ í•  수 있는 가장 ì¢‹ì€ ì¼ì˜ 하나는 신뢰할 수 있는 몇몇 출처로부터 í”¼ë“œë°±ì„ ë°›ëŠ” 것ì´ë‹¤. 피드백 ì—†ì´ ë°œì „ì€ íž˜ë“¤ë‹¤. êµì¸ë“¤ì´ ë‹¹ì‹ ì˜ ì„¤êµë¥¼ 어떻게 ìƒê°í•˜ëŠ”지 ì•Œ 수가 없다. ë‹¹ì‹ ì´ ê³¼ì—° êµì¸ë“¤ì˜ 주ì˜ë ¥ì„ 붙잡고 있는지 ì•Œ 수 없다. 

 

í•˜ë‚˜ë‹˜ê³¼ì˜ ë§Œë‚¨

 

설êµì˜ 목ì ì€ ì‚¬ëžŒë“¤ì´ í•˜ë‚˜ë‹˜ì„ ë§Œë‚˜ë„ë¡ í•˜ëŠ” 것ì´ê¸°ì— ì„¤êµ ë‚´ìš©ê³¼ ì „ë‹¬ì€ ì¤‘ìš”í•˜ë‹¤. ì¡´ 스토트는 모든 설êµìžì˜ ì—´ë§ì— 대해 ì´ë ‡ê²Œ ì¼ë‹¤.

설êµìžê°€ 가질 수 있는 가장 ê°ë™ì ì¸ ê²½í—˜ì€ ì„¤êµ ì¤‘ê°„ì— íšŒì¤‘ì—게 ìž„í•œ ì´ìƒí•œ ì¹¨ë¬µì„ ëª©ê²©í•˜ëŠ” 것ì´ë‹¤. ìžë˜ ì‚¬ëžŒì´ ê¹¨ì–´ë‚˜ê³ , ê¸°ì¹¨í•˜ë˜ ì‚¬ëžŒì´ ê¸°ì¹¨ì„ ë©ˆì¶”ë©°, ì‚°ë§Œí•˜ë˜ ì‚¬ëžŒì´ ê°‘ìžê¸° ê¼¼ì§ë„ 하지 않는다. ê·¸ ëˆ„êµ¬ì˜ ëˆˆë„ ë˜ ë§ˆìŒë„ í”들리지 않는다. 모ë‘ê°€ 듣고 있지만, ê·¸ë“¤ì´ ê·€ë¥¼ 기울ì´ëŠ” 대ìƒì€ ë” ì´ìƒ ì•žì— ì„  설êµìžê°€ 아니다. ì–´ëŠìƒˆ 설êµìžëŠ” 잊히고, êµì¸ë“¤ì€ 고요하고 세미한 ìŒì„±ì„ 통해서 ë§ì”€í•˜ì‹œëŠ” 살아계신 í•˜ë‚˜ë‹˜ì„ ë§Œë‚œë‹¤. 

팀 ì¼ˆëŸ¬ë„ ë¹„ìŠ·í•œ ë§ì„ 했다. 설êµê°€ 기ë¡í•  가치가 있는 통찰로 ê°€ë“ ì°¨ì•¼ 한다는 ê±´ 맞다. 그러나 ê·¸ 설êµì— 펜과 메모지를 다 ì œì³ë‘ê³  ìš°ë¦¬ì˜ êµ¬ì›ì„ ì´ë£¬ í•˜ë‚˜ë‹˜ë§Œì„ ë°”ë¼ë³´ë©° ê²½ì™¸ì— ì°¨ì„œ ë©í•˜ê²Œ 만드는 지ì ì´ 없다면, ê²°êµ­ì—는 실패한 설êµì´ë‹¤. ë ˆì´ ì˜¤í‹€ëŸ°ë“œ(Ray Ortlund)는 ì´ë ‡ê²Œ ìƒê¸°ì‹œí‚¨ë‹¤. 

설êµë¥¼ 듣는 ê²ƒì€ ê°•ì˜ë¥¼ 듣는 것과 다르다. ê·¸ê²ƒì€ ì‚´ì•„ê³„ì‹  그리스ë„ì™€ì˜ ë§Œë‚¨ì´ë‹¤. ë‹¹ì‹ ì€ ê·¸ì˜ ì˜ê´‘ì„ ë³´ê³  ê·¸ê²ƒì„ ëŠë¼ê³  ë³€í™”ë  ìˆ˜ 있다. 우리는 예수님ì—게 주ì˜ë¥¼ 기울여야 한다. 그를 놓치는 ì¼ì´ ì—†ë„ë¡ ê·¸ì—게 집중하고 설êµí•œë‹¤ëŠ” ê²ƒì´ ë¬´ì—‡ì„ ì˜ë¯¸í•˜ëŠ”ì§€ì— ë‹¤ì‹œê¸ˆ 주목하ìž. ì‚¬ëžŒë“¤ì„ íœ˜ì–´ìž¡ì§€ 못하는 설êµëŠ” ìžê²©ì´ 없다. 우리가 ì •ë§ë¡œ êµì¸ë“¤ì´ 그리스ë„를 만나길 ì›í•œë‹¤ë©´, 설êµëŠ” ì‚¬ëžŒë“¤ì˜ í¥ë¯¸ë¥¼ ëŒì–´ì•¼ 한다. ì˜ê´‘ì„ ë³´ëŠ” ê²ƒì€ ì˜ê´‘스러운 ì¼ì´ë‹¤. ê·¸ ì˜ê´‘ì— ê±¸ë§žì€ ì„¤êµë¥¼ 하ìž.

by Trevin Wax, TGC

04.20.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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