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는 누가 만들어갈 것인가? 과학기술의 발전과 세계화와 정보화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을 포함해 미래는 불확실한 것이 사실이다. 불확실성이 미래의 특징이라면 그것을 헤치고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은 다음 세대 리더들의 몫이다.
앤디 스탠리(Andy Stanley) 목사는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위해 다음세대 리더들이 갖추어야 할 자질과 관련해 저자 자신이 과거에 알고 싶어 했고, 지금 알고 있으며, 내일의 리더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은 원리들을 능력·용기·명확성·훈련·인격의 다섯 가지 핵심 자질로 말해준다. 곧 다음 세대의 리더들은 자신의 강점을 찾아서 계발하고 신중한 용기를 가지며 불확실성 속에서도 분명한 지시를 내리며 리더십 코치를 두어 꾸준히 훈련해야 하며 성숙한 인격을 갖춰야 한다.
리더십은 미래에 가능한 사명을 성취하기 위해 지금 도전하는 용기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은 단지 현재 상황에서 도전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따를만한 리더가 되길 열망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용기의 3가지 표현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자 한다. 용기의 이 3가지 표현은 종종 리더들이 회피하는 부분이다(The Next Generation Leader).
1.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우리는 리더로서 기회가 찾아오면 누구든 당연히 문을 열고 어떤 일이든 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마이크 나파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기회는 의무와 동의어가 아닙니다.” 필요한 몇 가지 일이 무엇인가를 알아내서 거기에만 집중하는 능력이 바로 위대한 리더의 특징임을 기억해야 한다.
잠재력이 가장 높은 한 가지 기회에 집중하지 못하고 많은 기회들에 주의를 분산시키지 말아야 한다.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워야한다. 한 가지 일에 집중하지 못하면 결국 비전을 잃게 된다. 비전이 분명치 못하면 사람들이 따르지 않는다.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흔히 두려움 때문이다. 사람들을 실망시키거나 자기만 제외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좋은 기회를 놓칠까봐 두려워하기도 한다. 그러나 모든 리더는 잡아야 할 기회보다 훨씬 더 많은 기회들이 찾아온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기회를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는다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갈 것이다. 리더가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궁극적인 기회, 즉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기회를 놓치고 만다.
2. 현실과 대면하는 용기
‘아니오’라고 말할 때를 아는 것에 더해서 리더는 현실과 대면해야 한다.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우리는 ‘현실부정’이라고 한다. ‘부정’은 조직이 건강하지 않다는 증거다. 현실을 부정하는 조직은 보통 현실을 보정하는 리더가 운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리 놀랄만한 일도 아니다.
그러나 따를 만한 리더는 현실이 아무리 비관적이고 당혹스럽더라도 현실과 대면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려고 한다. 그러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진실을 알기 위해 혹독할 정도로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잘못된 정보는 뿌리를 뽑고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는 보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그렇게 하면 현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지에 관해 유익하고도 투명한 교회문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현실을 무시한 채 조직을 이끌려고 노력하는 것은 선헤엄을 치는 것과 같다. 그리 멀리 가지 못하고 결국에는 물속에 잠기고 말 것이다. 리더는 아무리 고통스럽더라도 현실을 바라보아야만 한다. 만약 그 현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바꾸면 된다.
3. 꿈을 꾸는 용기
위대한 업적은 모두 꿈을 가지고 시작됐다. 어떤 저술가가 밝혔듯이, “모든 일은 두 번 창조된다. 처음에는 정신적으로, 두 번째는 물질적으로 창조된다.” 리더로서 세 번째 용기의 표현방법은 할 수 있는 일과 해야만 하는 일에 관해 꿈을 꾸는 것이다. 생각의 날개는 현실의 울타리를 벗어나 가능한 한 사역에 대한 그림을 마음껏 그리기 시작해야만 한다.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리더라고 항상 재능이 가장 뛰어나거나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사람은 아니다. 리더는 자신의 사고에 제한을 두지 않는 사람이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이미 성취했거나 실패한 일 때문에 제한을 받지도 않는다.
꿈을 꾸려면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가 바라는 미래의 꿈을 붙들자마자 갑자기 그 꿈이 실현되지 못할 많은 이유들로 우리의 머릿속은 꽉 차게 된다. 마침내 그 일을 정말로 감당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계속 전진하고 꿈을 꾸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꿈을 도와주는 일에 제동이 걸리거나 한계에 다다르게 된다.
머릿속에서 아무렇게나 떠오르는 수많은 생각들 중에 가슴과 상상력을 사로잡는 꿈이 있을 것이다. 별로 대수롭지 않아 보이는 한 가지 아이디어가 당신의 인생과 리더십을 위해 놀라운 비전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01.29.2022